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방식은 기타 방식과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순전히 게임 내 기능을 이용하였다.

누구나 플레이어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서버 내 200명까지 조건을 변경하며 검색을 할 수 있다.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조사가 제한되므로 각 클래스별잡 별로 일정한 기준을 토대로 나누어 여러번에 걸쳐 조사를 하였다.

조사자는 개인이 서버를 옮겨가며위에서 분류한 집단들을 조사한 뒤에 서버를 옮기는 것을 반복하며 조사를 진행기록하였고이 자료를 이용해 접속자를 추산하게 된다.

조사는 서버당 3분 이내로 진행되었으며, 12월 04일에는 약 30분이 12월 05일에는 약 25분이 소요되었다.

다만위의 조사 방법으로는 인스턴스 내의 이용자를 검색할 수 없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한 번에 조사할 수 있는 인원이 200명 이내이므로격투 클래스 마법 클래스 나이트와 전사 몽크와 용기사 음유시인 백마법사와 학자 소환사 흑마 채집직 제작직으로 나누어서 조사하였다




*같은 색끼리 조사하였다.


격투 클래스와 마법 클래스는 새싹을 대표하는 집단이라고 짐작하였다.

나이트와 전사는 탱커를 대표하는 집단이다.

몽크와 용기사는 근접 딜러를 대표하는 집단이다.

원거리 딜러들은 모두 따로 조사하였는데원거리 딜러의 인기에 힘입은 면도 있으나 흑마법사(주술사)의 작업장 비율이 높아 데이터에서 쉽게 걸러낼 수 있게 함이다.





*여관에서 자기들끼리 파티를 맺고 매칭을 계속 하는 봇들로 추정


백마법사와 학자는 힐러를 대표하는 집단이다.

채집직은 어부 광부 원예가를 묶은 집단이다.

제작직은 대장장이 보석세공 요리 목수 갑주제작사 가죽공예가 재봉사 연금술사를 묶은 집단이다.


조사 진행


평균적으로 MMORPG에서 인구수가 가장 많은 시간대인 주말 저녁에 조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12월 04일 금요일 조사 기록일지





*12월 04일 금요일 인원 통계 그래프




*12월 05일 토요일 조사 기록일지



*12월 05일 토요일 인원 통계 그래프


주목할 점은 타 서버와 오딘과의 격차인데오딘서버의 인원이 금요일 21시에는 가루다보다 약 33% 사보텐더보다 약 17% 많았으나 토요일 22시에는 가루다보다 약 14% 많고사보텐더와는 20명 남짓한 차이를 보여 선두 서버와의 격차는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평균적으로 토요일 밤에 많아야 할 인원이 줄었다는 것은 특이한 사항이다개인으로는 원인 분석 불가.

토요일 밤에 약 10%~20%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사보텐더와 리바이어선 가루다 라무는 예상대로 10%가 증가하였으나.

시바는 20% 증가로 직장인의 플레이가 많을 것으로 짐작해보는 바이다.

길가메시와 베히모스는 약 7% 증가알테마는 약 4% 증가만드라고라와 오딘은 반대로 약 4.5%정도 접속자 수가 감소하였다.

종합하여 04일 금요일에 비해 05일 토요일에 전체적인 인구수는 약 7%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논리적 오류로 인해 글을 다수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