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팟 휠야만 세팅과 증댐비교,플레이가이드,강령서폿세팅

라트마팟 휠야만 세팅과 증댐 비교, 플레이 가이드, 강령서폿 세팅


라트마 파티의 (2)휠야만 세팅 몇 개와 플레이 가이드,  (1)파티 딜 증가를 중심으로 세팅별 특징을 정리한 표를 공유합니다. 또한 짝이 되는 (3)강령 서폿 세팅 몇 개를 작성하였습니다.
(기회가 되면 자료 추가를 조금 더 하겠고, 오류 발견 시 수정 하겠습니다.)


1. 라트마 파티 휠야만 세팅 특징(파티 딜 증가 중심)
아래 표에서 바탕이 진한 회색 열들은 팩트(사실)이고, 연한 회색 열들은 사실+사실에 가까운 의견 조금이고, 흰색 열 부분은 제 의견이 많은 내용이니, 보실때 동의 못하시는 분들은 사실 부분 위주로 참고하셔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모바일에선 가로 보기 모드로 봐야 표가 제대로 나옵니다. PC화면에서 두개로 나뉘어진 표를 하나로 제대로 보시려면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3MntLhWNL_9scBNL4PyH41oE8_D68SVybp2jJmTwRc/edit?usp=sharing 이 링크를 클릭하여 보세요 )
표1. 휠야만 세팅 특징(파티 딜 증가 중심)
세팅 변경증댐 몹최대 증댐장점단점
1(기본 & 이속세팅)
천벌 +질풍노도/기타

+
흉포/광전사
x0%- 빠른 이속으로 인한 유틸성,
원활한 생구 수급 가능성 높음.
- 증댐 없음
2천벌 + 질풍노도/기타
+
분쇄
잡몹&정예5.70%- 스킬하나로 모든 몹 증댐
-
팔씨름 없이도 소량의 증댐.

- 증댐 시간이 15초로 중간 정도
- 증댐 세팅 중 최하 증댐.
- 분쇄 범위가 12m로 매우 좁다(딱 붙어야 걸림)
잡몹 전부 다 걸려면 여러번 시전해야 함.
-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음
(분쇄 사용 하려면 몹 근처로 가야되서)
- 이속 세팅에 비해 5.6% 이상 느림
3팔씨름 + 싹쓸바람
+
흉포/광전사
잡몹17.14%- 빠른 이속으로 인한 유틸성,
원활한 생구 수급 가능성 높음.
- 기존 세팅대비 추가 컨트롤 없음

- 증댐 시간 : 거의 항상
- 일반 몹만 증댐
4팔씨름 + 싹쓸바람
+
맹돌/발구르기/작살
잡몹
잡몹&정예
17.14%
17.14%
- 평균 증댐 최상

- 증댐 시간 : 잡몹 증댐은 거의 항상
- 전반적으로 정예 증댐 스킬 범위가 넓진 않음.
스킬따라 특성 다름.
- 증댐시간 : 정예에게 6초 정도
-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음
(정예에게 작살/맹돌/발구르기 스킬 시전해야되서)
- 이속 세팅에 비해 5.6% 이상 느림
5팔씨름 + 싹쓸바람
+
분쇄
잡몹
잡몹&정예
잡22.85%
정5.7%
- 잡몹 증댐 최상

- 분쇄 증댐 시간이 15초로 중간 정도
- 분쇄 범위가 12m로 매우 좁다(딱 붙어야 걸림)
잡몹 전부 다 걸려면 여러번 시전해야 함.
-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음
- 이속 세팅에 비해 5.6% 이상 느림
6팔씨름
맹돌/발구르기/작살
잡몹&정예17.14%- 정예용 증댐 최상-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에 제일 소홀해질 수 있음
(일반 몹에게까지 스킬을 계속 사용 했을 때).
-
정예몹에게만 스킬 사용이 적당해 보임.
- 증댐기간 : 6초 간격으로 스킬 사용해야 함
- 이속 세팅에 비해 5.6% 이상 느림
7(불멸 무한 할키 세팅)
팔씨름
+불멸4셋+싹쓸
+ 할키온 +
광전사
잡몹
잡몹&정예
17.14%
17.14%
- 평균 증댐 최상.
- 빠른 이속으로 인한 유틸성
- 증댐 시간 : 잡몹 증댐은 거의 항상
- 정예 증댐 시간이 14초로 중간 정도

[조건부 - 정예 증댐 신경 안쓴다면] {
-
기존 세팅대비 추가 컨트롤 없음
-
원활한 생구 수급 가능성 높음. }
- 아이템, 패시브(불카은총) 제약
[ 조건부 - 정예 증댐 신경 안쓴다면 ] {
-
정예 평균 증댐률이 최대 수치보다 더 떨어짐.
(광전사 누르는 타이밍과 할키 범위를 신경
안쓰고, 헬퍼에만 의존시 정예 증댐이 늦게
될 수도, 처음부터 될 수도, 안될 수도 있음)
}
[ 조건부 - 정예 증댐 신경 쓴다면] {
- 생구 먹는거에 신경을 덜 쓸수 있음
(정예 증댐 타이밍 최적화 하려고 할키 범위
내인지, 수동으로 광전사 누를건지
신경쓰므로. 할키 범위: 30~40m 임)
}
8(경험치 세팅)
a. 케인+지옥불
또는
b. 케인+지옥불+루비
x0%- 추가 경험치 약 0.95%~ 1.8%까지
획득 가능.

-
딜로 환산시 최대 1.8% 증댐 효과
-
1~6번 세팅과 조합 가능해서
추가 딜 증가 가능.


[잡몹팟 추가 경험치]
- 케인셋+지옥불
: 0.95% = 9.5% / 4인 x 0.4몹경치
- 케인셋+지옥불+루비(레오릭투구)
: 1.77% = 17.7% / 4인 x 0.4몹경치

[정예컷팟 추가 경험치]
- 케인셋+지옥불
: 0.7125% = 9.5% / 4인 x 0.3미만
- 케인셋+지옥불+루비(레오릭투구)
: 1.3275% = 17.7% / 4인 x 0.3미만
- 증댐으로 환산 시 최하 증댐
: 딜이 증가하면 대균 클리어 타임이 줄어들고,
시간이 줄어들면 시간당 경험치 획득량이 늘어남
따라서 딜 증가로 인한 경치 획득량 증가와,
경치셋에 의한 경치 증가가 유사하므로, 편의상
경치셋에 의한 추가 경치 수치는 딜 증가 수치랑
유사하다고 보고, 비교해도 될 것 같습니다.

- 투구에 루비 장착 시 기회 비용 손실 가능성
: 재감이 63.92%에서 51.9%로 떨어지므로
딜러, 서폿, 몹이 공격/방어 버프/디버프를
못 받을 가능성 증가.

추천 사용 용도와 조건비고작성자 실전 적용 경험
1- 스팟에서 추천- 이속이 타 세팅에 비해 약 5.66% 이상 빠름
흉포계산(280% / 265%)
- 광전사 선택시 패시브 중 불카토스의 은총은
꼭 선택해야 공격/방어/이속 버프가 잘 돈다.
- 거의 기본이 되는 세팅이되므로 직간접적으로 가장 많이 함.
- 무난함.
2- 정예/잡몹 딜 극대화 필요할때
(빡빡한 스팟, 라팟 중고단)
- 고급 휠야만이 파티원
- 증댐 계산식 : 5.7% = 185% / 175%
- '고급 휠야만' 정의 :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와
깃발찍기 등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증댐스킬 동시 사용 가능한 휠야만
- 분쇄 사용한다고 클리어 타임이
  빨라지거나 한단계 위에서 비슷한
 클리어 타임이 나오는거 체감 못함.
- 직간접적으로 두번째로 많이 해봄.
3- 스팟 중 잡몹팟추천 함 (야만이 추가로 신경 쓸것도 없고
생구먹기에 방해 요인도 없음. 클랜 고정 딜러도
효과 직접 느껴서 한두단계 위에서 플레이 중)
- 잡몹팟에서 기존 대비 1단계 위에서
플레이 시 유사한 클리어 타임 나옴.
거의 클랜 고정팟이었음.
- 팔씨름 증댐 세팅중엔 실전 적용
  제일 많이 함. 직접 야만을 한건 아님
 (최소 수십판~1백판)
4- 정예/잡몹 딜 극대화 필요할때
(빡빡한 스팟, 라팟 중고단 등)
- 고고급 휠야만이 파티원
- 맹돌 추천: 분쇄/작살/발구르기 보다 컨트롤도 쉽고, 생구먹기도 유틸성도 좋음
- 정예 죽을때 까지 6초당 한 번 꼴로 2~3회
정도만 하면되지, 연속으로 자주 사용 말 것

- 맹돌+쌀쓸바람+팔씨름 휠야만 라팟 110단 클리어 영상 추가(밑 ㄹ세팅 )
- 평균 증댐 최상인것 같지만, 1번
  세팅하고 비교시 클리어 타임
  단축을 못느낌
- 잡몹팟에서 이 세팅의 작살 야만하고
  플레이 시 처음 시도한 세팅이라
  그런지 정예 만나면 작살 자주 쓰느라
  생구 먹기에 신경을 덜 쓸때가 종종 보임

- 이 후에 야만으로 직접해보니, 맹돌이 컨트롤도 쉽고, 생구먹기도 유틸성도 좋음
5- 잡몹을 많이 잡는 파티나 싹쓸팟
- 고급 휠야만이 파티원
- 일반몹 : 22.85% = 215% / 175%
- 잡몹 : 5.7% = 185% / 175%
x
6- 정예컷팟
- 고급 휠야만이 파티원
- 맹돌 추천: 분쇄/작살/발구르기 보다
   컨트롤도 쉽고, 생구먹기도 유틸성도 좋음
- 정예 죽을때 까지 6초당 한 번 꼴로 2~3회
정도만 하면되지, 연속으로 자주 사용 말 것
작살 10판+,맹돌 수십판,분쇄 수십판+ 해보니맹돌이 제일 좋음. 조작 난이도, 생구먹기, 유틸성에서 좋음. 첨엔 작살이 원거리 스킬이라서 추천햇는데 작살은 사용할때 멈춰서생구를 못먹음. 맹돌은 스킬 시전 하더라도 움직이기 때문에 생구를 잘 먹고 정예가 잘 맞았는지도 식별이 더 잘되고 쉬움. 작살은 잘 맞았는지 잘 안보임.맹돌은 뒤쳐졌을때 이동기로 사용도 가능
7- 스탠에서 론달 목걸이를 대체할
획반 6~7이상 (구)아이템 있는
야만만 사용 추천.
(구타락, 구한밤 등)

- 스팟 중 잡몹팟
- 정예/잡몹 딜 극대화 필요할때
(빡빡한 스팟, 라팟 중고단)

[조건부-정예 증댐 신경 쓴다면] {
- 고급 휠야만이 파티원 }
- 시즌/스탠에서 획반16으로도 도전은 가능.
16획반으로도 생구를 잘 먹어 준다면 가능
- 불멸셋과 패시브에 불카토스의 은총
착용했으므로 헬퍼 돌려도 몹있으면 광전사는
최소 약4초만에 다시 시전 가능.테스트해봄
=> 즉, 정예 만난 타이밍이 최악일땐
범위내에서 빠르면 5초부턴 증댐 가능

- 분쇄나 작살 등에 조건부를 걸지 않는것은
스킬 장착했을시 선택권이 없기 때문.
헬퍼로 돌리기에 적당하지 않은 스킬이라
수동으로 해야하니 신경 써서 조작해야 하고
스킬 사용 안할거면 장착할 필요가 없으므로.

- 그러나 광전사는 헬퍼 돌리기에도 좋고,
정예 증댐을 위해 신경을 써서 조작할건지
말건지에 대한 선택이 가능.
선택에 따른 장단점이 존재함.
- 몇달 전 유사한 세팅으론 해봤는데,
뭔가 느낄 정도로 해보지 않음.
8- 잡몹팟
(정예컷시 효율성 나빠짐)
- 아래 글을 기준 삼음.
경험치 세팅 효율을 알고싶으면 참고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974/22611
- 대균 완료 경험치는 경험치 셋 적용 안됨.
즉, 잡몹 잡아야만 경험치 세팅 효율이 올라감
- 잡몹팟 1판당 몹 잡아 얻는 경치는 40% 전후고,
완료 경험치는 60% 전후
즉, 잡몹팟 경험치 획득량 비율은 대략 4:6 임
아래 링크 '대균 경험치 획득량' 참고 했고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974/21377
실제적으로 110단 잡몹 라팟 측정시 비슷했음.
- 눈동자 반지 안차고, 레오릭/지옥불 반지
착용하는거 비추천이라 고려 안함.
- 케인세트5%+지옥불반지4.5%+레오릭투구
  루비8.2% = 17.7%
- 혼자서 필드랑 대균 117단 가서 강인함과
스킬은 잘도는지 정도만 테스트 함.

- 루비(레오릭투구) 선택 시
: 흉포로 돌아서 그런지 생각보단 쿨 잘돔
실전에서 어떤지 모름.
: 광전사 사용시 기회비용 손실 더 높아짐
: 광전사 시 불카토스의 은총(패시브)까지
선택 안 했을땐 쿨 더 안 돈다..
=> 루비 세팅 시 가능하면 흉포나 맹돌
 세팅으로 하는게 손해가 적을 것으로 보임.
.

* 전제 조건 :
 ㄱ. 야만이 팔씨름 착용시 강령이 할키+팔씨름+천벌을 착용중이고,
      대상 몹 근처에서 얼땅을 시전해서 할키온-팔씨름 증댐이 들어가 있는 상태.
      강령이 몹 근처에서 얼땅을 시전하지 않았다면 야만의 증댐률은 더 높아짐.
 ㄴ. 아래 야만 세팅 1의 아이템, 스킬 기준임. 움찔을 사용하지 않는 다면 증댐 효율 더 증가

*각 세팅의 장단점에 야만의 강인함은 적지 않았으므로, 플레이에 지장이 없는 강인함은
자신의 랩, 아이템, 컨트롤 등에 의해 각자 판단해야 함.

* '정예'라 함은 일반정예, 거한, 마지막 보스 모두 포함.
* 분쇄는 동맥절단, 흉포는 전투의 격노(흉포), 광전사는 광전사의 진노(당당한 거인),
작살은 분노의당기기/꿰뚫는작살, 맹돌은 힘세고강한돌진, 발구르기는 쓰라린일격 룬을 지칭 함.
* '스팟'의 정의 : 편의상 클리어 타임이 2분~5분 이면 스팟으로 정의 하겠습니다. 즉, 평균 클리어타임 2분대~4분대.
* 정예컷팟 정의 : 잡몹은 별로 죽지않고 정예만 주로 죽이는 팟(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 잡몹팟 정의 : 잡몹이 적당히 또는 많이 죽는 라트마파티
(정예 찾으려고 막 달려도 잡몹이 상당히 많이 죽는다면 정예컷 아니고 잡몹팟으로 정의)
*싹쓸팟 : 잡몹 팟 중 잡몹을 거의 다 잡는 팟

*생구 먹을때 파티원도 효과 보려면 해당 파티원이 근처에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생구 먹기 시 중요한 점은 딜러 주변/딜러 뒤 생구를 필요할 때 제때 먹는게 중요함.
 황도궁 쿨 돌린다거나 스킬(분쇄/발구르기 등) 사용한다고 몹에 접근해 휠 돌면, 몹 주변 생구만 먹게 됨.
 깃발 안찍는건 너무 많이 봤고, 이동 중 딜러 뒤 생구 안먹고 전진에 집중하는 야만,
 정예/보스 잡을때 몹 근처에서만 휠도느라 딜러 뒤/주변 생구 안먹어주는 야만 많이 봄.

* 단점에 '생구 먹기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음'으로 되어 있을때,
  생구먹기와 증댐 스킬 컨트롤을 동시에 잘한다면 어느정도 커버가능함.

*팔씨름 증댐은 한 사람당 한 번만 적용 됨. 한 사람이 밀치기 스킬 두 종류 사용했다고해서
  증댐이 두배가 되지 않음.
 팔씨름 증댐은 파티원에게도 적용되고 중복 가능. 그러므로 특정 몹에 대해 최대 파티원 
  4개의 팔씨름 증댐이 적용 가능.
 그렇다고 실질 증댐이 120%(30% x 4명)가 되는건 아님. 파티의 버프/디버프 증댐이 이미 45%이라고 할때,
 (100% + 45% + 120%) / (100% + 45%) = 약1.8275 로 계산되서 약 82.75%가 증댐 되는 방식 임.


*동영상 첨부
휠야만(맹돌+싹쓸바람+팔씨름) + 강령서폿(천벌+할키온+팔씨름, 인검은 장착 안함) 라트마 파티 110단 2분57초 클리어.
딜트마 랩 2932, 3066. 시즌13 2018.5월12일. 


2.휠야만

2-1. 휠야만 세팅들
ㄱ. (기본 & 이속 세팅) 천벌 + 질풍노도+ 흉포: 빠른 이속
   - 여러가지 세팅이 있는데 이걸 기본으로 봐도 무난할거 같습니다.  표1 세팅의 기준.
     표1의 1번 세팅임.



패시브(지속 기술)는 꼭 미신이 아니여도 됨. 근성이나 비정 등 선택 가능

*헬퍼 세팅 : 각자 조절하시면 됩니다. 질주 같은 분노 소모기는 너무 자주 사용하면 분노가 모자를 수 있습니다.


*야만용사의 지속 기술(패시브)들


* 패시브 : 광전사진노(당거) 사용 할시엔 꼭 불카토스의 은총 사용 추천 - 그래야 스킬 쿨이 잘돌아 공격/방어 버프 잘줌.



 [ 아이템 ] - 파티/본인 상황따라 변경 가능
 *아이템 옵션 우선 순위 -  1.획반(필수), 2.재감, 3.공속, 4.강인함(후순위), 5.자감 정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우선 순위 변경가능하나 1번 획반은 타협없습니다.
   획반22(생명의구슬 획득반경) 맞추셔야 합니다. 못해도 21정도는 맞춰야 된다고 봅니다.
   재감은 풀로 맞춥니다. 파밍이 안되서 1부위 빠진건 루비 경험치 세팅 아니면 어느정도 괜찮습니다.
   강인함은 스팟 정도 대균 단수에선 패시브나 스킬로 커버 가능합니다.
  
  공속은 필드에서 소용돌이 5프레임~6프레임 나오면 됩니다 5프레임이면 황도궁 쿨 돌릴때 도움이 되겠죠.
   - 신속 15스택일때 광전사 사용시 5프레임 만들기 :
     a. 무기공속 없음 - 방어구 두 부위에서 공속 12% 이상 챙김.
     b. 무기 공속 5%이상일때 - 방어구 한 부위에서 4%만 챙김.

   - 광전사 사용 안할 때 :
     a. 무기공속 7% - 방어구 네 부위에서 26%이상 공속을 챙김.
     b. 무기공속 6% - 방어구 네 부위에서 27%이상 공속을 챙김.
   아래 글 참고함.

 *아이템 구성 :
   - 필수 
     : 반지(황도궁, 눈동자-고유옵 85%에 너무 못미치면 꼭 카나이 할것), 레오릭 왕관(다이아),
       벨트(칠라닉, 카시우스-6초아니면 카나이), 손목(천벌이나 팔씨름-30% 가까운거 사용),
       목걸이(론달의 정표,  8번세팅일때만 할키온사용)무기(불카토스의 서약-재감필수)

   - 선택 
    : 반지(왕실권위, 지옥불, 레오릭),  목걸이(아즈카란트, 여백작 등),
      방어구 (황야 세트, 불멸 세트, 케인/보른 세트, 집중의 어깨걸이 / 구타락, 독수리흉갑)
  

 *카나이
   - 인검(필수) / 칠라닉or카시우스 벨트(필수) / 왕실권위의반지(필수아님)

 *보석
  - 신속의곡옥(필수) / 잘 듣는 독의 보석(필수) / 번개의화관(대체 가능하나 강인함이 충분하면 필수임)
  - 불필요 보석 : 결빙석 - 서폿강령이 냉기시창 스킬 창에 장착하고 포식으로 자동랜덤시창 나가면 몹들 
        100% 오한효과 걸려있습니다. 게다가 뼈창도 냉기룬입니다. 중요한건 결빙석 효과는 중복이 안됩니다.
        라트마 팟에서 두명이 차면 낭비임.

 [ 스킬 ] - 파티/본인 상황따라 변경 가능
  : 고통감내-조직의힘(필수), 질주-구보행군(필수), 함성-살벌한 함성(필수), 외침-움찔(필수)
  : 소용돌이-질풍노도(룬 변경 가능)
  : 전투의 격노-흉포(기술,룬 변경 가능)

 *패시브
  - 강철신경(필수), 요동치는 심장(필수), 고무적인존재(선택가능), 미신(선택가능)
    (근성, 비정, 철갑못, 적개심, 피의갈증 중 원하시는거 선택 가능하나 위에 것이 좋아 보임)
  - 고무적인 존재 선택했다고 움찔과 살벌한함성 시간이 두 배로 증가하지 않음.

  *불필요 스킬 : 발구르기-항아리깨기(생구 겁나 안나옴, 시간당 제한도 있음), 솔라륨(생구 생성 내부쿨 8초), 본인 치명타 수치 없어도 됨. 

 * 외침(공갈)에 대해 : 공갈은 몹당 확률 20%로 생구가 나오고, 최초 한번 나온 적에게 다신 안나온다는데, 이것도 제한 있는거 같네요. 테스트로 20마리정도 몹에게 몇분 동안 수십번 공갈 써봐도 4~5개이상 생구가 안나오네요. 단순히 20% 확률이면 몇분동안 수십번 공갈 사용시 한 마리당 1개에 근접하게 생구가 나와야 합니다. 다시 한 번 30마리전후 되는 달혈족한테 몇분동안 사용해봐도 7개  나오고 더 안나오네요. 저 7개가 몹 만난 후 10초 전후에 7개 나온거면 쓸만할텐데 1분동안 공갈 30번 넘게 사용했을때 나온 갯수입니다. 마지막 7개 나오는데 1분은 안걸렸습니다만 몇십초 걸렸어요. 더 사용해도 안나오더군요. 오염된 둥지인가 에서 나오는 역병박쥐 포함하면 몹 개체수는 더 많았습니다. 혹시 몰라 소환물은 마리수에서는 빼고 테스트했네요.
생구가 더 나오면야 좋지만, 이 정도 시간당 생구 생성량이면 대부분의 라팟에서 움찔의 적들이 받는 피해 25% 증가가 더 좋다고 판단되네요.

 * 전장의 함성 : 살벌한 함성 vs 역전용사의 경고
  - 전 살벌한 함성 추천합니다. 추천의 상세한 이유는 아래 글 참고 바랍니다.
  함성은 살벌한함성이 딜러진들에게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역전용사는 30%확률이고 게다가 그 확률 조차 조건부이므로 있으나 마나할때가 존재 함.


 * 예외 :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라트마 팟 말고 외침(공갈), 함성(역전용사의경고)이 더 좋은 라트마팟 스타일이 있다니 그런 파티 분들은 해당 안되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ㄴ. 팔씨름 + 싹쓸바람 + 흉포 세팅 : 일반 몹만 증댐 17.14%
 표1의 3번 세팅 : 1번 세팅에서 손목하고 소용돌이 기술 룬, 패시브를 팔씨름, 싹쓸바람, 무기의 달인으로 변경함.



질풍노도를 싹슬 바람으로 변경했기 때분에 분노 수급 패시브 장착 필수. 비정/미신/적개심도 가능하나 무기의달인이 제일 좋다고 판단됨.


ㄷ. 팔씨름 + 싹쓸바람 + 광전사(당거) : 일반 몹만 증댐 17.14%
 표1의 3번 세팅 : 1번 세팅에서 손목하고 소용돌이 기술 룬, 패시브를 팔씨름, 싹쓸바람, 불카토스의 은총,무기의 달인으로 변경함. 광전사의 진노 당당한 거인 룬 선택시 흉포보다 표면적 이속 수치 5% 높고 피해감소 추가 됨.





ㄹ. 싹슬바람 + 팔씨름 + 맹돌세팅 : 잡몹17.14%, 정예&잡몹 17.14% 최대 증댐
표1의 4번 세팅 : 
 - 아이템은 동일. 스킬 세팅은 위 ㄴ세팅에서 흉포만 맹렬한 돌진(힘세고 강한 돌진)으로 변경하면 됨.
분쇄/작살/발구르기 보다 맹돌이 컨트롤도 쉽고, 생구먹기도 유틸성도 좋아서 맹돌 사용 추천.




ㅁ. (불멸 무한 할키 세팅) 팔씨름 + 불멸4셋 + 싹쓸바람 + 할키온 + 광전사(당거) : 잡몹&정예 17.14% 증댐
- 평균 증댐 최상.  표1의 7번 세팅. 
     - 아이템상 특징 : 
        a. 목걸이를 론달의 정표 대신 할키온의 승천 착용 함. 모자른 획반은 구템(구타락) 착용하여 획반21만듦.
        b. 방어구를 불멸 세트를 착용하여 불멸 4셋으로 인한 추가 광전사 쿨감을 노린다.
           황도궁+불카토스의 은총+불멸셋의 광전사 쿨감을 통한 무한 할키온 효과를 통한 잦은 팔씨름 증댐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로 불멸셋효과로 인해 맨땅에 휠 돌아도 광전사 쿨 감소됩니다.
        c. 몸이 약함 - 황야셋, 집중어깨도 없으므로 몸이 약함. 광전사+고감+독흉으로 강인함 챙기는 세팅.
                          그러므로 독수리 흉갑효과가 안꺼지도록 분노 관리에 신경 써야 함.






ㅂ. 경험치 세팅 1 : 케인 세트 + 지옥불반지 + 전투격노(흉포) + 난해한변화 : 추가 경험치 약 0.95% 획득 가능
    딜로 환산시 잡몹 최대 약18%, 정예 1% 증댐으로 볼 수 있음. 
    표1의 8번-a와 3번 세팅 조합
    
   - 아이템 특징 :
     a. 몸이 약함 : 황야셋도, 광전사(당거)도 안쓰고 고감+독흉+집중 어깨로 버티는 세팅임.
        그래서 몸이 아프면 번개 화관의 이속을 버리고 난해를 착용하기도 함.
        117단 솔플 테스트시 강인함이 부족하여 난해보석 착용함. 따라서 번개화관보석 이속으로 인한 이점은 사라짐.
        4인일땐 강인함이 충분할 수 있으므로, 강인함이 충분하다면 번개의 화관으로 변경 추천.




 * 경험치 세팅 2(루비세팅)  : 케인 세트 + 지옥불반지 + 루비(레오릭투구) + 전투격노(흉포) + 난해한변화
    -  추가 경험치 약1.8%까지 획득 가능
      딜로 환산시 잡몹 최대 약19% 증댐, 정예 1.8% 증댐으로 볼 수 있음.
      표1의 8번세팅 b와 3번 세팅 조합






ㅅ. 경험치 세팅 3 : 케인 세트 + 지옥불반지 + 광전사(당거) + 번개의화관 : 추가 경험치 약 0.95% 획득 가능
  딜로 환산시 잡몹 최대 약18%, 정예 1% 증댐으로 볼 수 있음.
  117단 테스트시 강인함이 부족하여 당거로 강인함과 이속 보퉁. 이속으로 인한 이점은 여전함.
  표1의 8번세팅 a와 3번 세팅 조합






2-2. 휠야만 플레이 가이드

 - ㄱ. 생구 먹기 플레이와 이동 위치 선정
: 미니맵과 화면을 항상 번갈아 봅니다. 
미니맵을 왜보냐하면 게임 화면만 보면 몹들과 각종 이펙트 때문에 정신이 없어서 딜러 두명의 위치 파악이 안됩니다. 미니맵을 보면 강령 서폿과 야만 자신은 구분이 되므로 쉽게 딜러 두명의 위치가 파악됩니다. 그렇게 파악된 두 딜러 사이를 와리 가리 해줍니다. 그런데 미니맵만 보고 와리가리하면 안됩니다.
미니맵엔 생구나 기타 정보가 표시가 안되니까요. 위치 파악 후 화면을 보면서 딜러 주변이나 뒤쪽 생구를 먹어줍니다.
물론 이때 이동하면서 몹에게 증댐 스킬을 걸거나 소용돌이로 황도궁 쿨도 돌립니다. 이동 경로에 몹이 있다면 가능하면 공터를 지나 헛 회오리 돌지 말고, 몹에게 타격하면서 가야 황도궁으로 기술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시킬수 있으니, 생구 먹기에 방해 안될정도로 살짝 경로를 수정합니다. 그리고 융뻥같은 야만을 죽일수있는 것도 피해야 된다면 피하면서 생구를 먹어 줍니다. 누가 깃발을 찍어서 미니맵 상에 번쩍이고 있는지도 파악해 행동 판단시 참고합니다.
  
: 정예나 보스 죽일때 - 정예/보스 중심으로 휠을 돌지 않습니다. 화면/미니맵 보고 딜러 두명 사이로 돌면서 딜러 주변/뒤  생구를 먹어줍니다. 특히 딜러 뒤에 생구를 안먹을때가 많으니 신경써서 먹어야 합니다. 정예나 막보는 가끔씩만 방문한다는 생각으로 찍고 갑니다.

  : 이동 중 - 딜러 뒤에 생긴 생구를 가능하면 먹어줍니다. 그래야 이동 중 잡몹을 좀 더 잘죽이고, 정예 만났을때 딜이 빨리 높게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동 중에 적절히 백 무빙 해주면 어느정도 생구가 먹어집니다. 상황봐서 앞서가는 딜러와 뒤에 있는 딜러 사이 적절한 곳에 위치합니다.
 두 딜러 사이 거리가 너무 벌어지면 어느 곳에 위치 하는게 좋은지 정답은 모르겠습니다. 전 보통 뒤에 딜러에 위치해 빨리 데려온다는 느낌으로 합니다. 앞에는 그래도 강령서폿이 있으니 얼리고, 생구도 뽑고 먹어줄 수도 있으니까요.
이럴때 강령 서폿의 획반과 강제이동 헬퍼가 유용합니다.

: 난전 중비젼 여러개 깔리거나 장판 스킬 여러개가 깔렸을때, 딜러가 서로 양쪽 사이드로 빠졌다면, 둘 다 딜 할수있고 살리는게 나을 것 같으면 공격/방어 버프랑 생구 수급을 두 딜러가 다 받을 수 있게 와리 가리 해줍니다.
  한명만 집중하는게 나을거 같으면 서폿과 함께 딜을 잘 넣는 중이거나 잘 넣을 것 같은 딜러에게 집중합니다.
  상황봐서 판단합니다.

: 증댐 스킬 사용 할 때 - 분쇄, 작살 등을 사용할 때 해당 몹을 타겟팅 하느라 시야가 좁아지고, 이동이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해당 몹으로 딱 붙어야 증댐 가능한 스킬도 있으므로 더욱 그렇습니다. 딱 필요한 만큼만 증댐 스킬을 사용하고 위에 언급한 생구 먹기 플레이에 지장이 안되도록 신경을 써서, 생구먹기와 스킬 시전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하거나, 스킬 시전 후엔 얼른 생구먹기 전념 모드로 돌아오도록 합니다.
 
: 생구를 계속 먹어줘야 하는 이유 
   요즘 거의 모든 라트마 파티는 딜러들이 순간 이동기(피의질주)를 넣고, 생구습득 기술을 안쓰기 때문에, 서폿과 야만이 계속 생구를 먹어줘야 합니다. 특히 야만이 먹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딜러들이 정수가 차서 마법학자를 뽑고(한번 뽑으면 정수 전부소진), 또차면 또 뽑고, 마법학자가 사라져 10마리가 안되면 10마리 유지하려합니다. 이패턴 반복.
마법학자가 주딜이고 주딜의 원천은 생명의 구슬(생구)입니다.
이래서 야만은 생구 획든 반경 붙어있는 아이템이 1순위 옵션인겁니다.
  생구를 안 먹어줘도 되는 파티도 존재 하기도 함 - 딜러가 전부 피의흡수(피를들이키는자) 스킬을 넣었을때
 주로 2인 라트마 팟이나 예전 4인 라트마팟에서 존재하기도 했습니다. 있다는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 ㄴ. 깃발 찍기 : 강령서폿, 휠야만 공통
게임 화면에서 G 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 있는곳에 깃발이 찍히고 미니맵에 번쩍이며 표시됩니다.

요샌 강령 서폿이 정예를 보통 먼저 발견하기 때문에 먼저 찍기에도 좋고, 깃을 통한 리딩은 강령서폿이 하는게  맞습니다만, 항상 그런 상황일 수 없으므로 야만도 자주 찍어야 합니다. 그래야 딜러랑 서폿이 헤매지 않고 점사를 빨리 할 가능성이 올라가, 클리어 타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서폿이 얼땅 쿨타임 여유상 못찍거나 늦게 찍을 때도 있고 발견 자체를 못할때도 있고 귀찮아서 안하는 분도 있고 지식이 부족해서 왜 찍어야 하는지 모르는 분도 있습니다. 
물론 강령 서폿과 혼선이 오게 불필요하게 찍을 필욘 없습니다. 

화면과 미니맵을 번갈아 볼때 깃을 잘 찍기 위해선 채팅 창도 자주 봐줍니다.
채팅창도 보는 이유는 채팅 창에 정예 발견 메시지, 정예 처치 메시지가 뜨기 때문입니다.
정예 발견 전투 시작 메시지 보는 이유는 강령서폿/파티가 못보고 지나치거나 정예의 정확한 위치를 찾느라 헤맬때 야만이 빠르게 정예에게 깃발을 찍기 위해서입니다.
정예 처치 메시지를 보는 이유는 정예가 죽지도 않았는데 그냥 갈때가 꽤 많기 때문에, 파티가 그냥 이동시 야만이 깃을 찍기 위해서입니다. 이 모두가 대균 클리어 타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서폿의 상태/상황과 아래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 깃발을 정예 위치에 찍어 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을 때 깃발 찍는건 강령 서폿이나 야만 모두 동일합니다.

서폿이 정예에게 깃 찍지 않고 멀리 떨어진 하수인에게 깃을 잘못 찍었을 때, 강령 서폿이 깃발 쿨타임이라 깃을 못찍는데 정예를 만났을때, 정예를 먼저 발견했을때, 서폿이나 딜러가 정예를 못찾고 헤매고 있을 때(구석 탱이에 있는 정예, 쥐처럼 사이즈가 작은 정예), 이동 경로 근처에 있는데 서폿이 못보고 그냥 휙 지나 갈때(정예 컷일때 더 많이 발생), 딜러가 정예를 점사 못하고 있는데 서폿이 깃 안찍을때(중간에 순간 이동한 정예에게 깃, 두무리 이상과 싸울때 정예 한 무리 죽이고나서 다른 정예에게 깃을 강령서폿이 안찍었는데 뭔가 헤매고 있을때),
정예 한마리나 개피만 남겨놓고 이동할때(3마리이상 파랑 정예 중 마지막에 따로 떨어진 몹에 깃, 한번에 두 세 무리 정예 만났을때 마지막 정예무리에게 깃) 깃 찍으시면 됩니다.

길 안내, 기타 등은 상황봐서 찍습니다.


: 깃 찍을 필요 없을 때
  이동 경로 딱 한가운데 있는 잘보이는 정예 1마리나, 이동경로상의 망치 군주등 엄청 커서 잘 보이는 정예, 주변에 정예도 없는데 신단 클릭시 나오는 정예 등은 굳이 처음에 깃 안찍어도 되고, 강령 서폿이 깃 잘 찍고 있다면 중복해서 찍지 않습니다.


 - ㄷ. 수정탑(신단) 클릭 전략  :  강령서폿, 휠야만 공통
- 보통 보자마자 아무 수정탑이나 바로 클릭 함. 평균 클리어 타임2분대~3분대 초반은 그렇게 해도됨.
- 평균 클리어 타임 3분 후반대 넘어가고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전략적으로 눌러야 함.
  그래야 몇초이상 클리어 타임 단축하고 딜러가 죽는 위험을 줄임. 음성 채팅을 안하고 있을 때의 전략임.

[ 클리어타임 약 4분 넘어갈때 신단 클릭 방법 ]
- 신단 주위에 정예가 1무리 이상 있을때 아래 사항을 고려해서 바로 클릭할지, 중간에 클릭 할지, 한 두 무리 죽인 후 클릭, 아님 죽이기 직전에 클릭 할지 결정합니다.


 ** 무조건 클릭 **
  - 능력(칼모양)신단, 도관(번개) 신단
    : 장판 거한/정예 두 세 무리가 신단 주변에 있어도 순삭 가능하기 때문


** 상황봐서 클릭 **
 - 보호막(방어 무적) 신단: 죽을 위험도 없는데 미리 클릭해봐야 2무리 이상 정예 순삭 못시키면 얼었다 녹아버려 딜이 안들어가니 쿨리어 타임만 늘어남. 따라서 몹이 장판을 시전했다거나, 딜러가 위험해 보이면 클릭한다. 딜러가 채팅으로 먹어 달란 신호 보내면 먹어줘도 됨.

 - 속도(공속&이속) 신단 : 25% 공속 증가로 아는데 실질적으로 20%전후 증댐이고 그 정도 딜 늘어났다고 두 세 무리 거한/정예가 순삭되지 않음. 웬만하면 기존 정예 한 두 무리 죽이고 클릭한다. 딜러가 채팅으로 먹어 달란 신호 보내면 먹어줘도 됨.  예를 들어 장판 거한이나, 파랑 5마리 환영 정예가 신단 주변에 있는데 속도 신단 먹는다고 순삭되는지를 판단해보면, 4분 넘어가는 팟이기 때문에 순삭이 안됩니다. 신단 눌렀는데 장판 거한까지 나오고 미쳐 발견 못한 주변 정예까지 다가오면 헬이 된다.

 - 집중(재감) 신단
   : 딜러가 집중신단 안먹어도 저수지 돌릴수 있는데, 클릭해봐야 아무 딜적 이득이 없고 손해가 날 수 있다.
     아시다시피 요새 딜러 재감 매우 높아서 저수지 쿨 금방 돌아옴.
     노화 빌린시간 사용하는 재감 56%+ 딜러는 거의 무한 저수지됨. 
     딜러가 저수지를 눌러서 폭딜이 가능한 시간은 30초이고, 그 후 딜러의 재감과 저주여부에 따라 3초~19초 후에
     다시 저수지 눌러 폭딜이 가능하니 모르시는 분은 참고 바람. 저수지 비활성화 상태의 딜트마는 거의 노딜임.
     이래서 재감 재감 그러는 겁니다. 요샌 약화든 딜러라도 대부분 늦어도 16초 후엔 다시 사용가능해보입니다. 
  : 판단하기 애매한 수정탑이므로 잘 모르겠으면 그냥 보자마자 클릭하는게 좋을 있다.

   a. 첫 정예를 폭딜로 죽인지 십 몇 초 정도 밖에 안된 상태로 재감신단과 주변 정예를 만났을 때
     : 저수지 활성화 중반 이거나 중후반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변 정예를 먼저 공격하다가 중간에 클릭하거나, 다 죽을때즘에 눌러주는게 좋을수 잇다. 딜러가 채팅으로 먹어 달란 신호 보내면 먹어줘도 됨.

   b. 정예를 죽인지 오래됐을 때
     : 신단 주변 정예를 죽이기 위해서 딜러가 저수지를 바로 활성화 시킬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신단 주변 정예를 먼저 죽이고 클릭한다. 이때 주로 공격받는 몹의 피통이 다는 것을 관찰할 수만 있다면 관찰해봄. 강령 서폿은 가능한데, 야만은 관찰이 힘들 수 있음. 딜이 아주 조금씩 밖에 안들어가면 저수지가 비활성화인 상태이므로 중간에 신단을 눌러 줄 수도 있다.
몰론 막 비활성화 돼서 딜러 중 한명은 눌러주기를 바랄 수 있고, 잡몹 잡기 위해 저수지 쿨타임 올때 마다 돌리는 분도 있어서 변수가 있다. 음성 채팅이 아니므로 모든게 완벽할 순 없다.



 - ㄹ. 정찰 : 길찾기나 정예/신단 찾기
   : 요샌 대부분의 라팟에선 야만이 정찰을 하지 않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고급 휠야만은 기본 야만 생구/버프 플레이에 충실하면서, 상황따라 적절히 조금씩 합니다. 
     지나 가는 경로상에 인접하지만 서폿이 가지 않을 신단, 정예 포인트 잠깐 정찰(게이지바 고려),
     서폿이 길 헤맬때 상황봐서 플레이 방해 안되게 길 살짝 찾거나 지도 밝히기
     파티가 고정된 장소에서 일정시간 머무르면서 딜 하는데 획반 갖춘 서폿이 무빙하면서 생구를 먹어주고 있을때 정찰 
     본인이 능력있고 그렇게 해도 파티원 불만없이 잘돌아가고, 손해보다 이득이 크다면 그렇게 해도 됨.
     그러나 대부분 안하는게 좋습니다. 어설프게 했다간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와 버프/디버프 걸기에 소홀해 지니까요.


 - ㅁ. (옵션임)투영 위치로 달리기 - 투영 찾아놓은 방일때 : 
   : 마지막 보스 죽이고 완료 누르기전에 해당 투영 위치로 달려주고 투영 찾으면 '깃', '1', '2' 등을 쳐서 파티원을 호출해 투영을 같이 먹습니다. 이런 역할을 부여하는 것은 야만이 이속이 제일 빠르기 때문입니다. 
     투영 위치로 먼저 달리기는 꼭 야만이 해야 하는건 아닌데 야만이 해주길 많이들 바라십니다.
     동일한 조건이면 야만이 하는게 파티에게 전체적으로 이득이라서 그렇습니다.
     초보들이나 행동이 빠릿하지 않으 분은 이걸 하기가 어렵습니다. 보석 업도 해야하고 아이템 확인/정리도 해야하고,
     파편으로 겜블도 해야하고 어쩔땐 투영 포탈도 열어놓고 저장해 놔야 하기 때문이죠. 
     지도가 지워졌거나 첨부터 참여한 야만이 아니면 지도가 어둡기 때문에 투영 찾기를 못 할 수도있습니다.
     아무튼 야만이 못하거나/안하거나 하기 힘들땐, 파티원 중 여유있는 분이 합니다.
     야만이 안하면 보석 업 전후나, 마을로 귀환됐을때, 투영을 향애 달릴 사람에게 함성과 질주를 한번 써줍니다.
     야만이 느린데 억지로 하면 오히려 파티에게 손해입니다.
     휠야만 하면 어지럽고 정신없어서 하기 싫을때도 있는데, 전 그냥 이것 때문에 야만하기 싫을 때도 있습니다. 
     느린데다가 귀찮고 피곤해서요 ㅋ;

 - ㅂ. 공격/방어 버프/디버프
   : 파티원들에게 고감, 함성,질주 안끊기게 써줘서 강인함은 높게, 이속은 빠르게 해주면 됩니다. 이건 재감 높게 맞추고 딜러 주변과 뒤쪽의 생구 먹기 플레이 시 헬퍼와 황도궁이 자연스럽게 알아서 해줍니다.
외침(움찔)도 몹에게 골고루 외쳐줍니다. 이것도 재감 높고 생구 두 딜러 주변/뒤 생구 먹기 플레이 하면 신경안써도 자연스럽게 됩니다.
   주의할 건 위에서 언급한 분쇄, 작살 등 증댐 스킬 쓸때인데 위에 언급했으니 참고하도록 합니다. 생구 먹기에 전념하면서 방해가 안되도록 유의 합니다.

 - ㅅ. 파장(방장)
 : 방장(파장)은 서포터가 해야합니다. 야만이 파장이라면 서폿에게 넘겨줍니다.
  방장이 되면 미니맵에서 조금 다른 색깔로 표시가 되는데요, 
  딜러는 서포터의 위치를 미니맵상에서 파악해야하고, 야만은 미니맵상에서 딜러 두명 위치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주의 : 팔씨름 착용도 안한채 싹쓸바람 등의 밀치기 스킬 사용 자제 바랍니다.
 대부분 스팟에선 크게 상관없는데, 이득보단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강령 서폿 얼땅으로 몹을 얼리기 전에
  싹슬바람이나 밀치기 스킬로 끌고오면 몹의 군중제어 저항이 늘어나 얼땅으로 얼렸을때 10초 못채우고
  8초나 6초에 얼린거 풀립니다.
 물론 팔씨름 착용해도 강령서폿보다 먼저 나가서 밀치기 스킬이 몹에 발동하면 일반적으로 손해입니다.
 강령서폿의 할키온 같이 손해보단 이득이 큰 예외는 있습니다(이 글 참고 : '망땅/할키 발동과 팔씨름,크리스빈 딜실험')


위의 설명의 아이템, 스킬, 운영 방식 등은 고정이 아니라 변형 가능합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이정도면 무난하겠다 싶은 세팅, 많이들 하는 아이템, 운영 방식 설명이였습니다.
빠진게 있을수도, 틀린게 있을수도 있습니다.



3. 세트가 되는 강령 서폿 세팅 4개 소개 (할키온, 팔씨름, 천벌, 인검 장착 필수 세팅)

 * 천벌 착용 필수 강령서폿이므로 위에 ㄷ. 수정탑(신단) 클릭 전략 을 꼭 읽어 보셨으면 합니다.
    ㄴ.깃발 찍기도 도움이 되니 깃발 안찍는 강령서폿 분들은 읽으면 대균 클리어 타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ㄱ. 재감 69.48% 보른검 착용 인검 천벌 세팅
 - 장점 : 천벌 착용 세팅 중 재감이 가장 높은 69.48% 임. 독수리 흉갑(독흉)과 역병4셋, 폭풍막이 방패를 착용하여 몸이 네 가지 세팅 중 제일 강하다. 인검효과로 인한 장점(아래 아이템 설명란 참고)
 - 단점 : 환영장화가 없어 막히면 버벅거리므로 피질을 써줘야 함. 잃어버린 시간(잃시)을 사용하지 않아 이속이 조금 떨어진다.



*스킬 :
 - 포식 : 식인 vs 포만감
      식인이 강인함에 더 좋다. 그냥 스킬 설명만 보면 포만감이 최대 생명력을 늘려주니 더 강인해서 더 안죽을것 같지만 여러번 써보니 식인이 더 안죽는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피가 많이 빠졌을때 식인은 망땅만 안 끊기면 자기 스스로 피를 빠르게 채운다. 생구가 필요가 없다. 그러나 포만감은 망땅이 안 끊겨도 생구가 일단 많이 나와야 하고 그걸 또 야만이나 본인이 스스로 먹어야 피가 채워진다. 그러므로 생구가 안나오는 좁은 지역이나 상황, 생국가 나왔어도 야만이나 본인이 빠르게 먹지 못한다면 피가 안차서 더 잘 죽는다.
그래서 식인을 추천함.

 - 피의 질주(피질) : 순간 이동 기술이다.
      피질을 자주 사용하면 그 만큼 그 시간에 해골지배와 뼈 창을 사용 못해 황도궁 쿨 감소효과를 못 받아 얼땅이 끊길 확률이 높아 지므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도록 한다.


*패시브 :
 - 죽음의 선물(필수), 최후의 섬김(필수), 죽음의 동력(변경 가능하나 잃시을 사용하지 않는 세팅은 이속 패시브 추천), 라트마의 방패(변경 가능하나 초보는 필수라고 생각함)
 - 피는 힘이다는 피가 깍이면 자연스럽게 얼땅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피가 깍일 일이 없으면 비효율적인 패시브이다. 주로 피질을 자주 사용하거나 강인함이 약하거나 컨트롤이 약해서 피 관리가 안되는 서폿에게 유용함.


*아이템은 세팅의 자유도가 너무 많은 강령 서폿이기에 선택의 자유가 높으나 이 글에선 무조건
천벌, 인검은 필수로 착용/카나이 한다. 이유는 이 글의 주요 특징인 팔씨름 통한 파티 딜 증댐을 최대화 하기 좋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야만은 천벌을 안차고 팔시름을 차며 강령서폿이 천벌을 찬다.

 - 인검효과 : 정예와 포함된 하수인들을 모두 죽이면 인검 효과가 발동되는데, 이때 재감에 여유가 있어져,  망자의 땅(얼어붙은 땅)을 자주 사용하기 좋다. 그래서 이동시 잡몹에게 얼땅을 자주 시전가능하여 팔씨름 증댐 주기나 수동 시창을 눌러줘 몹에 대한 극대화 피해 확률 높여주기 좋아 파티 딜을 올려 대균 완료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검이 터졌을땐 피의 질주(피질)를 사용하기에도 부담이 줄어든다.
팔씨름 증댐과 상관없지만 이 글의 강령서폿 세팅에선 필수로 독수리흉갑을 착용한다.

 - 아발리온 - 라이칸더의 창 : 악마 타입의 몹을 처치하면 일정확률로 무작위 신단 효과 획득.
    아발리온 세팅이라면 반드시 숭배의 장갑을 추천합니다. 아발리온의 신단효과 획득은 확률적으로 그렇게
    잘 걸리지 않고 걸리더라도 권능(재감)신단 효과가 걸리려면 운이 좋아야 합니다.
    일단 무슨 신단 효과가 걸리든 서폿 혼자라도 10분 동안 그 효과를 유지해야 효율적입니다. 

*강령 서폿의 필수 아이템 :
 - 할키온의 승천 목걸이, 팔씨름, 레오릭 투구, 황도궁반지, 눈동자반지, 민병대 벨트, 역병 2세트 이상

* 카나이 : 
 - 팔씨름이나 천벌 중 하나는 카나이 함. 가능하면 팔씨름을 카나이 하는게 딜러 딜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30% 짜리 팔씨름 있다면 직접 착용해도 됨.
 - 인검은 카나이 하거나 직접 착용한다.
 - 악세사리 칸은 자유임. 몸이 약할때 제피로스 목걸이를 통하여 말티엘 몹에서  충격포탑 몸빵이 가능하다. 저는 비전, 융해 등은 비교적 피하기가 쉬워서 컨으로 해결가능하지만, 충격포탑은 말티엘의 좁은 길목에서 나오는데, 강령서폿 혼자 빠르게 도망가버리면 딜러들에게 충격포탑 딜이 많이들어 갈 수 있어서 몸빵을 위해서 저는 제피(번개피해면역) 착용함.

*보석 : 신속, 결빙석, 잘듣독 필수. 선택의 여지가 없다. 절대 난해 착용 하지 말 것!


ㄴ. 재감 69.48% 보른검 착용 인검 천벌 환영장화 잃시 세팅
- 장점 : 천벌 착용 세팅 중 재감이 가장 높은 69.48% 임. 역병4셋대신 역병2셋과 환영장화를, 방패 대신 잃시를 착용 이속과 이동성을 개선.
 - 단점 :  몸이 약해서 초보에게는 추천하지 않음.






ㄷ. 66.06% 재감 인검착용 아발리온 숭배장갑 천벌 착용 세팅
 - 장점 : 알발리온과 인검을 장착했기 때문에 인검과 권능 효과가 터지면 재감에 가장 여유가 있다.
    그래서 망땅을 자주 사용 할 수 있어, 이동시 만나는 몹들마다 팔씨름 증댐을 주기 좋고, 동시에 시창을 수동으로
    직접 눌러줘 몹들에 대한 극확을 올려주기도 좋아 파티 증댐에 도움이 됨. 피질을 사용하기에도 좋다.
    독수리 흉갑(독흉)과 역병4셋 착용하여 몸이 강하다. 잃시를 착용항 이속이 빠르다
    
 - 단점 : 재감이 낮은 편이라 권능과 인검이 터지기 전까진 얼땅을 무한으로 시전하기도 수동 시창을 잡몹에게 뿔려주기도, 피질을 자유롭게 사용하기도 빡빡하다
환영장화가 없어 막히면 버벅거리므로 피질을 써줘야 함. 




ㄹ. 66.06% 재감 인검착용 아발리온 숭배장갑 천벌 환영장화 착용 세팅
  장점 : 알발리온과 인검을 장착했기 때문에 인검과 권능 효과가 터지면 재감에 가장 여유가 있다. 그래서 망땅을 자주 사용 할 수 있어, 이동시 만나는 몹들마다 팔씨름 증댐을 주기 좋고, 동시에 시창을 수동으로 직접 눌러줘 몹들에 대한 극확을 올려주기도 좋아 파티 증댐에 도움이 됨. 피질을 사용하기에도 좋다.
환영장화가 있어 이동시 자유롭고 잃시를 착용항 이속이 빠르다
 
- 단점 : 재감이 낮은 편이라 권능과 인검이 터지기 전까진 얼땅을 무한으로 시전하기도 수동 시창을 잡몹에게 뿔려주기도, 피질을 자유롭게 사용하기도 빡빡하다
역병 2셋이라 몸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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