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는 안 그랬냐마는, 갤주님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수요일에 나올 수아 친구가 망치를 쓰는 것으로 봐서는 아무래도 토르망치나 낭아봉이 너프를 먹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나는 갤주님의 영원한 단짝 "다그다의 망치"를 가는 근본, 체젠매그로 회귀할 시간이 되었다고 본다.

자 그럼 체젠트리의 특징을 설명할 시간이다.

이 체젠트리, 통칭 게이너스의 특징은 체젠에 극도로 투자해서 맞아도 금방 체젠으로 복구하는 좀비같은 회복력이 아이덴티티이다.

심지어 매그너스의 장점인 벽을 끼고 도는 뺑뺑이 상황에서 이 체젠트리가 빛을 본다.

매그는 벽꿍과 Q의 슬로우를 계속 활용해 체젠으로 피를 채우며 시간을 벌 수 있고 상대는 결정타를 날리지 못해 결국 하이에나 당해서 죽거나 무한CC 콤보에 갉아먹히다 역관광을 당하기도 한다.

특히 벽을 못넘는 근딜 찐따들을 상대할때 아주 유용하다.

전투를 질질 끌어서 나는 좀비같은 체젠으로 버티면서 상대의 출혈을 강요하는 방식이 주된 플레이.

비록 솔킬을 따진 못해도 상대방의 음식 음료를 많이 소모시킬 수 있어 다음 교전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나중에 설명할 아이템들을 보면 방어템이나 체젠템 위주인데 딜이 나올까 싶은 생각이 들 텐데, 놀랍게도 딜이 나온다.

물론 상대를 순식간에 삭제시킬 딜은 아니다 보니 꾸준히 두들겨 패는게 이롭다.

자 이제 이 트리의 단점을 설명해 보겠다.

체젠트리는 아무리 빨라도 6루트가 최속이기 때문에(이건 내가 루트 못짜서일수도 있으니 유의) 5루트 풀템 이후 적극적으로 전투를 하며 킬을 따내는 요즘 게임 템포에 맞추기 쉽지 않다.

더군다나 이 녀석은 월계관이 필수이기 때문에 생나를 먹어야 해서 파밍 실력과 속도 역시 받쳐줘야 한다.

보통 호텔 생나는 포기하고 숲생나 아니면 묘지생나를 먹게 될 텐데 그놈의 블러드앤 피스 망나니년과 검은머리 ㅈ본도 친구 때문에 여간 쉽지 않다.

아무튼 이런 우여곡절을 거쳐서 템을 띄울 수 있다면 가는 템도 설명을 해주는게 도리라고 본다.

우선 무기는 "다그다의 망치" 고정이다.
체젠 200% 증가 옵션이 붙어있어서 이건 필수적으로 가야 한다. 심지어 깡뎀 95에 기공추 22가 붙어서 한방한방도 꽤 아프다.

옷은 성기사의 갑옷(통칭 성갑)이나 어사의를 가는데, 성갑이 아무래도 보라템이라 제작숙 방어숙도 더 많이 주고 루트 짜기가 쉬워서 보편적으로 선택을 받는다.
그렇다고 해서 어사의가 구린것은 절대 아니니 루트 짜는게 자신 있다면 어사의를 써도 무방하다.

머리는 월계관 고정이다. 이건 대체할 수 있는 템이 아예 없다시피 하다. 기공추 옵션과 최대 스태 증가, 스태젠 체젠이 전부 다 붙은 알찬 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체젠매그는 이걸 무조건 만든다 라는 마인드로 플레이 해야 한다.

팔은 보통 오토 암즈를 선택하긴 하지만 이 자식도 포스코어를 쳐먹어서 만들기가 힘들다. 그래서 보통은 소드 스토퍼나 기사의 신조, 드라우프니르 같은 방템이나 체젠템을 끼다가 운좋게 곰에서 포코가 뜨거나 생나+운석으로 만들거나 위클을 먹어서 포코가 생겼다면 그때 빌드업 해주는게 좋다.

신발은 EOD 신발이 베스트이다. 노랑템이라 이속숙작과 제작숙작을 많이 주며 체젠과 방어력을 모두 챙겨주기에 체젠매그 입장에선 포기할 수 없는 신발이다. EOD 신발을 못 간다면 체젠이 붙은 경량화 부츠도 나쁘지 않다.

장식에서 이제 취향이 갈리는데, 제일 많이 쓰는 장식 두개를 꼽자면 기공추 감소에 피통 증가가 붙은 탄창이나 쿨감 추가체젠 기공추가 붙은 진나빛을 쓴다.
사실 다그다+성갑+월계관 3종세트만 가도 구운감자를 패시브로 까먹고 있는 체젠량이 나오고 여기에 EOD신발을 껴주면 초코파이 상자 급의 회복력이 나온다. 여기에 진나빛을 장착하면 거의 피칩급의 회복력이 나오지만, 체력이 필요하다 느끼는 사람이라면 탄창을 껴도 좋다.

그리고 위클을 먹었을때 가야 하는 아이템도 설명하자면 퀸오하와 오토암즈다.

퀸오하는 매우 높은 쿨감과 매우 높은 체젠, 많은 방어력을 제공해서 체젠매그의 워너비 옷이고 오토암즈는 깡공 깡방이 높아 탱 효율을 올려주는데 체젠도 붙어있다.

아무튼 이렇게 다그다 퀸오하 오토암즈 EOD신발 월계관 진나빛까지 체젠 6종 신기를 장착하면 0.5초당 45 정도의 회복량이 나오는데 이는 쇼우제 피칩보다 살짝 많은 수준의 회복량이 나온다.
체젠 4종 신기부터는 어줍잖은 딜 따위 가볍게 맞아줄 수 있고 5종 신기나 6종 신기를 장착할 경우에는 그야말로 바퀴벌레가 무엇인지 느낄 수 있는데 이게 어느 정도냐면 위클먹은 아드리아나와도 맞다이가 어느 정도 성립한다.

그리고 이 녀석은 기본적으로 성갑 루트 기준 항구-성당-묘지-병원-고주-절 의 6루트 트리를 타는데 보통 5루트 고주 파밍을 끝내면 숲생나 타이밍이고 6루트 파밍 끝나고 체템복사를 끝내면 묘지생나 타이밍이다.

둘 중 하나만 어떻게든 훔쳐오면 되니 눈치를 잘 보면 된다.

그리고 이 녀석에게 체템이란 매우 각별한 존재다.
체젠에만 투자하는 특성상 최대체력은 낮은 편이라서 체템을 미친듯이 뽑아내며 체작을 많이 해 둬야 한다. 항구에 내리면 최소 삼매진화용 라이터 1개는 기본이고 체템 제작용 라이터를 2~3개 정도는 들고 오는게 편하다.

초반 체템은 햄버거(빵+고기)나 번(빵+커피콩)으로 버티다가 마지막 6루트 절에서 감자도둑으로 빙의해 구운감자를 복사하거나 연못으로 내려가 붕어도둑으로 빙의하면 된다.
본인의 경우에는 와드 자리 2칸을 제외한 나머지 8칸을 체템으로 꽉꽉 채워서 다닌다.
템창이 그렇게 터지지 않는 루트라서 라이터 5개까지는 문제없다.
초반에 받는 물은 그냥 마셔버리고 라이터 긁어모으자.

그리고 제 3자의 개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싸우다 보면 누군가가 킬딸을 치기 위해 교전에 개입할텐데 체젠매그는 오히려 이 때가 적극적으로 킬딸을 시도하기 좋은 때다.

왜냐면 대부분의 하이에나들은 체젠매그를 쫓는 추격자를 노려 잡으려고 하지 좀비 그 자체인 체젠매그를 잘 안건드린다.
어차피 어중간한 딜로는 체젠매그를 잡을 엄두도 못 낸다는걸 하이에나들도 알고 있으니 하이에나가 난입하길 적극적으로 유도하자.

이제 캐릭들 상대법을 알아볼 시간이다.
체젠매그 특성상 스증캐 상대로 비교적 강하고 평타캐 상대로 비교적 약한 편이니 살려두자면 스증캐를 살려두는게 이롭다.

vs재퀴벌레

이친구가 무슨 무기를 쓰는지가 관건인데 쌍검이면 그냥 금구사 시킬 각오를 하자.
체젠매그 딜로 이 개간년 피흡을 못 뚫는다.
다른 무기를 쓴다면 그냥 뺑뺑이 돌면 된다.

vs아야

얘도 재키처럼 무슨 무기를 쓰는지가 관건인데 권아야나 저격아야면 좃밥이다.
백날 때려봐야 매그 방숙작만 도와줄 뿐, 권아야 저격아야는 절대 체젠매그를 1대1로 죽일 수 없다.
돌소는 매우 까탈스러우니 벽꿍을 박아놓으며 소란을 잔뜩 피워주면 아야를 대신 잡아줄 친구들이 잔뜩 올 것이다. 그때 같이 잡자.

vs현붕

현붕이는 어떤 트리를 가도 상관없다.
전투지속력이 좋긴 하지만 체젠매그 전투지속력을 따라올 캐릭이 몇 없다.
스증이어도 탱이어도 풀템만 완성하면 크게 어렵지 않다.

vs갤주님

만약 체젠매그 미러전이나 탱매그랑 붙게 된다면 그땐 그냥 금구시간 많이 남은 놈이 이긴다.
딜매그라면 열심히 하던대로 벽꿍과 슬로우를 활용하며 도망다니면 된다.

vs괴오라

근딜 중에서 비교적 까다로운 친구다.
이동기도 많고 데미지도 강력하기 때문인데, 레피가 제일 골때린다.
다만 괴오라는 어그로를 미친듯이 많이 먹고 매그가 작정하고 튀면 괴오라여도 매그를 잡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어차피 후반가면 다 뒤져있으니 크게 무서울게 없다.
일방적인 딜교환을 잘 해주는게 중요하다.

vs나딘

척결대상이다. 그놈의 무장전 지속딜 컨셉이라 체젠매그라도 너무 많이 맞으면 버티기 힘들다. 싸워서 소란을 피운 다음 벽꿍을 박고 튀면 하이에나하러 온 친구들이 나딘을 잡아먹을 것이다.
저놈의 나딘 놈은 답이 없으니 필히 하이에나하는 제 3자를 적극 이용하자.

vs인도거지

딜이 존나 쌘데 무빙을 열심히 와리가리 쳐서 벗어날수 없을것이다를 최대한 피해보자.
다른 친구들이 많다면 슬로우만 먹여줘도 다른 친구들이 하이에나 하려고 달려든다.

vs기타망나니

답도 없다. 나딘이랑 같은 부류인데 이 녀석은 방깍+3단 이동기+피통복사 궁+매혹까지 탑재해서 1대1로는 답이 없다.
걍 제 3자를 이용해 하이에나 당하게 유도하는 것이 베스트다.
이거들고 매그한테 솔킬따이는 인간들은 블서 삭제하는게 남은 유저들에게 도움된다.

vs사회악 트랩솔

비겁하게 함정을 미친듯이 까는 놈인데 어차피 리모트마인 여러개 밟고 폭사하는게 아닌 이상 이녀석 딜로는 매그를 못죽인다. 그러니 안죽는 선에서 몸을 들이밀어서 트랩을 없애 다른 친구들이 아이솔을 보다 쉽게 죽일 수 있게 도우면 된다.

vs여성취객

초반에는 드럽게 쌘데 풀템뽑으면 서로가 좋은 숙작복사기가 된다.
리다가 백날 때려봐야 체젠매그는 안죽고 매그는 방숙작, 리다는 무기숙작을 하기에 쌍방 이득이다.

vs검은머리 ㅈ본도

매그를 가장 많이 괴롭히는 ㅈ본도다.
유사원딜 사거리로 스턴과 고정딜을 넣어대니 매우 골 때린다. 그냥 벽을 끼고 빙빙 돌아주면 벽 못넘는 찐따 유키는 얘를 못 잡는다.
고정딜이라 아프긴 해서 체템을 잘 챙겨두자.

vs혜지니

안아프다. 아주 좋은 방숙작 대상으로 열심히 들이대면서 안죽을 정도만 지키고 열심히 맞아주자. 어차피 이동기가 좋아서 막금구가 아닌 이상 매그로 못잡는다

vs그우

이 ㅅㄲ 궁이 문제인데 초반에 싹을 뽑거나 궁쓰면 오토바이 타고 튀자. 숙작 두배차이나도 궁 쳐맞으면 반피 증발한다.

vs윌슨

투척평타윌슨이면 많이 아픈데 스증가는 암기윌슨은 매우 쉽다. 코웃음치면서 맞아줄 수 있으며 오히려 윌슨 입장에서 당황스러워 한다.
너무 아프다 싶으면 오토바이로 도망가버리면 된다.

vs뗑컨

뗑컨이 궁쓰면 바로 벽꿍박고 튀고 궁이 끝나면 그때 노린다.
궁없는 뗑컨은 야생동물보다 못한 존재니 이 점을 유의하자.

vs방화범

얘도 답없음. 이거 들고 매그한테 따이면 블서 삭제를 권장하는 극상성.
추노가 구린 다른 극상성들과는 다르게 이년은 추노까지 존나좋아서 아주 귀찮다. 먼저 척살해야 하는 공공의 적.

vs회사원

트럭모는 회사원이 아니면 매그를 잡기 힘들다.
이 친구도 리다와 같은 숙작복사기라 서로의 무기숙작과 방어숙작이 복사가 될 것이다.
트럭모는 회사원을 상대할때는 얘가 W를 타기 전에는 벽꿍을 쓰면 안된다.
벽꿍박아도 다시 따라오기 때문에 W를 긁은걸 확인하고 벽꿍박고 오토바이로 튀자.

vs실비아

초반부터 오토바이로 막 들이받으며 지랄염병을 떠는 캐릭인데 이 새끼한테 초반에 물렸으면 답도 없으니 그냥 오토바이로 튀는걸 권장한다. 물론 풀템이후부터는 스증실비아가 아닌 이상 이 녀석한테 죽을 일이 없다. 뭘 때리던 맞아주면서 같이 맞딜을 하면 된다.
수틀리면 튀어버리면 됨.

vs엠사딘

아주 역겨운 친구가 나왔다. 근딜들 갖고 노는 악질년인데 이걸 두번씩 써댄다.
그야말로 텐련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친구인데 이놈은 위에 방화범이랑은 다르게 추격이 매우매우 구리다. 가만히 서서 다쳐맞아 주는게 아니면 저놈은 날 못 잡는다.

vs레녹스

레녹스가 구리다 구리다 하는데 매그 입장에선 그놈이 그놈이다.
그랩부터 시작해서 마당쓸기에 이속증가까지 붙어 뚜벅이 주제에 카이팅이 가능한데 글슈신고 뛰어와 끝까지 때리려고 드는 텐련이다.
사기는 아닌데 하는짓이 매우 악랄한 텐련이다.

vs나방파리

역겨움과 불합리의 총집합체.
Q맞춘 후의 이동기와 X발둥이 소리를 듣는 무적 붙은 공중제비, 치감도 아니고 무려 힐밴이 붙어있는 어매뒤진 스킬셋을 권총무스로 무한반복한다.
위에 방화범, 기타망나니와 함께 이거들고 매그한테 솔킬을 따인다면 블서라는 게임을 삭제하는게 권장될 정도의 극상성이다.
그 어매뒤진 스킬셋 덕분에 근딜들이 이놈을 못죽여 안달이 났으니 제 3자의 개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자.

vs쓱싹이

여의봉만 아니면 할만하다. 벽꿍을 얼마나 잘 쓰냐가 중요한 캐릭인데 이 친구가 물통을 맞추고 날아올때 E로 끊을 수 있다.
대걸레에 불 들어왔을때 도망다니고 불이 꺼졌을때 몇대씩 툭툭 치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감행해주면 된다.
여의봉 쓱싹이는 매우 힘들지만 쓱싹이가 타구봉>여의봉으로 바꿔온 경우에는 치감이 없어서 해볼만하다고 본다.

vs의사눈나

너프를 먹어도 핫한 의사눈나다.
방템을 두르는 탱 빌드가 유행하고 있는데 오히려 우리 게이너스 입장에서는 탱 빌드가 낫다.
방템으로 버티면서 패시브 딜과 Q딜로 상대를 말려죽이는게 탱 의사눈나의 플레이 방식인데 그런 허접한 출혈딜 따위 게이너스의 체젠으로 전부 무시 가능하다. 체작 방작이 잘되어 있다면 의사눈나가 때리는 딜보다 체젠이 더 많을 지경.

vs체스녀

인도거지랑 비슷한데 인도거지보단 쉽다.
딜탱트리 체스녀와 극딜 체스녀로 갈리는데 딜탱트리면 때려죽여도 게이너스를 못잡는다. 극딜트리면 퀸을 가급적 피해주는게 좋다.
근데 사실 극딜이던 딜탱이던 퀸만 안맞으면 딜 좆도 안들어온다. 퀸만 열심히 와리가리로 피해주자.

vs샷건할배

다른 원딜캐릭보단 힘들다. 일단 평타캐릭이라 계속 두들겨 팰 수 있고 그놈의 기본스펙은 왜 그따구로 좋은지 모르겠는데 매그랑 동급이다.
다만 이놈도 덫을 까는 족속이라 근딜들의 미움을 한 몸에 받는 캐릭인데 또 심지어 뚜벅이다. 적극적인 제 3자의 난입을 유도한 뒤에 벽꿍을 박아 호응을 유도하자.

vs공순이 눈나

독일의 기술력으로 무장한 공순이 눈나인데 강화하고 갈겨대는 레이저가 무슨 정화 광선마냥 드럽게 아프다. 근데 그걸 맞고도 안 죽으면 공순이 눈나는 추격이 안좋기에 매그를 잡을 방법이 없다.

vs알레기

무기를 4개나 쓰긴 하는데 4개를 쓰던 1개를 쓰던 체젠매그 몸에 기스도 못낸다.
기본적으로 유틸이 덕지덕지 발린 탓에 자체 딜링 능력은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풀템 찍고나면 얘가 날 때리던 말던 그냥 맞아줘도 무방하고 맞딜을 걸어도 무방하다.
매그넘보아 레바테인 들고 와도 무섭지 않은 친구는 이놈이 유일하다.
다만 도주 하나만큼은 끝내주는 친구니 이 점은 유념하자.

앞으로 신캐들이 나오면 나올수록 갤주님의 자리는 계속 좁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심지어 수요일에 나오는 이쁜 사서눈나가 망치를 쓰는걸로 예정되어 있어서 토르망치와 낭아봉의 생명줄이 위태롭다.

그러니 오늘도 갤주님과 함께 루미아 섬을 질주하는 업계 회원님들은 다그다 망치와 함께하는 게이너스에 눈을 다시 한번 돌려보는게 어떤가 해서 써봤다.

마지막으로 갤주님 전적을 인증한다.
이 전적들은 부계와 본계가 섞여있으니 볼때 유의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