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은 클랜님들의 허락으로 110단에서 촬영하였으며

딱히 잘풀리지도, 못풀리지도 않은 평균적인 게임상황으로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분10초 : 좁은 길에서 비전과 전기궤도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파르산 뎀감으로 무난히 버티는 장면과

4분40초 : 이동중에 실수로 한번죽기도 했는데 단점 또한 보여주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정복자는 올지능으로 플레이시 피통은 93만이었습니다

(막보때 긴장해서 회동한텀 버리고, 탈3스택으로 딜하고 등등 눈갱 죄송ㅠㅜ)


아래는 실제 템 세팅내용입니다




 

   



에미다철수야님과 남쎄님의 글을 보고
실제 활용시 어떤 느낌일까 궁금해서
직접 화피파르산 세팅을 체험해본 후기를 남겨봅니다
시즌127단 기갱하는데 활용됐다고 하는 빌드를
제가 보통 가는 보업팟인 110단에서 활용해보았습니다

127단 팟은 소방스택에 올인하기 위해
공속과 재감이 부실한대신 지능을 붙여
깡딜을 끌어올렸다고 하는데,
이는 실제 활용하기 여의치 않을뿐더러
소방버그가 다음시즌 막힐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파플히법의 장비4공속+재감세팅을
기반으로 2부위장비만 변경해서 비교해봤습니다


변경점만 비교를 해보자면
(공통공속3부위는 장갑+회동+탈갑)
(냉피)라쿠니+극확극피재감마날드+불안정변칙 vs
(화피)파르산+지능공속재감마날드+발화

이며 프딜은 500만 vs 460만 이었습니다
이상적인 마날드는 공속극피재감 일것으로 생각되어
이경우 프딜은 460만->490만 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다음은 110단 5번,105~109단 5번, 총10번을 해보면서
제가 느낀 세팅의 장단점입니다


- 라쿠니세팅 대비 화피파르산 장점
1.조건부 무적에 가까운 탱킹 및 전반적인 강인한 상승
몹이 대량으로 뭉쳐진 상태 또는 이동간에
운수의 마파해일이 돌거나
혼공의 공격중 서리불꽃효과에 의한 빙결시,
또는 자체적으로 순간이동 재앙이나 마력탄으로
기절/빙결을 걸었을시
(마치 솔플회동에서 인간폼 컨 할때와 비슷한 느낌)
파르산효과가 발동되어 데미지가 거의 들어오지 않습니다
또한 기복이 심하지만 (아래 단점으로 작용)
체감상 전체평균 뎀감은 50퍼 이상이라 느껴졌습니디

2.혼공에게 공속버프뿐만 아니라 극확6의 디버프제공 :
인게임에서는 크게 체감될 정도는 아니지만
수치상 공속10-20퍼에 더한 극확6퍼 추가는
무시못할 게이지기여도를 가져다 준다고 봅니다

3. 운수혼공이 있는 본진으로 몹을 이끌때 어그로증가 :
단지 데미지를 한번 주고 끝나는것이 아니라
발화3초동안 계속 어그로를 줄수 있기때문에
작살과 반대방향의 몹을 끌어올때
훨씬 쉽게 몹이 따라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4.막보시 동일한 딜량
라쿠니세팅은 준이상적인 옵션으로 프딜을 끌어올렸으나
화피파르산세팅은 테스트겸 이상적인 옵션이 아니었지만
항상 거의 비슷한 막보 클리어 속도를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발화의 극확6퍼 때문이라고 봅니다
이상적인 세팅의 옵션 비교시
파르산을 사용하게 되면 라쿠니공속이 없으므로
공속1부위를 링에서 더 챙기게 되는데 이경우
링에 있는 극확6퍼->공속7퍼가 되지만
발화의 극확6퍼가 이를 그대로 상쇄시킵니다
공속7퍼는 라쿠니에서 링으로 옮겨간것 뿐 동일합니다
따라서 계산상 기존세팅과 동일한 막보딜량을 보유합니다

(프딜은 극확6퍼 만큼 떨어져 보이지만 실질 같습니다)


-라쿠니세팅 대비 화피파르산 단점
1. 파르산뎀감혜택의 예측불가능성 :
주변에 얼마나 많은 몹이 기절/빙결에 걸려있는지
판단하기 어렵고, 또한 몹의 군중제어점감효과에 의해
뎀감기대값이 점점 낮아집니다.
따라서 무적에 가까운 뎀감효과를 받다가도
(일부러 비전중심에 서있기도 해봤습니다)
어느순간 데미지가 확 들어오는게 예측불가능합니다
인게임 평균적인 뎀감은 50퍼이상이라고 보지만
어느순간 0퍼가 될수도 있는 불안정성이 있습니다

2. (패시브)불안정변칙이 빠짐으로써 실수한번으로
바로 흑백화면을 볼수 있다는 불안함 :

위의 1번 단점과 연결되어 뎀감효과가 빠지는 순간
융뻥을 맞거나 비전중심에 순간이동등의 실수를 할 경우
자주 흑백화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한번의 생존기회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정밀하고 조심스러운 컨트롤이 요구됩니다.

3. 렉유발이 조금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
발화이펙트에 의한 것인지 대량의 몹 덩어리와 교전시
렉유발이 잘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장 심했던 것은 폭장운수와 파티를 했을때인데
폭장이펙트와 발화이펙트가 대량의 몹에 걸렸을때
꽤나 거슬릴만한 렉유발이
(아주 가끔이지만 평소보다는 자주) 발생했습니다


화피파르산+발화 세팅의 제가 내린 결론은
'아주 약간의 렉유발과 생존의 불안정성을 대가로
(뎀감 잘받으면 무적, 못받을때 까딱 실수시 흑백화면)
체감상 평균뎀감50퍼이상의 강인함상승, 혼공딜상승,
작살의 보조로 몹 끌어오기 수월함 이라는
이득을 취할수 있는 것 같다' 라는 것입니다.

생존의 불안정성은 앞으로 플레이방식이나 컨트롤여하로
극복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며,
렉유발은 아주 가끔 거슬릴정도로 유발되지만
생존이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대신 파플에서 막보딜러의 서브역할
(꾸역꾸역 살아남으면서 혼공에게 버프보조,
작살에게 정찰/몹끌어오기 보조)을 생각해볼때
현재의 라쿠니+불안정변칙 세팅보다는
막보인력시장에서 조금 더 경쟁력이 있는 세팅이 아닐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