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좀 더 원활한 토큰파티 운영을 위해 영상매체와 함께 율동편 영웅 4층 조율해제 공략을 작성합니다.

4.11 버전 기준으로 아이템레벨 325~340 유저를 권장하며,
철이 지났긴 하지만 딜로 기믹을 넘기는 공략인 만큼, 1인분 이상의 딜링 능력을 권장합니다.

필요 조건 : 2탱/2힐/4딜러 (트라이 파티의 경우에는 부활 가능한 딜러를 강추합니다, 특히 적마)
필요 템렙 : 320 이상의 템렙이면 적합하다고 생각하나, 개인적으로는 +@로 325레벨 이상을 권장합니다.
필요 레벨 : 70레벨 기본입니다. 빛작도 그렇고, 딜로 기믹을 무시하는 조율 해제에서 70레벨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370레벨 까지 아이템레벨이 풀리는 시그마에서는 좀 더 많은 기믹을 무시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델타 기준의 현재에서는 [3,6,9 / 2운동회 / 개,폐정] 총 3개의 기믹에 대해 숙지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난이도가 많이 쉬워졌고 대부분의 기믹을 스킵하지만, 틀리면 안되는 단체 줄넘기 기믹이 많고 그 기믹이 조금 어렵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오기 때문)
따라서 아직 만만하지 않고, 공략에 대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말씀드린 2운동회, 개폐정의 경우에는 힐로 커버가 안됨)

우선 조율해제 클리어 영상을 보고 가실게요.
현역으로 뛰신 분들이 보면 '뭐가 이렇게 다 스킵 되는거야?' 싶을 정도로 많은 기믹이 스킵됩니다.
공략 영상은 총 5분입니다. 영상 촬영의 경우, 파티원분들에게 사전 협조를 부탁드리고 촬영하였습니다.



여기에 추가되어있던 이미지는 원작자분 요청으로 삭제하였습니다.


우선 공략글에 걸맞게,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징표는 다음과 같이 1,2 를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1 징표는 [2운동회] 를 시작하는 집결 징표이며,
2 징표는 [3,6,9] 를 시작하는 집결 징표입니다.
사용은 2번을 먼저해서 따지고 보면 1<>2가 바뀌어야하지만, 여하튼 징표는 저 두 군데를 추천합니다.


1페이즈

허수아비만 치다가 끝납니다

 (1) 랜덤 대상자 밑에 큰 장판이 깔리는데, 이걸 피해주세요 
  (산개 해 있으면 장판이 여기저기 깔리니까 모여있읍시다)

  

 장판 맞으면 힐러한테 '나한테 죽어!' 한 마디 들을 수 있습니다 피해주세요

 (2) 랜덤 대상자를 향해 "고출력 광선" 을 발사하는데 맞으면 아주 아프고 멀리 밀립니다.  
  → 고개를 보고 정면을 피해주세요



 이후 2운동회에서도 해당 레이저 광선이 두 차례 등장하는데,
 등장 시 "쭈와아아압" 하는 소리와 밝은 이펙트가 특징적입니다. 잘 기억해두면 이후 기믹처리에 도움됩니다.


이후의 기믹 (딜러 줄/ 증기심판/ 빛줄기 등등) 은 
처음에 말씀드렸던 스펙에 준하는 딜을 뽑는 유저라면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증기심판이 나온다면 파티 내 딜을 의심 해 보셔야 합니다.
물론 기믹 좀 더 본다고 못 깨는건 아니지만, 지금 작성하는 공략 기준에서는 패턴이 나오면 안되는 정도의 딜컷입니다.

더 많은 기믹을 공부하고 싶으시면 정공 영상을 공부하세요.


2페이즈

12시 → 중앙 → 3시 → 6시 → 중앙 순으로 쫄을 잡습니다

 (1) 12시 쫄 (폭파자) : MT가 어그로를 잡습니다  
  →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쏙 빼놓았던 50%의 정신파괴는 맞아도 됩니다. 그냥 딜하세요.
  → 50%에서 폭파자의 환영이 나타납니다. 센터에 있는 ST가 환영에 도발+방던 넣어주시고, 나머지 분들은 폭파자 마무리 하고 폭격자 딜을 마저 넣으러 이동합니다.

 (2) 중앙 쫄 (폭격자) : ST가 어그로 (할 일이 조금 많습니다) 
  → 폭파자와 같이 팝업됩니다. 폭파자 잡으러 가지 말고 폭격자 어그로를 잡습니다.
   12시쫄의 50%일 때 나오는 분신을 도발+방던으로 데려옵니다  
  → 폭파자를 잡고 난 딜러진이 교반자를 50%까지 만들고 3시로 이동 할 것입니다. 
  → 이 타이밍에 폭격자의 랜덤기믹이 등장합니다. 그 유명한 마재윤 기믹인데요. (1드릴, 2드릴, 1캐논, 2캐논) 을 사용하는데, 이건 파티원 전원이 숙지해주세요.

     1드릴 : 거리 반비례 데미지 → 멀리서 맞기   
     2드릴 : 가장가까이/가장멀리 에 있는 유저에게 드릴발사 
      → 주변 파티원 피격 시 넉백+스턴 되므로 담당자를 정합니다 (가까이:ST / 멀리:섭힐)
     1캐논 : 혼자 맞는 탱버입니다 (본진쪽으로 고개 돌리지 마세요)  
     2캐논 : 다 같이 맞는 쉐어데미지 입니다 → 본진쪽으로 고개를 돌리시면 됩니다
      → 1, 2캐논이 헷갈린다면 그냥 캐논이 보이면 생존기 켜고 혼자 맞으시면 됩니다



이미지와 같은 상황에서는 1캐논을 사용중이기 때문에 어그로인 서브탱 쪽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저는 현재 서브탱에게 쏘는 캐논에 쓸리지 않기 위해 후방에서 딜을 하고 있습니다.

이후 2운동회에서도 볼 기믹들이기 때문에 4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이후 폭격자가 무적이 되면서 큰구슬/작은구슬이 2개씩 나옵니다  
  큰구슬 (파워플라즈마 β) : 폭격자에 닿으면 전체 데미지    
  작은구슬 : 몸으로 부딪쳐서 제거 (ST가 생존기키고 제거해주세요)  
 → 원래는 큰 구슬에 스턴을 넣어서 따로 들어가게 하는 공략이 있습니다만, 지금의 힐량은 충분하기 때문에 괜히 큰 구슬에 스턴/과중력 걸지 마시고 같이 넣어서 빡세게 힐업해주세요.
 → 작은 구슬은 ST가 생존기 켜고 전질도 켜서 2개를 맞아서 없애줍니다. 주변 파티원이 같이 맞지 않도록 꼭 알려주세요 (5시에서 나오는 구슬의 경우 특히)

 이 두 구슬의 데미지가 아프기 때문에 힐러는 파티원+ST의 HP를 신경써주세요  (ST에게 리제네 달아주기)
 → 구슬이 모두 처리되면 폭격자의 무적이 풀립니다. 마재윤 기믹을 계속 사용하므로 2드릴 담당자는 신경써주세요.
 → 무적이 되기 전에 도트기를 많이 박아놓았다면 빠른 처치에 도움이 됩니다 
 
(3) 3시 쫄 : MT가 어그로 
 → 그냥 잡으면 됩니다. 50%에서 "생명계산술" 쓰는데 아픈 광딜이니까 힐러는 힐업.
 → 정상적인 딜러만 모였다면 고도조차 쓰지 않습니다. 고도를 본다면 문제 있는거에요.

(4) 6시 쫄 : MT가 어그로 
 → 그냥 잡으면 됩니다. 50%에서 "대형 돌개바람" 을 쓰는데 광딜+넉백 입니다. 
 → 이거 잡을 즈음 중앙의 폭격자 무적이 풀리는데, 두 쫄이 같이 죽도록 딜조절을 해주세요 (하나만 남으면 자폭함) 
 → Ilv.325에 준하는 딜이라면 폭격자 HP가 40%여도 버스트기 박으면 자폭 캐스팅 전에 죽일 수 있습니다.
 → 원소 간섭 캐스팅도 원칙적으로는 보면 안됩니다.


다 잡았으면 6시에서 모여서 넉백을 당해주세요
3페이즈 전환에서 연출과 함께 데미지가 있습니다



힐러분들은 간단한 광힐을 돌려주시는걸 잊지마세요
사실 말만 길었지 1~2페이즈 정말 2분도 안되서 슉슉 지나가고 뭐 제대로 한 것도 없이 지나갑니다.
그냥 허수 패다가 쫄 나오는 순서대로 잡는구나~ 하시면 됩니다.


3페이즈 

변신 시 어그로 초기화입니다. MT는 어그로를 잡아주세요.
본체 위치 기준으로 3시에 모두 모입니다. MT는 12시, 나머지는 3시에 모두 가 있어야합니다.
안전한 기믹 처리를 위해 근딜분들의 측후방 잡기도 잠시 삼가해주시면 좋아요. (경험자가 아닌 이상에는)

보스가 "양손 로켓 주먹" 을 캐스팅하면 ST가 MT자리로 가서 둘이 같이 맞아주고 다시 3시로 돌아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본진은 3시방향에 이쁘게, 탱커 버스터는 12시에서 적절하게 처리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369가 시작됩니다.

3,6,9 기믹 공략 

 3시>6시>9시 순으로 이동해야되서 369입니다. 
 이동 할 때 바로 이동하지 마시고 (특히 닌자분들 !!) 3,6,9 시에 각각 장판을 깔아주시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1) 3시에 장판 깔기 
 (2) 6시에 장판 깔기 / 홍옥 대상자 (빨징) 는 같이 돌지말고 외부로 빠져주세요 



 보시면 현재 이미지 기준으로 좌측에 [3시 장판] 이, 상단에 [6시 장판] 이 깔려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MT한테는 화염방사가 오고, MT도 장판의 대상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3>12>9 로 돌면 됩니다. 
 
(3) 9시에서 쉐어징 맞기 
(4) 고출력광선 피하기 



 보시면 이펙트가 엄청 정신없습니다 
 쉐어징이 터지면서 폭파이펙트와 함께 고출력 광선이 오기 때문에 바닥 원이나 보스의 어깨를 보고 사이드로 빠져주세요.
 MT는 이 타이밍에 가장 멀어져서 슈퍼점프를 유도하면 됩니다.

(5) 슈퍼점프 대상자 근처에서 멀어지기 

 고출력광선에 아무도 안밀렸다면 멀어진 MT에게, 아니면 밀린사람에게 화살표가 날아갑니다

 

 화살표가 뜨는걸 확인했으면 본진쪽으로 조금 와주시고, 다른 분들은 심판자의 '쾅' 범위에서 조금 멀어집니다.
 네오엑스데스의 더블어택 멀어지는 것 마냥 생각 해 주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피가 0.1%까지 까이면 바로 2운동회고, 아니면 파멸계시가 나옵니다.

(6) 파멸계시 : 절대 정면에 서지 말고 뒷통수에 서기
 파멸계시는 대상자를 찍고 정면을 향해 딜+피증 을 거는 기믹입니다. 누적해서 계속 들어오므로 꼭 정면을 피해주세요.
 나올수도 있고, 안나올수도 있는데 파멸계시 끝날 즈음이면 1%되서 2운동회 하러 올라갑니다.

 혹-------시라도 딜이 모자랐으면 위의 3페이즈 처음부터 반복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2운동회 하러 올라갑니다.

2 운동회 기믹 공략 

 맵 전체를 뽈뽈거리며 이동해야되서 운동회고, 1운동회는 딜로 스킵했습니다. 그래서 2운동회입니다.

 (1) 우선 너나 할 것 없이 9시에 모두 모입니다.



 중앙에 쾅! 떨어지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이후 원활한 기믹처리 및 생존을 위해 힐러분들은 광힐+도트힐+보호막 마구 감아주시고
 전사의 뿌리치기 / 나이트의 신보 도 여기서 사용해주세요.

 (2) MT는 12시 폭격자 근처로, H1은 (사전에 아까 정한 2드릴 멀리대상자) 7시에서 폭격자에서 가장 멀어지세요.
 (3) 랜덤 지뢰가 떨어집니다. 



 그림 한 장에 모두 담았습니다!
 MT는 폭격자에서 2드릴 근접 / 초록 네모의 힐러는 2드릴 멀리 를 처리중입니다.
 주황색 ST는 점프중이라서 저기있는 것 같아보이지만 [지뢰 2] 윗 칸에 서있습니다.
 우측의 초록 네모에는 본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2라고 적혀있는 랜덤 투명지뢰는 MT/ST 가 각각 1개씩 처리하거나, 생존기(무적기) 켜고 탱커 혼자서 모두 맞습니다.
 제거하지 않으면 나중에 골치아프니까 꼭 몸으로 없애주세요.
 이 지뢰의 처리를 위해 힐러는 탱커에게 개인 도트힐/보호막을 추가로 감아주세요.

(4) 이 즈음하면 랜덤한 인원에게 고출력광선을 쏘는데, 아직 대부분의 파티원이 9시에 있으므로 9시로 유도됩니다. 9시에서 벗어나주세요. 드러나있는 빨간 지뢰는 밟으시면 안됩니다.

 

 보시면 현재 9시 본진으로 고출력 광선을 쏘고있고, 본진이 흩어지는 중입니다.
 빨간 징표는 지뢰가 터진 이펙트인데, 제가 밟아서 터뜨린 것입니다 (투명지뢰)

여기까지 처리했으면 한시름 놨습니다.

(5) 개인징이 뜨면서 보라줄이 연결됩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맵 외부에서 돌고있는 차크람만 신경씁니다 !!
  원래는 청기백기 기믹으로, 손내리고 있으면 마주보고 / 손들고있으면 뒤돌아서 처리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 기믹을 신경쓰다가 차크람, 고출력광선을 신경을 못쓰는 분들이 많아서 보호막 감은거로 무시하고 차크람/고출력만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좀 더 성공률이 높았습니다.

(6) 고출력광선이 다시 나오는데 이걸 피하면서 차크람의 안전지대로 들어가주세요. 청기백기는 무시합니다 !!



 잘 보시면 현재 붉은 네모 분은 고출력 광선에 의해 넉백될 예정입니다.
 그러면 원치않는 차크람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합니다. (보라줄은 보호막으로 무시하세요)
 주황 네모 분은 차크람의 영역에 있습니다. 피해야 합니다. (고출력도 맞을 수 있음)
 파란 네모가 안전지대입니다.

 만약 파란 네모쪽으로 고출력광선이 왔으면 역으로 붉은 네모쪽으로 숨어야겠죠?
 따라서 차크람의 안전지대는 최소 2군데 이상을 봐 두는것을 추천합니다.

(7) 9시에서 "초섬광"을 사용합니다. 중앙의 거미 다리 뒤에 숨어주세요. 
 → 여기서 다리 뒤에 원활하게 숨기 위해 고출력+차크람을 외곽에서 피하지 않고 중앙 근처에서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멀면 초섬광 때문에 죽을 수 있어요.
 → 이 때, "인원수 기믹" 원이 같이 나옵니다. 이 대상자가 된 탱/힐 은 거미 다리 바로 뒤에 숨지않고 맵 멀리 떨어져서 혼자 맞습니다. 다리 뒤 판정이 되도록 서면 죽지도 않습니다.  

 탱커 : 생존기 유무와 관계없이 혼자 맞아도 생존 
 힐러 : 일정 이상의 아이템레벨 + 보호막 감겨있으면 생존가능   



 현재 붉은 네모와 같이 서있는 딜러는 죽습니다. 파란 네모처럼 서야합니다.
 인원수 대상자인 주황 네모 탱커는 그림과 같이 다리 뒷편에 혼자 섭니다.
 일렬로 잘 서면 탱커도 죽지 않는데, 영상에선 조금 지나치게 우측에 서있었던 탓인지 죽었습니다.


이 2운동회 처리 방법은 차크람/고출력 광선만 피하도록 하고, 인원수 대상자를 강제로 죽임으로서 기믹에 낯선 분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기믹만 처리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믹 처리 방법입니다. 
힐러와 캐스터가 숙련자라면 부활이 용이하기 때문에 좀 더 2운동회 성공률이 높으며, 부활을 위해 신마/연속마/쾌속마/광시 등등 속도 빠르게 하는 스킬들은 무조건 아껴놓는걸 추천합니다.
한 번은 4명이 죽었는데 적마님이 4명을 모두 살려내서 개정 전에 모두 일어나서 정상클리어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 이상 죽으면.. 사실상 힘들고 리트가 빠릅니다.

여기까지 하면 이제 4페이즈입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됐다면 인원수 걸린 힐러만 죽고, 인원수 걸린 탱커는 디버프가 걸린채 7명이 살아있어야 합니다. (또는 다 살았거나)
사망자가 있다면 신속하게 부활해 주세요.


4페이즈

개폐정만 넘기면 됩니다. 남의 디버프 볼 생각 하지 말고 자기 디버프만 확인하고 자기 할 일만 잘하시면 됩니다.

개폐정 기믹 공략 

 개정에 디버프를 부여받고 폐정에 판단합니다.
 개정에 8명 모두가 있지 않으면 전멸, 리트입니다. 개정에서 8명 모두 디버프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틀린 행동을 하면 또 마찬가지로 전멸입니다. 거두절미하고 깔끔하게 해야 할 일을 정리 해 드리겠습니다.

 최대HP 탱커 (초록 디버프) : 도발해서 보스 어그로 잡고 그냥 쭉 맞고 계십니다. 힐러에게 리제네를 요구하세요.
 최소HP 탱커 (빨간 디버프) : 7시구슬 (힐+탱) > 11시구슬 (힐+탱+딜) > 1시구슬 (힐+탱+딜) 순으로 맞고 마지막에 11시or1시에 하나 남아있는 회오리에 들어가서 최소 HP가 됩니다. 힐러는 최소HP탱에게 절대로 힐을 박지마세요!!! 이거 너무 중요합니다 HP 5 됐다고 쫄아서 거축넣고 그러시면 전멸이에요 !!! 폐정하고 힐주세요 
 [I] 디버프 힐러 : 7시구슬 (힐+탱) > 11시구슬 (힐+탱+딜) > 1시구슬 (힐+탱+딜) 순으로 박으세요
 [II] 디버프 힐러 : 11시에 있는 "회오리" 에 들어가면 끝입니다
 [a,b] 디버프 딜 : 3, 9시에 나오는 증기 심판 처리 대상자입니다. 각자 색 맞는거 잡고, 9시에서 쫄을 잡았다면 11시, 3시에서 쫄을 잡았다면 1시에서 힐/탱과 같이 구슬을 맞으세요
 [III,2] 디버프 딜 : 5시/7시에 있는 회오리를 각자 맞으면 됩니다. 이후 "폐정 캐스팅이 끝난 뒤" 바로 5시에 하나 남아있는 구슬을 같이맞아주세요. 근딜이면 제발 딜하지 말고 그냥 구슬 맞으러 와주세요. (숙련자가 아닐 경우)

 "구슬을 같이 맞는다" 고 되어있는 부분은, 구슬이 근처로 가면 피격범위가 생기면서 터집니다. 이 장판을 같이 맞아야되는데 3명이서 같이 맞으려면 눈치껏 슬금슬금 들어가야합니다. 맞아야하는 다른 플레이어가 온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주세요. 

 이미지에 주목해주세요.
 

 1번 : 증기 감독 a 에 해당하는 디버프의 딜러가 들어가서 처리중입니다. 다 잡기 전엔 나오시면 안됩니다.
 2번 : III 딜러가 회오리를 맞고 디버프가 3개가 되었습니다
 3번 : 최대 HP 탱커는 어글잡고 최대 HP를 유지합니다
 4번 : 최소 HP 탱커와 I 힐러가 구슬을 같이 맞습니다
 5번 : III 딜러가 회오리를 맞고 디버프가 3개가 되었습니다
 6번 : 증기 감독 b 에 해당하는 디버프의 딜러가 들어가서 처리중입니다. 다 잡기 전엔 나오시면 안됩니다.

 각자 자기의 할 일이 있고, 담당 구역에 대해 일사천리로 해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편 구슬은 힐/탱/딜 이 같이 맞고, 회오리 하나 남은 것은 최소 HP 탱커가 폐정 캐스팅 시 들어갈 회오리 입니다.

 위와 같이 개폐정을 처리하면 보스가 잠시 사라졌다가 아픈 광역 데미지 (라고 해봐야 2만) 를 줍니다
 이후 그냥 딜하다보면 최후의 xx 캐스팅할 때 즈음 잡을 수 있습니다.
 최후의 xx 는 엄청 아프니까 MT는 생존기>무적기 순으로 둘둘 둘러주세요 엄청 아파요 


 여기까지 하면 최후의 xx 를 할 때 클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길었지만 사실 중요한 기믹은 말씀드렸던 3,6,9 / 2운동회 / 개폐정 에 대해서만 숙지하면 되고,
 탱힐이 아니라면 다른 대다수의 부분은 그냥 보스 빡딜만 하시면 되는 수준입니다.
 물론 영식 4층인 만큼 기믹의 난이도는 있지만 딜로 기믹을 씹는 덕분에 3.57 버전의 율영4보다도 훨씬 쉬워졌습니다.
 종종 토큰팟을 열어서 운영하니까 많은 분들이 부담 좀 덜고 미다스 룩템 파밍하러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상의가 직업을 막론하고 이쁘니까 많이 와주세요!



 감사합니다 :)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