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아 섬의 생존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1. 솔로 모드 랭크 대전의 현황

많은 솔로 모드 플레이어들이 랭크 대전을 기다리셨는지, 랭크 도입 이후 솔로 모드의 플레이 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저희의 솔로 모드가 가진 고질적인 문제점들이 더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현재 솔로 모드 상위권의 후반부는 플레이어 간 전투를 회피하고, 적을 처치하는 본연의 재미와 멀어지면서, 공정한 게임의 가치에 반하는 티밍에 대한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의 솔로 모드의 상위권에서 펼쳐지는 티밍은 플레이어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솔로에서 티밍이 전략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플레이어들이 주어진 조건 아래 승리를 위한 최선의 길을 찾은 결과에 가깝습니다.

특히 특정 캐릭터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더더욱 이런 게임 외적인 전략에 의지해야하는 부분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솔로, 듀오, 스쿼드 세 가지 모드가 있고, 어떤 캐릭터들은 솔로 보다는 팀플레이에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의 단점을 티밍으로 극복하게 되면, 티밍을 전략적이란 이유로 내버려 둔다면, 더 이상 영원회귀는 '공정한' 게임이 아니게 됩니다.

2. 공정한 게임, 함께 만들어 나가요.

공정하지 않은 게임은 멀리는 E-Sports로 연결될 수도 없고, 가까이는 당장 신규 플레이어들이 납득하기 어려워서 점점 '그들만의 리그'가 될 것입니다.

영원회귀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재미 있는 게임이 되고 싶습니다. 숙련될수록 더 잘하게 되긴 하지만, 한 판 한 판을 아예 처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고 싶습니다. 내가 이 게임을 플레이 한다고 말하는 게 떳떳한 게임이 되고 싶습니다.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저희가 만들어 놓은 게임 시스템이 미비하기 때문입니다. 랭크 대전이며 재접속이며 개발할 기본 기능이 많다는 핑계로 그동안 뒤로 미뤄두기만 한 것 같습니다.

배틀로얄 장르의 뿌리 깊은 티밍 문제를 몇 개의 아이디어로 해결하진 못하겠지만, 저희는 이 문제가 영원회귀가 가진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고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끈기있게 개선하며 해결하려고 합니다. 당장 다음 주 정규 업데이트에 도입 될 "처치 보너스"가 시작이 될 것입니다.

작은 개선 사항들을 빠르게 적용해보고, 나아가 랭크 시즌이 끝나는 프리시즌에는 마지막 금지구역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입니다.

저희는 게임은 플레이어들과 함께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티밍 망겜'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과 함께, 플레이어 분들이 이를 공감하고 같이 노력해 주셔야지만 가능합니다.

부족한 구석이 많은 영원회귀를 함께 공정하고 재미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 가는데 함께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티밍 제재 강화 안내

개선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의 보완책으로 티밍에 대한 제재가 좀 더 강화될 예정입니다. 티밍 규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 1항. 팀원이 아닌 생존자에게 음식 등 아이템을 나눠주는 행위

  • 2항. 최후 안전 구역이 지정되기 전, 팀원이 아닌 생존자와 오랜 시간 동안 가까운 거리에 머무르며 전투를 회피하는 행위

  • 3항. (추가) 최후 안전 구역에서 팀원이 아닌 생존자와 매우 가까운 거리에 머무르며 전투를 회피하는 행위

  • 4항. 그 외 상식적인 수준에서 명백한 티밍의 의도가 과도하게 보여진다고 판단되는 행위

2항이 서로 시야가 보이는 범위 내에서 상호 공격 행동 없이 20초 이상 머무르거나 같이 이동하는 경우라면, 3항은 3m 이내 거리에서 7초 이상 공격 행동 없이 가만히 머무르는 경우입니다.

위 시간과 거리에 대한 부분은 하나의 예시로서, 티밍에 대한 규정이 기계적으로 적용될 순 없습니다. 법률이나 스포츠 규칙에서도 사람(판사, 심판)이 규정을 근거로 판단하는 부분들이 있듯이, 티밍의 의도나 심각성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할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비교적 명백하게 규정할 수 있는 부분부터 조금씩 규정들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더 공정하고 재미 있는 영원회귀가 되기 위해서, 솔로 모드의 시스템 개선 아이디어나 티밍 규정에 대해서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