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

Icon external link wav.png Now that's how you make gold!

Greevil's Greed icon.png

골드는 도타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즉시부활하는데 사용되는 화폐입니다. 골드는 영웅,크립, 건물 처치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안전골드/위험골드

골드는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다 아는거니 짧게 넘어갑니다.

- 안전골드: 영웅처치시 받는 보상금, 로샨, 짐꾼등의 보상금과 건물파괴시마다 나오는 보상금들이 이에 속합니다.
- 위험골드: 위를 제외한 모든 골드: 크립처치, 분당골드, 아이템판매 등..

두 종류의 골드는 그 쓰임새가 다릅니다.
  • 죽는것은 위험골드만을 잃습니다.
  • 아이템 구매시에는 위험골드가 먼저사용되고 안전골드가 사용됩니다.
  • 즉시부활은 안전골드를 먼저 사용합니다.
  • 즉시부활은 위험골드 수입을 일정시간동안 멈춥니다.

두 골드는 허드의 골드위에 마우스를 올려서 확인됩니다.

두 종류의 골드가 있는 이유는 무한적인 파밍을 위험골드로 불안정하게 함으로써
 갱킹과 타워철거를 권장하고(안전골드 수입) 결국 게임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골드 벌기

시작골드

기본시작골드 625
랜덤시 825
2번랜덤시 725
랜덤후 재선택시 525
랜덤후 영웅교체시 725

분당골드

모든 플레이어는 0.6초당 1 위험골드를 받으며, 1분에 100골드를 얻게됩니다.
서폿팅할때 막타없이 1분30초면 7분짜리 와드 2개를 살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풍요룬

풍요룬을 활성화시킬때 게임시간에 따라 다른 골드를 줍니다.
최초 풍요룬은 100골드를 주며
이후에는 50+2x분 골드를 줍니다.


기술

몇몇 기술들은 골드를 줍니다.

Greevil's Greed icon.png
연금술사: 유닛처치시  6/8/10/12 +지난 30초간 적유닛 처치수 x 3
위험골드


Devour icon.png

둠: 크립을 삼킨뒤 해당크립의 1체력당 1초후에 25/50/75/100의 위험골드


Track icon.png

현상금 사냥꾼: 추적에 걸린 영웅이 죽을때 자신은 200/275/350
팀원은 50/100/150의 안전골드 획득

Hand of Midas icon.png

미다스의 손: 사용시 190의 안전골드 획득. 해당크립의 원래 골드는 받지 못함.
미다스의 손을 쿨다운마다 사용시 GPM이 약 114 올라가는 효과가 있음


영웅 처치 보상금

영웅처치시 처치자와 죽은영웅의 1300범위내의 영웅들이 어시스트 상관없이 보조 골드를 나눠받습니다.

퍼스트블러드의 경우에는 추가로 150의 안전골드가 지급됩니다.

영웅의 보상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연속처치 중단보상+(죽은영웅의 레벨x9)

연속처치골드
0, 1 ,2 연속처치Gold icon.png
3연속 처치
60 Gold icon.png
4연속 처치120 Gold icon.png
5연속 처치180 Gold icon.png
6연속 처치240 Gold icon.png
7연속 처치300 Gold icon.png
8연속 처치360 Gold icon.png
신의경지420 Gold icon.png
10~480 Gold icon.png


다음의 경우는 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로샨, 중립크립에의한 죽음
  • 적영웅에게 데미지를 입지 않고 타워에 사망
  • 자살
  • 디나이
  • Reincarnation (Wraith) icon.png 부활
  • Aegis of the Immortal icon.png 부활

영웅 어시스트 보상금

영웅 어시스트 보상금은 점수판의 어시스트와는 별개로 단순히 죽은영웅 범위 1300안의 영웅들에 해당됩니다.

어시스트 보상금 공식은 1300범위내의 영웅숫자에 따라 다른데 사실 알아봤자 쓸모는 없고
그냥 1300안에 영웅이 많을수록 보상금이 나눠지는 양도 많지만 지급되는 보상금 풀도 많아져서 결국 어시스트 범위내의
영웅이 많을수록 좋으니 한타 자주하자. 이것만 알면 되겠네요.



기타 크립

Melee creeps.png
근접크립 평균 43

Ranged creeps.png

원거리 평균 48

Siege creeps.png

공성 평균 73

Melee creeps.pngRanged creeps.pngMega Melee creeps.pngMega Ranged creeps.png

상급-메가크립 평균 22



Roshan Portrait.png

팀 전체에 한명당 200
막타친 영웅은 150~400을 추가로 획득
Cheese icon.png치즈는 500골드에 판매가능


골드를 주지않는  유닛들

Juggernaut Healing Ward.pngTechies Land Mine.pngTechies Stasis Trap.pngTechies Remote Mine.pngUndying Minion.pngSentry Ward icon.png

0골드


Psionic Trap icon.png

1골드 (??)

Vladmir's Offering (2075)
아이템 판매

아이템 판매시 구매가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아이템 구매후 10초 안에 되팔면 100%를 돌려받으나,
죽은 도중 구매한 아이템은 부활까지는 판매할 수 없으므로 주의합니다. 
판매후 받는 골드는 안전골드를 썼더라도 위험골드로 돌아옵니다.

또한 구매후 아이템의 쿨다운이 돌아가버리면 50%만 환불됩니다. 점멸단검같은거 살때 유의하세요.


팀원이 게임을 포기할때

게임에서 5분강 경험치를 얻지 않거나 접속종료후 5분이 지나면 해당플레이어의 자산은 모두 남은이들에게 전달되며

분당골드도 팀원들에게 분배됩니다. 재접속시 분당골드의 손실은 멈춰지나, 이미 분배된 골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1인 포기시 - 초당 2.08 골드
2인 포기시 - 초당 2.78 골드
3인 포기시 - 초당 4.17 골드
4인 포기시 - 초당 8.33 골드




골드 효율성

골드당 얻을 수 있는 능력치의 효율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골드의 효율성을 알아볼떄는 해당 단일능력치만을 제공하는 가장 싼 아이템을 통해서 계산 해볼수 있습니다.

골드/능력치 비율은 1능력치당 얼마의 골드가 필요한지를 가리킵니다.

능력치최소 아이템가격능력치 향상골드/능력치 비율
체력Vitality Booster icon.png활력 강화석1100 Gold icon.png+250 체력4.4
체력 재생Ring of Regen icon.png재생의 반지350 Gold icon.png+2 체력재생175
마나Energy Booster icon.png마나 부스터1000 Gold icon.png+250 마나4
순수 마나재생다음 항목 참조
마나재생 %Sage's Mask icon.png현자의 가면325 Gold icon.png+50% 마나 재생6.5
데미지Blades of Attack icon.png갈퀴발톱450 Gold icon.png+9 데미지50
공격속도Gloves of Haste icon.png가속의 장갑500 Gold icon.png+15 공격속도33.3
흡혈Morbid Mask icon.png섬뜩한 가면900 Gold icon.png+15% 흡혈60
방어력Ring of Protection icon.png보호의 반지200 Gold icon.png+3 방어력66.6
회피Talisman of Evasion icon.png회피의 부적1800 Gold icon.png+25% 회피75
마법저항력Cloak icon.png망토550 Gold icon.png+15% 마법 면역36.6
이동속도Boots of Speed icon.png속력의 장화450 Gold icon.png+50 이동속도9


순수 마나재생의 딜레마


순수 마나재생이란건 수정의여인 E오라처럼 %로 마나를 재생하지 않고 +x로 주는 형태를 잠시 그리 부르는겁니다.

도타내의 아이템에는 마나재생만 주는 아이템이 존재하지 않아서 이에대한 효율을 계산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Clarity icon.png마나물약을 이용


마나물약 하나는 50골드에 135마나를 재생시키며 40초가 걸리므로 초당 3.375의 마나를 재생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나물약을 통해 볼때 초당 3.375마나재생은 14.81골드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지능1점당 0.04의 마나재생을 줍니다. 이것은 분당 0.8886골드로 환산이 되며 게임의 길이와 영웅의 레벨에 따라 마나재생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지능5 분 게임10 분20 분30 분45 분60 분
14.44 Gold icon.png8.88 Gold icon.png17.76 Gold icon.png26.64 Gold icon.png39.96 Gold icon.png53.28 Gold icon.png
1044.4 Gold icon.png88.8 Gold icon.png177.60 Gold icon.png266.40 Gold icon.png399.60 Gold icon.png532.80 Gold icon.png

예를들어:

Brewmaster icon.png취권도사의 기본 지능은 14입니다. 30분후에는 기본 지능으로 266.4/10 *14 =약 373골드를 절약한 것이 됩니다.

이는 30분후에도 취권도사가 1레벨에 지능14로 남아있으며 계속해서 마나가 재생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도타의 평균 플레이시간이 32분일때, 게임에 존재하는 최소의 지능은 13 (둠, 팬어등등...)

 이 둘을 합쳐서 계산해보면 1의 마나재생이 최소 6.16의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0.04의 초당마나 재생은 최소 0.2464골드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의 계산은 영웅의 아이템과 순차적인 스탯의 성장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초당 1마나재생이 6.16골드인 계산은 실제보다 낮게 계산된겁니다.




Sage's Mask icon.png현자의 가면을 이용

  • 최소 기본 마나 재생량은 0.01/초
  • 최소 지능은 13
  • 기본 % 마나재생은 +0%/초
  • 추가 마나재생량도 +0/초 (오라/바실리우스반지등등)
총 마나재생량 = (기본마나재생+0.04 x 지능) x (1+%마나재생)+(추가 마나재생)
최소 마나재생량 = (0.01+0.04x13) x (1+0) + 0 = 0.53

따라서:

위의 계산에 따르면 모든 영웅은 최소 0.53의 기본 마나재생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자의 가면은 항상 325골드로 0.265의 마나재생을 보장합니다. 

0.265/0.04 =6.6625
325/6.6625= 49.05

초당 0.04 마나재생이 최소 49.05의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자의 가면의 마나재생은 현재영웅의 마나재생양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결과적으로, 49.05의 골드가치는
크게 부풀려진 값입니다.


능력치 가치

  • +19 체력 = 83.6Gold icon.png
  • +0.03 체력회복 = 5.25Gold icon.png
1 힘스탯 = 88.85Gold icon.png (힘이 주능력치인 영웅은 138.85Gold icon.png)


민첩

  • +1 공격속도 = 33.3Gold icon.png
  • +0.14방어력 =9.33Gold icon.png
1 민첩 스탯 = 42.66Gold icon.png (민첩 주능력치인 영웅은 92.66Gold icon.png)


지능
  • +14 마나 = 56Gold icon.png
  • +0.04 마나재생 = 최소 1Gold icon.png
1 지능스탯 = 최소 57Gold icon.png (지능이 주 능력치인경우 107Gold icon.png)
Lv11
염산먹고히죽
65%
 
경험치
1,131
베니
43
이니
10,842
  • 명성치427
  • 제니1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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