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염화 클래식 때문에 이번 2.41 패치 되자마자 쓰려고 했던건데 계속 늦어지다 이제서야 쓰네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my=post&l=515447

 

이 링크의 글처럼 실험은 이미 예전에 끝내 놨었습니다.

 

 

근데 반디캠 키고 테스트 하고 스샷 찍고 그림판 편집하고.... 뭐 이런게 갑자기 벅차게 느껴지더군요.

 

이번 패치로 인해 모든 세팅을 다하느라 시간이 없기도 하구요.

 

암튼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글 씁니다.

 

 

 

 

염화의 주먹은 과거 오리때 염화-빛기(버그) 때부터 숨겨진 기능이 많았습니다.

 

딜의 방식이나 구성도 주먹 기술중에 가장 복잡합니다.

 

지속적인 상향으로 염화는 현재 단일딜, 발동 무기와의 호흡, 부가기능 등 여러면에서 최고의 주먹기술이죠.

 

여기다 염화는 세팅이나 유저의 컨트롤에 따라 바뀌는 가변형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스킬입니다.

 

 

이런 염화의 주먹, 한가지에 관한 다소 매니아적인 이야기 입니다. 

 

 

 

염화의 1타 , 2타 , 3 타 . 

 

각 타가 갖는 특징과 메커니즘, 염화 도트의 틱뎀과

 

염화의 딜을 좀더 높일수 있게 도트의 데미지를 최대한 증폭시켜 줄수 있는 최적화 방법에 대해 기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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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커니즘

 

 

( 염화 툴팁 - 잘못된 번역 )

 

 

 

 

염화의 툴팁은 블리자드 코리아의 잘못된 번역으로 190% 본타가 물리피해 라고 쓰여 있습니다.

 

 

한글 툴팁은 잘못된 것이며 190% 도 신성피해 입니다.

 

추가적으로 3초간 60% 의 신성 피해도 줍니다. 도트 뎀이죠.

 

 

여기서 흔히들 착각하는게 염화의 공격력은 툴팁대로 190% + 60% = 250% 아니냐 하는데 이건 이따가 설명 드리겠지만

아닙니다.

 

염화는 최대 원히트 당 190% + 180% = 370% 의 신성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공 5.0 맥스일시)

 

 

그것도 1타,3타는 370% 인데 

 

2타는 7연발에 개별 크리로 먹혀 (190% ÷ 7 x 극확 = 개별 타격) + 180% =  만큼의 딜을 뽑아냅니다.

 

 

 

이렇기 때문에 염화가 주먹기술 중엔 딜이 가장 높습니다.

 

염화 1,2,3타는 모두 범위 공격이구요.

 

 

 

그럼 염화의 각 타별로 정보를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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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화 1 타>  

 

 

- 몹에게 순간이동, 염화 1,2,3타중 가장 좁은 범위 공격 (10 미터 45도 ) , 가장 높은 적중계수.

 

1타의 적중 계수- 0.75 (본타) + 0.75 x 14 (도트틱) = 0.75 의 적중 계수가 15회 발동.

 

 

무지막지 하죠.

 

75%의 적중계수 자체도 굉장히 높은건데 그걸 1회에 15번이나 줍니다.

 

여기에 미리내가 걸리면 우수수 쏟아지고, 신곡이 걸리면 한번에 풀중첩이 되기도 하는거죠.

 

 

 

(염화 1 타의 순간이동과 범위 타격)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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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염화 2 타 >

 

 

 

- 중간 범위 ( 10 미터 90도 ) , 7연발로 도트의 중첩을 가속화 하는 능력. 가장 낮은 적중계수이나 가장 많은 타격.

공격속도가 가장 빠른 프레임, 스턴락 = 패힛유발 기능.

 

 

2타의 적중 계수 - 0.09 x 7 (본타) + 0.09 x 14 (도트틱) = 0.09 의 적중 계수가 21회 발동

 

 

 

여기서 특이점은 2타의 본타인 7연타는 개별로 극대화가 터집니다.

 

근데 이게 총 합계딜에선 단순히 190% ÷ 7 x 극확 = 개별 타격이긴 한데 극확이 터지는 것은 매번 달라지고 그에 따라 총 합계딜 역시 매번 틀려집니다. 총 합계딜이 매 2타끼리도 일치 하지 않는다는 얘기.

 

 

이 부분을 따로 컨트롤 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도트의 데미지는 염화 1타, 2타, 3타 모두 동일 합니다.

 

 

또하나론, 염화 2타는 이 7연격의 기능으로 인해 한번의 타격으로 신성 도트를 7중첩 증가 시킵니다.

 

 

아래에서 다시 말씀 드리겠지만 도트 자체의 한계 중첩은 초공 1일때 9 중첩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공속을 상승시켜 초공이 올라가면 MAX 45 중첩이 염화의 최대 도트 중첩이 되는 것입니다.

 

 

즉, 염화 1타 - 도트 1중첩 / 염화 2타 도트- 7중첩 / 염화 3타 - 도트 1중첩 = 합계 9중첩 ( 염화 도트 자체 한계 중첩)

 

염화 1타 -> 2타 -> 3타까지 딱 3대 때리면 1 + 7 + 1 = 9 가 되서 염화의 도트는 자체적으로 9 풀 중첩을 갖게 된다는거죠.

 

 

 

그리고 스턴락 = 패힛 모션 유발 의 기능이란건 천지권법의 모든 룬의 2타째가 가지고 있는 동일한 기능입니다.

 

 

7연격 (백열권 10연격) 으로 인해 챔프,보스를 제외한 일반몹들은 순간적으로 허리가 꺽이거나 몸이 돌아가버리는

상태이상의 효과에 처해지고 반격이나 마법을 쓸수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CC = 제어방해 효과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일반몹들도 가지고 있는 제어 방해 면역에 해당하지도 않습니다.

공속이 빠르면 무한히 스턴락을 걸수가 있다는 얘기.

 

 

그리고 염화의 2타는 21회의 적중 판정을 가지고 있어 적중계수가 나머지 1타 , 3타 보다 낮아도 

광피와의 시너지가 제일 좋습니다.

 

 

( 천지권법 모든룬의 2 타째가 갖고 있는 특수기능인 스턴락 = 패힛 유발 이미지와 7연타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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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염화 3 타 >

 

 

-가장 큰 타격 범위 ( 10 미터 360도 전방 써클형 타점 ) . 적중계수는 중간.

 

3타의 적중계수 - 0.5 (본타) + 0.5 x 14 (도트틱) = 0.5 의 적중 계수가 총 15회 발동

 

 

타격 범위가 가장 크기 때문에 좀더 여러 몹을 맞출수 있고 이건 광피의 발생 범위도 커지고 확률도 커진다는 얘기가 되겠죠.

 

 

( 염화 3 타의 타격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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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염화의 1타, 2타, 3타는 무지막지한 도트와 적중계수가 있어서 딜도 딜이지만  광피와 제어방해, 발동무기들과도 최고의 궁합을 이룹니다.

 

 

그리고,

염화의 도트는 고통받는자의 파멸 보석의 중첩을 추가로 중첩 시켜 줍니다.

염화 1방은 다른 주먹 1방보다 고파 보석 중첩률에서 훨씬 빨리 중첩시켜 증뎀을 높인다는 겁니다.

그래서 막보전때 피까는 속도가 타 주먹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광피는 데미지를 준 기반으로 확률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다수의 데미지를 주는 도트와의 시너지가 좋을수 밖에 없죠.

 

 

광역피해 얘기가 나온김에 잠깐 말씀드리면...

 

광피의 효과는 유저의 운영능력에 따라, 그리고 개인별로도 천차만별로 차이가 납니다.

 

 

예를들어,

무기의 무공을 만땅 시키거나 피해 10%를 양쪽에 달았다면 캐릭의 게이지 미는 능력치는

무공을 올린만큼, 피해 10%를 양쪽에 단 만큼 순수하게 올라가지만,

 

광피를 50%에서 150% 올린다치면 게이지 미는 능력은 단순히 100% 상승되는게 아니라 100%~150% 상승이 될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상승 시킬수 있는것에는 광피 자체의 다중 중첩이란 요소도 있지만 유저의 운영 능력이 더 큰 영향을 끼칩니다.

 

어떻게 몹을 최대한 몰아서, 광피를 최대한 중첩시키고, 챔프를 광피 범위에 두려고 노력하는 등등의 운영이죠.

 

 

다시말해,

 

DPS가 400만에서 템 교체를 통해 440만이 된다면 게이지 미는 능력치도 10% 상승 되지만

광피가 100%에서 110% 를 맞춘다면 게이지 미는 능력치는 10% + 알파 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게 광피의 다중중첩 때문에 생기는 효과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다 만일 유저 2명의 캐릭 능력치가 똑같은 민첩과 스탯에 DPS 200만인데 광피를 50%에서 150%로 늘렸을때

둘이 게이지를 평균적으로 밀어 제끼는 단수는 50% 보단 150% 에서 많이 차이 날수가 있습니다.

 

이게 운영빨인데 광피는 특히나 이 운영빨에 영향을 아주 많이 받습니다.

 

더군다나 염화는 광피 발생률이 모든 기술들중 가장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운영능력이 대단히 중요할수 밖에 없죠.

 

 

여담으로 울리아나도 이런 광피의 영향을 엄청 받습니다.

폭장 범위가 광피와 같은 10미터에다가 그걸 궁도로 운율폭장을 전이 시켜 연쇄적으로 터뜨리기 때문에

광피빨이 아주 크게 작용하는 것이죠.

 

 

그리고, 과거 시즌4때 정전기가 재발견 되었던 이유도 바로 이런 염화의 매커니즘과 상호작용 되는 시너지 때문에 탄생했던 것이었죠.

 

정전기는 40미터 반경의 무공 180% (시즌4) 였지만 0.43 - 0.43 - 0.31 이란 낮은 적중계수의 단점이 있었는데 

이걸 염화의 높은 적중계수와 15-21-15 회 터지는 본타와 도트틱으로 인해 서로간에 시너지가 생겨

정전기 발동이 극한까지 올라가는 엄청난 딜을 자랑 했었습니다.

 

 

 

보조옵의 제어방해는 예를 들면,

 

벨트의 빙결, 장갑의 기절, 무기와 목걸이의 실명이 템에 있다면...

 

염화 2타째의 스턴락 때문에 일반몹은 거의 전투 불능이고

챔프나 보스는 염화 1,2,3타의 무수한 도트뎀에 빙결, 기절, 실명 등에 걸려 제대로 반격을 못하거나 마법을 쓰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 되죠.

 

 

 

제어방해의 효과에선

 

빙결 = 기절 > 실명 입니다. (실명은 몹이 미세하게 움직임)

 

 

 

아이템 보조옵 제어방해의 지속 시간은 2초.

 

 

 

 

( 빙결이 달린 인나 벨트, 챔프와 보스도 계속 언다. - 수게 웰컴호드님의 적빙 벨트)

 

 

 

 

 

( 기절 장갑. 효과는 과거 오리때부터 검증이 되었다 )

 

 

 

 

또한, 염화는 적중계수에 따른 발동 무기들 ( ex : 미리내 , 오딘 , 서리심장 등등 )과도 최고의 효율을 뽑아냅니다.

 

 

예로 들면, 악몽 클래식에서 휘몰이-벼락을 쓸때도 주먹을 염화로 써야 할정도로 말이죠.

 

벼락폭풍이 미친듯이 발생되고 미리내는 폭우처럼 퍼붓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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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염화 도트의 성질과 도트의 최대화, 최적화에 필요한 공속

 

 

염화의 도트에 대한 설명은 3초간 60% 의 신성피해를 준다고 되있습니다.

초당 20% 란 거죠.

이 신성 도트에는 크리 역시 개별적으로 터집니다.

 

 

주의점은 염화의 도트는 도트 지속시간 동안은 추가로 새로운 도트를 입혀도 변하지 않습니다.

 

첫 타격에 도트를 입히고 계속 타격을 하면 그이후 공속으로 인한 도트뎀이 올라도 적용 받지 못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면,

이미 입힌 폭장의 성질이 폭장 지속시간 동안은 변하지 않는 현재 울리의 운율 폭장 드리블과 원리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즉, 첫 도트를 최대한 최적화 시켜 묻혀야 한다는 것인거죠.

 

 

염화 도트는 공속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3초 동안 초당 5 틱의 데미지를 14회 주며 이는

 

20 % ÷ 5 =  4 %

 

따라서 도트 1틱은 무공 4% 입니다.

 

 

근데 염화의 도트는 중첩이 됩니다.

 

공식은,

 

초공 (프로필 공속) x 9  (도트 자체 한계 중첩수) =  염화  도트  중첩

 

 

 

예를 들어, 캐릭 초공 (= 초당 공격 횟수) 초공이 2면

 

2 x 9 = 18 중첩이 최대 중첩에 도달하는거죠.

 

이 얘기는 현재 캐릭의 최대 초공은 5.0 제한 MAX 입니다.

 

 

그럼, 초공  5.00  x  9  =  45  염화 도트의  최대 중첩 한계  란거죠.

 

 

이렇게 해서 도트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4% x 45 = 180% 의 도트 틱뎀.

 

4%의 도트 틱뎀이 180%의 도트 틱뎀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본타 190%에 육박하는 초당 5회씩 터지는 도트 틱뎀 180%.

 

 

이것 때문에 염화는 딜이 강한 것이고 그만큼 피반에 약한 것이죠.

 

한대만 치고 끊어 빠져도 이미 발동된 도트 때문에 이후 최대 180%의 무공이 14번의 도트 틱뎀으로 반사 되니까요.

 

초공 5.0 의 염화 한방은 190  + ( 180 x 14회 )= 190 + 2,520 = 2,710 % 총 데미지 (3초간) 입니다.

 

피반몹을 한대 때리고 튀어도 이런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3초동안 반사 되는거죠.

 

 

게다가 현재의 피해반사는 스킬 적중계수에 따라 반사량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적중계수까지 높은 염화는 피반이 제일 아프죠.

 

 

 

염화 도트 틱뎀은 초공 5.00 에 도달하면 더이상 올라가질 않습니다.

 

 

초공 5 에 도달할시 염화는 1방당 (=1틱당), 

 

 

염화의 1타, 3타는 190% 본타 + (4% x 45 중첩) 도트 = 190% + 180% = 370%

 

2타는 (190% ÷ 7  x 극확) 본타 + ( 4% x 45 중첩) 도트 = (190% ÷ 7  x 극확) + 180% = 370% + 플러스 알파 극확

 

이 됩니다.

 

2타의 본타 7연격은 광피의 발생률도 7배로 늘어나는 것이죠.

 

 

이는 프로필의 공속을 5 를 만드는게 아주 중요하단 얘기인 셈인 것입니다.

 

즉, 

비룡 발동전 초공 2.50 을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럼 공속을 증가할때마다 늘어나는 초공 = 공속 을 살펴 보겠습니다.

 

(개인별로 공속을 넣고 빼는 세팅을 할수도 있기 때문에 계산하기 편하시라고 일부러 풀어 씁니다.)

 

 

캐릭 기본은 주먹 무기 착용시 공속은 1.40

 

 

정복자 10% - 1.40 + ( 1.4 x 0.1 = 0.14 ) = 1.54

 

쌍수 착용시 보너스 15% - 1.54 + ( 1.4 x 0.15 = 0.21 ) = 1.75

 

 

1.75 여기 까지가 기본적으로 가지는 마을 공속 입니다.

 

 

 

1.75에서 비룡 발동 되봤자 3.5 의 초공이라 도트의 최대 중첩엔 모자르죠.

 

때문에 진격타 광채 (15%) , 주도권 (30%) 을 넣어줘야 합니다.

 

 

진격타 광채 15% - 1.75 + ( 1.4 x 0.15 = 0.21 ) = 1.96

 

주도권 30% - 1.96 + ( 1.4 x 0.3 = 0.42 ) = 2.38

 

2.38 이면

아직도 비룡 발동전 필요 공속인 2.50 에 모자르죠.

 

 

 

그래서 이 모자른 부분을 장비 = 방어구 에서 맞추는 방법을 쓰면,

 

 

방어구 7% - 2.38 + ( 1.4 x 0.07 ) = 2.478 -> 비룡 발동시 4.956 = 4.96  ( 마을 초공 표시 1.848 = 1.85 )

 

방어구 8% - 2.38 + ( 1.4 x 0.08 ) = 2.492 -> 비룡 발동시 4.984 = 4.98  ( 마을 초공 표시 1.862 = 1.86 )

 

방어구 9% - 2.38 + ( 1.4 x 0.09 ) = 2.506 -> 비룡 발동시 5.012 = 5.0  ( 마을 초공 표시 1.876 = 1.88 )

 

 

방어구 7% 와 8% 는 미달 되서 안되며 

 

방어구 9% 에서 초공 2.506->5.012 (비룡발동시) 가 나왔군요.

 

 

방어구 9% 란 얘기는

 

방어구 한부위 6 % + 요술이 3% = 9% 이거나

 

방어구 두부위 5 % + 5 % = 10% 를 맞춰야 한다는 거죠.

 

 

보통 아이템을 마부해 공속 붙일때는 공속 구간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최대 7% 를 마부 해주는게 좋고

어쩔수 없이 다른걸 마부 할때는 저 최저 공속이라도 달려있으면 된다는거죠.

 

 

 

여기서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무기에서 맞추는 겁니다.

 

 

무기는 방어구나 요술이의 합연산 공속과는 달리 비룡의 x2 처럼 최종 공속에 곱하기가 들어가는 곱연산입니다.

 

 

무기 공속 5% - 2.38 x 1.05 = 2.499  -> 2.50  -> 5.00  비룡 발동시  ( 마을 초공 표시 1.837 = 1.84 ) 

 

무기 공속 6% - 2.38 x 1.06 = 2.522  -> 2.52  -> 5.04  비룡 발동시  ( 마을 초공 표시 1.855 = 1.85 )

 

무기 공속 7% - 2.38 x 1.07 = 2.546  -> 2.55  -> 5.10  비룡 발동시  ( 마을 초공 표시 1.872 = 1.87 )

 

 

 

여기서 디아의 초공은 소숫점 3자리에서 반올림 되기 때문에 무기에서 공속을 최하인 5% 만 맞춰도 도트 최대 중첩에

도달한다는 것이죠.

 

그러나 쌍수는 번갈아 때리므로 무기 공속 세팅법은 양쪽 다 맞춰줘야 한다는 핸디캡은 있습니다.

 

대신에 추종자를 기사단원을 쓸수가 있는 점은 아주 큰 메리트죠.

 

방어구의 공속 9% 를 맞추느냐 무기에서 5% 를 맞추느냐는 각자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정리하자면 마을 초공(공속) 기준으로,

 

 

 

방어구 공속 세팅시엔 마을 초공 1.88 ( 방어구 공속 9% ) 을 맞추면 주도권과 광채를 발동하면 초공은 2.51 이 되며

 

무기 공속 세팅시엔 마을 초공 1.84 ( 무기 공속 5% ) 를 맞추면 마찬가지로 주도권 + 광채 시 초공 2.50 이 되서

 

 

최대 도트 중첩에 필요한 비룡 발동전 최적화된 공속이 되는거죠.

 

 

 

여기서 처음 얘기했던 도트의 성질에 관해 말하자면,

 

이미 입힌 도트에 새로운 도트를 씌울수 없기 때문에 첫 타격시 공속을 5 에 맞춰서 타격하는게 중요합니다.

 

 

비룡은 발동률이 5%, 지속시간 7초, 내부쿨 5초 입니다. (이보다 더 상향 됐을수도 있습니다.)

 

 

비룡이 발동 안됬을땐 어쩔수 없이 도트 묻히다가 비룡이 발동되서 초공5가 만들어지면 도트가 안묻은 다른 몹들을 패면서 주변에 좌르륵 발르는 것이죠.

 

 

한번 바른후엔 비룡 발동이 꺼져도 3초안에 도트만 갱신해주면 계속 비룡 발동때의 최대 도트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A 몹들 도트 발름 (비룡 노발동) -> 비룡 발동후 B 몹들 도트 발름-> A 몹들 도트 지속시간 3초 지났으면 도트 발름

 

 

( A타겟 <--> B타겟 , 타겟팅 전환으로 비룡 발동된 도트를 골고루 발라줘야 한다 )

 

 

 

또다른 예로, 

 

내가 몹들 가운데 위치해 있으면 주도권은 발동된 상태로 광채 발동시켜서 타격을 하다가 비룡이 발동이 되면

염화의 타격 방향을 둥글게 원을 그리는 것이죠.

 

아님 동쪽을 타격하다가 서쪽을 타격 하든가요.

 

적용 방법과 요령은 여러가지 입니다.

 

 

 

( 염화를 둥글게 원 그리듯이 둘러 쳐서 순차적으로 도트의 최대 중첩을 바르는 또 다른 방법-

※. 셴룽의 번개 무공으로 인해 염화 1타째에 발생되는 번개 이펙트  )

 

 

 

 

 

비룡 발동 된건 어떻게 아냐고요?

 

클래식에 익숙해지면 굳이 캐릭창을 안 열어봐도 타격음의 소리로도 알수가 있고 염화로 패는 모션의 속도만 봐도

알수가 있습니다.

 

짧은 순간이지만 비룡이 발동되면 수도 주위에 무지개 칼라의 칼 춤 모양이 휙 돌기도 하구요.

 

 

 

초공 2.5의 도트 틱뎀과 초공 5의 도트 틱뎀은 숫자 그대로 데미지가 2배의 차이입니다.

 

엄청 난거죠.

 

그래서 염화 클래식을 할땐 이 도트를 최대화 시켜 최적화 해서 적용 시키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건 일부러 신경 안쓰고 해도 자연스럽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몹을 몰다 보면 그리 되죠.

이쪽몹 치다가 저쪽몹 치다가 말이죠.

 

다만 원리를 알고서 한다면 좀더 나은 딜을 넣는 방법을 확실하게 쓸수가 있는거죠.

 

 

 

이쯤되면 궁금한게 있으실겁니다.

 

바로 클래식의 기본인 기민성 15% 과 일천 2셋 25% 의 곱연산 공속은 어찌 적용 되는가?

 

 

곱연산 항목은 단독이라 공속만큼 DPS가 그대로 증가하는 겁니다.

 

 

그러나, 염화 도트 최대 중첩에는 이 곱연산 항목들은 적용되질 않습니다.

 

무조건 프로필 초공만 적용 됩니다.

 

바꿔 말하면 합연산으로 증가하여 초공이 표시가 되는 공속만 염화의 도트뎀을 증가 시킬수가 있다는 말이죠.

 

 

 

위의 내용들을 모두 모아, 간략한 실험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소몰이 지팡이와 최소피해 달린 반지로 데미지는 일정하게 고정.

 

극피 81 % = x 1.81

 

초공은 1.09

 

 

 

(염화 1타의 첫 타격 본타-190% 데미지 1519 와 도트 4% 의 틱 데미지 32. )

 

 

 

염화 1타 본타 1519.5 ÷ 190 %= 7.997 -> 무공 1%당  8 의 데미지.

 

도트 틱뎀 4% x 8 = 32

 

 

 

(초공은 1.09, 염화로 1,2,3타후 얻어낸 도트의 맥스 데미지 314 일반 데미지, 568 크리 데미지)

 

 

 

32  x 1.09 초공 x 9 도트 한계 중첩 = 313.92  -> 314 반올림. 도트가 중첩되어 나온 염화 최대 도트의 데미지.

 

313.92 x 1.81 극피= 568.195 도트의 크리뎀

 

 

초공 1.09로 32의 도트 틱뎀이 염화 4방만에 314의 도트 틱뎀으로 올라간것이죠. 

 

 

 

 

그럼 이번엔 진격타 - 광채 공속 (15% 합연산) 을 사용하여 도트를 최대 중첩 시키면 도트뎀이 증가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재 초공 1.09 -> 광채시 1.24

 

 

(광채 사용후 염화 도트 최대 중첩해서 나온 도트 357 일반 데미지)

 

 

 

32 x 1.24 초공 x 9 도트 한계 중첩 = 357.12

 

 

312 에서 광채로 공속 증가시켜 도트를 묻히니 357 로 증가 했습니다.

 

광채로 인해 증가한 공속 15% 만큼 도트 데미지 역시 증가 한걸 알수가 있습니다.

 

 

주의점은 위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광채를 사용하여 공속을 먼저 증가 시킨후 몹을 쳐야지만 이후의 도트 맥스 중첩도 증가 할수가 있습니다.

 

만일 먼저 염화로 때리면 광채를 사용하여 공속 증가하여 다시 때린다해도 도트뎀은 15%의 공속 증가만큼의 데미지를

얻지 못합니다.

 

 

 

이 얘기는 만일 대균 보스와 1:1일시 가장 좋은 그림은,

 

첫 대면시 광채로 공속 증가한후 주도권은 자동으로 발생될 것이고 비룡까지 발동이 된채로 대균 보스를 첫 타격 하게 된다면

 

그이후 부터는 중간에 비룡 발동이 꺼져도 도트는 최대 맥스 데미지를 죽일때까지 주게 됩니다.

 

 

여기서 비룡 발동은 내맘대로 안되는 것이기에 보스 출현전 허공에 헛손질이라도 해줘야겠죠.

 

 

 

 

그럼 초공 표시 안되는 곱연산 항목인 일천 2셋과 기민성은 어떻게 되는것인가?

 

 

(실험을 위해 민첩을 없앤 일천 2셋 )

 

 

 

 

일천 2셋을 착용한 상태로 염화로 한대 때려 보겠습니다.

 

 

( 일천 2셋- 공력생성기 100% 증가, 공속 25% 곱연산 - 을 착용한 상태의 염화 1타 첫 타격 본타 3039, 도트뎀 64 )

 

 

 

염화 본타 1519.5 x 2 일천 = 3039

 

도트 틱뎀 32 x 2 일천 = 64

 

 

-> 일천 2셋의 공력생성기 100% 증가= x 2배가 적용 되었습니다.

 

 

 

 

그럼 일천 2셋으로 염화 도트를 맥스치로 중첩 시켜 보겠습니다.

 

 

(염화 1,2,3타후의 도트뎀 628 일반 데미지 , 1136 크리 데미지)

 

 

 

32 도트 x 2 일천 x 1.09 초공 x 9 도트 한계 중첩치 = 627.84 -> 628 반올림.

 

627.84 x 1.81 극피 = 1136.336 도트 맥스 크리 데미지

 

 

일천 2셋 공속 25% 증가치가 어디에도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건 단독곱연산인 일천 2셋의 25% 공속증가는 프로필의 초공을 증가시키지 않으므로

 

따라서 염화의 도트 최대 중첩 데미지에도 관계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기민성 15%도 곱연산이므로 마찬가지란 얘기겠죠.

 

 

 

기민성에 관한 효율에 대해 잠시 말씀 드리자면...

 

 

염화 1타를 예로 들어서, 190% + 180% 에서 기민성의 15%는 

 

190% 본타에는 x 1.15 가 되지만 180% 도트에는 0 이 되는 것이죠.

 

물론 염화 2타는 아까 말씀 드렷다시피 190% x 극확 이기 때문에 기민성이 더 효과를 발휘하지만 도트에는 해당하질 않게되고

그럼 종합적으로 기민성은 15%가 아니라 8% 정도의 공속-DPS 상승 효과 뿐이 안이루어 진다는 것이 됩니다.

 

 

이렇다면 기민성은 염화 클래식엔 안맞는거 아니냐?  의구심이 들수가 있죠.

 

 

 

클래식에선 유념할점은 항시 비룡 발동이 제일 중요합니다.

 

비룡 발동이 되려면 공격 모션이 빨라야 하죠.

 

공속이 빠르면 부가적으로 적생도 더 얻게 되기도 하고 공력도 더 빨리 차고... 하는 등등....여러가지가 있겠죠.

 

나중에 얘기 하겠지만 공속 구간에도 영향이 있구요.

 

 

그렇다면 답은 스스로가 판단 하시면 됩니다.

 

 

기민성을 넣어서 8%정도의 딜상승이지만 비룡 발동률을 좀더 끌어 올릴것이냐

아니면 다른 패시브를 쓸거냐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 저는 가끔 기민성 빼기도 합니다.)

 

 

 

그럼 일천 2셋은??

 

이건 공속보다 공력생성기 공격력 100% 증가 때문에 뺄래야 뺄수도 없습니다.

착용해야죠.

 

 

참고로 수도 스킬중 공속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는건 염화의 도트, 폭풍 질주 , 휘몰이 이렇게 3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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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염화의 공속 구간과 도트 최적화의 조합 ?

 

 

이 염화의 공속 구간 부분은 전에 제로스나이퍼님이 실험으로 측정하신게 있긴한데 그때가 시즌4 - 정전기 때였습니다.

 

주된건 정전기의 공속 프레임이고 염화는 부수적으로 한거셨죠.

 

 

 

때문에 염화의 기본 공속 프레임과 방어구 공속 10% 이전의 프레임이 안나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의를 드렸는데 정전기땐 필요치 않아서 장비공속 10%부터 실험했다고 하십니다.)

 

 

참고로 제로스나이퍼님의 " 세팅별 정전기 & 염화 공속 구간 " 의 링크 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name=nicname&keyword=%EC%A0%9C%EB%A1%9C%EC%8A%A4%EB%82%98%EC%9D%B4%ED%8D%BC&sterm=9495992&l=502096

 

 

 

보시면 염화는 장비 공속 10% 프레임부터 나옵니다.

 

그리고 염화 각 타별로 측정된게 아니라 염화 1,2,3타 총합으로 따진 합계 프레임입니다.

 

기민성 15%, 주도권 30% 을 기본으로 둔 측정 데이타이구요.

 

 

 

정리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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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10%             장비 17%               장비 25%              장비 39 %

 

비룡 발동전 -       39 프레임             38 프레임              37 프레임              34 프레임

 

비룡 발동후 -       22 프레임             22 프레임              22 프레임              22 프레임

 

------------------------------------------------------------------------------------------------------------

 

 

 

비룡 발동후는 모두 22 프레임으로 똑같습니다.

 

장비 0%~9% 때사이의 공속프레임이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지만 자료가 없네요.

 

 

도트 최적화에 필요한 공속은 장비 9% 이거나 무기 5% 였었죠.

 

만일 9%를 맞춰도 위의 자료 장비 10%의 39 프레임이 되는지, 아님 40 프레임이 되는지는  실험 데이타가 없어서 모릅니다.

 

 

그래서 위에서 가능하면 장비 7% + 요술이 3% = 10% , 이런식으로 최대치로 마부 하라고 말씀 드린거죠.

 

그럼 확실하게 실험으로 쓰여져있는 39 프레임은 가능하니까요.

 

 

제가 프레임 공부까지 해서 실험 하면 염화 도트 최적화와 공속구간 간의 정확한 데이타가 나오겠지만... 그러다간 머리가 터질것 같습니다.

그래서 프레임 공부는 안합니다.ㅋㅋ

 

 

염화의 0%~9% 의 공속 구간에 대해 정확히 아시는분 계시면 말씀해 주세요.

글에 추가 하겠습니다.

 

 

현재는 염화의 공속 구간에 대해선 정확한 자료가 없으므로 더이상은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염화 도트의 최적화에 필요한 최소 공속 데이타는 2번 글에서 나왔기 때문에 그 공속 위로는 자기 입맛대로 맞추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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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 d3planner.com 의 염화 타별 공속구간 자료 (셀레스티님)를 추가 편집 정리 했습니다.

 

 

셀레스티(2016-06-04 14:21:02)


2.5 공속을 맞추기 위해 정복자 10%, 센룽 쌍수, 기민성, 진격광채 적용시
공속 2.38, 0%, 일천 2셋은 계산에 포함하지 않음.
정보 출처는 d3planner.com.
 
 
※ 붉은 숫자가 프레임이 바뀌는 부분입니다. 원하는 공속을 맞추시면 됩니다.
 
기민성 곱연산 공속 15% 는 포함 했으나 필수 착용 되는 일천 2셋의 곱연산 공속 25%는 측정에서 빠진 자료입니다.
 
아주 정확한건 아니란거겠죠.
참고용으로 보셔야 합니다.
 
 
 
< 비룡 발동전 염화 프레임 >

 
공속    1타 / 2타  / 3타
---------------------------

0  % :  19 16  /  25  프레임 
 
1  % :  19  /  15  /  25

2  % :  19  /  15  /  24

7  % :  변동 없음


8  % :  18  /  15  /  24

9  % :  18  /  15  /  23  ( ※ 프로필 초공 2.506) -> 염화 도트 최대 중첩 최적화.

10 % :  변동 없음

13 % :  18  / 14  /  23 

14 % :  변동 없음
 
18 % :  17  / 14  /  22
 
 
 
< 비룡 발동후 염화 프레임>
 

0 %  :  10 8  /  13

2 %  :  10  /  8  /  12

7 %  :  변동 없음

8 %  :    /   8  / 12 

9 % ~ 14 % : 변동 없음 (※ 9% 부터 프로필 초공 5.0 )  -> 염화 도트 최대 중첩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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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정리 -

 

 

 

1. 염화 클래식에서 도트뎀은 공속에 따라 증가하며 초공 5 일때 최대 한계치 45 중첩에

도달한다.

 

 

2. 도트 최적화에 필요한 최소 공속은 방어구 9% (초공 1.88) 또는 무기 5% (초공 1.84)

 

 

3. 최적화 시킨 도트는 초공을 증가 시킨채로 묻혀야지만 최대한의 효율을 본다.

 

 

4. 한번 최적화, 최대화 시킨 도트는 지속시간 3초안에 계속 도트만 묻혀주면 이후 공속이 하락할지라도 끝까지 유지 된다.

 

 

5. 염화는 무수한 도트와 높은 적중계수 때문에 광피와 제어 방해 , 발동 무기들과

시너지가 매우 좋다.

 

 

6. 염화 합계 공속구간의 시작점은 방어구 10% (초공 1.89) , 그 이전의 데이타는 없다.( 제로스나이퍼님 자료 )

 

 

7. 추가된 염화 타별 공속구간 자료에 따르면 공속 9%와 10%는 비룡 발동전이나 발동후나 동일하다. ( d3planner.com 자료- 일천 2셋 공속 25% 미포함. )

 

 

8. 따라서, 현재 염화 공속구간의 두 자료와 염화 도트 최적화를 조합한 최상의 조건 역시

방어구 9% (초공 1.876 = 1.88) or 무기 5% (초공 1.837 = 1.84) 를 마을 초공에서 맞추면 된다.

 

 

그 이상의 공속 구간 세팅은 유저 개인의 선호도에 따른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