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3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게시판에 합연산, 곱연산이라는 말을 볼 때마다 궁금하셨을 겁니다. 디아3를 좀 하신 분들은 팁게에 데미지 계산공식이 여러 번 올라왔기 때문에 잘 알고 계실 거고요.

 

그냥 데미지 증가면 다 좋은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데미지증가가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가 생각보다 아이템 세팅에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되면 세팅하는게 더 재미있어 진답니다

 

예를 들어 데미지를 50% 올려주는 아이템 A와 데미지를 50% 올려주는 아이템B가있다고 칩시다.

 

아이템A와 아이템B의 데미지증가가 합연산이라면 100%(기존 데미지) + 50%(아이템A) + 50%(아이탬B) = 200%(아이템A, B 착용후 데미지)로 데미지가 2배 증가합니다.

 

하지만 두 아이템의 데미지 증가가 곱연산이라면? 100%(기존 데미지) x 1.5(아이템A) x 1.5(아이템B) = 225%(아이템A, B 착용후 데미지)로 데미지가 2.25배 증가합니다

 

결론적으로 같은 50% 데미지 증가라 하더라도 단독 곱연산 아이템/스킬이 합연산 아이템/스킬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템/스킬 설명만 봐서는 이게 합연산인지 단독 곱연산인지 알 수가 없죠.


마침 몇 가지 수도사 스킬들이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에 대한 실험글이 있어서 제가 예전에 diablo3 US forum에서 봐둔 글을 번역해서 올려볼께요.   

 

출처: [Mechanics] Buffs and Debuffs for 2.2!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15083858460

 

Effective DPS = DPS x (A1 + A2 + A3 + A4 + A5) x (B1 + B2) x C x D x E x F x G x H x I x J x K x L x M x N x O x Z

 

*같은 Class에 속해있는 아이템/스킬들은 합연산으로 적용되고 다른 Class끼리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Class A : 일반적인 버프/디버프/스킬

 

A1: dps 상승 아이템들 헤링튼 허리 보호구, 얀 씨의 주술바지

A2: 전설보석 강한자의 파멸, 잘 듣는 독의 보석, 태극, 단순성의 힘

A3: 버프 스킬/아이템 천지권법(동화), 연속격파(선견지명), 눈부신 섬광(믿음의 빛), 천상의숨결(불 같은 노여움), 신비한 벗(불의 벗), 투지, 조합공격, 결속, 여세, 눈동자 반지

A4: 디버프 스킬/아이템팔씨름, 신념의 진언마비의 파동(부서지는 파동), 폭발 장법(육신이 약하도다), 내면의 안식처(금단의궁전)

A5: 스킬 데미지 증가 옵션 - +%진격타 피해 증가, 빛의 파동 피해증가, 공력생성기 데미지 증가, 도굴꾼 바지, etc. 


Class B : 속성 피해 증가 (+%소환수 데미지 증가)

B1: 속성피해 증가 옵션 (요르단반지, 목걸이, 손목방어구)

B2: 소환수 공격력 증가 (강제자)   

 

Class C : 정예피해 증가 (요르단 반지, 용광로 등)

 

Class D : 갇힌자의 파멸

 

Class E : 제이의 복수

 

Class F : 신화 속 운율

 

Class G : 가차없는 공격

 

Class H : 원숭이 왕의 의복 4세트 효과

*미끼가 폭발하면 강화 효과를 얻어 용오름, 폭발 장법, 반달차기, 폭풍질주와 빛의 파동으로 주는 피해가 3초 동안 500% 증가

 

Class I : 일천폭풍 의복 2세트 효과

*공력 생성 기술의 공격 속도가25%, 피해가 300% 증가

 

Class J : 의지의 철벽 2세트 효과 (1)

*자원을 생성하는 공격 또는 주 기술 적중 시 5초 동안 공격력 50% 증가

 

Class K : 의지의 철벽 2세트 효과 (2)

*자원을 소모하는 공격 적중 시 5초동안 공격력 50% 증가

 

Class L : 원소의 회동


Class M : 셴룽의 영혼 2세트 효과 (1)

*공력이 최대일 때 공격력이 100% 증가하지만, 공력 지속 회복이 중단되며 공력이 떨어질 때까지 매초 공력이 65씩소모됨


Class N : 셴룽의 영혼 2세트 효과 (2)

*공력 생성 기술로 주는 피해가 공력 1당 1.5%씩 증가

(*관련 정보글: "득도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 만큼 좋지는 않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491496)


Class O : 고통받는 자의 파멸 효과 (1)

*적을 공격할 때마다, 적이 영웅의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0.80%씩 증가


Class P : 고통받는 자의 파멸 효과 (2)

*우두머리와 균열 수호자에게 주는 피해 25% 증가 

 

Class Z : 악마/인간/야수에게 주는 피해 증가 (티리엘 갑옷, 멧돼지 사냥꾼의 손칼)

 

------------------------------------------------------------------------------

[2.3패치]내용 추가, 눈동자 반지 내용 추가


------------------------------------------------------------------------------

'고통받는 자의 파멸' 보석에 대한 정보글 (팁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