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바라는 업데이트 의견취합 (+답변)







어제 게임 내 건의 기능을 사용하여 듀랑고 운영진들에게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보냈으며, 답변이 도착하여 여러분들과 공유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그리고 하나 더, 제가 듀랑고에 복귀한지도 거의 한달이 지나갑니다.
 듀랑고가 처음 오픈할때부터 시작한 유저로써 듀랑고의 업데이트가 뚜렷한 방향성을 띄지
못한 채 그저 시즌에 따라 일시적인 이벤트만 진행하며 발전하지 못하는 모습이 안타까워 이런 글을 쓰게 됐습니다.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 유저가 만들어가는 세상이라는 취지로 운영진들에게 우리가 원하는 진정성 있는 업데이트의 방향과 그 내용을 정리하여 전달하고자 합니다.
 게임 내 건의 기능은 4천자의 제한이 있어 운영진과 개발자에게 좀 더 직접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별도의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댓글로 듀랑고에 원하시는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적어주시면 제가 보냈던 건의같이 좀 더 세밀하고 현실성있게 다듬고 정리하여 운영진들에게 건의해보겠습니다.

 유저분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장 추천을 많이 받으신 한분에게는 제가 개인적으로 16방 모자와 상의를 지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10추천 이상)

 많은 참여 바랍니다.



보낸 건의사항:

email: xpions487@gmail.com
tel: 010-****-****
kakaotalk: xjs487


1) 신규 꾸밈 컨텐츠에 대한 건의사항:
꾸밈용 가구와 원하는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책, 베타시절의 기와집 등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해주세요.
듀랑고는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직접 그려 게임 내에서 다른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멋진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켜주세요.
듀랑고는 자기만족과 커뮤니티 기능이 게임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현재 집은 그냥 벽 쳐져있는 공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것 같습니다.
원하는대로 꾸미기가 너무 제한적입니다. 여성 유저들이 많은 게임 특성 상 아래 내용은 유저들이 충분히 만족할만한 업데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0. 유리 및 유리창 등 유리 가구 추가. 진흙을 채집하는것처럼 해안가에서 모래를 채집해 녹여 사용하는 방식
1. 사탕수수 -> 종이 -> 책 (원하는 내용을 기록할 수 있게하면 더 좋구요)
2. 판재 -> 빈 책장 -> +책 = 듬성듬성 책이 꽂힌 책장 -> +책 = 가득 채워진 책장
3. 낮은 사각 테이블 또는 한 세트로 되어있는 책상과 의자 (기존의 사각 테이블과 의자들은 개별공간을 차지해 서로 멀리 떨어져있는 모습이 어색했어요)
4.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조명 및 조명 밝기 향상. 현재 조명 역할을 하는 가구들은 그 종류가 너무 적고 밝기도 너무 어두운것 같습니다.
5.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칸막이. 기존의 병원 칸막이같이 한옥스타일이나 모던스타일로 구성해도 좋을 듯 하고, 접고 펴는 기능을 추가하면 더 좋구요.
6. 벽에 걸 수 있는 그림판. 기존 표지판같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넣을 수 있게 해주세요.
7. 물고기 종류의 다양화 및 잡은 물고기를 키울 수 있는 어항 추가
8. 기와 지붕. 진흙을 가마에서 구워서 제작하는 방식
9. 도자기. 3~4칸정도의 적은 저장공간을 가지는 소형 저장고 및 장식품의 역할입니다.
10. 길가에 배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가구. 사용자가 직접 텍스쳐를 그릴 수 있는 표지판 등.
11.  기타 가구:
[노래가 나오는 오르골, 워프된 세면대, 워프된 거울, 워프된 주방 조리대, 커튼(천으로 제작, 염색 가능하면 더 좋구요),]
[찻잔이 올려진 테이블, 다양한 형태의 카페트, 갑옷 전시대, 무기 전시대, 방석, 워프된 커피 제조기]
[워프된 믹서기, 게임 내 캐릭터들을 활용한 인형, 고정된 공간을 차지하는 애완동물 가구]
[물에 띄울 수 있는 종이 배(염색 가능), 돌아가는 모션이 있는 바람개비(염색 가능)]
[벽걸이 수납장, 바닥 수납장]



2) 신규 이동수단 추가에 대한 건의사항
현재 게임 내 이동수단은 포획한 동물로 제한되어 있으며 1인승만 가능합니다. 뭔가 조금 부족한 느낌입니다.

1. 금속, 가죽 등 -> 자전거 부품 (부품을 세분화하셔도 좋습니다. 손잡이, 바퀴, 안장 등)
2. 고무, 타이어 등 -> 바퀴 (자전거용, 스케이트보드용 등 개별적으로 분리)
3. 자전거 바퀴 + 자전거 부품 = 자전거 (최종 결과물의 레벨에 따른 이동속도 차이, 최대 이동속도는 동물 이동수단의 최대 속도와 동일) 
4. (부품을 세분화할경우) 워프된 타이어 + 손잡이 + 2바큇살 + 안장 = 자전거 / 워프된 타이어 + 2 손잡이 + 2 바큇살 + 2 안장 = 2인용 자전거
5. 바퀴 + (다듬은 나무 판재 | 다듬은 골판) = 스케이트보드 (최대 이동속도는 자전거보다 느림, 사용자 지정 모양으로 외형을 지정할 수 있으면 더 좋구요)



3) 포획된 동물 시스템 개선
   가) 현재 게임 내 이동용으로 사용되는 동물들은 너무 단순합니다. 듀랑고 게임 내에는 정말 다양한 포획물들이 존재하고 각자 멋진 모습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시스템 상 고정되어있는 이동속도 수치때문에 실제로 유저들이 타고다니는 동물은 몇 되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아래와 같은 의견을 제시합니다.

1. 이동수단으로 사용되는 동물들의 최대 이동속도는 모두 동일하게 변경합니다.
2. 포획된 동물에 별도의 레벨을 부여하며, 이는 소환되어있는 시간에 따라 경험치를 지급하거나 동물과 같이 사냥을 하는 방식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3. 동물의 레벨에 따라 이동속도와 방어력, 체력 수치등이 증가합니다.

위 방식을 사용하면 유저들이 좀 더 다양한 공룡들을 타고 다닐 것 같습니다.

   나) 현재 게임 내에서 포획된 동물들과 같이 전투를 할 때, 동물들의 용도는 탱킹 및 어그로용에 불과합니다. 공격력이 너무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동물의 공격력을 상승시키고 동물에 장착 가능한 방어구 등을 새로이 추가하여 동물이 실질적으로 전투에 있어 더 적극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합니다.



4) 게임 내 세계관에 맞는 신규 섬 출시
게임 내 모든 서버가 통합되었다고는 하지만 단순히 섬들간의 이동만 가능하기때문에 유저간의 상호작용은 별로 없습니다.
조금 더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마을, 도시섬에서 공통적으로 이동 가능한 섬이 필요합니다.
이 섬은 개발자분들의 계획에 따라 1개의 섬이 될 수도 있고, 각 지원단체별로 나누어진 회사, 엽록포럼, 개척회의, 위원회, 무전기 대학 5개의 섬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이 이 섬을 새로 추가하여 배치하는것만으로는 이 섬에 올 이유가 없기 때문에 물품등을 판매하는 NPC등을 배치하거나, 해당 섬에서만 진행 가능한 신규 퀘스트,
해당 섬에만 배치 가능한 새로운 유저간 거래 방식인 노점등을 도입할수도 있겠습니다.



5) 낚시 컨텐츠 추가
현재 게임 내 낚시는 낚시라고 부르기도 애매한 수준입니다. 통발을 설치해놓고 잡히기를 기다리는것이 전부이며,
듀랑고를 하면서 누군가 통발을 설치하는것을 단 한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할 필요도 없고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를 더미컨텐츠로 남겨두기보다는 유저에게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컨텐츠로 부활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1. 금속 -> 낚싯바늘
2. 긴 막대 속성 + 튼튼한 실 + 낚싯바늘 = 낚싯대
3. 비료 제작대의 추가 보상으로 지렁이 추가 (미끼)
4. 바다와 강, 호수에 다양한 종류의 어종 추가, 강에 설치되어있는 바위들의 채집 보상에 가재 등을 새로이 추가



6) 악기 컨텐츠 추가
midi파일을 사용하여 직접 재생하거나 게임 내에서 간단한 형태로 악보를 제작 가능하도록 새로이 컨텐츠를 추가해주세요.
타 게임에서는 .midi, .abc 등의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이나 악보 제작을 위한 별도의 문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7) PC버전 제작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현재 듀랑고 게임을 운영하시면서 수집한 데이터들만 보셔도 듀랑고는 일반적인 모바일게임에 비해 유저들의 사용시간이 길고 활성화 시간도 깁니다.
일반적인 방치형, 양산형 모바일 게임들은 단순히 게임을 켜 놓기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 시간은 길 수 있으나 유저가 실제로 게임과 상호작용하는 활성화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이는 듀랑고라는 게임 자체가 모바일보다 PC에 더 최적화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듀랑고는 PC버전이 메인이 되어야 하며, 모바일 버전은 유저들이 외부에서도 게임을 할 수 있는 보조적인 역할이 되어야 했습니다.
모바일이라는 플랫폼 특성상 게임을 플레이하기위한 접근성은 높을 수 있으나 이탈율 또한 너무 높다는 문제점을 가집니다.
다양한 유저들이 모여 마을을 짓고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된 이런 장르의 게임은 유저를 짧게 모으는것보다 유저들을 길게 잡고 있을수록 수익 창출과 게임 운영에 많은 이점을 가집니다.
듀랑고라는 게임이 정말로 롱런하기 위해서는 PC, Playstation, XBOX 등 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제안드립니다.


이상 듀랑고를 정말 좋아하는 유저로써 진심을 담아 쓴 건의사항입니다.
부디 흘겨듣지 마시고 차곡차곡 업데이트를 진행해 듀랑고가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기를 기원합니다.


위의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이나 추가적인 기획안이 필요하시면 문서 상단의 연락처로 연락바랍니다.



받은 답변:

안녕하세요. 야생의 땅: 듀랑고입니다.



고객센터로 다양한 의견을 꼼꼼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께서 전달해주신 의견에 대해 순서대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양한 꾸미기용 가구의 제작법과 기와집 추가

 - 다양한 가구의 재료를 직접 구하고, 유리창문부터 책장, 벽걸이 액자 등을

   스스로 제작하고 있다면 각양각색 개성있는 집을 꾸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하여 꾸미기용 가구를 제작하거나,

   우리나라 전통의 한옥집! 기와지붕을 가진 '건축물' 건설이 가능한지에 대해

   다방면적으로 검토하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새로운 이동 수단의 추가

 - 동물이나 열기구를 제외한 새로운 이동 수단을 추가에 대해서는

   말씀주신 내용처럼 다양한 재료를 통해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워프된 물품으로 획득할 수 있을지 함께 검토해보겠습니다.



3. 포획 동물의 개선

 - 동물의 능력치나 주요 기능의 변경은 많은 개척자 여러분들께 동일 적용되므로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많은 상황의 고려,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답니다.



   단! 동물의 레벨을 육성하고, 육성 방식에 따라 능력치가 부여되는 방식에 대해서는

   개발팀에 전달드리어 개선 방안을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더불어, 현재 야생의 땅: 듀랑고에서는 '길들인 동물'의 개선을 준비중에 있답니다.

   현재 검토 혹은 준비중인 소식을 안내드리니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길들인 동물 시스템 개선 소식 바로가기 <



4. 듀랑고 세계에 어울리는 특별한 섬!, 차별화된 섬 추가

 - 야생의 땅: 듀랑고는 다양한 기후와 특성을 가진 섬들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뜨거운! 용암지대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정 섬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나, NPC와 같은! 콘텐츠가 존재하는 섬에 대해서도

   여러 방안을 강구하여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용암지대 소식 바로가기 <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사유 섬 소식 미리보기 <



5. 낚시 콘텐츠의 추가

 - 현재도 낚시처럼 '물고기'를 채집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데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낚시대를 제작하고 듀랑고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물고기

   혹은 수중동물을 채집할 수 있는 콘텐츠는 의견과 함께 찾아 검토해보겠습니다.



   낚시의 대한 소식은 아니지만, '수중'동물의 소식도 준비중에 있어서 함께 안내드려요.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수중동물 소식 바로가기 <



6. 악기 콘텐츠의 추가!

 - 아직은 상세히 안내드리기 어려운 단계이지만 '악기 연주' 콘텐츠를 검토중에 있답니다.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악기연주 콘텐츠 소식 바로가기 < 

 

   말씀주신 의견도 빠짐없이 개발팀에 전달드리어, '악기 연주' 콘텐츠 준비 시

   의견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해보겠으며

   혹! 말씀주신 내용처럼 악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연주가 가능한 소식이 있다면

   공지를 통해 소식을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PC 버전의 추가

 - PC 버전포함, 다양한 폴랫폼 버전에 대해서는 의견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으며,

   앞서 전달주신 의견을 포함하여, 소식이 있다면 빠르고 정확하게

   공지사항으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성 가득 담아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 든든한 아이디어에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듀랑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정이 돋보이는 의견에 대해

혹! 새로운 소식이나 변동 정보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겠습니다.



  1. 게임 내 [메뉴≡]에서 '메가폰' 아이콘을 터치 시 확인할 수 있는 공지로 안내드릴게요.

    * 듀랑고 세계에 추가된 새로운 콘텐츠나, 시스템 소식을 안내드립니다.



  2.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을 통해 준비/검토 중 소식 안녕하세요. 야생의 땅: 듀랑고입니다.



고객센터로 다양한 의견을 꼼꼼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께서 전달해주신 의견에 대해 순서대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양한 꾸미기용 가구의 제작법과 기와집 추가

 - 다양한 가구의 재료를 직접 구하고, 유리창문부터 책장, 벽걸이 액자 등을

   스스로 제작하고 있다면 각양각색 개성있는 집을 꾸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하여 꾸미기용 가구를 제작하거나,

   우리나라 전통의 한옥집! 기와지붕을 가진 '건축물' 건설이 가능한지에 대해

   다방면적으로 검토하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새로운 이동 수단의 추가

 - 동물이나 열기구를 제외한 새로운 이동 수단을 추가에 대해서는

   말씀주신 내용처럼 다양한 재료를 통해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워프된 물품으로 획득할 수 있을지 함께 검토해보겠습니다.



3. 포획 동물의 개선

 - 동물의 능력치나 주요 기능의 변경은 많은 개척자 여러분들께 동일 적용되므로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많은 상황의 고려,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답니다.



   단! 동물의 레벨을 육성하고, 육성 방식에 따라 능력치가 부여되는 방식에 대해서는

   개발팀에 전달드리어 개선 방안을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더불어, 현재 야생의 땅: 듀랑고에서는 '길들인 동물'의 개선을 준비중에 있답니다.

   현재 검토 혹은 준비중인 소식을 안내드리니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길들인 동물 시스템 개선 소식 바로가기 <



4. 듀랑고 세계에 어울리는 특별한 섬!, 차별화된 섬 추가

 - 야생의 땅: 듀랑고는 다양한 기후와 특성을 가진 섬들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뜨거운! 용암지대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정 섬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나, NPC와 같은! 콘텐츠가 존재하는 섬에 대해서도

   여러 방안을 강구하여 소식을 전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용암지대 소식 바로가기 <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사유 섬 소식 미리보기 <



5. 낚시 콘텐츠의 추가

 - 현재도 낚시처럼 '물고기'를 채집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데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낚시대를 제작하고 듀랑고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물고기

   혹은 수중동물을 채집할 수 있는 콘텐츠는 의견과 함께 찾아 검토해보겠습니다.



   낚시의 대한 소식은 아니지만, '수중'동물의 소식도 준비중에 있어서 함께 안내드려요.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수중동물 소식 바로가기 <



6. 악기 콘텐츠의 추가!

 - 아직은 상세히 안내드리기 어려운 단계이지만 '악기 연주' 콘텐츠를 검토중에 있답니다.

   > 야생의 땅: 듀랑고 업데이트 현황판 - 악기연주 콘텐츠 소식 바로가기 < 

 

   말씀주신 의견도 빠짐없이 개발팀에 전달드리어, '악기 연주' 콘텐츠 준비 시

   의견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해보겠으며

   혹! 말씀주신 내용처럼 악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연주가 가능한 소식이 있다면

   공지를 통해 소식을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PC 버전의 추가

 - PC 버전포함, 다양한 폴랫폼 버전에 대해서는 의견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으며,

   앞서 전달주신 의견을 포함하여, 소식이 있다면 빠르고 정확하게

   공지사항으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성 가득 담아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 든든한 아이디어에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듀랑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정이 돋보이는 의견에 대해

혹! 새로운 소식이나 변동 정보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겠습니다.



  1. 게임 내 [메뉴≡]에서 '메가폰' 아이콘을 터치 시 확인할 수 있는 공지로 안내드릴게요.

    * 듀랑고 세계에 추가된 새로운 콘텐츠나, 시스템 소식을 안내드립니다.


제 인게임 아이디는 교수#0361 입니다. 물어볼 내용이 있으시면 인게임 무전주세요!

9.18 추가) 다음 글이 등록되어 이벤트는 종료되었습니다. 게임 개선을 위해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Lv39
Xpions
28%
 
경험치
13,916
베니
165
이니
51,724
  • 명성치911
  • 제니1053
  • 2
  • 4
  • 2
  • 2
  • 1
  • 2
  • 2
  • 1
사용장비
 

   본체
   i9 7900X@4.4Ghz (Corsair H115i 수냉)
   G.Skill TridentZ 32GB (3866Mhz)
   Evga 1080ti s2 hybrid (1989Mhz, 수냉)
   Asrock Taichi X299 (내장 사운드카드 쓰레기)
   Samsung 960 pro NVMe 1T
   WD Black NVMe 500GB
   Corsair HX1000i
   Corsair 600C 빅타워
   
   모니터
   ASUS PG279Q (IPS, QHD, G-Sync, 165Hz)
   Dell S2718D (HDR10, QHD)
   크로스오버 27인치 QHD (수명 2년)

   기타
   Corsair K70 RGB
   Razer Naga Trinity
   Razer Manticor Aluminum mouse pad
   Corsair Void Wireless RGB (배터리 수명 6개월)
   
   새로 구입!!
   Razer Tiamat true 7.1 v2 환불(잘난곳 하나 없이 완벽하게 쓰레기)
   Asus Strix raid pro External sound card
   Dell S2718D HDR10지원 모니터

   오버워치 240프레임 절대방어
   배틀필드 1 풀옵션 평균 150프레임
   배틀그라운드 렉 잘걸리는 사양

======================================
   오-버워치

   

   최고점수 그랜드 맛스타
   상위 0.13%

======================================


   2016년 10월 1일 오버워치 인벤 메인 등극!
   그런데 이게 더 잘쏩니다

======================================
   듀랑고

   총 21개 캐릭터를 사용중

   60레벨
   교수#0361
   지렁이#0838
   팡민#0417
   BLACK#0293
   MALLANGCOW#0008

   36~59레벨
   DJDJ#0731
   PUMP#0923
   THIS#0666
   PARTY#0845
   X를#8563
   눌러#8603
   JOY를#9478
   표하십시오#3405
   건축학개론#0298
   아마#0234
   교수#0907
   팡민#0108
   외 4개 계정


   듀랑고를 8개 키면 일어나는 일

   2018년 10월 21일 4시
   18방 처형인 강화실패 펑

======================================


   두번째 인벤 메인은 듀랑고!


   세번째, 네번째 동시 등극!

======================================

   [듀랑고] 할로윈 이벤트 10단계 보급 확률 1520번 확률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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