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질문 게시판에 만렙 후 파밍 관련 질문글이 반복적으로 올라와서, 찾아보니 기존에 있는 가이드 글들은 다 오래됐고 더이상 갱신이 안되는것 같아서 새로 가이드를 작성해봅니다.

제가 파판을 계속 하는 동안은 갱신이 필요하게되면 갱신할 생각입니다만(과연...)


첫 글 작성일 : 2019/01/10
마지막 갱신 : 2019/03/06
파판 버전 : v4.4


초보자 및 복귀자를 대상으로 한 가이드입니다.

아마 이 글을 본 시점이라면 갓 만렙을 찍은 뒤거나, 만렙찍고 메인퀘스트 밀다가 템레벨에 막혀서 템 레벨 올리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을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만 갓만렙을 찍은 초보자 기준에서, 낮은 템에서 높은 템렙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이해를 돕기 위해 파판의 전체적인 장비 파밍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건너뛰셔도 상관없습니다만, 이후 설명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만 스킵하고, 파밍 루트를 알고 싶은 분들은 0번부터 시작해주세요.

간단한 정보만 원하시는 분들은 2, 3번 하단에 정리해놓은게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석판 시스템 *

파판 고유의 시스템으로, 일종의 토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석판을 모아서 석판 장비 및 기타 아이템들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업데이트마다 획득할 수 있는 석판이 달라집니다.
현재 버전에서 얻을 수 있는 석판은 시학, 만물, 허구 석판입니다.

시학 : 과거 만렙 50인 시절인 '신생'의 마지막 석판으로, 현재는 시학 이후부터 최신석판 사이에 있던 사라진 석판으로 교환할 수 있는 장비 및 아이템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석판이 되었습니다. 예전 석판 장비(및 기타 아이템)들은 이제 시학으로 구입할 수 있거나, 마물 사냥 시 얻을 수 있는 '휘장'이라는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만물 : 지금은 획득할 수 없으며 이후 업데이트에서 사라질 예정입니다.


허구 : 현재는 주제한이 풀린 이전 버전 최상위 석판. iLv 360의 허구 장비(용맥)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창세 : 현재 버전 최상위 석판으로, 주제한이 있습니다. 한주(화요일 오후5시 기준)에 최대 450개까지만 획득 가능합니다.

모든 석판은 각각 최대 2000개만 소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시간이 지나거나, 새로운 석판이 업데이트되면 구 석판의 주제한은 해제되고 새로운 석판에 주제한이 존재하는 방식이 반복됩니다.

일반적으로 석판으로 교환가능한 장비는 특정 아이템을 통해 '보강'을 할 수 있으며, 보강할 경우 아이템 레벨이 10 높아집니다(사실 말이 보강이고,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해주는 겁니다)

보강을 위한 특정 아이템을 구하는 방법은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영웅 레이드에서 얻는것, 24인 레이드의 토큰으로 교환하는것, 마물 휘장 수기로 교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석판의 획득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던전을 통한 획득량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한번씩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무작위 임무들은 보상으로 추가 석판을 주기 때문에, 보통 무작위 임무를 통해 주제한을 채우는 편입니다.

최신 석판의 경우에는 만렙이 되기전에는 획득이 불가능하고, 만렙을 찍은 후에도 만약 다른 레벨 낮은 부클래스로 던전을 간다던가 할 경우 보상이 달라집니다. 현재는 허구 석판이 그러한 석판입니다.

석판 개수 확인은 내 캐릭터 -> 화폐목록 의 전투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단축키 Ctrl+C)


* 극 야만신 토벌전 *

만렙을 찍으셨다면,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지금까지 여러 야만신을 토벌하셨을테니 야만신 토벌전에 대해서는 아실겁니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며 가게되는 야만신 토벌전은 명시되있진 않지만 '일반' 난이도로, 상당히 쉬운 난이도로 구성되어 초행 및 초보라도 클리어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야만신 토벌전을 한번 클리어하게 되면 서브 퀘스트를 통해 해당 야만신 토벌전의 상위 난이도인 '극 야만신 토벌전'을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극 야만신 토벌전에서 획득 할 수 있는 것은 무기, 해당 야만신 토큰, 해당 야만신 전용 탈것, 제작 재료 가 있습니다. 여기서 극 야만신 토벌전을 언급하는 이유는 극 야만신 토벌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무기 때문입니다.

파밍의 끝에 다다르면, 야만신 무기를 사용하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야만신 무기를 얻고 써야할 일이 많습니다.

클리어시 드랍으로 획득하거나, 토큰 10개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홍련 야만신들의 극 토벌전 개방은 동쪽나라>쿠가네>떠돌이 시인(11,12) 에게서 개방할 수 있습니다.


* 24인 연합 레이드 *

파판은 각 메인 버전(확장팩)마다, 서브 스토리로 진행되는 24인 레이드가 존재합니다. 각 확장팩마다 3개의 레이드가 존재하며 8인 파티 셋이서 진행하게 됩니다.


신생(v 2.0)
크리스탈 타워 : 고대인의 미궁
크리스탈 타워 : 시르쿠스 탑
크리스탈 타워 : 어둠의 세계


창천(v 3.0)
보이드의 방주
금기도시 마하
둔 스카


홍련(v 4.0)
왕도 라바나스터
대등대 리도르아나(현재)
욕망의 수도원 오본느(v 4.5 패치 업데이트 예정)


24인 레이드에서는 보상으로 방어구, 토큰, 꼬마친구, 오케스트리온 악보 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최신 레이드는 주제한이 있어서, 해당 주의 첫 클리어 시 토큰을 1개 획득가능하고, 해당 주에 장비를 한개 획득하면 더이상 장비에 입찰을 할 수 없습니다.(원하는 장비가 나오지 않아서 전부 포기하거나, 주사위 싸움에 져서 클리어까지 장비를 획득하지 못했다면 다시 가서 얻을 수 있습니다. 제한은 어쨌든 한주에 하나 획득! 입니다)

* 왕도 라바나스터, 대등대 리도르아나의 주제한은 해제되었습니다

방어구의 레벨은 보강되지 않은 최신 석판 장비와 동일합니다.
석판, 24인 레이드 모두 주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먼저 석판장비를 교환하고, 24인 레이드에서 획득할 장비 부위를 잘 정해서 계획적으로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장비 레벨이 보강석판 장비와 영식 장비보다 낮기 때문에 거쳐가는 장비가 됩니다.

토큰 또한 석판 장비 보강에 필요한 재료로 교환하는 등에 필요하므로 가능한 매주 한번씩 클리어해서 챙깁시다.


* 8인 레이드(일반/영웅) *

24인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각 확장팩마다 서브 스토리로 진행되는 8인 레이드가 존재합니다.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한 일반 난이도의 레이드와, 해당 레이드의 고난이도 버전인 '영웅'레이드가 존재합니다.
(한국서버의 정식 명칭은 영웅 이지만, 글로벌 서버의 정식 명칭은 영식 이라 한섭에서도 보통 영식이라고 부릅니다)

신생(v 2.0)
대미궁 바하무트 : 해후
대미궁 바하무트 : 침공
대미궁 바하무트 : 진성

신생의 경우 현재 시스템이 정립되기 전이라 영웅 난이도는 침공뿐입니다.
다만 실제 난이도는 영웅급이고, 침공 영웅은 더 어렵습니다.


창천(v 3.0)
기공성 알렉산더 : 기동
기공성 알렉산더 : 율동
기공성 알렉산더 : 천동


천동부터 영웅 레이드의 난이도가 하향되었습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영웅 레이드에 참여하길 바래서 난이도를 하향했다고 요시다 프로듀서가 언급한바 있고 실제로 천동편부터 많은 사람들이 영웅 레이드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한섭은 사실 인구 및 초월 파티찾기의 부재등의 문제로 인해 영웅 레이드 참여자가 더 적었던것도 있습니다)


홍련(v 4.0)
차원의 틈 오메가 : 델타
차원의 틈 오메가 : 시그마
차원의 틈 오메가 : 알파


일반 레이드의 난이도는 스토리를 보기위한것인만큼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상으로 각 층마다 토큰을 얻을 수 있는데, 6가지 종류의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층마다 나오는 토큰 종류가 정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 6가지 토큰은 각자 머리,상의,허리,하의,다리,악세 에 대응되며 일정 개수를 모으면 해당 부위 장비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장비의 아이템 레벨은 최신 석판 장비 아이템 레벨보다 10 낮은 레벨입니다.

영웅 레이드는 해당 버전의 최상위 난이도 레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어려운 절 난이도의 레이드는 성격이 다르므로 생략)

그에 걸맞게 클리어시 최상위 장비최신 석판 장비의 빠른 보강 기회, 해당 층의 토큰 그리고 전용 탈것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토큰은 모아서 장비로 교환가능하며, 일종의 확정된 안정적인 보상을 위한것입니다. 주사위 운이 없거나, 내 장비가 안뜨거나 할 경우)
(최신 석판 장비의 보강에 필요한 아이템을 직접 획득 가능하며, 업데이트 이후 일정기간동안 영식을 클리어하는 것 이외에는 최신 석판 장비를 보강할 방법이 없습니다)

* 주제한이 존재하고 영식 특유의 보상 시스템이 적용되기 때문에, 영식을 가게된다면 꼭 알아보고 가세요

현재 홍련의 해방자의 최신 8인 영웅 레이드는 차원의 틈 오메가 : 알파(영웅) 편으로, 클리어시
405제의 무기와 400제 방어구, 악세 그리고 오픈 시 오픈한 직업의 무기를 얻을 수 있는 무기상자, 전용 탈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층마다 얻을 수 있는 부위 및 아이템이 다릅니다)


* 기타 *

이외에도 천궁탑, 금단의 땅 에우레카 등의 장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예외적인 경우라 자세한 설명은 최하단(5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파밍 시스템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셨으니(혹은 스킵하셨거나)
본격적으로 만렙 후 파밍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0. 초보자, 복귀자 혜택 받기


* v4.4업데이트하면서 허구장비를 주지 않을까 했는데, 아직은 만물장비를 주는군요. 다만 현재 3월 25일까지 신규/복귀자 이벤트 를 하니까 챙겨받으시기 바랍니다. 복귀자의 경우 허구 무기와 악세를 주네요.


신규로 시작해서, 만렙을 달성하신 초보 유저라면


이곳에서 무기를 포함한 만물 석판 장비 '잃어버린 알라그' 장비 세트(iLv 330)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이벤트 페이지에 조건이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오늘 만렙을 찍었다면 다음날 받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집 및 신규 모험가 혜택을 모르고 계시던 분이라면, 이것저것 주니 찾아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복귀자시라면


이곳에서 정액제 결제시 마찬가지로 무기를 포함한 만물 석판 장비 '잃어버린 알라그' 장비 세트(iLv 330)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평균 아이템 레벨 330이 되었습니다.




0-a. 못받아요ㅠㅠ

여기 해방되는분은 가끔 피시방 가서 잠깐씩 하거나 하셨던분일겁니다.

이 경우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장터에서 380제 HQ() 제작장비를 구입
2. 아래 방법을 참고

만렙을 찍고 70레벨 잡 퀘스트를 클리어한 후 직업 전용 290제 장비를 획득해서 장비합니다.
그리고 메인퀘를 중점적으로 밀면서, 기왕이면 다른 70제 던전들도 오픈한 후 한번씩 돌아줍시다.
(안돌아도 되긴 합니다만 나중가면 결국 다 열게 되있습니다.)

허구와 창세 석판이 모일겁니다. 이중 창세 석판의 사용은 이 다음을 참고하시고, 허구 석판으로 장비를 교환합시다.
어떤 부위를 교환하는가? 70던전을 돌다보면 몇부위는 해당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들을 얻게 될텐데요. 가급적이면 왼쪽 방어구(머리,상의,허리,하의,신발) 위주로 레벨이 낮은 부위를 허구 장비로 교체합시다.

또한, 24인 레이드 '대등대 리도르아나'에서 360제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고, 클리어시 얻는 거그 동전과 '왕도 라바나스터'에서 얻는 '라바나스터 동전'으로 허구 장비를 보강할 수 있습니다(360 -> 370)

이제 무기를 구해야하는데... 이 경우엔 무기 구하는게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역시 장터에서 380제 무기만 구입하는 겁니다.(이 경우 무조건 HQ()무기를 구입해야합니다)
만약 350제 HQ무기가 있고 가격이 적당하다면 거쳐가는 용도로 잠깐 구입하셔도 됩니다.


아니라면, 일단 허구 무기(iLv360)를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허구 무기(iLv 330) 구하기

1. 차원의 틈 오메가 : 시그마 4층(일반 난이도)를 4번 돌아서 '시그마스케이프'라는 아이템을 4개 구한 뒤(한번 클리어할 시 하나 줍니다) 
2.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 12) '시험작 석판' 아이템으로 교환하고
3.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엔나(13, 11) 에게서 허구석판 1000개 로웨나의 증서 : 허구 10장으로 교환하고
4. '시험작 석판'과 '로웨나의 증서 : 허구' 10장을 들고,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 11) 에게 가면 허구 무기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일단 시그마는 지난 컨텐츠라 4층 매칭도 안잡힐거라 파티를 구해야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경우 시그마 일반을 가기엔 그 전단계 무기를 맞춰야합니다..

그래서 사실, 여기 해당하는 분이라면 복귀자실테니 장터에서 무기를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말 길이 없다! 싶으면 다른 선택지를 알아봅시다.


1. 알라미고 무기(iLv 310) : 

창천/홍련 마물을 잡으면 얻을 수 있는 센츄리오 휘장 100개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빌레보(13, 11) 혹은 동쪽 나라>쿠가네>사츠야(10, 10) 에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센츄리오 휘장 100개는 창천/홍련 숙련 정예 마물 수배서를 하나만 처리하면 얻을 수 있는 개수입니다. 
혹은 A급 S급 마물 몇마리 잡으면 얻을 수 있죠. 
하지만 마물사냥 컨텐츠를 안뚫어놨다면 수배서를 얻을 수 없을건데, 이 경우엔 그냥 필드 A급 S급 마물을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템레벨이 310이기에, 결국 극 스사노오 토벌전을 가기위한 준비에 지나지 않습니다. 


2. 스사노오 무기(iLv 320) : 
극 스사노오 토벌전(입장 제한 평균 아이템 레벨 300이상)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가 300이라면 스사노오 토벌전을 통해 무기를 얻는것도 이상적인 방법입니다만, 극 스사노오 토벌전 자체가 매칭이 잘 안 잡힐 겁니다. 그리고 무기가 290이라면 좀 애매해집니다. 

클리어 못하는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왼쪽 장비들은 입장제한 아이템 레벨보다 같거나 높지 않으면 비매너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3. 천궁탑 무기(iLv 365): 
시간을 투자할 준비가 되있다면, 한번에 iLv365의 무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천궁탑의 자세한 사항은 5.번외 참조 


4. 에우레카 웨폰(iLv 335~370) : 
마찬가지로, 시간을 투자할 준비가 되었다면 에우레카 웨폰 무기를 구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에우레카 웨폰은 290제 잡 전용 장비를 강화하는것으로 시작되는데 이 경우 장점은 지속적으로 무기를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5. 번외 참조 







여기로 왔다면, 평균 장비 레벨이 330 은 넘길겁니다.

이후의 장비 파밍에 앞서 최종적으로 어떤 장비를 목표로 할지 체크하고 넘어갑시다.


라이트 유저
'난이도 높은 레이드는 갈 생각 없어요'

이 경우 최종적인 장비 세팅은
보강 창세 장비인 '보강된 스카이와' 장비를 풀세트로 맞추는 겁니다. 평균 아이템 레벨은 400이 됩니다.
(단, 지금은 영웅 레이드를 가지 않는 경우 스카이와 장비를 보강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후 패치에서 순차적으로 보강 방법이 추가됩니다)

무기의 경우는

1. 최신 극난이도 야만신 토벌전인 '극 주작 토벌전'(평균 아이템 레벨 370이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주작 무기(iLv385)를 장비

2. 차원의 틈 : 알파 일반 4층을 돌면 획득할 수 있는 알파스케이프 7개(한주에 1개 주제한이 있으므로 7주 걸립니다)를 모으고, 창세석판 1000개를 로웨나의 증서 : 창세 10장으로 교환한 후 알파스케이프와 증서로 창세 무기를 교환



하드코어 유저
'어려운 레이드에 관심있고, 가장 좋은 장비를 끼고 싶습니다'

이 경우, 현재 버전의 자신의 직업 BIS 장비가 최선입니다.
(BIS : Best In Slot의 약자. 쉽게 얘기하자면 현 버전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내는 장비의 조합)

BIS는 각 직업 게시판이나,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검색해보면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게 있을겁니다.

일반적으로 최신 석판 보강 장비와 영식 장비를 섞어 입게 됩니다. 
현 버전에서 무기는 알파 영식 무기(iLv405) 혹은 보강 창세 무기(iLv400)를 장비하게 됩니다.



2. 파밍 가이드(방어구)

330제 이후를 기준으로 합니다.

요약 정리는 아래 있습니다.


보강된 잃어버린 알라그 장비(iLv 340) : 보강된 만물 석판 장비. 
굳이 만물장비를 보강할 필요 없으나 다른 컨텐츠에 입장 레벨이 약간 모자르다면 한 두부위 업글해서 레벨 맞추는것도 방법.

유골 장비(iLv 345) : 최신 70레벨 던전 '강엔 종묘'에서 획득. 무작위 숙련자 임무를 통해 계속 가게되다보니 시간이 지나면 여러부위를 얻게 됨. 345레벨 이하인 장비가 있다면 장비해도 좋습니다만 룩템 목적이 아니라면 파밍을 위해 강엔종묘를 반복적으로 돌필요는 없습니다.

제작 장비 HQ()(iLv 350) : 장터 구입. 신규 380제 장비가 나왔으므로 방어구는 스킵

시그마 일반 장비(iLv 350) : 
차원의 틈 오메가 : 시그마편 1, 2, 3, 4층(입장 레벨 제한 325)을 돌아서 먹는 부품으로 교환

보강된 제작장비 HQ()(iLv 360) : 350제 제작장비를 보강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것은 해당 제작장비와,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엔나(13,11) 에게서 만물 100개당 1개로 교환가능한 '강력한 사베네어 영약'이 필요합니다. 교환 위치는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자탄다(9,11) 에게 교환가능하며, 보강할 제작 무기를 일단 '해방군의 증서로 교환' 메뉴에서 '해방군의 증서' 아이템으로 교환한 후 다시 '해방군의 증서 거래' 메뉴를 선택해서 '해방군의 증서'와 '강력한 사베네어 영약'을 주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교환은 각 부위마다 보강에 필요한 '강력한 사베네어 영약'의 개수가 다르므로, 미리 자탄다에게 가서 개수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거쳐가는 장비에 해당되지만, 이미 제작장비를 구입하신 상태라면 다른 360제 장비와 섞어입어서 빠르게 평균 레벨 360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360제 장비를 구할수도 있으므로, 꼭 해야하는건 아닙니다.

보강할 경우 '금단'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만, 갓 만렙이시면 '금단'에 대해 잘 모르실테고 이 시기에 금단하는것은 비효율적이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용맥 장비(iLv 360) : 허구 석판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허구석판의 주제한이 풀렸으므로 쉽고 빠르게 높은 레벨의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왼쪽 장비부터 낮은 레벨의 방어구 부위부터 바꿔줍시다.

이발리스 장비(iLv 360) : 24인 레이드 '대등대 리도르아나(평균 아이템 레벨 335 이상)' 에서 360제 방어구를 획득 가능합니다. 보강은 불가능한 장비라 결국 거쳐가는 장비지만 최소한 한번은 가게될테니 아무 부위나 먹어서 레벨 높이는 용도로 장비하셔도 됩니다.

(악세 부위는 없습니다)


대용맥 장비(iLv 370) :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볼라프(13, 12) 에게 '용맥 장비'와 '용맥 강화섬유'를 주고 '대용맥 장비'로 교환(악세의 경우 '용맥 경화약')

*용맥 강화섬유/경화약 획득 방법
1. 24인 레이드 '대등대 리도르아나'에서 1주에 한번 얻을 수 있는 '거그 동전' 과 24인 레이드 왕도 라바나스터에서 얻을 수 있는 '라바나스터 동전'으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 11) 에게서 '용맥 강화섬유'로 교환

2. 마물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센츄리오 휘장 500개를 '노장 클랜원의 수기'로 교환가능. '노장 클랜원의 수기' 6개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11) 에게서 '용맥 강화섬유'로 교환

3. 용맥 강화섬유 : 시그마 영식 3층에서 획득
   용맥 경화약 : 시그마 영식 2층에서 획득

4. 용맥 강화섬유 :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 12) 에게서 시그마 데이터 로그 3.0 4개로 교환
   용맥 경화약 시그마 데이터 로그 2.0 4개로 교환
   ( 시그마 데이터로그 : 시그마 영식 클리어 토큰 )


다이아몬드 장비(iLv 370) : 시그마 영식 1~4층 클리어로 획득. 층마다 획득 가능한 부위가 다릅니다.
각 층 첫클리어시 획득 가능한 토큰(시그마 데이터로그)를 일정개수 모아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 12) 에게 교환 가능. 

다음 영식 레이드인 알파편이 나온 지금 굳이 얻으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미크론 장비(iLv 380) : 차원의 틈 : 알파편 1~4층에서 얻는 부품으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 12)에게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매주 각 층마다 한개의 부품만 획득 가능한 주제한이 있습니다. 각 층마다 획득가능한 부품이 다르므로 잘 확인하고 어떤 부품부터 획득해서 장비를 바꿔나갈지 고려하셔야 합니다.

나찰 장비 HQ()(iLv 380) : 신규 제작 장비입니다. 제작하거나 장터에서 구입가능합니다. 길이 있다면 가장 빠르게 장비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스카이와 장비(iLv 390) : 창세 석판으로 교환 가능한 장비입니다.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엔나(13,11) 에게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주제한이 있어서 매주 450개밖에 획득할 수 없으니 어떤 부위를 교환할지 잘 생각해서 교환합시다.


보강된 스카이와 장비(iLv 400) :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볼라프(13,12) 에게 스카이와 장비와 '스카이와 특제 강화섬유'(방어구) 혹은 '스카이와 특제 경화약'(악세)를 주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카이와 장비 보강재들은 차원의 틈 알파 영식에서만 획득 가능합니다. 
섬유는 3층, 경화약은 2층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알파 영식 각층을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는 알파 데이터 로그 로 교환도 가능합니다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12))


오메가 장비(iLv 400) : 차원의 틈 알파 영식에서 획득 가능한 장비들입니다.
완제로 획득하거나, 각 층의 알파 데이터 로그를 일정 개수 모아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12) 에게 교환 가능합니다. 




*정리

위에 여러 장비를 적긴 했지만, 허구 석판 주제한이 풀린 지금은 그냥 이것저것 따질것 없이 허구 석판을 모아서 허구 장비를 장착해서 기반을 다지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380제 제작 장비를 안사는 경우)

아이템 레벨이 355이상이 되었다면 차원의 틈 : 알파 일반 1~4층을 갑시다.
각 층마다 매주 한개의 부품을 얻을 수 있는데 이 부품으로 일반 알파 장비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380제)

또한 매주 창세석판 주제한 450개를 채워서 획득하시고, BIS를 확인하시고 BIS인 부위를 우선적으로 교환합시다.
그리고 남는 부위는 보강 허구석판 장비와 알파일반 장비를 장비합니다.

영식을 갈 의향이 있다면 1,2층은 370이상이면 가셔도 무관하고 3,4층은 380이 넘는다면 가봅시다.
영식을 안간다면 천천히 창세석판을 모아서 하나씩 창세장비로 바꿔서 입읍시다.



3. 파밍 가이드(무기)

330제 이후를 기준으로 합니다.


신룡 무기(iLv 335) : 극 신룡 토벌전(iLv320이상)에서 획득 가능.
보강 만물 무기를 구하는게 어렵지 않기때문에, 만물무기가 있다면 스킵

보강된 만물 무기(iLv 340) : 왕도 라바나스터 클리어로 얻는 '라바나스터 코인' 1개면 강화 가능.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 11) 에게서 '잃어버린 알라그 강화약'으로 교환 후,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볼라프(13, 12) 에게 만물 무기와 잃어버린 알라그 강화약으로 교환

제작 무기 HQ(iLv 350) : 장터에서 350제 HQ() 무기 구입. 신규 380제 제작무기가 나오면서 매물도 거의 없을것입니다. 만물무기도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백호 무기(iLv 355) : 극 백호 토벌전(iLv340 이상)에서 획득 가능. 보강만물무기를 들고 있다면 여기로.

에우레카 웨폰 : 아네모스(iLv 335~355) : 290제 직업 무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강화 가능한 무기. 
여기서 빠른 파밍을 목적으로 할 경우 에우레카 웨폰을 진행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으나, 극 난이도 토벌전 이상 안가는 라이트 유저분들이나 천천히 파밍해도 상관없으신 분들에겐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5. 번외 에우레카 웨폰을 참고하세요.

보강 제작 무기 HQ()(iLv 360) : 350제 제작 무기를 보강하여 360제 무기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방어구쪽을 참고해주세요.

허구 석판 무기(360) :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엔나(13, 11) 에게서 교환가능한 '로웨나의 증서:허구' 10장과, '시험작 석판' 으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 11)에게서 교환 가능.

*시험작 석판 획득 방법
1. 시그마 일반 4층 클리어시 한번에 1개 획득 가능한 '시그마스케이프' 4개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 12) 에게서 교환.

2. 시그마 영식 2층에서 획득

???? 무기(iLv 365) : 극 ???? 토벌전(iLv350 이상)에서 획득 가능.(스포일러 가능성 있어서 ?처리).
현 버전 최신 극만신으로 메인스토리를 진행하면 뭔지 알게 됩니다.

천궁탑 무기(iLv 365) : 천궁탑에서 장비 강화 10을 소모해서 얻을 수 있는 토큰 10개로 교환 

에우레카 웨폰 : 파고스(iLv360~370) : 금단의 땅 에우레카 : 파고스편에서 아네모스편의 무기를 이어서 강화해서 획득

자세한 사항은 5. 번외 에우레카 웨폰을 참고하세요.


보강된 허구 석판 무기(iLv 370) : 허구무기와 '용맥 강화약'으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볼라프(13, 12) 에게서 교환 가능.

*용맥 강화약 획득 방법
1. 시그마 영식 3층 토큰 4개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 에게서 교환
2. 시그마 영식 3층에서 획득
3. 24인 연합레이드 '대등대 리도르아나'에서 '거그 동전', '왕도 라바나스터'에서 '라바나스터 동전'을 하나씩 얻어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 11)에게서 '용맥 강화약'으로 교환 


다이아몬드 무기(iLv 375) : 
1. 시그마 영식 4층에서 획득
2. 시그마 영식 4층 무기상자 획득 후 오픈 시 획득.
3. 시그마 영식 4층 클리어 토큰 '시그마 데이터로그 4.0' 8개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겔프라두스(13, 12)에게서 교환 가능

* 현재 다음 영식 레이드 알파편이 나왔기 때문에 굳이 획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극 주작 무기 : 극 주작 토벌전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완제로 획득하거나 주작의 우상 10개로 기라바니아>랄거의 손길>에쉬나(13,11)에게 교환 가능




*정리

1. 만물무기 없음 : 신룡무기 -> 백호무기 -> ????무기 -> 주작 무기
2. 만물무기 있음 : 보강 만물 무기 -> 백호 무기 -> ????무기 -> 주작 무기
3. 제작무기(380) 삼 : 주작 무기가 조금 더 좋지만 제작 무기를 그대로 써도 무관
4. 허구 무기 있음 : 허구 무기 보강 후 극 주작 무기

???? 무기 대신 획득할 수 있다면 보강 허구 무기를 구한 후 주작 무기로 넘어가도 무관

이후 알파 영식을 갈 경우 알파 영식 무기.
안갈 경우 창세 석판 무기

- 천궁탑 무기의 경우 이전 다른 무기 파밍 안하고 바로 천궁탑으로 가도 됩니다.


5. 번외


천궁탑은 2018년 12월 18일에 업데이트된 현재 최신버전 v4.35에 추가된 컨텐츠로, 
파이날 판타지14의 두번째 '딥던전'입니다.  

딥던전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천궁탑 안에서는 딥던전만의 레벨 및 장비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밖에서의 레벨, 장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천궁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파밍가이드이므로, 천궁탑의 무기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지만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천궁탑 내에서는 '마기 무기', '마기 방어구' 의 강화수치에 의해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탑을 등반하면서 각 층에서 백은 상자를 찾아서 열면 일정확률로 '마기 무기' 혹은 '마기 방어구'가 강화됩니다.

30층을 공략한 이후, 오사드>홍옥해>해적 형제단 조달원(21,9) 에게서 '마기 무기' 와 '마기 방어구'의 강화단계 10을 소비하여 '천궁의 마기 손잡이' 아이템을 1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천궁의 마기 손잡이' 10개 로 천궁 무기(iLv365)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즉 '마기 무기'와 '마기 장비'를 100강을 해야합니다(최대 강화수치는 99이므로 토큰 교환 후 다시 강화)


갓 만렙이신 분이 천궁탑 무기를 획득하고자 할 경우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 외부 장비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자신의 아이템레벨과 무관하게 시작해서 iLv365의 무기를 획득 가능
무기 외에도 천궁탑에서 얻을 수 있는 이런저런 아이템 획득가능. 입장 가능한 레벨의 부클래스가 있는 경우 레벨업 병행 가능

단점 : 천궁탑을 오픈하기 위해 선행조건(이전 딥던전 '망자의 궁전' 50층 클리어)이 존재하고, 무기를 획득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림. 특히 갓 만렙이라면 망자의 궁전 50층을 클리어했을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천궁탑 무기를 파밍할것인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딥던전의 무기는 외형이 독특하기 때문에 보통 룩 때문이라도 나중에 하나쯤은 파밍하게 되긴 합니다.




파이날 판타지14에는 각 메인 버전(확장팩)마다 일종의 '성장하는 무기' 가 존재합니다.
'성장하는 무기'라는 명칭은 제가 여기서 임의로 지칭하는 명칭이고, 공식명칭은 아닙니다.

각 버전에는 다음과 같은 '성장하는 무기'가 존재합니다.

신생 : 조디악 웨폰
창천 : 아니마 웨폰
홍련 : 에우레카 웨폰

처음 등장한 조디악 웨폰의 첫 무기가 고대의 무기 라는 이름이라 이런 무기들을 '고대무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정확히는 틀린 표현)

이 무기들의 특징은 지속적으로 다음 단계의 무기로 강화 할 수 있고,
최종완성이 되면 해당 메인 버전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강석판 무기보다 영식 무기가 레벨이 5가 높은데, 영식 무기와 동일한 레벨을 가집니다. 그리고 더 많은 부스탯을 보유하고 원하는 부스탯을 부여할 수 있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이 무기의 컨셉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누구나 최강의 무기 를 가질 수 있도록 하자 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간과 노력 투자를 다르게 얘기하면, '엄청난 노가다' 가 필요합니다.

신생의 고대무기와 창천의 아니마 웨폰은 이미 많은 난이도 완화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만드는데 상당한 수고를 요합니다.

그리고 에우레카 웨폰은, 홍련의 해방자의 현재 진행형으로 업데이트 되고있는 '성장하는 무기' 입니다.



이전 버전들과는 다르게 시작 베이스 무기가 존재합니다. 70잡퀘를 깨면 받게되는 290제 무기입니다.

290제 무기를 시작으로, 강화해나가면서 더 높은 레벨의 에우레카 웨폰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에우레카 웨폰은 이전 버전 무기들과 만드는 방식이 조금 다른데, 전용 지역이 존재하고 그 지역에서 모을 수 있는 재료로 강화를 하는 방식입니다.

그 지역이 '금단의 땅 에우레카' 입니다.
'금단의 땅 에우레카'에 진입하는 방법이나 무기를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기선 생략하겠습니다.

'금단의 땅 에우레카'는 4개의 편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각각 '아네모스', '파고스', '피로스', '하이다토스(히다토스)' 라는 이름입니다.

1월 22일 v4.36 업데이트로 파고스편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현재 획득 가능한 아네모스편의 에우레카 웨폰

예시로 나이트의 무기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iLv 335 갤러틴
iLv 340 갤러틴 +1
iLv 345 갤러틴 +2
iLv 355 갤러틴 : 아네모스

*현재 획득 가능한 파고스편의 에우레카 웨폰

예시로 나이트의 무기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iLv 360 갤러틴 : 파고스
iLv 365 갤러틴 : 파고스 +1
iLv 370 엘리멘탈 한손검

iLv355 아네모스 무기를 파고스에서 이어서 강화할 수 있습니다.

파고스편의 최종 무기 레벨은 370입니다.

현재 알파 영식과 창세 석판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최종템으로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만, 이후 피로스와 히다토스에서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Q. '가장 강력한 무기'?

A. 에우레카 웨폰이 최종 완성되면 과거 예를 볼때 그렇게 될것입니다(글로벌 서버에서도 아직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무기 스테이터스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패치간격이 길고, 최종적으로 완성될때 쯤이면 이미 좋은 무기를 끼고 갈만한데는 다 다녀올 시점이고, 다음 확장팩까지 얼마 안남을 시점일거라 실용성에선 조금 떨어집니다.

Q. 그럼 왜 만들어요?

A. 이유야 다양합니다. 해당 메인버전의 일종의 엔드 컨텐츠라, 천천히 하나라도 만드는 분들도 있고, 고인물비범한 분들은 전직업의 무기를 다 만들기도 합니다.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어쨌든 최종완성되면 가장 좋은 무기이고 무엇보다 외형이 특이하고, 화려하기 때문이죠.
사실 많은 분들이 실사용할 무기로서 만들기보단, 룩템의 용도로 만들겁니다. (남는건 룩뿐)

이러한 실용성면의 문제와, 무엇보다 만드는데 드는 시간과 수고가 상당해서 파밍루트에선 추천드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알파 업데이트 이후 사람들이 다들 신규 컨텐츠를 즐기느라 에우레카에 사람이 많이 없기 때문에 재료 모으는게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예정되있기 때문에 한번 쓰고 지나가는 다른 장비와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빠른 파밍을 통한 실사용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천천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만렙 이후 여유가 된다면 주 직업의 무기 하나정도는 만들어볼만 합니다.

* 에우레카 방어구

이전 버전의 고대의 무기, 아니마 웨폰이 무기만 존재했던것과 다르게 에우레카에서는 방어구도 존재합니다.

다만 아네모스 편에는 방어구 강화가 존재하나, 파고스 편에는 방어구가 없고 퓨로스 편에는 존재하지만 아네모스편의 방어구를 강화하는 방식이 아닌 퓨로스에서 구할 수 있는 토큰으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아네모스편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한 방어구는 무기와 마찬가지로 290제 잡전용 장비로

iLv 335 방어구이름
iLv 340 방어구이름 +1
iLv 345 방어구이름 +2
iLv 350 방어구이름 : 아네모스

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쪽은 사실 무기같은 성장하는 방어구라기보다는 잡 전용 방어구 강화라는데 의의를 갖는것 같습니다.
(강화 시 염색 가능)


6. 끝

v4.4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잘못된 정보나 의견 피드백 환영합니다.

빠르게 수정한거라 후에 천천히 읽어보면서 수정할 부분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v4.4 업데이트하면 신규 복귀 혜택으로 허구 장비를 줄거라고 생각헀는데 아니네요.

그래서 330제 이후 파밍 루트는 남겨놨습니다. 이후 바뀌게 되면 갱신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