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유시인 스킬 운용 가이드 [기본편]

안녕하세요.

새싹 음유님들에게 나무인형 앞에서 몇차례 강의를 하다가 가이드를 적게되었습니다.

조금 모자랄 수 있는 가이드이지만

많은 음유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관적인 이해를 위하여 되도록 아이콘+스킬명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내용을 변경하거나 추가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이 글에서 언급하는 '하드 컨텐츠'란,

메인퀘스트 중 해야하는 '필수 컨텐츠' 이외의 모든 '선택 컨텐츠'를 말합니다.


*49레벨 이하인 분들은 목차의 1,2,5번만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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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핵심스킬 3가지

2. 역할스킬

3. 스킬 운용 방법

4. 각 노래 설명 & 레벨별 노래 운용

5. 레벨별 단일보스 오프닝

6. 광딜 핵심 스킬


[심화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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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핵심스킬 3가지 :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1. 독화살 (Lv.64→맹독 화살)

대상정보 HUD 하단에 표시되는 도트(지속데미지)입니다.

▼64레벨▼



2. 바람화살 (Lv.64→폭풍 화살)

대상정보 HUD 하단에 표시되는 도트(지속데미지)입니다.
독(맹독)화살 보다 도트 위력이 조금 더 강합니다.

▼64레벨▼




3. 직선사격

본인의 버프 HUD에 뜨는 공격+버프기 입니다.





56레벨 이상인 경우 도트가 최소0.5~ 최대3초 남았을 때
로 도트를 리필하면 됩니다.

리필 시기를 놓치면 하나씩 리필해야 합니다.

이 때 DPS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의 버프창과 대상정보(몬스터)의 디버프(도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HUD를 이렇게 바꾸는 것 을 추천드립니다.





숙련도 향상 단계에 있는 분들에게 '스킬을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은 정말 비추합니다.

위 링크에 음유시인에게 추천하는 단축바 키 셋팅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눈 2개, 손가락 10개여도 음유를 잘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HUD와 키셋팅이라 자부합니다 :)







2. 역할스킬

*2019년 2월 26일 업뎃 이후 모든 역할스킬을 꺼낼 수 있습니다.



음유의 존재 의의 >항상 꺼내놔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생기


본인 및 파티원의 MP를 서서히 회복시켜줍니다.

'암흑' 버프를 킨 암흑기사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책략가



본인 및 파티원의 TP를 서서히 회복시켜줍니다.

몰이사냥시 유용합니다.




생기, 책략가는 시간차를 두어 알맞게 번갈아 사용하면

파티원MP, TP 회복은 물론 음유 본인의 어그로도 주기적으로 내려줄 수 있습니다.




필수

철책


탱커버스터(1어글자 매우 아픈 공격)때 탱커님에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마법데미지는 감소시켜주지 않습니다.




기합



인던 몰이시 개인 TP회복할 때, 또는 전투중 사망시 부활하자마자 사용하면 좋습니다.

캐릭터 능력치의 '기술시전속도' 가 높을 땐 이 역할스킬이 TP수급에 유용합니다.




그때그때 달라요

내단 (이미지 미첨부)

힐량은 적지만 죽기 직전에 비상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맞지 말아야 할 기믹을 맞고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비상용으로 꺼내놓되 사용하는 일을 줄이도록 합시다.



단체질주 (이미지 미첨부)

전투중(=어글끌리는중)에는 효과가 발생하지 않거나 도중에 끊깁니다.

47레벨 이하일 때 철책(Lv.48) 대신 단체질주를 꺼내 이동구간에서 써주면 좋습니다.

에우레카에서도 유용합니다.



네임드 보스 전투가 비교적 짧은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내단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으니 단체질주를,


이동 구간이 없는 토벌전과 영식 & 전투가 비교적 하드한 24인 던전에서는

내단을 꺼내주시면 좋습니다.


48렙 이상인데 상황에 따라 역할스킬 바꾸는 것을 자주 잊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단체질주를 빼고 내단을 역할스킬에 넣어주세요.

단체질주는 이동구간에서 없으면 아쉬운 정도지만

내단은 비상시에 없으면 힘듭니다.




일부 컨텐츠/기믹에서 사용


머리/팔 쏘기 (이미지 미첨부)

대상의 '스킬 시전'을 일시적으로 제한합니다.



다리/발 쏘기 (이미지 미첨부)

대상의 '이동'을 일시적으로 제한합니다.



'쏘기' 스킬들은 일부 컨텐츠의 특정 기믹에서 알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극히 일부 컨텐츠에서만 사용하거나

다른 직업의 스킬들로 대체 가능하여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이지만

공략에 필요하다면 꺼내줍시다.





3. 스킬 운용 방법


*글쿨 : 글로벌 쿨 스킬이란, 쿨타임을 다른 스킬들과 공유하는 스킬을 말합니다.

*논글쿨 : 논글로벌 쿨 스킬이란, 단독적으로 쿨타임을 가지는 스킬을 말합니다. 


음유 스킬 운용의 핵심은 <글쿨 사이에 논글쿨 2개 넣기> 입니다.


모든 직업에 해당되는 이야기이긴 하나

음유는 특히 이걸 잘해야 딜로스를 많이 줄일 수 있다고 봅니다.
(논글쿨) &  (논글쿨) & (글쿨,프록) 과 같이

사용가능한 시간이 랜덤인 스킬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기믹을 처리하면서도 단축바 아이콘 창을 항상 주시해야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핵심스킬 3가지  유지는 기본입니다.

3가지 스킬을 유지하면 극대가 지속적으로 뜨고,

극대가 뜨면 노래에 스택이 쌓이고,
스택이 쌓이면 논글쿨 스킬 을 추가로 굴릴 기회가 많아집니다.
 프록은 운빨이지만 (  사용시 프록 발동률 20% )
 노래중  과,
 노래중 / 는

위의 핵심스킬 3가지를 끊임없이 유지하는 것으로 사용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글쿨 사이에 논글쿨 2개 넣기>

  

위 일곱가지 글쿨 스킬 외에는 전부 논글쿨입니다.

(공격스킬, 버프, 노래3종, 역할스킬 등)




음유 스킬 운용 우선순위를 매겨봤습니다.

0,1,3,4순위는 글쿨 스킬이며 2순위는 논글쿨 입니다.


0순위.
0.5초 이상 ~ 3초 이하로 남은  도트를
로 한꺼번에 리필,

55렙 이하인 경우 각각 리필합시다.

몇초 남았을 때 리필할지는 숙련도에 따라 다르게 정할 수 있습니다.

리필 추천시간은 최대가 3초이며,

3초 리필이 어려우신 분들은 4~5초에서 시작해 점차 줄여나가 봅시다.
사실 55렙 이하일 경우 가 없어서 1~3초 리필이 큰 의미가 없지만,

도트가 몇초 남았는지 보는 연습을 하기 위함입니다.

(딜로스 감소를 위해서는 1초 미만 리필을 추천합니다)


56렙 이상에서는 로 두가지 도트를 한꺼번에 리필하는것이 필수입니다.
를 배우기 전에는 수동으로 하나씩 리필하는걸 연습하다가,

스킬이 생기면 한꺼번에 리필해줍시다.


1.  , 53렙 이하인 경우 프록(점선) 뜬.
프록 뜰 때마다 사용합니다.  쿨이 돌아온 경우 함께 씁니다.


2. 논글쿨 공격스킬/노래/버프 > 글쿨 스킬 사이사이에 최대 2개씩 끼워줍니다.

3. > 버프만 떨어지지 않게, 최대한 적게 사용.
70레벨의 경우 프록이 떴을 때  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프록이 사라집니다...


4.  (단일)  or  (다중)

프록 및 리필해야될 도트 , 버프 가 없으면  또는  를 써주고

논글쿨 2가지를 글쿨 사이사이에 넣어줍시다.




'마구쏘기'를 묻혀야 하는 스킬


레벨 53 이하

우선순위 1. 프록 뜬 직선사격

 을 사용하다보면  아이콘 테두리에 노란 점선이 반짝일 때가 있습니다.
'다음 10초 안에 사용되는' 이 반드시 극대화되는 프록입니다.
프록 뜬 에 마구쏘기를 묻혔을 때 3발 모두 극대가 뜹니다.
 프록이 떴는데 의 쿨타임이 7초 이내로 남은 경우

킵 해두었다가 함께 사용해줍시다.


우선순위 2. 육중한 사격

 쿨이 돌았는데  프록이 뜨지 않았다면
 +  을 사용해줍시다.



레벨 54~69  :



레벨 70

우선순위 1. 찬란한 화살

 프록이 떴는데  쿨타임이 7초 이내로 남았다면

킵 해둔 후 함께 써줍시다.
은 글쿨이므로 ( 다른논글쿨 →    ) 순으로 사용해줍시다.


우선순위 2. 천상의 화살

 버프 (또는 타직업이 켜준 버프) 가 끝나기 직전인데
 이 뜰 기미가 보이지 않고 &  와  쿨이 모두 돌아와 있을 때 사용합니다.

버프가 없을 때  이 잘 안뜨더라도  +  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의 쿨타임은 80초로 짧지 않은 시간입니다.
  을 썼는데  이 뜬다면 정말 슬프겠죠.
 사용가능 시간은 10초니까요.



*절대음감에는  버프가 묻지 않습니다.
4.0 초반 스킬업뎃당시 이걸 몰라서 나무인형 앞에서 뻘짓했었네요;





고통 종결 (Lv.10)

대상의 HP가 20% 이하일 때 사용 가능한 논글쿨기입니다.

위력 190으로 강력한 편에 속하니,

대상이 죽기 전에 잊지말고 사용해줍시다.






4. 각 노래 설명 & 레벨 별 노래 운용 가이드


현자의 담시곡

30레벨 잡퀘스트를 완료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군신의 찬가

40레벨 잡퀘스트를 완료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여행신의 무곡

52레벨 잡퀘스트를 완료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노래의 위력은  >   >   순입니다.


모든 노래의 유지시간이 30초, 쿨타임이 80초 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레벨 30~39

 쿨이 돌때마다 잊지말고 사용해줍시다.

인던 중 단일보스에서 쿨이 돌아와 있다면 오프닝때 꼭 사용해줍시다.




레벨 40~51

 -  순으로 사용합니다.
 가 끝난 후, 다음  까지는 20초정도의 시간이 빕니다.

쿨이 돌아오면 잊지 말고 사용해줍시다.




레벨 52 이후

 -  -  순으로 사용합니다.

각 노래의 사용시간쿨타임 타임라인 입니다.



 스택 효과 발생 중에  을 사용하면
다음  의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이때문에  효과가 두번째  부터 적용되어
세번째  부터 쿨이 최대 10초가량 빨리 돌아오지만 바로 사용하지 말고,
 쿨이 31초 이하로 남았을 때 사용합시다.









5. 레벨별 오프닝


만렙 이전 오프닝도 찾으시는 분들이 꽤 계셔서 한번 적어봅니다.

60레벨 이전까지는 오프닝 스킬의 순서가 바뀌니 참고 정도로만 해주시고,

60레벨 이후로는 크게 바뀌지 않으니, 오프닝 확립은 60레벨에 해줍시다.




마인의 진혼곡 & 생기 트는 타이밍

 은 전 레벨 공통적으로 진입 3초 전에 킵니다.

초읽기가 없더라도 네임드 들어가기 직전에 켜주면 좋습니다.
 의 지속시간을 조금이라도 증가시키고 싶을 땐
을 튼 직후에를 틀어줍니다.
탕약을 마셔야 한다면 ( - 탕약 ) 순으로 사용합니다.
 의 지속시간 증가를 위한는 극초반에 사용해주는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어글 감소와 파티원 MP회복을 위해 오프닝이 끝난 후 를 틀어주기도 합니다.







레벨별 오프닝

* 모든 오프닝에는 <글쿨 사이에 논글쿨 최대2개> 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3번 목차의 '음유 스킬 운용의 핵심' 을 참고해주세요.

* 괄호 안은 논글쿨 스킬입니다.



Lv. 29 이하

30레벨 이전,  을 배우기 이전에는 오프닝이라고 할게 딱히 없습니다.
 버프와도트를 유지해주면서

글쿨 사이사이에 논글쿨을 끼워 사용하시면 됩니다.




Lv. 30~51

-(-)--(-)-

 는 50레벨 전까지 생략합니다.

 버프와  은 항상 함께 써주도록 합시다. 쿨타임이 같습니다.



오프닝 폭딜을 위한 팁

56레벨 미만은(=도트리필기)가 없으니 
을 따로따로 리필해주는데,

오프닝 딜을 높이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버프가 끝나기 4~6초 전 :  리필
 버프가 끝나기 1~3초 전 :  리필

숙련도에 따라 리필할 시간은 임의로 바꾸셔도 됩니다. 물론 낮을수록 좋습니다.

이렇게 버프를 묻혀 리필한 도트는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사용해줍니다.

38레벨 이상인 경우, 오프닝이 끝난 후  프록(=점선)이 뜨면
+을 사용해줍시다.
 (20초) 버프시간이 끝날 때 까지  프록이 뜨지 않는다면
 이 끝나기 1~3초 전에 + 을 사용해줍시다.





Lv. 52~59

-(-)--(-)--(-)-

*  은 53레벨까지 생략합니다.

* 52~53레벨인 분은 30~51레벨 오프닝의 <오프닝 폭딜을 위한 팁> 을 확인해주세요.


 과  은 항상 함께 써주도록 합시다. 쿨타임이 같습니다.
56렙 이후 로 두가지 도트를 끊기지 않게 리필해줍시다.




(오프닝 폭딜을 위한 팁)

 이  끝나기 전에 도트를 한번 더 리필해주면 폭딜에 도움이 됩니다.
55렙 이하인 경우  끝나기 3~5초 전에 , 1~2초 전에 을,
56렙 이상인 경우  끝나기 1~2초 전에 로 리필해줍시다.





Lv. 60~69

-(-)--(-)--(-)--()


*64레벨 이전에는 로, 로 대체합니다.

첫 오프닝을 열고  이 끝나기 1~3초 전에 로 도트리필을 해줍시다.






Lv. 70

* 간단 ver.

-(-)--(-)--(-)-

오프닝 폭딜을 위해  이 끝나기 1~3초 전에
로 한번 더 도트리필을 해줍시다.


 지속시간 중 프록 유무에 따라 약간 달라지는 ver.

간단 버전 오프닝이 익숙해졌을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 [ 끝나는 지점]


첫번째이후  프록이 뜨면
 대신 [(자리) + (육중 자리)]를 사용하고,
 프록이 뜨지 않을 경우  이 끝나기 3~5초 전에
[(자리) +]을 사용해주는 오프닝 입니다.

+을 사용하려던 찰나에 이 뜨는 경우
+을 사용해줍시다. 드물지만 이런 경우가 있긴 합니다.

를 사용하지 않는 ♣, 자리에는 다른 논글쿨 스킬을 넣어줍시다.

 +  or 을 사용하면 높은 확률로 스택이 쌓이니
 이 끝나기 전에 ◎ 자리에 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위 오프닝의 두번째는  버프가 끝나기 직전에
한번 더 도트를 리필해주기 위한 입니다.


* 파티에 닌자 / 몽크 / 적마도사 / 학자 중 한명이라도 있을 경우

-(-)--(-)--(-)--(..-..)--(..-..)--(-..)


★ : 멘탱에게 <대지신의 연가> 권장


음유에게 유효한 시너지 버프 or 적 디버프에 맞추어
을 사용하기 위한 오프닝입니다.
6글쿨 이후에 을 사용하면 오프닝이 끝난 후에도
타 직업 시너지 스킬 쿨이 쿨과 맞물려 돌아갑니다.

시너지 스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심화편]에서 다루겠습니다.




파티원 구성에 따라 오프닝 때 들어오는 버프가 다른데,

좋은 버프를 최대한 많이, 도트에 묻혀준 후

도트가 끝나기 직전까지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어렵다면, 본인의  버프만 묻힌 도트라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해봅시다.



을 3번째 글쿨스킬로 사용하는 이유는

도트가 묻기까지 딜레이 시간이 있기 때문에
 or  을 쓴 직후에 을 사용할 경우

도트1개분량의 위력(175)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도트 두개 분량의 위력은 260입니다.)

이로 인해 첫번째 & 두번째 글쿨 스킬에 도트 2종류를 넣기 때문에
도트 한종류에  이 묻지 않아  사용 후  를 써줍니다.
을 먼저 사용하는 이유는 보다

도트데미지가 높아서이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 처음 글을 올릴 때 파티 시너지를 위해 를 2글쿨 이후에 사용하고
을 3글쿨 이후에 사용한다고 했었는데
을 2글쿨로, 를 3글쿨로 정정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정정하기 전 오프닝입니다.
와  위치만 바뀌어 있습니다.)

용기사로 예를 들어보면, 용기사가 오프닝에 버프를 트는 타이밍은 이렇습니다.

http://ffxivrotations.com/1jr6 에 나와있는 오프닝기준입니다.)



용기사의 용의시선(=용눈)과 전투기도 모두 지속시간은 20초이며,
음유의  ,  또한 지속시간이 20초입니다.


 은 음유 본인의 개인버프이고

용기사의 용눈은 한사람에게만 들어가는 버프입니다.

용눈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은 초반에 켜주는 것이 좋으므로 첫번째 논글쿨에 켜줍니다.


 는 본인 외 모든 파티원에게 들어가는 버프이며

용기사의 전투기도 또한 파티원 버프입니다.
 버프가 음유에게 들어오지 않는건 슬프지만 (...)

파티 시너지를 위해 두번째 논글쿨에 끼워줍니다.

전투기도가 쿨타임,지속시간이 동일해 같이 켜주는 것이 좋긴 하나
 과  자리를 바꿔 틀면  버프가 끝나기 전에
+ or  , 리필에
추가로 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을 앞당겨 두번째 논글쿨에 틀어줍니다.
이로 인해 는 세번째 논글쿨에 들어갑니다.
 이 음유가 자의로 틀 수 있는

유일한 피해량증가 버프이기 때문에 이렇게 활용해 주는 것입니다.






에  버프를 묻히지 않고 제일 먼저 사용하는 이유는
 이 시작되기 전에 쿨타임 15초인 을 2번 사용한 후
 중  쿨타임 리셋 효과를 최대한으로 누리기 위해서 입니다.
기술시전속도가 982 이상이라면  순으로 써도 무관합니다.

(아래에 있는 기시속 관련 글 참고)





*기술시전속도(기시속) 관련

70렙정도 되면 기시가 많이 오를텐데,

제 기술시전속도(983) 기준으로는
첫 논글쿨을 (-) 순으로 해도
 전에 을 모두 소비할 수 있습니다.

글쿨(기시 미적용 : 2.5초) 이 2.4초가 되는 기준점은 기시 982 입니다.

기시 982 이상이신 분들은 다음 오프닝을 추천드립니다.

-(-)--(-)--(-)-





스킬 모션으로 인한 딜레이 관련


사혈화살 & 절대음감 (두개 모두 논글쿨)

 & 

편의를 위해 두가지 스킬을 '롱모션 스킬'로 통합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롱모션 스킬 시전 후 다음 스킬을 시전하기까지,

스킬의 모션으로 인해 약간의 딜레이가 생깁니다.

[ 글쿨 1 - ( 타 논글쿨 - 롱모션 스킬 ) - 글쿨 2 ]

순으로 스킬을 사용할 때,

'글쿨 1' 의 시전이 끝났을 당시

롱모션 스킬 쿨이 완전히 돌아와 있지 않고

'타 논글쿨' 사용시 롱모션 스킬 쿨이 약간이라도 남아있으면

롱모션 스킬의 시전 타이밍이 뒤로 살짝 밀려

'글쿨 2'의 시전도 뒤로 밀리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글쿨 1' 시전이 끝날 당시 롱모션 스킬 쿨이 완전히 돌아와 있는 상태에서는

롱모션 스킬 을 논글쿨 뒤쪽(=두번째)에 배치해도

다음 스킬이 밀리지 않는 것 또한 확인했습니다.
그러므로 기시 982 이상 오프닝에서의 - 은 딜레이와 상관 없습니다.


DPS가 아주 약간 떨어질 수 있긴 하나,

오프닝 이후 롱모션 스킬 을 마음 편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논글쿨 앞쪽 (=첫번째) 에 항상 배치하면 되겠습니다.






천상의 화살 효과 응용 (Lv.68)



오프닝 후  을 바로바로 소비해주면
첫번째  을 틀 타이밍에  이 돌아오는데요,
이때 (-)을 묶어서 사용해주고  을 낭비하지 않고 쓴다면
 노래가 끝나기 직전에  이 한번 더 돌아옵니다.
을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는 꿀찬스죠.

주의 : 노래 중,쿨이 돌아와있는 상태에서의  사용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 끝나기 직전에  사용하는것에 성공했다면
 중  쿨이 돌아오더라도 5초정도 아껴두었다가
다음  때 사용해주어 스택을 쌓아줍시다.
(성공하지 못해도 -을 바로 소비해주면
을 사용할때쯤 쿨이 돌아옵니다.)

 쿨타임 정렬과 함께 다음  때에도
 효과를 통한 쿨 초기화를 3번 노릴 수 있습니다.





을 사용할 때마다 오프닝을 연다는 느낌으로
(-)--(-...) 순으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오프닝 예시 영상


우측 하단에 톱니바퀴를 눌러 고화질로 설정 가능합니다.







6. 광딜 핵심스킬

50레벨 이상의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네임드 사이사이의 구간에서 몰이사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스킬들은 몰이사냥시 광딜을 할 때 유용한 스킬들입니다.



4마리 이상일 경우, 추천하는 노래 사용 순서

 30초 -  30초 -  20초



재빠른 활시위  (글로벌쿨)
단일 대상 공격땐  을 쓴다면
다중 대상 공격땐  를 사용합니다.
는 두마리 이상일 때

둘중 어느 하나를 빨리 죽여야되는 상황이 아닐경우 와,

TP가 모자라지 않을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죽음의 화살비 (논글쿨.과 쿨타임 공유)

단일 대상 공격땐 을 쓴다면, 다중 대상 공격땐  를 사용합니다.



현자의 담시곡 
노래 사용중 도트가 극대화되면  의 쿨타임을 리셋시켜줍니다.
 는 TP소모가 없어 몰이때 사용해주시면 매우 꿀 '-')b 입니다.



63렙 이하:     64렙 이상 :


도트가 묻어있지 않으면

 을 노래할 때  쿨타임이 리셋되지 않고
 을 노래할 때  스택이 쌓이지 않고
 를 노래할 때 쿨타임 감소 스택이 쌓이지 않습니다.

고로 도트는 항상 묻어있어야 합니다.

은 보다 도트 위력이 5만큼 낮지만 스킬 사용당시 위력은 약 1.7배이며
과  의 스킬 사용당시 위력은 같지만 이 도트위력이 10 더 높습니다.

몰이사냥(광딜) 시 도트 두개를 다 묻히기 보단

최소 2마리~최대 4마리에게 한 종류의 도트만 묻히고
(글쿨)을 사용하면서  (논글쿨)을 쿨 리셋마다 써주면 세고 빠른 광딜이 가능합니다.



독사강습  쿨이 돌아왔거나 곧 돌아온다면

체력이 가장 많이 남은 한마리에게
두가지 도트를 모두 묻힌 후 을 사용해줍시다.

도트기를 사용한 후 실제로 도트가 묻기까지는 딜레이 시간이 있으니,

도트기독사강습 사이에 다른 글쿨기를 하나 끼워줍시다.

예를 들면 이렇게요.
도트기(글쿨기) - (다른 논글쿨기) - (글쿨기) - (논글쿨기)



책략가 

자신과 파티원의 TP가 모두 반절 이하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서서히 채워지므로 여유를 두고 사용합시다.



기합 

자신의 TP가 반절 이하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즉발기라 비상시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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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에게

오프닝 연습에 대한 한가지 팁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프닝은 에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손에 익히려면, 처음엔 느리더라도 오프닝 스킬들을

'한땀 한땀' 순서대로 천천히, 차례대로 눌러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반복, 또 반복하다 보면 얼마 안가서

머리가 아닌 이 오프닝을 외우게 됩니다. 진짜루요.


오프닝 연습은 나무인형 앞에서 하시면 됩니다.

중부 라노시아 (여름여울농장) 으로 텔레포를 타시면

바로 옆에 ( X: 26.5 Y: 17.5 ) 나무인형들이 있으니, 활용 추천드립니다.

개인/부대집이 있으신 분들은 마당에 나무인형을 설치하여 연습하셔도 좋습니다.


모든 새싹분들과 초보 음유님들을 응원합니다! :D


Lv22
가을이좋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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