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겐 무슨 무기가 맞을까?


최근 사전예약이 실시되면서 많은 뉴비분들이 자주하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어떤 무기가 좋은가요?" 입니다.

필자의 경우 3차부터 현재 글로벌 베타까지 여러 무기를 써본 경험으로 

여러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면서 댓글을 달아주고 있었지만,

글로 정리하는게 나을까 싶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무기의 종류

듀랑고에는 현재 일곱 가지의 무기가 존재합니다.


근접 무기는 칼, 도끼, 둔기, 창으로 총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이를 또 한손 무기와 양손 무기로 나눌 수 있는데 창을 제외한 근접 무기들은

한손 및 양손 무기로도 존재하며,

창은 양손 무기로써 같은 근접무기들과 다른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원거리 무기로는 슬링과 활 그리고 석궁으로 총 세 가지로 분류되지만,

슬링의 경우 극 초반용 원거리 무기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제외했습니다.



2. 무기별 특성

우선 근접 무기에서 분류되는 한손 무기와 양손 무기는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한손 무기 - 빠른 공격 속도와 공격 모션이 빠르고 무기들 중 제일 많은 스킬을 보유.

양손 무기 - 느린 공격 속도와 공격 모션에서 나오는 강력한 한 방 데미지가 특징. 

                듀랑고 내에서 유일하게 범위 공격이 가능하며 손 맛이 일품.


위와 같이 칼, 도끼, 둔기, 창도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칼 - 균형잡힌 무기. 방어 관통이 특징.

도끼 - 부위 손상 파괴(디버프)에 특화된 무기. 이와 더불어 높은 치명타 피해량을 바탕으로

         한 딜이 특징.

둔기 - 기절에 특화된 무기. 근접 무기 중 공격 속도가 제일 느린 대신 공격력이 높음.

창 - 근접 무기 중 제일 긴 사거리를 보유. 양손 무기 중 제일 빠른 공격속도를 지녔으며

      패시브 스킬로 이를 더 보완하고 칼과 같은 방어 관통을 통한 데미지 딜링이 특징.

      스킬 구성이 타 무기와 다른 것도 고유 특징.


또한 별개로 기본으로 공격 속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공격 속도 - 칼, 창(양손 무기 중 칼과 같음.)>도끼>둔기

               


이를 종합하여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손 무기

한손 칼 - 듀랑고 내 제일 빠른 공격 속도 보유. 이와 함께 방어 관통을 통한 안정적인 사냥 가능.

한손 도끼 - 빠른 공격 속도를 바탕으로 디버프를 걸어 안정적이면서

               운에 따라 높은 데미지 딜링이 가능.

한손 둔기 - 한손 무기 중 제일 느린 공격 속도를 지녔으나, 한손 무기 답게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

                한손 무기의 낮은 공격력을 보완하며 스턴은 덤.


양손무기

양손 칼 - 양손 무기 중 제일 빠른 공격 속도를 보유. 이와 함께 방어관통을 통한 안정적인 사냥 가능.

양손 도끼 - 느린 공격 속도에서 나오는 취약한 방어 부분을 디버프로 보완하고

                치명타가 터질 시 듀랑고 내 제일 높은 데미지를 터트릴 수 있음.
양손 둔기 - 양손 무기 중 제일 느린 공격 속도를 보유했지만 한 방 데미지에 올인한 무기. 스턴은 덤.

창 - 근접 무기 중 제일 긴 사거리를 보유. 양손 무기 중 제일 빠른 공격속도를 지녔으며

      패시브 스킬로 이를 더 보완하고 칼과 같은 방어 관통을 통한 데미지 딜링이 특징.

      스킬 구성이 타 무기와 다른 것도 고유 특징.


원거리 무기는 근접 무기와는 다르게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지만, 스턴을 걸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거리 무기는 활, 석궁으로 나뉘며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활 - 높은 명중률과 방어 관통을 통한 높은 데미지 딜링이 가능.

석궁 - 활보다 낮은 데미지를 지녔지만, 패시브 스킬을 통해 활보다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지며

         원거리 무기 중 유일하게 둔기처럼 스턴을 부여.


원거리 무기는 근접 무기와 다르게 공격 속도 이외에도 장전 속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허나 모션의 차이일 뿐 공격 속도 = 장전 속도로 취급되기 때문에 자체 기본 공격 속도는 같습니다.



3. 무기별 스킬

무기별 스킬 설명에 앞서 듀랑고에서는 타 게임에서 보기 힘든 전투 태세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이는 무기의 종류마다 다르며, 태세마다 부여하는 효과가 다르고 사용 가능한 스킬 또한 다릅니다.

따라서 한 가지 태세만으로 사냥을 하게 된다면 레벨이 오를수록 사냥에 힘들어 진다는 점

알고 있으셔야합니다.

또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맨손 액션 스킬과 각 태세별 효과는 설명에서 제외했습니다.


한손 무기의 경우 듀랑고 무기 중에 제일 많은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투 태세 3개, 액티브 공격 스킬 3개, 액티브 방어 스킬 3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태세 - 평타, 강타(주력스킬), 급소찌르기(방어관통), 구르기(방어)

방어 태세 - 평타, 강타(주력스킬), 난타(연타공격), 무기 막기(방어)

역습 태세 - 평타, 강타(주력스킬), 역공(방어)

*난타는 3회 연속 공격이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지만,

  모션이 길어 공격에 쉽게 노출되니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역공은 방어 스킬인데도 불구하고 데미지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양손 무기는 전투 태세 3개, 액티브 공격 스킬 3개, 액티브 방어 스킬 2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태세 - 평타, 가르기(저지력), 대지강타(주력스킬), 구르기(방어)

방어 태세 - 평타, 가르기(저지력), 휩쓸기(연타공격), 무기 막기(방어)

맹공 태세 - 평타, 가르기(저지력), 대지강타(주력스킬), 휩쓸기(연타공격)

*휩쓸기는 2연타 공격이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지만, 

 모션이 길고 명중률이 낮아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장창은 전투 태세 2개, 액티브 공격 스킬 2개, 액티브 방어 스킬 1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창의 경우 타 근접 무기와는 다르게 액티브 방어 스킬이 1개여서 사용 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공격 태세 - 평타, 장창찌르기(주력스킬), 구르기(방어)

돌격 태세 - 평타, 장창돌진(연타공격/저지력)

*장창돌진은 다단히트 공격이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지만,

 모션이 길어 공격에 쉽게 노출되니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원거리 무기는 전투 태세가 공용으로 사용되며

전투 태세 2개, 액티브 공격 스킬 2개, 액티브 방어 스킬 1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무기의 경우 원거리라는 이점 때문에 액티브 방어 스킬이 1개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 시 신중을 기해야 하고

근접 무기와는 다르게 캐릭터가 걸어서 이동하기 때문에 무빙이 중요한 무기입니다.


사격 태세 - 평타, 연속사격(연타스킬), 구르기(방어)

저격 태세 - 평타, 조준사격(주력스킬)

*조준사격은 강력한 한 발 데미지 때문에 주력 공격 스킬로 사용하지만 쿨타임이 긴 것이 단점입니다.

*연속사격은 조준사격보다 데미지가 낮아 잘 쓰이지 않는 스킬이지만,

  특정 상황에서 조준사격의 쿨타임동안 대체 스킬로 쓸만합니다.

  사용 시 3회 연속 공격이기 때문에 모션이 길어 공격에 쉽게 노출되니 신중하게 씁시다.



4. 개인적인 무기별 평가

평가에 앞서 기준은 글로벌 베타 18. 01. 04 패치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식 출시 이후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이런거구나 하고 알아 두시면 되겠으며,

현재 3차때와 비교 했을 시 무기별 특성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특히 둔기와 석궁의 주력 특성인 기절은 안걸리는 것이 확정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적용 시스템을 바꾼 것인지 삭제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글로벌 베타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무기 선택에 있어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우선 한손 무기는 공격 속도가 빠르고 다채로운 스킬 구성으로 인해

시원하면서도 테크니컬한 전투가 가능한 무기입니다.

또한 구르기, 무기 막기, 역공이라는 세 가지의 방어 스킬을 가지고있어

모든 공격을 방어하면서 사냥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레벨이 오를수록 한방 한방이 강력하고 넓은 피격 범위를 보유한 대형 동물들을 상대로도

받는 데미지 없이 사냥이 가능해지며,

이를 바탕으로 레이드에서는 개인 기량에 따라 어그로 탱커를 할수도 있고 무난한 솔로헌팅이

가능해 필자는 무상성 무기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낮은 데미지와 빠른 공격 속도로부터 빠르게 소모되는 스태미너와 무기 내구도,

잦은 태세 전환으로 인한 빠른 손놀림 요구 그리고 동물의 공격 주기를 파악하고

방어 기술을 써야한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한손 무기의 기본 운용은

역습 태세 - 강타>역공>공격 태세로 전환>급소찌르기>구르기>역습 태세로 전환 순으로

무한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로기 및 다운 상태에서는 동물의 뒤를 잡고서 위의 딜사이클에 방어태세 전환>난타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동물의 측면은 1.5배, 후방은 2배로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위의 운용은 본인의 입맛에 따라 동물의 패턴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양손 무기는 공격 속도가 느린 대신에 한방 한방이 강력하여 묵직한 손 맛을 느낄 수 있는 무기입니다.

또한 범위 공격이 가능한 휩쓸기 스킬 때문에 듀랑고 내에서 유일하게 몰이 사냥이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PVP에선 공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로기 및 다운 상태의 동물에게는 맹공 태세를 통해 무식하게 딜을 쑤셔 넣을 수 있습니다.

한 방 데미지가 강력하기 때문에 중소형 동물들을 상대로 몰이 사냥을 하며 한 방에

골로 보내버릴 수 있어 매력적인 무기입니다.

허나 공격 속도가 빠른 중소형 및 대형 동물을 상대로는 힘이 많이 빠지며

반대로 느린 공격 속도를 지닌 대형 동물을 상대로는 아주 묵직하게 딜을 넣으며

잘 잡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 느린 공격 속도와 모션으로 인해 타 무기보다 유효타를 넣기가 힘들어

더 높은 컨트롤을 요하는 점,

방어 기술이 두 가지 밖에 없어 한손 무기보다 방어 기술 사용에 있어

더 신중을 가해야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양손 무기의 기본 운용은

공격 태세 - 대지강타>구르기> 방어 태세로 전환>가르기>무기 막기>공격 태세로 전환 순으로

무한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로기 및 다운 상태에서는 동물의 뒤를 잡고서 맹공 태세로 전환 한 뒤

휩쓸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을 쑤셔 넣으면 되겠습니다.

*위의 운용은 본인의 입맛에 따라 동물의 패턴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장창은 양손 무기와 같이 공격 속도가 느리지만, 긴 사거리를 바탕으로

이동 속도가 느린 대형 동물들을 상대하기 아주 좋은 무기입니다.

스킬 구성 자체도 아예 다른 무기이기 때문에 새로운 무기를 체험하고 싶으시다면

꼭 써보길 권장합니다.

또한 타 근접 무기에 비해서 들이는 스킬 포인트가 적음에도 딜링이 잘 되는 무기이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가 부족한 분들에게 추천하고

잦은 태세 전환을 안해도 되는 무기이기 때문에 근접 무기를 쓰고는 싶은데 손이 느린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무기입니다.


허나 레벨이 오를수록 스킬의 수가 많은 타 근접 무기와 비교했을 때

화력 및 안정성이 많이 떨어지는 무기입니다.

특히 고레벨에서 상대하는 동물들은 높은 데미지를 바탕으로

넓은 피격 범위와 빠른 공격 주기를 지니고 있는데

이를 상대로 방어할 수 있는 기술이 구르기 밖에 없다는 점이 많이 아쉬운 무기입니다.

추가로 전용 칭호가 없기 때문에 칭호따는 것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버려지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장창의 기본 운용은

공격 태세 - 장창찌르기>구르기>무빙으로 도망치며 구르기 쿨타임 회복>구르기>장창찌르기 또는 평타

순으로 무한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로기 및 다운 상태에서는 동물의 뒤를 잡고서 돌격 태세로 전환 한 뒤

장창돌진을 먹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운용은 본인의 입맛에 따라 동물의 패턴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원거리 무기는 원거리라는 이점을 바탕으로 펫 사냥 및 레이드에서 안정성이

배로 증가한다는 점에서 좋은 무기입니다.

현재 대인 PVP에서 아주 좋은 무기로 꼽히며,

맨손 액션을 통해 궁술과 같이 근접전 스킬 레벨도 올릴 수 있다는 것과

높은 명중률에서 나오는 안정적인 딜링, 컨트롤에 따른 위험부담이 큰 근접 무기에 비해서

동물과의 일정 거리를 계속 벌려가며 싸운다는 점에서

유효타 피격확률이 많이 줄어들어 뉴비분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무기입니다.


허나 장창과 마찬가지로 후반으로 갈수록 방어 기술이 구르기 밖에 없다는 점과

장창과는 다르게 구르기를 사용하려면 잦은 태세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추가로 근접 무기들처럼 기본 이동이 뛰는 것이 아닌 걸어서 이동하기 때문에 후에

솔로헌팅에 있어서 맞다이가 아니라면

도망가기까지 이용하여 사냥을 해야하기 때문에 특정 동물을 상대로 난이도가 확 오르는 무기입니다.


원거리 무기의 기본 운용은

저격 태세 - 조준사격>사격 태세 전환>구르기>도망가기 또는 무빙으로 도망치며 구르기 쿨타임 회복>구르기>저격 태세 - 조준사격 또는 평타 순으로

무한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로기 및 다운 상태에서는 동물의 뒤를 잡고서 저격 태세의 조준 사격과 사격 태세의 연속사격을

번갈아 먹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운용은 본인의 입맛에 따라 동물의 패턴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보면 이전 베타 경험을 바탕으로

"활이 제일 쎄니까 무조건 활 쓰세요."라는 식의 무기 추천들이 간혹 보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베타에 들어오면서 원거리 무기의 꾸준한 너프와 

무기 밸런스 패치를 통한 근접 상향으로 인해

글에서 보셨듯이 사냥에 있어서는 취향에 따라 골라서 써도 될 정도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니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바탕으로 자기가 직접 무기를 골라 체험하고

맞는 무기를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Lv73
키라만세
8%
 
경험치
187,059
베니
4
이니
31,507
  • 명성치1898
  • 제니149
  • 9
  • 5
  • 5
  • 5
  • 1
  • 5
  • 1
  

 

작업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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