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성 검색을 해보니 대부분의 정보가 패치 이전 것 이더군요

환기 차원에서 간략하게 아주 기초적인 참고사항을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 역시 정렙 600후반에 56클이 최고인 중수?(는 되려나..)일 뿐입니다. 게다가 성전만 해서 다른직업도 거의 모룹니다 ㅠㅠ
세팅이라는게 딱 정해진 것이 아닐수도 있는것이고 ,이하의 정보는 거의 제 세팅 상태를 나열해 놓은것에 불과합니다. 그냥 저냥 가장 무난하고 일반적인 세팅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고수 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그리구 모바일 작성 양해부탁드릴게요


1. 장비

투구 ㅡ 레오릭 힘 활 모저 or 생퍼 홈1(다이아) // 90퍼이상
어깨 ㅡ 보른 힘 활 모저 재감8퍼
장갑 ㅡ 아츄 힘 활 모저 재감8퍼
갑빠 ㅡ 보른 힘 활 정피감 홈3(다이아) // 보옵으로 원근피감
손목 ㅡ 팔씨름 힘 활 모저 방어도 // 보옵 30퍼에 가깝게
             천벌  힘 활 모저 방어도
허리 ㅡ 크림슨 힘 활 모저 방어도
바지 ㅡ 크림슨 힘 활 모저 홈2(다이아)
신발 ㅡ 환영장화 힘 활 모저 방어도
반지1 ㅡ 왕실 힘 재감8 적생 홈1
반지2 ㅡ 로드가 힘 활 재감8 홈1
               나침도 힘 활 모저 재감8 홈1
               눈동자 재감8 정피감(숫자 기억이 안나네요 16?)
목걸이 ㅡ 제피리아 재감8 홈1
무기 ㅡ 적토마 활력 재감10
방패 ㅡ 최목 힘 활력 생퍼 or 정피감 재감8


# 악세에서 홈1 재감8 중 선택해야 한다면 재감8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다만 전설보석을 두개는 박을수 있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보통 제피에서 홈을 포기하고 재감만 챙기는 편이죠(홈제피가 없으니까...물론저도 ㅠㅠ)

# 스탯을 꼭 힘으로 뽑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일단 꼭 그럴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저만해도 아마 팔씨름 환영장화는 지능일겁니다. 그리고 힘이좋냐 지능이 좋냐에 대해서는 사실 어떤부분이 더 이득인지 계산해보지도 않았고, 잘 모릅니다.(힘은 방어도, 지능은 모저 상승) 다만 그렇게까지 세세하게 맞춰가면서 세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57단 한번 가봤는데 이 부근부터는 뭔 짓을 해도 너무너무 아프겠다라는 생각입니다 ㅜㅜ)

# 저의 경우 위와 거의 동일한 세팅 상태에서 재감 74정도, 변신전 6600만, 변신후 1억3천만? 정도의 강인함이 되더군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템도 올 고대 아닙니다. 제작템은 모두 고대이고 적토마 레오릭 아츄 만 고대네요. 상급이라 생각되는 템 없습니다. 다 그냥 그래요. 제작이 많아서 고대템 둘둘하기 매우 용이합니다.


2. 전설보석

저는 일단 홈제피가 없는 관계로 2홈입니다

대균시 신곡 잘듣 // 시석시 신곡 갇힌 잘듣(요한)쓰고 있습니다

홈제피가 확보되면 신곡 잘듣 유예or갇힌자가 가장 좋을것 같네요


3. 스킬

저는 헬퍼를 사용하고 있으며, 없으면 못하는 허접이라 번호를 이렇게 지정해서 사용합니다 참고만 하세용

좌 ㅡ 눈방 신의뜻
우 ㅡ 군마질주 능지
1 ㅡ 규탄 진공 or 철갑피부 강철피부
2 ㅡ 심판 단호함
3 ㅡ 용기의율법 극대화 or 희망의 율법 외침(생구)(헬퍼)
4 ㅡ 아카라트변신 선지자 (헬퍼)

패시브 ㅡ열성 경각심(희망 율법시)or율파(극대화 사용시)
                 불사 우뚝솟은방패

# 법성 초기에는 철갑을 썼었지만, 한번 규탄 맛을 보고 나니 절대로 뺄수가 없더군요. 외길로 나있는 맵에서는 크게 상관이 없으나, 개방된 맵(ex 거미맵) 같은 경우 사방에서 들이닥치는 잡몹처리에 말도 안되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제 생각에 법성이 도저히 탱커 임무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난이도가 아니면 규탄을 쓰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4. 플레이 방식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고 어렵다면 어려울수도 있는 부분인데요, 모바일이기도 하고 애초에 글로 전부 설명하기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주의사항 위주로 적어볼게요.


# 앞서가기
 
  정찰 겸 길찾기 겸 맵 밝히기 겸 가는것 좋습니다. 단 정예가 스킬을 난사해놓게 하면 곤란하겠죠. 저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성전이 가장 기동력이 좋다보니 위와 같은 목적으로 앞서가기도 하는데요. 일반몹이 있다면 당연히 깔끔하게 규탄 능지를 이용해서 정리해 놓습니다. 정예가 있다면 속성을 재빠르게 확인합니다. 호구(앙갚음 빠름 구멍 등)라면 마찬가지로 내 강인함이 허락되는 한도까지 정리합니다. 그 외의 정예는 웬만하면 건들지 않습니다. 비전이라도 깔리면 골아프니까요. 가장 안전한 방법은 공부님이 혼걸로 들어가서 공포 거는 방식입니다.

# 규탄
 
  일단 규탄은 공포를 풀리게 하지 않습니다 아마도요...
사실 법성하다보면 공포범위에 있는 몹들이 갑자기 장판을 깐다던가 피반을 킨다던가 하는 경우 종종 보셨을텐데요 이게 과연 규탄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딜러님들 장비에 밀치기 이런거 없구요.. 전 그냥 속편하게 버그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경우가 상당히 드물어서 실험하기도 어렵네요.

그외에 사용법으로는 많이 써보시면서 익숙해지면 될거같습니다 글로 설명드리기 어렵네요. 규탄 쿨 적용범위 등등..
절대 명심할 사항은 자신이 규탄을 켜놓은 사실을 잊고, 다른일(ex 생구먹기)을 하러 가지 말자 입니다. 기본적인건데도 많이들 실수하십니다. 딸피 기괴살덩이를 생구먹으러 가다가 악사 머리 위로 올려놓는다던지... 그런거요. 

그리고 화염사슬 정예는 한번 공포 걸리면 웬만하면 규탄이든 능지든 하지 마세요 공부 죽고 전멸합니다. 규탄은 절대 하지 마시고, 능지는 매우 자신있는 상황에서 한마리정도만 잡아서 끌어놓으시기 바랍니다.
 감전몹도 비슷합니다. 앵간히 모았다 싶으면 그냥 두는것도 좋습니다. 공부님이 제피끼고 막고있는데 몹 움직이면 감전 새어나갈 수도 있어요.


#그 외
 
  그냥 하시다보면 자연스레 느는 법이지만 그래도 몇자 적어봅니다.


★ 몹정리 순위

무조건 정예가 1순위 겠죠. 혹시라도 공포범위 밖으로 삐져나온 정예가 있다면 무조건 끌어줍니다. 그 다음은 두가지 입니다. 혹시 악사 옆에 몹이 있다던지, 혹은 정예홀딩중인 공부를 때리는 원거리가 있다던지. 판단을 잘 하셔서 더 위급한쪽으로 가서 먼저 끌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부님이 튼튼해서 몇대쯤은 맞아도 적생으로 카바가 되는건지, 아니면 공부를 치고 있는게 말벌+끔찍한요부 라 튼튼이고 뭐고 안끌면 법성마저 위험한 상황인지, 악사쪽 몹이 느릿느릿한 좀비라면 후순위에 둬도 될것이고, 뭐 이런것들입니다.

악사와 공부를 안전하게 한 뒤에야 비로소 규탄 능지로 몹을 더 이쁘게 모은다던지 추뎀을 준다던지 정찰을 잠시 가본다던지 할 수 있게됩니다.


★ 정예무리 홀딩 후 딜 중 뒤에 신단 발견

  공부든 법성이든 둘중 하나가 천벌차는건 기본입니다.
적당히 패다가 능지로 한번에 끌 수 있을만큼 남게되면 공부님께 사인보내고 신단으로 데려가서 정예 소환 후 같이 패세요.


★ 정예무리 5 이하 . 일반몹 다수 . 갈림길 지형

  어느쪽이 5 이하든 관계없습니다 적은쪽 몹을 많은쪽으로 끌어다 놔야겠죠. 물론 공부님 행동반경에 있어야 합니다.


★ 파티원 부활관련

  대균 돌 때, 악사는 그냥 언제든지 죽을 수 있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지나가는 지렁이한테 긁혀도 죽습니다. 렉도 있으실거고, 위에서 언급한 원인불명 공포해제 현상이 가끔 일어나기도 하고, 실수도 할 수 있습니다. 여튼 죽는거 보자마자 자신의 변신상황 체크하고 매크로 끄고 달려가서 부활시킵니다. 

공부가 죽으면 얘기가 좀 다릅니다 파티전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안죽을수 없는 상황도 많습니다. 피반 홀딩중 기괴살덩이랑 미라가 딸피. 혼걸은 쿨? 피하면 피반에 전멸하고 안피하면 공부죽어서 전멸입니다 생각보다 이런경우 많죠. 첫번째 죽을때는 자체부활이 빠르니 괜찮으나 두번째부터는 만사를 제쳐두고 공부부터 살리세요. 변신체크하고 눈뽕에 심판한번 날리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뒤에 죽은 악사분들도 공부 살아나기 전까지 부활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괜히 몹 퍼지고 스킬하나 더쓰고 그래요. 늦게 부활하는게 빠르게 클리어하는 지름길입니다.


★ 보스전

  사실 보스전에서는 공부와 법성의 역할이 이때까지 비해 좀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악사님들의 컨이 중요하지요. 하지만 그래도 법성이 나름 하는 일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파티원의 빠른부활은 기본입니다. 변신하면 채널링 기술이 끊기지 않는 아카라트의 사기성 덕에 공부보다 부활지원이 용이합니다.



눈뽕으로 조질수 있는 보스의 행동들이 많습니다. 저도 전부는 모릅니다. 그냥 경험상 뭐 평타모션은 거의 다 캔슬되는거 같고. 어지간한 기술들도 보통 캔슬 가능합니다. 사실 보스전에서 눈부신방패 덕을 많이보죠. 재감70퍼 이상 + 우뚝솟은방패 패시브까지 있으니 쿨이 굉장히 짧아서 유용합니다.


보스 소환직전부터 (98 99퍼인데 몹을 치고있는 상황) 직후 약간의 시간동안은 신단을 찾으러 잠시 정찰을 가보는것도 괜찮습니다. 능력 집중 찾으면 대박 보호막찾으면 중박 ㅎㅎ 그리고 꼭 신단이 아니더라도 이제 곧 보스인데 지형이 뭣같다던가 할때 혹시 2층 근처에 없나 찾아보는겁니다. 있으면 99퍼에서 멈추고 다음층 가는게 좋아요. 좁은방에서 색스 극혐구체자 이런거 뜨면 클리어는 물건너 갔다고 보시면 됨 ㅠㅠ





생각보다 제가 알고 있는게 없고 적을게 없네요..
혹시 궁금하신거나 이상한점 제보해 주세여
핸드폰으로 투닥투닥 작성한 정성 봐서라도
너무 격렬한 비판은 자제부탁! 득템들하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