0. 개요.

울분의 공속 추가에 따른 
황야 공속 구간 세팅을 계산해 봤습니다.

모든 가정은 울분이 항상 적용될때라는 것입니다.
아마 기갱 레벨의 초고단에선 별로 의미 없는 계산일듯 하고,
대신 중저단 세팅에는 의미가 있을듯 합니다..ㅎㅎ

1. 울분의 공속은 합연산인가 곱연산인가?

이건 뭐 간단하게 프로필 공속을 보면 됩니다.
보통 프로필 공속이 올라가면 합연산이죠.



울분이 적용되지 않은 공속입니다.

저는 무기에서 공속7을 챙기고 방어구에서 7+7로 총 14를 챙기고 요술이를 씁니다.

1.3(거대무기 베이스)*1.07(무기공속)*1.67(정복자10+쌍수15+광전사25+방어구14+요술이3) = 2.32297
으로 계산된 결과의 반올림값으로 프로필이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불카무기의 소용돌이 공속 상승은 곱연산이라 프로필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울분 적용시 공속입니다.

이미 프로필 공속이 올라가는 것만 봐도 합연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계산도 해보면. 

1.3(거대무기 베이스)*1.07(무기공속)*2.42(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방어구14+요술이3) =3.36622
으로 이값의 반올림 값인 3.37이 프로필상 공속으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울분의 공속 증가는 합연산입니다! 

2. 공속구간 정리

계산에 앞서 공속구간을 정리해봅시다. 

본체 소용돌이 공속구간
(출처: https://www.reddit.com/r/Diablo3Barbarians/wiki/breakpoints)

aps: 2.50001 | tps: 4 | fpa: 15
aps: 2.66667 | tps: 4.2857142857143 | fpa: 14
aps: 2.85715 | tps: 4.6153846153846 | fpa: 13
aps: 3.07693 | tps: 5 | fpa: 12
aps: 3.33334 | tps: 5.4545454545455 | fpa: 11
aps: 3.63637 | tps: 6 | fpa: 10
aps: 4.00001 | tps: 6.6666666666667 | fpa: 9
aps: 4.44445 | tps: 7.5 | fpa: 8
aps: 5.00001 | tps: 8.5714285714286 | fpa: 7
aps: 5.71429 | tps: 10 | fpa: 6
aps: 6.66667 | tps: 12 | fpa: 5

먼지돌풍 공속구간 
(출처: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737/519804) - 야만게시판 현자 매트왁스님 글



현재 계산 상황에서 다른 구간은 거의 의미 없고 본체와 먼지돌풍 구간에 의해 결정되는 
아래 4개의 구간만 보시면 됩니다. 

ㄱ. 본체: 4.00001 공속구간, 먼지돌풍: 3.75 공속구간
ㄴ. 본체: 4.00001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ㄷ.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ㄹ. 본체: 5 공속구간, 먼지돌풍: 5 공속구간

3. 공속 계산

3-1 아무것도 챙기지 않았을 때, 

1.3(거대무기 베이스)*1.45(불카공속)*2.25(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4.24125

본체: 4.00001 공속구간, 먼지돌풍: 3.75 공속구간

-> 공속 낭비가 심하군요.. 

3-2 요술이만 챙겼을 때, 

1.3(거대무기 베이스)*1.45(불카공속)*2.28(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요술이3)=4.2978‬

본체: 4.00001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 요술이 만으로 먼지 돌풍 공속 구간이 올라갔습니다!

3-3 무기공속만 챙겼을 때, 

무기공속7
1.3(거대무기 베이스)*1.07(무기공속)*1.45(불카공속)*2.25(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4.5381375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무기공속6
1.3(거대무기 베이스)*1.06(무기공속)*1.45(불카공속)*2.25(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4.495725‬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무기공속5
1.3(거대무기 베이스)*1.05(무기공속)*1.45(불카공속)*2.25(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4.4533125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 무기 공속의 값과 상관없이 본체 공속 구간이 올라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3-4 방어구 공속 혹은 신속만 챙겼을시, 

1.3(거대무기 베이스)*1.45(불카공속)*2.36(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추가공속11)=4.4486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1.3(거대무기 베이스)*1.45(불카공속)*2.4(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신속15)=4.524‬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 무기 공속만 챙긴것과 같은 구간입니다. 정확하게는 추가 공속 11프로만 넘으면 됩니다. 


3-5 마의 공속5 구간!

이 구간은 3.333 구간과 같이 본체와 먼지돌풍의 공속구간이 같이 바뀌는 구간입니다!
제일 효율적인 구간이라고 할 수 있죠.
사실 이게 궁금해서 계산해 본겁니다..ㅎㅎㅎ

무기공속7
1.3(거대무기 베이스)*1.07(무기공속)*1.45(불카공속)*2.48(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추가공속 23)=5.002036‬
본체: 5 공속구간, 먼지돌풍: 5 공속구간

-> 신속+방어구1부위+요술이 or 방어구 3부위+ 요술이

무기공속6
1.3(거대무기 베이스)*1.06(무기공속)*1.45(불카공속)*2.51(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추가공속 26)=5.015231
본체: 5 공속구간, 먼지돌풍: 5 공속구간

-> 신속+방어구2부위 or 방어구 4부위

무기공속5
1.3(거대무기 베이스)*1.05(무기공속)*1.45(불카공속)*2.53(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추가공속 28)=5.015231
본체: 5 공속구간, 먼지돌풍: 5 공속구간

-> 신속+방어구2부위 or 방어구 4부위

무기공속x
1.3(거대무기 베이스)*1.45(불카공속)*2.66(정복자10+쌍수15+울분75+광전사25+추가공속 41)=5.015231
본체: 5 공속구간, 먼지돌풍: 5 공속구간

-> 신속+방어구4부위 or 방어구 6부위(불가능)

+) 이 이상의 프레임은 완전 불가능입니다. 계산이 의미 없어요..

4. 결론

4-1) 공속을 단 한부위도 챙기기 힘들다면 요술이라도 쓰면 큰 도움이 됩니다.

4-2)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 을 위해서는 아래 조건의 '딱 하나만' 하면 됩니다.(2개 이상은 오히려 낭비입니다.)
ㄱ.무기 공속을 공속 값과 상관 없이 양쪽 챙기거나 
ㄴ. 방어구 공속합 11을 넘기시거나 
ㄷ. 신속을 쓰시기만 하면 됩니다.



4-3) 마의 5공속 구간을 가시려면 여러 방법이 있는데, 무기 공속 7에 신속+방어구1부위+요술이 or 방어구 3부위+ 요술이 추천 합니다.

4-4) 애매한 공속은 완전한 낭비로 아예 의미 없습니다. 
본체 4.4444 공속구간, 먼지돌풍: 4.28572 공속구간을 위해 아주 조금만 챙기시거나,
마의 5공속 구간의 세팅을 챙기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