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패치에 따라 흑마의 딜사이클이 약간씩 변화되어 글섭 유저들의 공략글을 참고 및 번역 하여 공략글을 올립니다.(아래의 참조 사이트에 가시면 더 많은 도움글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한 사이트

· 글섭 유저 Arthy Syachihoko의 4.4 흑마 공략

· 글섭 유저 Alayna Lazriel의 오프닝 및 각종 기술 효율 비교

· Laqi Thish의 4.x 흑마 공략

· 4.4 세팅에 따른 흑마 딜계수 비교

이전 흑마 공략글

· 4.2 흑마 오프닝 및 딜사이클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3026
· 오프닝에서 깡선더가의 효율에 관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783
· 레벨 별 흑마 딜사이클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825
· 흑마의 광딜에 관한 공략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2993
· 흑마 마시 세팅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ff14/4476/3186

패치 4.4에서의 흑마 변경 사항

[파이쟈]
· 위력이 280→300으로 증가했습니다.(실계수 약 772.2)

1. 4.4패치 이후 오프닝

※ 위 오프너는 마시 1800대 초반(글쿨 2.28s)을 기반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 0.5초 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천사의 언어 시전시 걸리는 로스 타임을 고려한 것 입니다. 

 둘의 차이점은 속공에 4쟈+파이어가(4쟈 오프닝) 들어가느냐, 3쟈+파이어+프록 파이가(3쟈 오프닝)가 들어가느냐입니다. 효율로만 따지면 4쟈 오프닝이 훨씬 이득이지만 해당 시트는 마시 1800대를 기준으로 짠것으로, 더 낮은 마시나 속공이 더 일찍 들어갈 경우, 혹은 자잘한 무빙이 생길 경우에는 마지막 파이쟈가 안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고크리 저 SS세팅을 쓰시는분이라면 기존 3쟈 오프닝을, 고SS 세팅을 쓰시는 분이라면 4쟈 오프닝을 추천드립니다.



PPS 상 가장 강력한 선 마력각성 오프너도 속공 안에 4쟈+파이어 우겨 넣을수 있습니다. 오프닝에 무빙이 없다면 고SS 세팅에서 선 마력각성 오프닝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빠른 버스트 오프닝을 쓰는 상황 : (언어 통달 게이지가 절반 이상 차있는 경우에)무숙 넴드용, 무적 판정 이후 다시 나타난 보스 오프닝용 혹은 기존 블리자가 오프닝 도중에 퇴근하는 넴드, 빠르게 딜체킹을 해야할때 등........

2. 4.4 변경 사항에 따른 프록 선더가 우선순위

 천상의 화염 3단계 파이쟈 PPS 212.1
 
 프록 선더가   PPS 171.6 (착탄시)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1 회 PPS 189.2 (착탄에서 3s)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2 회 PPS 206.8 (착탄에서 6s)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3 회 PPS 224.4 (착탄에서 9s)
                                 .
                                 .
                                 .   
 프록 선더가 + 선더도트 8 회 PPS 312.4 (착탄에서 24s) 
(※ PPS는 시간당 해당 기술의 딜효율을 수치화 한 것입니다.)

 · 프록 선더가는 착탄 후 9 초 경과 (선더도트 3 회)에서 파이쟈의 PPS 값보다 커집니다.
 
 · 선더도트가 완주(24 초 경과)하면 PPS 300 이상이므로, 프록 선더가가 박힌 후 선더도트 갱신 타이밍은 가능한한 지연하는 것이 좋습니다(가장 이상적인 것은 마지막 도트 데미지 발생 직후).

 · 위의 이유로 프록 선더가 사용 후에 바로 뜨는 프록 선더가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최소한 도트 데미지가 3번이상= 약 3~4 글쿨 후에).

 · 다만 위의 표에서 보이듯이 4.4 패치 이후엔 화염구간에서 프록 선더가를 넣는것은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단 무빙이 필요한 경우나 시너지가 2초 이하일 경우(기존 딜싸가 끊기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프록 선더가를 넣는것은 이득) 

3.광딜사이클

3마리일때 파이쟈 2번후 플레어를 쓰는 딜사이클이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6마리 부터 파이라 2번을 섞는 것이 이득이나 플레어만 쓰는 딜싸와 큰 차이가 없기에 7마리 이상 부터 2파이라후 플레어를 넣는것이 이득입니다. 

이에따라 광딜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선더 프록은 전부 프록 선더쟈)

ⅰ) 3마리
(밑작업)Transpose.pngThunder_IV.png(or)Transpose.png...
  
ⅱ) 4~6마리
(밑작업)Transpose.pngThunder_IV.png(or)Transpose.png...

ⅲ) 7마리 이상 
(밑작업)Fire II.pngFire II.pngTranspose.pngThunder_IV.png(or)...(해당 로테이션 유지하다 6마리 이하로 내려가면 파이라 생략)

ⅳ) 쿼드플레어 (첫 몰이와 그 이후 생변과 삼연마 쿨이 돌때마다 써준다.) 
Triplecast.png(Swiftcast.png)Transpos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