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 소대에 대한 자체적인 정보는 알고 있는 상태를 상정하고 쓰는 글이기에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설명은 논하지 않겠습니다.


0. 모험가 소대로 무엇을 하는가?


모험가 소대의 존재의의는 공략 임무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꾸준히만 해두면 딜러 부직업 육성용 컨텐츠로 정말 좋지만, 공략 임무를 편하게 돌기 위한 예열 기간이 결코 짧다고 말할 순 없기 때문에 두고두고 써먹으려거든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되는 기능입니다. 그 대신 잘 키워둔 소대원은 금빛 골짜기 까지는 유저가 낼 수 있는 DPS를 압도하는 딜량을 보여줍니다.



나나소미(궁술사) : 218, 하스탈루야(도끼술사) : 184, 본인(몽크) : 125, 세실리(환술사) : 80


위 스샷은 금빛 골짜기를 1넴까지 하면서 나온 미터기를 포함한 인게임 스샷입니다. 물론 본인 실력이 허울로도 좋다고는 말 못하지만, 유저가 아무리 딜을 잘 뽑으려 노력해봐야 잘 키운 소대원들은 그걸 압도하는 스펙으로 찍어눌러버리기 때문에 AI에 적지 않은 기능을 맡기는것 치고 괜찮은 시간 효율을 보여줍니다.


이것 외에도 소대 랭크를 3단계까지 달성하면 매주마다 한 번씩 소대 임무를 보내서 보상을 획득할 수도 있으나, 이 쪽을 통해 지급받을 수 있는 아이템은 채집/제작술 등과 같은 설명서나 전송망 우대권 등 편의성을 향상시켜주는 것들이니 반드시 챙겨야 하는 수준은 아니니 필요하지 않다고 느껴지면 거르셔도 됩니다.


1. 소대원을 구성하자.




일단 본인의 소대원 목록은 이러함.


2-1. 소대원의 직업은 어떤 것이 좋은가?

모험가 소대원의 직업은 환술사(힐), 도끼술사(탱), 궁술사(딜) 구성이 가장 좋습니다.

환술사야 당연히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힐러 클래스라 뺄 수가 없고, 탱의 경우 어그로 수급과 딜량 모두 검술사보다 도끼술사가 좋다는건 이미 다들 알고 계시리라고 봐요.

딜러 계열은 궁술사가 딜로스 유발이 가장 적다는 점 때문에 정말 특별한 경우가 있지 않고서야 공략 임무 진행시 누적 DPS가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처음에 지급되는 소대원인 세실리, 하스탈루야, 나나소미는 직업 변경을 하지 않고 그대로 미는게 좋아요. 여기서 처음으로 추가로 얻게 되는 소대원(제 경우에는 바이엔이 여기에 해당함) 역시 궁술사로 맞추는 걸 권장합니다.


공략 임무 진행할 때의 효율성을 고려한 직업 선택은 이 네 명만 신경쓰면 되고, 나머지 네 명은 소대 임무를 보낼때 파티 능력치를 맞추기 위한 구성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따라서 소대 임무 보상을 꾸준히 얻을 생각이 없다면 하단의 네 명은 더 높은 레벨의 소대원이 지원해서 들어오면 직업 불문하고 아무나 받으시면 됩니다.


2-2. 소대원이 누구냐에 따라 전투 밸런스에 영향이 있는가?

그런 거 없습니다. 위의 조건에만 충족되게 직업 구성이 된다면 아무 소대원이나 써도 돼요. 직업에 따라 공통된 AI가 적용되기 때문.


3. 소대원의 전투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작전 지시"


모험가 소대원의 전투 능력치는 입고 있는 장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장비는 오직 외관을 꾸며주는 용도에 불과하고, 같은 레벨 대비 더 높은 전투 능력치를 갖추려면 각 소대원의 작전 단계를 늘려야 하죠.

소대원 정보 목록에서 작전 지시라는 항목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전자의 경우는 작전 단계를 아예 올리지 않은 상태에서 레벨만 높인 사례이고, 후자의 경우는 모든 작전 단계를 끝까지 올린 사례입니다.

이것을 보시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 작전 단계라는 건 레벨을 올리기만 해서 자동으로 높아지는 게 아닙니다.


3-1.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작전 단계가 오르는가?

답은 간단해요. 공략 임무나 소대 임무를 수행하면 일정 확률로 임의의 작전 단계가 상승합니다. 그러므로 부직업을 키울때 쓸 용도의 소대원은 반드시 공략 임무를 지속적으로 돌아서 작전 단계를 높여줘야 하죠.


3-2. 작전 지시는 무엇으로 하는게 좋은가?

예로부터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라고 했습니다. 탱딜힐 따질 것 없이 모두 공격으로 하는 걸 권장합니다.


4. 공략 임무를 진행할 때의 요령 및 주의 사항


4-1. 유저가 딜러 역할이라면 쫄구간은 아예 딜 안 하고 쩔받는 식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몬스터 무리중 하나를 대상으로 명령: 전투 개시를 눌러주면 소대원들이 알아서 전투를 참여해줍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한 번에 세 무리 이상 같이 잡으려 하면 환술사 AI의 한계 때문에 전멸이 날 수도 있으니 적당히 몰아서 잡아야 돼요. 구간에 따라 다르지만 두 무리 정도를 풀링한 뒤에 한 무리 정도만 남으면 다른 한 무리 풀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4-2. 대상 한 명을 지정해서 나오는 기믹들은 전부 유저한테만 나온다.

대상 지정 기믹이 많이 나오는 구간은 혼자 멀리 떨어져 있는게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4-3. 유저가 죽으면 소대원들도 남은 체력과 관계없이 시작 지점으로 이동된다.

쫄 구간에서 장판이 자주 나온다면 무리해서 딜 하는것보다 잠수 타는게 더 나음. 몸을 사립시다. 유저가 죽으면 잡아먹히는 시간이 적잖이 길어져요.


4-4. 탱커와 힐러는 딜러에 비해 공략 임무 수행시에 애로사항이 꽃피니 가급적이면 매칭을 이용하자.

탱커는 어차피 인던 매칭 돌려도 어지간하면 잘 잡히므로 굳이 이걸 할 필요가 없다시피하고, 힐러는 어떤 구간에서도 온전히 잠수 타는게 불가능해서 일일이 신경써줘야 되는게 딜러보다 많아짐. 고로 공략 임무 뺑뺑이로 레벨 올리는건 딜러 부직업 키울때나 하는걸 권장합니다.


4-5. 탱커 소대원의 풀링시 알고리듬을 이용한 버그를 유발하는 방법이 있다.

소대원은 기술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는게 아니라 일정 주기 혹은 특정 상황을 조건부로 기술을 사용하도록 AI가 형성돼있습니다. 그래서 이따금씩 에스나를 시전시간 공백 없이 연타하는 환술사나 일대일 결투를 두 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도끼술사 등을 볼 수 있죠. 물론 이런 게 항상 나타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 현상을 특정 기술에 한정해서 강제로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전투가 진행되는 도중에 작전: 후퇴를 누르시면 소대원들은 전투를 멈추고 유저를 따라옵니다. 또한, 후퇴를 취소하면 다시 전투에 임하면서 짜여져있는 알고리듬대로 기술을 쓰죠. 이 때 탱커는 제일 먼저 플래시, 압도를 사용합니다.

근데 앞서 말했듯 이게 재사용 대기시간 개념을 갖는게 아니라서, 작전: 후퇴를 연타하면 탱커가 플래시 압도를 계속해서 치게 됩니다. 글쿨 기다리는것도 없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계속 쳐요.

이 태크닉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장점은 소대원 탱커가 어그로를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가져갑니다. 거기다 탱커가 도끼술사라면 광딜도 준수하게 나오죠. 하지만 이 태크닉을 사용하면 딜러와 힐러 전투 알고리듬상 평타 조금씩 치는것 말곤 아무 행동도 안 하게 됩니다. 때문에 단일대상 합산 DPS는 안 쓰는게 더 높은데다, 소대원 힐러가 힐을 안 하고 멍때리게 되므로 소대원 탱커가 체력이 낮은 상태인데도 이걸 계속 쓰시는 건 금물입니다.

그래도 일단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때는 확실히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5. 던전별 네임드 구간 팁 모음


공통

잠수 타도 깨는건 유저가 잡은 포지션이 힐러가 아닐 때만 해당함.


할라탈리 수련장

1넴 : 잠수 타도 깸.

2넴 : 번개정령을 대상으로 직접 전투 개시 명령을 내려줘야 함.

3넴 : 불정령만 직접 잡아주시면 됩니다.


토토라크 감옥

1, 2넴 : 잠수 타도 깸.

3넴 : 독장판 밟고 있지 말고 잘 피해줍시다.


브레이플록스의 야영지

1, 2, 3넴 : 잠수 타도 깸.

4넴 : 모든 독장판이 유저한테만 유도되니 근딜이면 괜히 딜하려 하지마시고 구석에서 장판 피할 준비하고 있는게 더 낫습니다.


돌방패 경계초소

1넴 : 보스 뒤로 수시로 이동할것.

2넴 : 잠수 타도 깸.

3넴 : 귀찮은 게 요구되진 않지만 대상 장판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잠수는 못 탐. 대상 장판이 유도된다면 구석에 잘 깔아줍시다.


방랑자의 궁전, 시리우스 대등대, 구리종 광산(어려움), 브레이플록스의 야영지(어려움)

할 이유가 없음.


솜 알

1, 2넴 : 잠수 타도 깸. 다만 잠수 탈 때 힐러에게 대상 지정을 한 뒤에 자동 달리기를 켜주면 생존력이 늡니다.

3넴 : 모든 장판이 유저한테만 유도되니 잘 피해줍시다. 날개가 나올 때 직접 전투 개시 명령을 내려줘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