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옛날 근접 원거리 마법이라는 전통적인 장르 직업군속에 색다른 전술플레이 재미를 갈구했던 새직업의 
도래는 잠행과 소환수의 개념을 탄생시켰고 갇힌 서구문화의 틀을 벗어나 오리엔탈 요소를 가미하여 창의적인
게임구성을 확장시켰으니, 여기 부두술사는 원작에는 없었고 블리자드 공신 워크래프트(Wow)세계관에서도
빼놓을수 없던 주술 문화의 연장선이였기에 12년전 디아블로3 개발공개 당시 가장 주목받던 캐릭터였음을
기억하리라 봅니다.

길고도 먼길을 돌아온 부활의 이름< 문두누구 > 
확장팩 초기파워를 제외하고 솔플보다 파티플에 기댄 매리트때문인지 부두술사(Witch Doctor)의 입지는 매회 
즌마다 희비의 대상이였고 주술력과 소환능력이 법사나 강령에게도 밀리면서 유져들로부터 관심과 외면의
빙하기가 새삼스럽지 않던게 최근까지의 사태였는데요.






무엇이 바뀌었나요 


목록
1. 게임 변화
2. 고급편 ( 상위 난이도 세팅 )
3. 전투 개요
4. 기본편 ( 하위 난이도 세팅 )
5. 정보 및 노하우
6. 에필로그




충격!! 반년만에 문두누구 추락

2020년 6월 패치 2.6.9
신셋 등장 얼마도 안되 주요 시너지(소환수 판정)가 삭제되었습니다

2021년 4월 패치 2. 7. 0
보조장비, 죽음의 응시 능력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부두술사 성적은 대략 10단계 하향으로 보이며 세팅게시물 재수정 하였습니다.




차기작 디아블로4(미정)가 출전하기 앞서 얼마간의 현역기간이 될지 모를 디아3의 공백을 매꾸기위한 정책으로
작년 찬토비르의 귀환부터 시작된 예언은 소규모 직업배치로 관짝행 세팅들을 사다리게임에 올려 솔플대세와 
파티 입지까지 바꾸어놓았으니 엇그제 3월 4일 적용된 2.6.8 패치로부터 히드라 혼령공세 광분을 목적으로한 
3직업 신규 3세트 장비추가라는 파격등장은 부두술사에게도 소위 완전체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멀티기어를 
탄생시켰답니다.

7직업중 그동안 낙후된 구식템 4종세트를 비롯 가장 치명적인 생존기 부재는 마법이 화려했거나 부대전투의
안정성조차 희석될만큼 솔플 상황에서의 약점으로 작용했으나 드디어 신템 등장에 의한 (혼령걸음)피해감소
추가와 수호신 동행과 더불어 본체 스탯치를 강화하는 지구력을 상승시켰습니다.





무언가 굉장히 복잡해 보인다 !!! ▼
이해하려 하지말고 일단 스크롤 패스하자 (ㅋㅋ)





비주류 세월의 부두술사이면서 이 직업만큼 코어템 변경이 가장 많이 이뤄진 경우도 드문편이였고 최근 독침
세팅의 부활로 재기를 이루나 했지만 타직업 대세로 쏠린 민심은 잡을수 없었으니, 때마침 블리자드 정책에
의해 소외된 기술을 소생시키고져 등장한 문두혼공세트가 회의적 여론을 뒤집고 OP대세로 치솓는 전투력 
성과는 우리들을 놀래킨 희소식이 되어버렸지요.



고급편( 상위난이도 )
목표 기준 세팅 


여느때와 달리 고단계 세팅을 우선 열거하는 이유는 이것을 표준삼아 중하위 세팅 변경점에 하나둘씩 제거
됨으로써 다양한 개인취향 조합과 세팅 롤백의 혼선을 방지코져 입니다.

주요 전투스탯
지능 활력 (쌍)극대화 방어도(루비)등의 전투력 기본 스탯을 기준으로

- (주의) 광역피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최대마나, 마나 회복력에 큰 의미 두지 않습니다.
- 공격력속도 : 다다익선
- 재사용감소 : 기본 2~3 부위 + @
- 기술추가 : 혼령공세% 최대 3 부위
- 속성피해 : 냉기 목걸이 손목 
- 투구 다이아, 가슴 바지 루비

옵션하나 여유로 인해 재감, 공속, 피해를 두고 사용자별 가감 선택 조율합니다.




크림슨 문두셋 ( 극고단 랭킹 주류 : 숙련자용 )
고정 뎀감템없이, 유동적인 스탯치와 컨트롤 운영만으로 승부를 봐야하는 순발력구성으로써 여전히 고팔렘 전용
아니냔 여론들이 있지만 끝걸셋과 크림슨에 대한 신뢰를 가진 유져라면 완성도 높은 고효율 세팅입니다. 

문두 6셋 ( 도전단계 밸런스 : 사용자선택 )
신세트 전투력이 좋은 탓에 화합반지의 생존을 보장받고 소환수벽을 이용한 배후 전술까지, 고단계 입성이나 
중상단 보업이 필요한 유져들을 위해 (끝걸 벗어)지옥불 목, 원소회동, 한밤벨트 등 부분 조합도 가능합니다.


<공통> 기술 및 보석
피라냐 - 회오리 / 혼령수확 - 쇠약 / 혼령걸음 - 나들이 / 대재앙의부두술 - 황홀경
메뚜기떼 - 창궐 / 혼령공세 - 수호령
지속기술(패시브)
정수쇄도 / 자신감의의식 / 불공정거래 / 혼령그릇 ( or 늪지조율, 섬뜩한향연, 금기 )
전설보석
고통파멸 / 신속의 곡옥 / 갇힌자

세팅 아이템 및 카나이 구성
문두누구 5 개 / 크림슨 2 개 (허리 고정) / 모험가 나침도 (끝걸세트) / 공허의반지
라쿰바 손목 / 수확도 / 죽음의응시
카나이 - 이발사의단도 / 서리불꽃 / 왕실의반지

문두누구 6 개  / 초월의허리띠 / 모험가 나침도 / 공허의반지(or 화합반지 )
라쿰바 손목 / 수확도 / 죽음의응시
카나이 - 이발사의단도 / 서리불꽃 / 화합(or 공허)

* 고레벨 선택적 착용 - 부의착즙기 


전투 순서


그딴거 없다... 
우린 자유로운 영혼♡ 수확 10중첩만 절대 잃지 않도록 !! 


▼ 뒤늦게 합류한지라 노말 파밍상태 고려.
  






전투 개요
혼령난사와 허깨비들의 숙성!!

아래의 내용은 몰라도 거의 지장없으니...
눈팅하거나 무시하십시여.

여전히 논란중인 혼공 전투의 매커니즘혼령을 뿌리는 원거리마법인데 시한폭탄 딜링이라고 합니다.
블리자드 개발진의 속내를 알수 없으나 전투의 단순화보다 뭔가 복잡함을 부가하여 변화무쌍 상황전투에서
나름 평균 성과를 내어보려는 의도로써 이는 옛날 습격쇠뇌악사가 자동사냥에 의지했던 편파에서 벗어나 
본체를 쉴새없이 움직여 플레이어들의 지루함을 덜고져 한것도 같은데요.

문두누구 세트와 연계된 필수템. 이발사 단도, 죽음의 응시, 수호령, 허깨비, 공허반지까지 메인딜과 부가딜이 
모호해짐으로써 생사를 오가는 무빙전투중 반격(혼공 난타)과 도망(허깨비 누적)사이의 전투 갭을 평준화 
시키려는 숨은 목적으로도 해석될만 합니다.



부두술사 마법 혼령공세로 발생하는 귀신들

  
허깨비( 재소환, 10초후 누적폭발 )   수호령( 보조광역딜, 막넴 딸피 )               (????)뭐냐..옹


메인딜의 2가지 패턴( 연속타격 vs 지뢰덫 )

 

부두 혼공 전투는 점사로 위장한 바닥에 까는 개념입니다. ( 악사 자동쇠뇌, 덫 폭발 )
코어템 이발사의 단도 효과로 인해, 최대 3개까지 소환되는 허깨비들은 10초내로 버티면 분할로 피 빼주는 
강력한 자동폭발이 이뤄지는데... 몹들은 절대 한자리에 머물지 않으며 말뚝딜할수 없는 고단계 무빙특성상, 
깔린 허깨비들을 바로바로 터뜨려 피해를 줄수도 있고 잔뜩 몰린 몹무리 사이에 겹쳐놓고 시간 지연후 터뜨
려주면 좀더 이득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림 1, 2와 같이 데미지는 낮춰도 연타로 빠르게 처치할껀가, 데미지는 높지만 위험부담을 안고서 한방 
처리 할껀가... 의 사이는 오로지 상황의 판단력에 달려있으며 (서폿)파티플을 제외하곤 허깨비를 눌러앉게 
할수 없다는 점, 전체구간 피해량은 별반이라는 점, 솔플에선 자유로운 플레이 권장합니다.

결론적으로 메인딜이 시한폭탄이라 퉁쳐도 본체의 혼공 타격, 수호령의 자동화살까지 불꽃축제 터지며 
여러가지가 한번에 이뤄지는 전투이니 문두누구 세팅은 부두술사 개성 모두를 합친 종합판이라 할수 있습
니다.









기본편( 중하위 난이도 )
스피드 앵벌 세팅


이상과 같이 느리게 밀고 나가는 고단계 세팅 기준에서(일단 목표로 삼고) 몇가지만 교체하면, 또한번 깜짝 
놀랄수 밖에 없는 고속 앵벌세팅으로 변모한다는 점은 신템 문두누구의 최대 장점입니다.

고행 16 등장이후 마나주나 앵벌세팅(주술닭)조차 위험요소로 작용한 약체 부두술사에게 있어서 4세트효과를
기반으로 선공이 생존임을 이루게 만든 강력한 혼령공세 (자동)난타와 발빠른 이동속도 조합으로써 고행부터
국민단수(100)까지 활보하는 부두 버스시대를 이뤄냈답니다.

- 기술 배열은 자신습관에 맞춰 자율지정




신셋의 공격력은 꽤나 넉넉해서 시너지인 메뚜기와 피라냐, 무기 수확도를 빼고 혼령수확(5중첩)을 기초로 
빠른 이동속도에 의해 치킨부두 세팅을 능가하는 스피드 러닝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번개같은 적처치(불공정
거래)로 무한 재감발동, 사냥개나 우상족 쫄병들의 본체 방어, 공포에 의한 피해차단 등 손꾸락 유져들에겐 
겉으론 바쁘면서도 쉽고 재미난 리듬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기술 및 보석
공포 - 추적자 / 혼령수확 - 쇠약 / 혼령걸음 - 단절(or 나들이) / 대재앙의부두술 - 황홀경 /
좀비들개 - 생명의끈 / 혼령공세 - 수호령
지속기술(패시브)
정수쇄도 / 자신감의의식 / 불공정거래 / 열렬한충성
전설보석
강제자 / 갇힌자 / 강한자(or 번개화관, 고통파멸 )

세팅 아이템 및 카나이 구성
문두누구 6개 / 라쿰바 손목 / 시간의 향취(or 지옥불 목) / 한밤의 마술사(or 초월의 허리띠) /
원소의 회동(or 요르단의 반지) 또는 공허반지 빼고 원소회동 + 요르단 /
인검 / 죽음의 응시
카나이
이발사의 단도 / 서리불꽃 / 리첼의 도둑질 반지

< 선택사항 >

- 뎀감기 약체 부두술사에게 꼬맹이(용암) 목걸이는 비추( 등반해보시면 이해통감 )
- 공허의 반지가 남는다. (메뚜기떼)등반할꺼면 고정하고, 빼겠다면 세팅 반지 3종 모두 호환 가능
- 무한달리기로 끝걸세트는 의미추락하지만 파밍시 끝걸 크림슨 세팅으로 달려도 이상치 않음(입문자)



▼ 최상단과 하단 최고의 성능, 반면에 중단급 전투에선 밀리는감이 없지않다. 조작성 비교.





부두 너프 패치내용 및 변경 
(2020년 하반기 ~ 2021 현재 )

소환수 판정이 삭제되어 강제자 보석, 제람의 가면을 사용치 않으며 

대균열 기록 평균 8 ~ 10 단 하락추정됩니다. 





기타사항 및 노하우


1. 추종자 세팅




* (23시즌) 4월 용병패치로 인해 1인플 전투성적을 상향시킵니다.

기본적으로 시간의 향취(목) / 천벌의 손목 / 셔먀끈  / 귀소의 덧대(무적귀환) 등 추천합니다.
무심코 분해하지말고 평소 기억해뒀다가 NPC들에게도 화려한 (마부, 고대)세팅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2. 인터페이스 순서 선호도



가장 보편적인 악마사냥꾼처럼 일반적인 게임설정 우클릭은 조준과 광역스킬에 적합하며, 하위 앵벌 혼공
플레이 경우 각도 잴꺼없이 빠른 전투를 위해 버튼키(1~4) 지정 난사로 하루종일 피로도 없는 운전을 얻을수
있는데... 일부 좌클릭 혼공사용자 경우 강제이동키 활용자로 보이나 점사 클릭 막노동은 의문이네요.
* 혼령공세 공격시 일일이 연타보다 클릭 짓누르고 고정한체 마우스 공회전위주로 하면 스탭 딜링에 용이.


3. 공허의 반지 적용기술< 메뚜기, 혼령출몰, 죄어오는죽음 >

부두세팅 공용 핵심템인 공허반지(300%증뎀)효과를 얻기위해 팔다리 짧은 메뚜기떼의 불편함때문에 혼출은
어떠한가 궁금증이 있으셨을텐데요. 높은 딜을 뽑기위해 혼공 난타도 바쁜 와중 이들 기술을 침발라 뿌려야 
함에 있어 창궐 룬의 메뚜기는 뿌려두면 전방향 전이를 이뤄 앞뒤 모든 개체들에 적용 받으나, 혼령출몰은 
편리하지만 전이없이 각개 타겟으로써 몰이사냥 피해가 약화될 수 밖에 없었답니다.

여기서 선택적 패시브인 죄죽이 적용된다면 8초내 리필신경쓸꺼 없이 전투종료까지 대상에 공허 증뎀이
유지됨으로 손을 덜수도 있습니다.


4. 또하나의 혼공 전용무기 녹즈읍... ; 착즙기는 ?

 

두가지 혼공 룬(마나,적생)과 기술60%를 가지는 부의 착즙기가 악몽혼공 이후 보이지 않는 이유엔 수확도라는
고단계 생존필수 솔플 무기때문도 그렇고, 회동을 먹은 몹의 밀집 비례 10초 누적 허깨비 핵폭발을 노린 정팟
게이지딜러 한정으로 활용되어 마인별약이 무너진 자리로 옛 불박의 영광을 되찾은 파티부두의 목적입니다.
* 구태여 스탠 고팔렘(그래도 아무도), 20시즌 한정 카나이 자율 등 솔플구성도 있겠으나 정석과 취존의 대립
  이니 성과검증은 자신의 몫이라 하겠습니다.


5. 근딜 원딜? 자신있게 눈앞에서...

과거 툭하면 혼령그릇 깨지던 유리몸과 달리 문두신셋의 구성은 중거리 이하(20m)안에서 모든 연계가 
작동됨으로써 짧은 메뚜기, 낮은 재감, 광피 없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순발력과 몰이사냥은 수도사 울리폭장
을 연상시키며 근딜 대세 하분성전사에 익숙한 유져라면 문두혼공 고단계 플레이가 낯설지 않을만큼 내손이
생존기다라는 의미를 이해할꺼라 봅니다.
또한 부두 역대 보도못한 청소기 세팅은 가는 길목마다 공허함만 날리니... 수면제로 불린 타직업들을 위기로 
몬 쾌거라고도 볼수있고요





에필로그 ( 2020 ~ )


차기타이틀 공개에도 불구하고 예상밖, 디아블로3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 게임일수 있다는 전조를 비추어 신템 
개발과 직업밸런스 패치로 인해 소원수리 무궁무진한 비주류 세팅을 끌어올려 놓음으로써 환영과 도전정신의 
게임 몰입도를 연명하고자 하는 팬서비스의 일환일수 있습니다.

마법난무, 부대전투, 무력화에 이르는 기존 부두술사 특징들을 총망라해 올라운드 만능캐릭이된 문두누구 !!!
신년 상반기 몇주도 안되 문두혼공세팅은 대세판을 뒤집어 대균열 우열 최상위에 안착함으로써 수년간의 관짝
행과 개취 논란도 벗어나 현재 가장 주목받는 인기 캐릭터가 되었으니... 외톨이가 되기전에 모두들 부두교의 
가래침을 받아 성역 전역에 신천지를 향한 게임전염(?) 전도에 힘써야 할때라 봅니다. ㅋㄷㅋ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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