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0 업데이트는 12월 9일 (수) 오후 3시 ~ 5시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 됩니다.

신규 무기 추가

기존 캐릭터에 새로운 무기군이 추가되었습니다.

  • 유키 - 쌍검: 쌍검은 기본 무기가 없는 무기군이며, 유키는 양손검으로만 시작 가능합니다.

  • 쇼우 - 단검

  • 시셀라 - 투척

 

시스템

루트

루트 페이지 추가 구매 기능

  • 이제 캐릭터 별로 루트 슬롯을 추가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부하 최소화를 위해 캐릭터 별로 별도 판매합니다. A-Coin 1200개 또는 NP 90개
  • 루트 페이지 구매 지원금으로 A-Coin 6000개가 지급됩니다.
    (
    12월 10일 ~ 12월 17일 사이에 처음 접속할 때 지급됩니다. 유효기간: 지급일로부터 30일)
  • 루트 ID 기능: 이제 루트 ID를 이용해 루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버전 필터 기능: 최신 버전 우선 필터가 추가됩니다. 최신 버전 내에서 공유수/사용수 별로 정렬 됩니다.
  • 공유 리스트에서 기본 추천 루트를 삭제합니다.

조작감 개선

  • 이동할 수 없는 지역을 우클릭할 경우 캐릭터가 멈추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구간까지 이동합니다.
  • 상자 클릭 시, 아이템을 획득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상자 팝업 내 드래그 기능을 막아, 클릭이 드래그로 인식되어 클릭이 취소되는 문제 해결)

최적화 개선

  • 캐릭터 리소스 개선: 쇼우, 재키, 아드리아나, 현우
  • 부시 체크 성능 최적화
  • 데칼 성능 최적화

그 외 개선 사항
매칭이 완료되었을 때 게임 화면을 최상단으로 올립니다.
매칭 수락 버튼 추가는 다음 업데이트로 연기되었습니다.

  • 레벨 10 미만 플레이어에게 초보자 가이드 영상을 추천합니다.
  • 관전 모드에서 생존자 현황(Tab)을 누를 경우, 정렬 순서가 팀 순서로 고정됩니다.
  • 트랩류 설치 및 발동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캐릭터 통계와 밸런스 업데이트
캐릭터 밸런스 조정은 통계를 근거로 진행됩니다. 
기본적으로 평균 킬 수, 승률, 순위, 픽률 4가지 지표를 기본으로 사용하며, 
스킬 오더, 아이템 빌드, 숙련도 데이터 등 상세 분석으로 보완합니다.

밸런스 업데이트의 많은 부분은 상위권 지표에 중심을 둡니다. 
상위권에서 특정 지표가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으면 최우선 조정 대상이 됩니다.  
혹은 4가지 지표가 두루 높거나 두루 낮을 때에도 조정을 진행합니다. 

주요 지표가 엇갈린다면 좀 더 지켜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승률과 평균 킬 수가 엇갈릴 때에는, 잘못 조정하면 크게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어서 신중히 접근하려고 합니다.

전체 통계에서는 주로 극적인 값에 대해서 대응합니다. 
특히 킬 수가 두드러지게 높다면 ‘밸런스’와는 다른 의미에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캐릭터 밸런스는 모드별로 차이가 큰데, 이 부분에서 현재 시스템의 한계가 있습니다. 
모드별 보정값이 캐릭터 단위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모드 별로 다른 무기가 강한 경우 조정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아야의 돌격소총은 솔로에서 강력한 편이지만, 스쿼드에서는 권총의 지표가 더 좋습니다. 
그래서 솔로 권총-아야와 스쿼드 돌격소총-아야는 지표가 좋지 않지만 조정되지 못합니다.

플레이하는 모드의 통계와 다른 방향의 패치 내역은 이런 이유인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이런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캐릭터-무기 별 모드 보정값”을 개발중입니다.



아드리아나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85% → 82%


아야

  • 저격 무기 스킬 사용 시 닉네임이 체력바에 가려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키아라

  • 듀오에서 주는 피해 97% → 95%
  • 심판(R) 사용과 동시에 하트의 피스메이커 (R)가 사용되면 가끔 키아라가 투명해지는 버그 수정


피오라

  • 피오라-창 기본 공격속도 0.705 → 0.665

  • 팡뜨(Q)
    - 사용 시 타격 범위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명중 시 이동속도 감소 1.5초간 15% 추가
    - 표식을 터뜨릴 경우 이동속도 감소 1.5초간 70% 추가
    - 기본피해 40/80/120/160/200 → 60/120/180/240/300
    - 표식을 터뜨릴 경우 피해 200% + 치명타 피해 증가율 → 110% + 치명타 피해 증가율

  • 마르셰&롱빼(E)
    - 명중 시 이동속도 감소 15% 삭제
    - 표식을 터뜨릴 경우 이동속도 감소 70% 삭제
    - 표식을 터뜨릴 경우 110%의 피해 + 치명타 피해 증가율만큼 추가 피해
    - 공격력 계수 공격력의 50% → 40%


혜진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85% → 82%
  • 레벨 당 공격력 2.3 → 2.5


현우

  • 레벨 당 체력 85 → 80


아이솔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85% → 82%
  • 권총 기본공격 사운드 및 이펙트 가 수정되었습니다.


재키

  • 연참 (Q) 사용 시 타격 범위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습격(E)
    - 기본 피해 10/80/150/220/290 → 10/70/130/190/250

  • 전기톱 살인마(R)
    - 공격속도 추가 30/35/40% → 20/25/30%
    - 추가피해 300/500/800 → 300/500/700


리 다이린
  • 레벨 당 체력 92 → 89

 
매그너스

  • 레벨 당 체력 100 → 91
  • 폭주 바이크(R) 쿨다운 80/70/60초 → 90/80/70
  • 17대1(W) 사용 중 폭주 바이크(R)가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나딘

  • 듀오에서 주는 피해 93% → 91%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85% → 83%


쇼이치

  • 방어력 24 → 27
  • 듀오에서 주는 피해 97% → 95%

  • 부당거래 (패시브)
    스택 당 치명타 확률 증가 3/5/7% → 3/6/9%


실비아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100% → 96%
  • 스피드건 (일반 Q)
    - 피해량 30/60/90/120/150 → 30/65/100/135/170
  • 스페어휠 (일반 E)
    - 피해량 70/85/100/115/130 → 80/100/120/140/160


시셀라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85% → 82%
  • 레벨 당 방어력 1.5 → 1.7
  • 나랑 놀자(E) 투사체 너비 1.5m → 1.3m

 
쇼우

  • 듀오에서 주는 피해 95% → 93%

  • 뜨거운맛 (R)
    - 시전 중 방향을 회전할 때, 타격 범위와 이펙트 범위가 불일치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시전 중 정지 (S) 및 위치 고정 (H) 상태가 가능해집니다.

  • 인벤토리가 가득 찼을 때, 쇼우가 만들지 않은 음식을 재료로 제작할 경우
    제작된 아이템이 사라지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유키

  • 듀오에서 주는 피해 95% → 92%

  • 머리치기!(Q)
    - 기본 피해 30/55/80/105/130 → 20/45/70/95/120

  • VF 강화(위클라인 처치 버프) 상태에서 공격시 패시브 추가 피해가 계속 발동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자히르

  •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 85% → 88%

  • 바이바야스트라 (E)
    - 사신의 눈 적중 시 적을 공중에 띄우는 시간 1.5초 → 1


하트

  • 벽에 붙었을 때 Flanger(E)를 빠른 간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그 수정

무기


기타

  • Love&… (무기 스킬) → 매혹 지속 시간 2초 → 1.5
  • 새티스팩션 → 기본공격추가 피해 14 → 12

 
석궁

  • 저격크로스보우 → 사거리 1.2m → 1m
  • 강노(D) 사용 시 타격 범위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발리스타 → 이동속도 -0.05 삭제

 
도끼

  • 하르페 → 스킬 증폭 45 → 42

 
저격총

  • Tac-50 -> 이동속도 -0.07 → -0.03

 
투척

  • 다비드슬링 -> 공격력 75 → 80

 
톤파

  • 택티컬 톤파 - 공격력 65 → 70

 
글러브

  • 디바인 피스트 - 이동속도 -0.1 → -0.05
  • 브레이질 건틀릿 - 이동속도 -0.1 → -0.05

 
방망이

  • 풀스윙(D) 사용 시 타격 범위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스파이의 우산 공격력 50 → 60
  • 여의봉 공격력 140 → 150

 
망치

  • 갑옷깨기(D) 사용 시 타격 범위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개밥바라기 → 공격력 145 → 150

 
숙련도 및 경험치

  • 방어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3% → 1.2%
  • 체력 숙련도 레벨 당 최대 체력 증가 1.3% → 1.2%
  • 명상 숙련도 레벨 당 최대 스태미너 증가 2% → 1.7%
  • 사냥 숙련도 필요 경험치 증가: 레벨2 180, 레벨 당 150씩 증가 → 레벨2 180, 레벨 당 170씩 증가
  • 제작 숙련도 필요 경험치 조정: 레벨2 380, 레벨 당 130씩 증가 → 레벨2 430, 레벨 당 120씩 증가
  • 무기 숙련도 경험치 획득 조건: 플레이어에게 입힌 피해 100 당 60 → 63

버그 수정

  • 튜토리얼 1장을 중단했다가 다시 할 때 단계가 스킵되는 문제 수정
  • 일부 해상도에서 루트 번호, 상태 아이콘의 숫자, 캐릭터 정보창의 스탯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무기 장착중이 아닐 때, 바닥에 버려진 무기를 획득할 때 아이템이 사라지는 버그 수정
  • 낚시를 할 때 물가가 아닌 다른 방향을 바라보는 문제 수정
  • 인벤토리 내에서 드래그 중에 아이템을 사용하면 인벤토리에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버그 수정

추가 수정 사항
  • 공장, 묘지, 숲, 절, 골목길, 호텔, 고급주택가, 항구의 불리한 시작 위치들이 이동 되었습니다.
    (플레이어 제보 반영)
 
LP 조정 안내
  • 12월 7일 (월) 발생한 불법프로그램이 사용된 게임에 대한 LP가 조정되었습니다.
  • 11월 30일 (월) 이전까지 일정 횟수 이상 비정상 종료한 플레이어에 대해, 횟수에 따라 정지 및 LP 차감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