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거의 공청석유 급으로 고이고 고인분들만 남아있는 디3에서 

이글을 보실만한 분들이 있을지 심히 걱정이지만.. 짤막하게나마 디아블로의 계산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적어봅니다. 뭐 합연산이 뭔지 곱연산이 뭔지 막 눈이 어지러운 분들을 위해

1. 데미지 계산

 캐릭터의 데미지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것은

무기공격력 , 주스텟, 스킬공격력, 극대화피해, 

이렇게 4가지가 됩니다. 

 1-1. 무기공격력

 모든 스킬은 무기공격력의 XX% 의 데미지를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무기공격력이 데미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인데 


디아에서 말하는 무기공격력은 노란색 박스 안의 흰색 글자들입니다. 

가끔 밑에 파란색 속성 무기 공격력을 보시고 무기공격력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그건 그냥 추가로 속성 무기 공격력이 더해지는 하나의 옵션일 뿐입니다. 그리고 이 속성 무기 공격력은

현재 마법사의 원소조합 외에는 굳이 속성을 나누는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즉 무슨 속성이든 속성피해와는 관계 없고 그냥 무기공격력을 높히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것까지 합해서 흰색 글씨로 보이는 것이니 무기공격력은 흰색글자만 확인하면 됩니다.

반지,목걸이나 법사의 보주피해 같은 피해 옵션도 이 무기공격력에 더해주면 됩니다

 보통 데미지 계산을 할 때는 [기대값]으로 표현을 합니다. 

즉, 최종데미지는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사이 값이 랜덤으로 적용되므로

평균적인 값[기대값] = (최소데미지+최대데미지) /2 의 값으로 계산합니다. 

 1-2 주스탯

 각 직업에는 직업에 맞는 주스탯이 있습니다. 야만, 성전사는 '힘' , 수도, 악사는 '민첩' , 

강령, 부두, 법사는 '지능' 

이 주스텟은 레벨(정복자 포함)이 오를 때마다 올릴 수 있는데 방어 적인 부분은 나중에 얘기하고

데미지를 계산할 때 주스탯은 [(본인의 주스탯 / 100)+1]의 계산이 들어갑니다. 

 1-3 스킬피해

스킬피해는 그냥 툴팁을 보면 나와 있습니다.


밑줄 친 내용처럼 무기공격력의 XX% 라고 모든 공격스킬의 툴팁에는 정확한 %가 쓰여져 있습니다.

이 %/100 을 곱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것과 다르게 +1을 해주면 안됩니다. 

 1-4 극대화피해

 극대화(치명타)의 경우에는 극대화 피해와, 극대화 확률로 나눠집니다. 

단지 한방의 최고 데미지만 계산할 때는 극대화 확률을 생략해도 좋지만 기대값을 계산 할 때는

극대화 확률을 포함해서 계산해야 됩니다. 

극대화 확률이 60%라고 해서 기대값이 60%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극대화가 되지 않아도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인데, 즉, 극대화 데미지의 기대값은

{((극대화 피해% / 100)+1) x (극대화 확률% /100)} + {1- (극대화 확률/100)} 로 계산 됩니다.


 자, 그럼 데미지를 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부분은 완성입니다. 

기대값을 구하려면

무기공격력[(최소데미지+최대데미지) /2] x 주스탯[(본인의 주스탯 / 100)+1] x 스킬피해[툴팁%/100] x ((극대화 피해% / 100)+1) x (극대화 확률% /100) <-치명타 시
+
무기공격력[(최소데미지+최대데미지) /2] x 주스탯[(본인의 주스탯 / 100)+1] x 스킬피해[툴팁%/100] x (1- (극대화 확률/100)) <-치명타가 아닐 시

이렇게 계산을 하면 캐릭의 기본적인 기대값이 나옵니다. 

같은 내용이 중복되다보니 좀 길어보이지만 사실 숫자로 적으면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보는 내용인 합연산과 곱연산 입니다. 

이 합연산과 곱연산은 1+(최종값/100)의 형태로 모든 계산이 이루어 집니다. 

2. 합연산과 곱연산

 2-1 합연산.

 정확히 말해서 디아블로에서 합연산이라는 개념은 조금 애매합니다. 

실제로 합연산에 속하는 것들도 결국은 곱셈을 해줘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왜 합연산이라고 부르는가 하면

이 합연산이란 것은 새로운 아이템을 습득해서 착용 해도 합연산 그룹 끼리는 바로 곱셈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곱셈을 하기 전에 한 번 기존 수치에 더해준 후 곱셈을 하기 때문입니다. 

 툴팁상으로만 봤을 때는 이게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 알 수 없습니다. 툴팁 변경이 없었지만

실제로 예전에는 합연산이었다가 곱연산으로 바뀐 것도 있기 때문이죠. 


이 닐푸르 아이템만 봐도 주요 속성의 [운석낙하로 주는 피해]는 합연산이며

보조속성 전설옵의 [운석낙하로 주는피해]는 곱연산 입니다. 근데 내용은 동일하죠.

 일단 확실한 것들은 캐릭터 세부사항에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 %], 

아이템에 주요속성에 붙어 있는 스킬 피해 증가%, 파티 시 아군에게 받는 버프, 

혹은 디버프 (악마사냥꾼 늑대동료 제외) 정도가 있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주요 속성에 스킬 이름 피해%가 붙어있는 아이템(공통적으로 투구, 신발, 보조무기)에 

[스킬피해%]가 붙습니다. (바지와 허리띠에는 보통 [주스킬 피해%]가 붙습니다.)

 각각의 버프/디버프 스킬들은 사실 일일히 나열하기엔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각 직업의 게시판에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계산을 할 땐 [합연산 항목들의 합] x 위의 캐릭터 기본 기대값이 됩니다. 

현재 디아블로는 합연산 항목들이 점점 사라지고 곱연산 항목들로 대체되는 것들이 많아져서

합연산이라고 무조건 안 좋다. 라고 보시면 안됩니다. 

 2-2 곱연산

디아블로 데미지 인플레의 주범 곱연산 입니다. 

어차피 디아블로의 연산은 기본적으로 곱연산이지만 보통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곱연산은

[단독곱연산] 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즉 해당 곱연산 옵션은 무조건 곱셈을 하면 되는 것이죠.

보통 코어템(꼭 필요한 템)의 기본은 이 곱연산 옵션이 들어가 있는 아이템 입니다.

세트템의 6세트 효과에서 데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것은 거의 전부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이 곱연산의 항목들 입니다. 그냥 말 그대로

위의 [캐릭터 기본 기대값 x 합연산 항목들의 합 x 곱연산 항목들의 곱] 을 해주시면 

대략적인 캐릭터의 데미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중요 항목

위의 합연산과 곱연산의 항목은 아니지만 데미지 계산에서 중요하게 등장하는 것이

속성 피해와 정예 피해 입니다. 

 3-1 속성피해

 속성 피해는 손목 방어구와 목걸이에 옵션으로 XX기술로 주는 피해 XX% 증가 라고 나오는데
 

곱연산 항목처럼 모든 데미지를 다 올려주진 않지만 해당 속성의 원소 기술로 공격하면

해당 1+(속성 %/100)만큼 곱해서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추가)같은 속성피해끼리는 합해서 위 계산식 속성%에 넣으시면 됩니다

가끔 원소회동을 이 속성피해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원소회동은

속성피해와 관련 없습니다

 3-2 정예피해

정예피해는 맵에서 보이는 파랭이, 노랭이, 보라색 이름으로 된 네임드, 우두머리 같은

딱 봐도 쎄보이는 적에게만 따로 1+(정예피해%/100) 만큼 증가 된 데미지를 줍니다.

(추가)정예피해끼린 합해서 위 계산식 정예피해%에 넣으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캐릭터 기본 기대값 x 합연산 항목들의 합 x 곱연산 항목들의 곱 x 속성피해 x 정예피해]

를 전부 곱해주면 거의 대부분 본인 캐릭터의 데미지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전 직업을 다 알지는 못해서

대략적으로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예시를 위해 마법사 곱연산 합연산 항목을 올려보겠습니다.

마법사용 이지만 전직업 공통적인 항목도 꽤 있으니 참고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링크에서 정예피해 그룹에 속해있는 특성종족에 주는피해(악마,인간)등은

실험에 의해 밝혀진 정보로 정예피해와 별도로 곱셈됩니다


 *추가*

4. 공격속도

 공격속도는 실제 데미지를 올리지는 못합니다 (특수한 우상족, 찬토마인 등 제외)

말 그대로 공격속도가 빠르면 그만큼 빠르게 공격을 한다는 것인데 보통 [초당공속]으로 표현을 하죠


캐릭터 세부사항에 보면 초당 공격횟수가 포함되어 있는데 

간단하게는 그냥 초당공속 만큼 빠르게 공격한다 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디3에서는 [공속구간]이란 것이 존재 하는데요. 컴퓨터 수치상으로 게임이 표현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 입니다. 이 공속구간 이란 것은 초당 공속이 기준이 되는 수치가 되기 전까지

공격속도에 변함이 없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공격속도가 빨라지는 구간까지의

기준점을 공속구간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프레임을 줄인다고 하는데

 디아블로는 1초에 60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30프레임 마다 공격을 하면

초당 2번 공격을 한다는 뜻이죠. 이 프레임이 29프레임이 되려면 그 프레임에 맞는 공속 구간이 있습니다.

공속의 계산 법은 = (무기공속(무기 종류마다 다름)) x (1+(무기 자체의 공속옵션/100)) x 

(1+(다른 공속 옵션의 합/100))(다른 옵션의 합은 세부사항의 [공격속도 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으로 계산 됩니다.

 공속 구간은 기술마다 전부 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사실 필요한 스킬 외에는 공속구간을 전부 알고 있기는

어렵기 때문에 입문자는 그냥 초당 공속 정도의 공격속도를 가진다 라고만 알면 될 듯 합니다. 

5.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기술 중에는 즉발로 시전할 수 있는 기술도 있지만 재사용대기시간 즉 쿨타임이 있는 기술들도 많습니다.

아이템에는 이 재사용대기시간을 감소해주는 옵션이 있는데 

보통 어깨, 반지, 장갑, 무기, 보조무기, 목걸이에서 그 옵션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이걸 보통 재감이라 부릅니다. 

 재감은 곱셈으로 적용되며 합산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따로 계산을 해줘야 합니다.

예를들어 10%재감과 20%재감이 있는 아이템이 있다면 계산법은

100- (100x10%) = 90 

90- (90x20%) = 72 , 

즉, 이런 식으로 순차적으로 계산을 하며 최종 나온 값을 100에서 빼주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나옵니다.

100-90은 재감 10%

100-72는 재감 28%

결국 10% 와 20%의 아이템이 있다고 30%가 되는 것이 아니고 28%의 재감이 되는 겁니다. 

6. 방어 부분의 계산

디3의 방어에 관련 된 부분은 크게 방어도, 저항, 데미지 감소, 그리고 생명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일단 주스탯에 따라 다릅니다. 

힘과 민첩은 1:1 비율로 방어도를 올려주며, 지능은 10:1 비율로 저항을 올려줍니다.

 최종 캐릭터가 받는 데미지를 확인할 때는

데미지 - (방어도에 따른 데미지감소 x 저항에 따른 데미지 감소를)

해준 후 나온 데미지에서 최종적으로 (데미지 감소)를 곱해주어 최종 받는 데미지가 됩니다. 

 6-1 방어도의 계산

방어도는 주스탯+아이템의 방어도를 해서 최종 나온 방어도%에서 계산이 됩니다. 

즉 최종 받는 데미지%는, {1 - (최종방어도 / (3500 + 최종방어도))} x 100

 6-2 저항의 계산

저항도 마찬가지로 주스탯+아이템의 저항을 해서 최종 나온 저항%에서 계산이 됩니다.

즉 최종 받는 데미지%는, {1 - (최종저항 / (350 + 최종저항))} x 100

이렇게 계산이 됩니다. 

 그래서 이 저항과 방어도를 통해 받게되는 최종 데미지%는

 (1 - (방어 / (3500 + 방어))) x (1 - (저항 / (350 + 저항))) x 100 가 되는 겁니다. 

반대로 화면에 표시되는 감소율%는 100에서 위의 식으로 나온 값을 빼주면 데미지 감소율%가 

나옵니다. 

복잡하다 싶으면 다른 것은 상관 없이 그냥

 본인의 주스탯이 힘과 민첩이다 라고 하면, 칼데산은 지능으로 저항을 더 챙겨주고

주스탯이 지능이다 하면 칼데산은 민첩이나 힘으로 방어도를 더 챙겨서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주스탯이 위에서 설명한대로 데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딜러는 어쩔 수 없이 

주스탯을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ㅠㅠ

 6-3 데미지 감소의 계산

위의 방어도와 저항의 계산을 거쳐서 나온 데미지에 최종적으로 다시 데미지 감소를 해주는 것이

데미지 감소 즉, 뎀감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4세트 효과나 아니면 전설 코어템에서 이 뎀감 옵션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계산법은 동일합니다. 뎀감은 쿨을 줄이는 것이 아니고

데미지를 줄이는 것이 다른 점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