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방의 의무 수행중인데 제작하고싶은 마음에 안달이나


이렇게 글로 한을 풀고있는 전문 전문장인 스킬 영업사(???) 에카틀 불한당 부란다라고 합니다



현 전문장인 스킬들로 만족을못하고 있던 와중에


이시르마이어님을 통해 4.0의 신 제작 스킬들에 대해 알게되었고


받은 자료를 통해 4.0 제작 정보들과 신 스킬들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 사용법들을 적어봅니다



4.0 자료에 대해 직접적으로 확인해보지 못했으며, 일부 스킬들은 체감상 확률을 기재해놓은 것이고


견해 또한 3.3에서 멈춘 전문장인광 기준으로 머리굴린 내용들이기에


4.0을 맞이하기 전 편하게 읽어보는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신규 추가되는 스킬들은 모두 크로스스킬이 아닌 공용스킬로

제작직의 레벨만찍으면 크로스 없이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보지못한 새로운 명칭들은 서술상 편의를 위해 영칭을 임의로 번역한 것입니다



자세한 신규스킬 내용에 관해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67&l=7551

를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 4.0에 추가되는 신규 스킬


61레벨 - 성급한 손길 2 (품질가공) - CP 5 소모 - 확률 60% - 효율 100


62레벨 - 모범 작업 3 (작업진행) - CP 7 소모 - 확률 100% - 효율 150


63레벨 특성- 고품질이 뜰 확률이 소량 증가

(견맘을 사용하지 않고도 가공구간에 고품질이 평균 4번 뜰정도라고 하네요)


63레벨 - 강행작업 2 (작업진행) - CP 12 소모 - 확률 60% - 효율 300


64레벨 - 인내적 손길 (품질가공) - CP 6 소모 - 확률 50% - 효율 100 -

성공시 정신집중 스택 추가 +1 실패시 정신집중 스택 절반으로 다운


65레벨 - 교묘한 손놀림 2 (내구도 회복스킬) - CP 96소모 -

내구도를 5 회복하는 8회의 버프 부여 - 근검절약 버프시 사용 불가


66레벨 - 신중한 손길 - CP 21 소모 - 확률 70% - 효율 100 - 내구도를 5 소비하여 품질가공


67레벨 - 중점작업 (작업진행) - CP 5 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20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68레벨 - 중점가공 (품질가공) - CP 18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15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69레벨 - 시작의 마음가짐 - CP50소모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부여, 

버프가 적용되는 동안 CP소모를 일정확률로 줄여준다 - 제작의 첫 공정에서만 사용 가능



[스킬 사용시 약 30% 확률로 CP소모 20%절약] EX: 작업요령 사용

CP절감 효과가 적용시 작요 CP66의 20%에 해당하는 CP 13절약


70레벨 특성: 2번째 공정부터 약 30% 확률로 CP 최대치를 15 늘려줍니다.

[전문장인의 경우 100% 발동!)



69레벨 전문장인 스킬


전문화: 강화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내구도 25 회복



전문화: 개조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CP 65 회복



전문화: 반영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정신집중 스택 +3




와!


진짜 감탄밖에 안나오네요



4.0이 되면 CP가 더욱더 늘어나서 CP를 굴리는 길도 많아지는데 엄청 굉장한 스킬들이 나왔습니다


특히, 전문장인의 이득이 매우 커진점이 눈에 띄네요




3.X 제작에선 노동요 관련 스킬들이 상당히 어렵다보니 노동요를 쓰지 않는 전문제작자들의 경우


그저 소울크리스탈에서나오는 작숙 가숙 +20정도의 효과가 전부였지만


시작의 마음가짐의 커다란 어드밴티지 및 기타 여러 전문장인만의 효과로


비전문장인보다 제작에 있어서 갭이 상당히 커진 듯 합니다



4.0 신규스킬들의 사용버에대해 알아보기 이전,


4.0에서 성능이 변화된 기존의 스킬들을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 성능이 변화(상향)되는 기존의 스킬들



경과관찰: 소모CP14 -> 7 ,


경과관찰을 사용한 다음 공정에

중점작업 / 중점가공 스킬의 성공확률이 100%가 되는 콤보 프록이 활성화



경과관찰이 장족 비레고 이전에 CP가 남아있다면 비레고에 고품을 걸어보는 정도로 사용되었기에 애매한 위치였습니다



게다가 경과관찰보다 CP1을 더 사용하여 ~~의 예술로 인터벌을 벌고


작업량이 높은 ~~의 인장으로 마무리하는 장면도 있었으니


그야말로 찬밥신세였습니다



하지만 CP가 절반으로 낮아져 인터벌을 벌어주는 것 자체로도 유용히 사용되고


경과관찰의 콤보로 사용되는 중점시리즈 스킬들은 매우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비레고의 기적 - 정신집중 1중첩당 효율증가율 10 -> 15 소비 CP 10



비레고의 기적이 효율 쓰레기 관짝을 부쉈습니다!


3.X 제작동안에 비레고의 기적은 그 어느방면에서도 효율적인 면모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저 재미로 쓰는 정도에 불과했지요



하지만 효율이 늘고 CP소모가 줄면서 아마 필수코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히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4.1 제작부턴 정신집중스택을 빠르게 OR 차근히 쌓아 11스택을 맞춘 후 장족 비레고의 기적


6으로낮아진 정집스택을 다시 쌓은 후 마무리단계에서 장족 비레고의 축복 마무리를 할 것 같습니다



장인의 손재주 - 소모 CP 32 -> 16  성공확률 100%



와우! 시작의 마음가짐, 니메이아의 물레와 비슷한 사기급 성능이 되어버린 장인의 손재주입니다


기존의 장손은 CP 32에 안솜버프를 필요로 했습니다


3.3~에선 내구도 10의 가치가 약 CP32였기에 C32의 장손을 써서 내구도10을 절약하고

중작+고급가공의 성능을 얻었지요



좋은 성능이긴 하나, 장손을 포기하는게 더 효율적일 수도 있는 장면이 존재하는 적정한 좋음의 위치였습니다


하지만 CP소모가 절반으로 낮아져 쓸 가치가 매우 높아졌고


안솜버프를 필요로 하지 않기에 각을 보기에도 매우 편리합니다



CP16으로 내구도 10을 벌고 효율이 뛰어난작업과 품질을 진행시키며 성손펑 운빨도 덜어주고!



노동요와 정집스택 차이가 2인 고품질 상황에서 집중가공이 아닌 가공을 사용해서라도

,

스택차이가 1인 고품질 상황에서 집중가공이 아닌 비결을 사용해서라도


반드시 스택을 맞춰 장손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도록 공정을 진행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반드시는 너무 극단적인 단어선택이었던 것 같긴한데아무튼 효율이 너무너무 좋습니다!


전문장인의 어드밴티지가 정말큰 이유를 이루는 주요 이유중 하나가되었습니다



특히 비레고의 기적이 필수코스가 된다면


빠르게 정집스택을 높이면서 장인의 손재주 -> 비레고의 기적으로

정집스택을 낮춘 후 또다시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는 양상이 그려집니다



상향된 장인의 손재주를 두번이나 사용하도록 계산해서 공정을 굴린다니!

정말 굉장히 재밌을것 같아요!



비레고의 기교 - 고품질, 최고품질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조건 삭제

/ 전문장인일 경우 성공확률 100%


기교의 기본 성능은 정집스택 5 이하일때 비레고의 축복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그 외에는 효율이 없고 저레벨 아이템 제작시 사용할까말까 하기에 넘어가겠습니다



경과관찰, 비레고의 기적, 장손이 모두 상향을 먹으며 셋다 공정의 주축이 될 수 있을 듯 하네요


그럼 이제 4.0 신규스킬들에 대해 견해를 적어보겠습니다!


매크로나 일반스킬 사용시엔 스킬마다의 중요도가 달라지겠지만


저는 초기품질0상태, 전문장인 스킬을 겸용하여 가장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시점으로적어봅니다





※ 4.0 스킬들은 이렇게 써보려나?





61레벨 - 성급한 손길 2 (품질가공) - CP 5 소모 - 확률 60% - 효율 100



성손대비 확률이 10% 증가한 대신 CP 6을 소비합니다


매크로의 경우 확률이 늘기에 안정적이 매크로로 진화할 수 있지만


안솜2 성손이 평균 5번중 1번 펑, 안솜2 성손2가 평균 10번중 1번 펑인 꼴인데


성손을 모두 성손2로 대체하기엔 CP소모가 커보이네요



성손2대신 기존의 성손을 사용하고, 아낀 CP를 더 효율적으로 굴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62레벨 - 모범 작업 3 (작업진행) - CP 7 소모 - 확률 100% - 효율 150



위와 비슷한이유로 많이 사용되지 않고 마무리작업 정도에 사용할 것 같습니다


모작2와 비교시 CP7로 효율 30을 교환하는 느낌이네요

마무리작업시 모작2로는 채울 수 없는 작업량을 모작3로 끝내는 장면으로 계획하고 사용하는건 좋지만

CP7을 효율30으로 교환하는것 자체로는 비효율 적입니다



노동요3배수의 효율 50증가 효과도있

CP12를 소비하고 사용하는 중점작업의 CP대비 작업효율과 인터벌 1회의 추가효과를 생각하면

묘하게 그닥인 느낌입니다


그래도 일단 중급작업의 완벽한 상위호환인걸 생각하면 좋은스킬!



63레벨 - 강행작업 2 (작업진행) - CP 12 소모 - 확률 60% - 효율 300



상당히 잘 쓰일 것 같습니다!


강행이 쓰이는 사이클의경우 확신 - 독발2 강행강행으로 이루어지는데

확신을 꾸진으로 대체하고, 첫공정에 시작의마음가짐을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확신을 꾸진으로대체하며 얻는 디메리트는 CP차이 9와 안솜버프 1회분이지만

시작의 마음가짐을 사용함으로서얻는 이득이 어마어마하게 큼)



따라서 강행구간은 [독발2 안솜2 꾸진 강행 강행 성손] 처럼 버프구간에 꾸진이 들어가므로


독발2 버프가 유지되는 3회 안에 강행을 2번 성공시켜야 합니다

때문에 기존의 강행대신 확률이 높은 강행2가 기대하기 좋아보입니다


밑에서 쓰겠지만, 예외로 독발과 꾸진을 분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4레벨 - 인내적 손길 (품질가공) - CP 6 소모 - 확률 50% - 효율 100 

 성공시 정신집중 스택 추가 +1 실패시 정신집중 스택 절반으로 다운


리스크를 지녔기에 가능하면 정신집중을 사용한 직후인 1스택에서만 사용하며, 필수로 사용할듯 합니다

시작부터 정집스택을 1 부스팅시켜주는 매우 좋은 스킬!


고품질이 나오면 집중가공이나 비결로 몰아주어 효율을 놓치면 안되기에

작업량을 진행시키기 전 정집을 킬 수 있다면


작업을 진행시키기 앞서인내적 손길을 먼저 성공시킨 후 꾸준한 진척 등등으로 작업을 진행시키면 되겠습니다




65레벨 - 교묘한 손놀림 2 (내구도 회복스킬) - CP 96소모 -

내구도를 5 회복하는 8회의 버프 부여 - 근검절약 버프시 사용 불가



8회의 걸친 회복 조건이 달린 만큼 니메이아의 물레 다음으로 내구도 회복 효율이 좋습니다


능땜2 + 능땜1 = 내구도 90회복 CP252소모, 교손2 3회 = 내구도 120회복 CP288이니

내구도 회복은 교손2 중심으로 돌리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8회의버프조건으로 경우에 따라 교손2를 3회이상 사용하는 건 어렵기에

다른 내구도 회복스킬과 병행할 수 있으며


공정에 있어서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꾸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인터벌을 많이 벌어야 좋기에 전문장인 스킬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만큼 많이 애용되며,


근검절약을 더욱더 사용되지 않게 되는 이유중 첫번째가 됩니다



66레벨 - 신중한 손길 - CP 21 소모 - 확률 70% - 효율 100 -

내구도를 5 소비하여 품질가공



안솜2와 섞어 확정적으로 품질가공을 성공시켜줌과 동시에,


내구도를 5단위로 끊는 만큼 사실상 내구도를 10 벌어주기까지하는 굉장한 스킬입니다



신중한 손길은 가공중 아무 타이밍에 쓰고싶을 때 쓰는것이 아닌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시키는 타이밍에 사용합니다


장인의 손재주가워낙 좋아져서


근검을 금기시하는 노동요 공정에선 있는 그대로효과가 굴러들어오는 운명의 스킬! 이며


근검절약을 사용하지 않게되는 두번째 이유입니다


내구도를 5단위로 끊는 스킬들과 겹쳐선 안되기에


근검절약 / 신중한 손길 / 전문화: 강화 (내구도25) 셋중에 단 한가지만 선택하여, 단 한번만 사용해야합니다

(이유는 설명하지 않아도 OK일거라 생각합니다!)




67레벨 - 중점작업 (작업진행) - CP 5 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20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68레벨 - 중점가공 (품질가공) - CP 18소모 - 확률 50% (100%) -

효율 150 - 경과관찰 콤보시 확률 100%



경과관찰 CP7과 섞어 사용해도 CP12 / 25인데

중작과 고급가공보다 CP면에서도, 성공률면에서도, 인터벌 1회면에서도 상상상위호환입니다

CP 책정이 잘못되었나 싶을정도로 효과가 짱짱하네요



69레벨 전문장인 스킬


 


전문화: 개조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CP 65 회복


다른 전문화 시리즈에 앞서 개조에 대해먼저 이야기 하자면,
사용 결과만 보면 시작의 마음가짐 CP -50 전문화 개조 CP +65로  CP 15를 버는 스킬입니다

뭐... 공정 시작부터 켜서 마무리작업 직전까지 시작의 마음가짐을 유지하여 CP절약 효과를 보는것도 있지만
차라리 견맘 견작으로 노동요 시너지도 주고 타이밍에 맞게 교손2를 사용하여
꾸진으로 소모된 내구도를 내구손해없이 사용하여
충분히 회복될 여유도 주고
횟수가 증가된 견맘동안 뜬 고품질을 비결로 돌려 CP를 버는게 훠어어어얼씬  좋아보입니다.

전문화: 개조는 아무리봐도 견맘견작보다도 효과가 많이 떨어져보이네요



전문화: 강화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내구도 25 회복

전문화: 반영 - 시작의 마음가짐 버프를 소모하며 사용 가능 -  정신집중 스택 +3


때문에 이 두가지에서 승부를 볼 것 같기에 비교해보겠습니다!


전문화: 강화의 경우 내구도르 25회복시켜주기에 5단위인걸 미루어보아 사실상 작업구간 3회를 벌어줍니다

그리고 전문화: 강화의 조건인 시작의 마음거짐 버프소모를 고려해서

전문화: 강화를 니메이아의 물레보다 늦게,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남겨놓고
마무리작업 직전에 사용하여 CP절감 효과를 최대한 보았을 때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보게됩니다

(물론, 노동요 스택 4상황 고품질을 노려 니메이아의 물레 회복효과를 30으로 늘리기위해
전문화: 강화를 니메이아의 물레보다 먼저 사용하는 양상도 그려집니다)


하지만, 내구도를 5단위로 끊기에
신중한손길을 사용함으로서 얻는 이득이 없게됩니다


전문화: 반영의 경우 정집스택을 그냥 3 추가해주기에 굉장히 강력해보입니다
하지만 품질 자체는 올라가지 않기에 성손횟수를 3번 줄여주는건 아닐것입니다

올라가지 않는 품질 자체는 성손 한번정도고 성손컷을 2회 줄여줄 것 같습니다
2회를 줄여준다는 가정 하에,
내구도 20절약이므로 내구도 25회복의 전문화: 강화가 더 많이 좋아보일 수있지만
신중한 손길을 사용함으로서 얻는 내구도 이점 및
신중한 손길과 함께 전문화: 반영 자체의 효과로서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수월하게 만족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또한 정말정말 좋네요!

하지만 특성상 공정의 초반에 사용하여 시작의 마음가짐 자체의 버프효과를 오래 보지 못하며
모두 품질가공쪽으로 돌아가므로 CP소모가 크기에 능숙한 CP조절이 필요해보입니다


전문화: 강화로는 CP절약에 내구도 회복으로 공정을 길게잡아 재밌게 굴릴 수 있고

전문화: 반영을 사용하면 화끈화끈한 부스팅으로 시원하게 비레고들을 빠르게 터뜨릴 수 있고

양쪽도 효과가 좋고 재밌어보이네요 ㅋㅋㅋ

물론 전문화: 반영이 성손횟수를 1회 줄여주는 꼴이라면 전문화: 강화가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스킬들을 굴려본다면 이렇게 굴리지 않을까! 하고 상상공정을 짜보았습니다


※ 상상으로 공상해보자! 예상공정!

(노동요 스택 / 정신집중 스택)



첫번째


시작의 마음가짐 (0/0) - 노동요 (11/0) - 작업요령 (11/0) - 비결 (10/0) - 정신집중 (10/1) -
독창적 발상2 (10/1) - 안정된 솜씨2 (10/1) - 꾸준한 진척 (10/1) - 강행 작업2 (10/1) -
강행 작업2 (10/1) - 인내적 손길 (10/3) - 성급한 손길 (10/4) - 교묘한 손놀림2 (10/4) -
작업요령 (10/4) - 비결 (9/4) - 보람찬 작업 (8/4) - 전문화: 반영 (8/7) - 안정된 솜씨 2 (8/7) -
신중한 손길 (8/8) - 장인의 손재주 (8/9) - 성급한 손길 (8/10) - 성급한 손길 (8/11) - 비결 (7/11) -
교묘한 손놀림 2 (7/11) - 작업요령 (7/11) - 장족의 발전 (7/11) - 안정된 솜씨2 (7/11) -
비레고의 기적 (7/6) - 성급한 손길 (7/7) - 장인의손재주 (7/8) ~~~



이후는 남는 CP와 니메이아의 물레 여유를 고려한  내구도 플레이로
빌고의 기적후낮아진 정집스택을 다시 쌓아 장족 비레고의 축복으로 마무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문화: 반영을 사용했기에 내구도 회복기술이 교손2 2회, 니메이아의 물레 뿐인데다
정집스택 부스팅 기술들이 많아 실질적인 품질가공 횟수는 낮지만

장족 11스택기적 +  장족 N스택 축복으로 100%를 만들지 못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CP도 위의 스킬공정 시점으론 423이 소모되는데
스펙업과 버프를 고려했을땐 CP도 여유로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작업량도 꾸진 + 독발2 강행2 2회 + 장인의 손재주 2회 인데 충분히 채워졌지 않을까 싶네요 하하

두번째로는 스펙이커진 4.4? 때 고품질도 적절히떠줘서 시원시원학 굴려졌을 공정을 예상해보았습니다


두번째

(노동요 스택 / 정신집중 스택)

시작의 마음가짐 (0/0) - 노동요 (11/0) - 작업요령 (11/0) - 비결 (10/0) - 정신집중 (10/1) -
안정된 솜씨2 (10/1) - 인내적 손길 (10/3) - 꾸준한 진척 (10/3) - 성급한 손길 (10/4) - 성급한 손길 (10/5)
 - 성급한 손길 (10/6) - 교묘한 손놀림2 (10/6) - 전문화: 반영 (10/9) - 작업요령 (10/9) -
안정된 솜씨2 (10/9) - 신중한 손길 (10/10) - 장인의 손재주 (10/11) - 장족의 발전 (10/11) -
비레고의 기적 (10/6) - 집중가공 (9/8) - 교묘한 손놀림2 (9/8) - 보람찬 작업 (8/8) - 장인의 손재주 (8/9)
 - 비결 (7/9) - 작업요령 (7/9) - 독창적 발상2 (7/9) - 안정된 솜씨2 (7/9) - 강행작업 2 (7/9) -
집중가공 (6/11) - 장족의 발전 (6/11) - 비레고의 기적 (6/6) - 장인의 손재주 (6/7) - 보람찬 작업 (5/7)
 - 경과관찰 (5/7) - 중점작업 (5/7) - 니메이아의 물레 (0/7) - 안정된 솜씨 2 (0/7) -
성급한 손길 (0/8) - 성급한 손길 (0/9) - 장족의 발전 (0/9) - 비레고의축복 (0/0) - 모범작업 3 (0/0)


CP 628을 사용하여
11스택 장족기적 2회, 장인의 손재주 3회를 넣은 조금 지나친 상상공정입니다 ㅋㅋ'
스킬을 굴리는 의의로는
초반 정집스택 1일때의 고품질 효율을 놓치지 않기위하여 독발2 강행2를 뒤로 밀어버리고
꾸진의 독발버프 소모의 비효율성을 줄이기위해
인내적 손길과 꾸진을 첫 안솜구간에 먼저 성공시켜두는 경우입니다

밀어버린 독발2는 정집스택이 높을때 사용하여 성손에서 보는 품질효과를 더 크게 볼 수도있지만
위 공정처럼 극단적인경우
독발2를 강행작업2의 작업량뿐만 아니라 장족 11스택 비레고의 기적에까지도묻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것에 기인했습니다

본 공정의 경우 독발2 강행작업2를 한번만 사용했기에
꾸준한 진척 + 독발2 강행작업2 + 장인의 손재주 3회 (노동요 3배수 효율증가 1회) + 중점작업 +
모작3로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짜보았습니다

다만작업요령과 교손2의 버프식효과를  안솜2에 빗겨가며 맞춰야하기에 모든 공정에 있어서
이 두가지 스킬에 의한 깊은 연구가 필요해보입니다

버프 리필을 안솜2효과도중에 하는것도 좋은 장면이 많겠지만
안솜2 버프횟수 계산에 실패시 안솜을 한번 더 사용하게되어 오히려 비효율적인 장면이 나올수도 있으니 주의!


계속해서 관련 주저리를 이어가자면..


제 생각에는 전문화: 반영은 전문장인의 혼만큼이나 양날의 검 스킬인 것 같습니다
뛰어난 효율을 자랑하지만 CP소모가 커서 자칫하다간 깨지기 쉬운 도자기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ㅋㅋ

상상공정을 보듯이 교손이나작요 버프타이밍을 위해 고품질을 적당히넣어 비결, 보작 인터벌을 넣고
모든 스킬이 성공하였을 때를 가정으로 한 예시였습니다
성손이 많이 터진다면 여유 CP가 적게 돌아가는 전문화:반영 공정상 제작자
본인이 자신의 제작능력으로 대처하기 힘듭니다

특히, 교손2 2회 + 니메이아의 물레 1회로 돌아가기에
3.X 제작보다도적은 내구도로 굴리고있으니 성손삑의 영향이 더욱 크게작용하지요
성손펑은 전문화: 반영의 중추인 11스택 장족기적 + 장손 2회를 실패시키는 영향력이 크니
흐으으음 역시 양날의 검일것 같네요!

물론 전문장인의 혼이 거의 대부분의 공정을 품질 100%로 끌어주는 만큼
같은 양날의 검인 전문화 : 반영도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반대로 전문화: 강화는 이야기했듯이 시작의 마음가짐 CP절감효과 최대화, 신중한 손길을 쓰지 않음으로서 여유되는 CP
그리고 내구도를 버는 것 자체로 공정이 길어지기에
교묘한 손놀림 2를 3번까지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습니다

교손2 3회이상 + 니메이아의 물레 + 전문화: 강화의 내구도 및
여유 CP를 통해 제작자 본인의 상황대처, 변수적용을 통해
비교적 낮은 성손펑의 영향으로 공정을 안정적으로 완성시킬 수 있을것입니다

이시르마이어님도 전문화: 강화가 전문화: 반영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네요!




3.X 전문제작은 주요 전문스킬 5개가 추가된것 만으로 끝없는 연구를 가능케할정도였는데
4.0은.... 워어우 무슨 레이드컨텐츠 만큼 더 무궁무진한 연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스택 부스팅면도
정신집중(1) - 인내적 손길(3) - 전문화: 반영(6) - 신중한 손길(7) - 장인의 손재주(8) - 집중 가공(10) - 성급한 손길(11)
처럼 성손을 단 한번만 쓰고 11스택만들기가 가능할 정도이니좋은 기술들이 많이 추가된게 느껴집니다

이스킬 저스킬 끌어다가 굴려보며 효율성을 의논하고 의견을 나누는 모습이 정말 두근둗근되네요!
군대라서못하지만 허으으윽

종이에 적어가며 잡다히 생각해본 견해는 여기까지입니다!

이제부터가 정말 재밌어지겠네요 으흐흐

여러분들이라면 스킬들을 어떻게 쓸지! 스킬들이 어떻게 생각되는지 의견을 주시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