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편]링크




안녕하세요.

[심화편]으로 돌아온 음유시인 스킬 가이드입니다.

[기본편]에 쓰기에는 하드컨텐츠 외에 사용빈도가 낮은 스킬 설명과

타직업이 주는 음유 시너지스킬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피드백해주시면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겠습니다.



* 제가 이 글에서 언급하는 하드컨텐츠란,

메인퀘스트 중 해야하는 필수컨텐츠 이외의 모든 선택컨텐츠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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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화면에서 봐야 할 우선순위

2. 스킬

    -마인의 진혼곡

    -책략가

    -생기

    -철책

    -대지신의연가

    -방랑하는 음악가

    -시간신의 찬미가

    -후퇴사격

3. 타직업 시너지 스킬

4.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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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화면에서 봐야 할 우선순위



0. 기믹 (장판, 본인의 디버프HUD, 대상정보HUD의 시전바)

살아야 합니다.

살아야 DPS도 높이고 클리어도 할 수 있습니다.



1. 대상정보 HUD

도트 남은시간과 타직업 시너지 디버프를 확인하여 스킬 분배를 해줍시다.

2순위와 우선순위는 비슷하지만 도트리필을
로 하는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1순위로 정했습니다.



2. 본인의 버프창
  버프 및 타직업 시너지 버프의 남은시간을 확인하여
(+/) 같은

위력이 강한 스킬을 분배해 줍시다.



3. 파티 목록
를 적절한 타이밍에 틀어

파티원의 MP/TP 수급과 함께 본인의 어글바도 낮춰줍시다.















2. 스킬




- 오프닝 이후의 마인의진혼곡


1. 대상 타겟팅이 풀린 후, 다시 타겟팅 가능 직전

타겟팅이 풀렸다가 다시 가능한 기믹에서 사용해줍니다.

요점은 타겟팅이 안되는 시간 동안 시전시간이 2.5초인
 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경우 MP가 꽉 차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본인의 폭딜 타이밍 3초 전
 은 시전시간이 짧지 않은 데다 MP를 빠르게 소모시키기 때문에,

이 경우 MP가 다 차있는 경우에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와 함께 써주면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쿨타임이 3초 이하로 남았을 때
+과 함께 사용합니다.
쿨이 돌아와있다면
--글쿨스킬-- 순으로 사용하여
 지속시간을 늘려줍시다.
탕약 쿨이 모두 돌아온 경우
--탕약-글쿨스킬-- 순으로 사용해줍시다.







- 책략가타이밍


1순위)  힐러님들 MP가 충분한데 본인의 어글수치가 높을 때

사고가 나면 힐러님들의 MP가 부족해질 확률이 높으므로
를 아끼고 를 사용해줍니다.



2순위)  파티원 중 물리 딜러 TP가 1/3 이하일 때
보통 물리딜러는 TP가 반절 이하일 때 을 사용하여 TP 수급을 하지만

그마저도 없을때 TP가 1/3 미만으로 가기 때문에
이 때사용을 권장합니다.
컨텐츠 후반부로 갈수록만으로 TP수급이 잘 안되거나
부활 이후 TP가 바닥인데쿨이 이미 돌고있어

수급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천히 채워지므로 되도록이면 TP가 1/5 이상일 때 사용해줍시다.







- 생기타이밍
1순위) 본인의 어글수치가 너무 높은데 가 없을 때


2순위) 힐러님들 MP가 반절 이하일 때

3순위) 사용 직전 or 직후







- 방랑하는 음악가 


대상정보HUD에서 시전바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사용해줍니다.

시전바가 비교적 천천히 올라가는 스킬은

탱커버스터이거나 광역스킬입니다.
는 모든 파티원에게 들어가는 버프이므로

광역스킬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시전하는 시점에 틀어져있는 노래 효과에 따른 버프가 켜지며,

중간에 노래가 바뀌거나 꺼져도
의 효과가 바뀌거나 꺼지지 않습니다.


주의1. 보스의 공격이 물리공격인지 마법공격인지 알아야 적절한 뎀감이 가능합니다.

주의2. 타이밍이 맞아야 합니다.
    -  을 부르고 있을 때 보스가 마법 공격을 써야 뎀감이 가능합니다.
    - 를 부르고 있을 때 보스가 물리 공격을 써야 뎀감이 가능합니다.

는 쿨타임이 길어서 (180초)

마법공격만 하는 보스의 경우
홀수번째  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법/물리 공격 속성과 사용하는 타이밍을 알아내는 법은

트라이하면서 직접 알아내는 방법과,

클리어 영상을 참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  (피통 증가)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피의 '통'이 증가할 뿐 피(HP)는 그대로라,

오히려 힐러님들이 해야할 일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일부 컨텐츠의 일부 기믹에서 를 잘못된 타이밍에 사용하면

파티원이 전멸당할 수도 있습니다. (풀피를 채워야 하는 기믹 등)

힐러가 힐하지 않아도 HP가 차는 기믹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 델영 3층 2페이즈 토큰소환-하얀불꽃)

HP가 아슬한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
기믹 전에  + 힐러님의 힐을 사용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 철책 

물리공격에만 유효합니다.

탱커버스터, 또는 아픈 쫄이 나올 때 어글자에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무적기 (나이트-천하무적, 전사-일대일결투, 암흑기사-산송장)

사용 타이밍에 철책을 쓰는 건 무의미합니다.

탱커 교환이 있는 전투일 경우 멘탱, 섭탱 중

누가 탱커버스터를 맞는지 알아야 적절한 뎀감을 해줄 수 있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타겟팅을 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tt> 는 '현재 자신이 타겟팅하고 있는 몬스터가 타겟팅하고 있는 대상' 입니다.

전투 중에 대상정보 HUD의 우측에서 1어글자의 닉네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매크로는 그 1어글자를 따로 타겟팅하지 않아도

1어글자에게 철책을 넣어주는 매크로입니다.

 

나이트가 1어글자에게 감싸기를 쓰고 + 천하무적(무적기)를 쓰지 않을 경우에는

위 매크로를 나이트에게 사용해줍니다.

<2>는 파티원 목록의 두번째 파티원에게,

<3>세번째 파티원에게 시전해주는 매크로입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세번째 파티원이 나이트로 고정됩니다.

[메뉴 - 캐릭터설정 - 사용자인터페이스 - 역할 정렬 순서 설정]














-대지신의연가 

파티에 학자가 있는 경우 고무(뎀감)의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전투시작 15초 전에 메인탱에게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학자가 없을 경우에도 오프닝 중, 또는 오프닝 이후 써줍시다.

이후 쿨타임마다 논글쿨 자리에 여유가 있을 때,

탱커버스터 전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 나이트 무적기(천하무적) 사용 안할 때

    - 전사 무적기(일대일결투) 사용하고 & 백마 거룩한축복(풀피힐) 사용 안할 때

    - 암흑기사 무적기(산송장) 사용하고 & 백마 거룩한축복(풀피힐) 사용 안할 때

힐량, 뎀감량을 늘려 힐러님이 조금이라도 더 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타겟팅을 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다만 위 매크로는 전투시작 15초전 메인탱에게 사용하지 못하니,

일반 스킬을 따로 꺼내셔야 합니다.










-시간신의 찬미가 

자신 또는 파티원의 디버프를 바로 해제시키거나

앞으로 들어올 디버프를 1회 해제시키는 버프를 걸어두는 스킬입니다.

힐러의 에스나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후퇴사격 

낙사외곽 사망 가능 지역에서는 주의해서 사용해야할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없으며, 적절하게 사용하면 훌륭한 이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3. 음유에게 유효한 타직업 시너지 스킬



[4.x Bard Guide] (링크) 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 쿨타임에 따라 딜싸이클에 주기적으로 들어가는 스킬




닌자의 속공(=속임수공격)과 쿨타임이 같기 때문에

ACTCustom Triggers 기능을 사용하여
속공에 맞추어 을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첨부된 음성파일을 사용하여 ACT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닌자가 속공을 사용할 때 알림 음성이 뜹니다.

다만 속공 피해량증가 디버프가 뜨는 조건이 후방공격이라

디버프가 뜨지 않는 속공 사용시에도 알림은 뜹니다.













- 항시유지 디버프거나, 쓰는 타이밍이 비주기적인 스킬














시너지스킬, 노래, 용맹한사격, 전장, 독사강습의 대략적인 타임라인


BIS 기시/마시속, 보편적인 오프닝에 따라

시너지스킬을 시전되는 시간을 계산해봤습니다.

아래 표는 대략적인 타임라인을 보여드리기 위해

빈틈없이 빼곡하게 계산한 것이고,

실제 전투에서는 기믹상황에 따라 시너지스킬이 사용되는 시간이 다르니

버프와 대상정보 디버프를 보며 상황에 맞게 스킬을 운용해줍시다.





첫 시전 글쿨은 오프닝에서 해당 스킬을 몇번째 글쿨에 사용하는가를 뜻하고,
파랑칸의 (1) 은 닌자의 속공 타이밍에 맞추려
쿨이 돈 이후 1글쿨 만큼 늦게 사용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는 시전시점버프/디버프를 가지고

이후 버프가 꺼져도

도트 유지시간 다음 도트리필 전까지

그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딜을 향상시키려면 도트시너지 버프/디버프를 묻히는것이 중요합니다.

도트의 자체 데미지도 중요하지만

노래의 스택을 위해 극대가 뜨는 것도 중요하니 중요도 순서를

극대증가(전투기도,할로네) > 피해량증가 로 하여
로 도트 리필을 해줍시다.















4.Q&A



[기본편] 과 [심화편]을 모두 읽어도 궁금해하실만한 점을 모아봤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Q. 어떤 능력치가 높은 장비를 입어야 하나요?


A. 만렙이 되어 최고템렙의 장비를 입기 전까지는 아이템 레벨이 높은것이 좋고,

이미 최고템렙에 가까운 경우

[민첩>>극대>>직격>의지>기술시전속도] 순서대로

장비를 어떻게 입을지 결정하면 됩니다.

기시속 우선순위가 제일 낮은 이유는 기시가 낮은게 좋다는 것이 아니라

극대 위주로 템을 맞추다보면 기시는 적정 수준으로 맞춰지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기시속에 따른 2.5초 글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 시 속 : 글쿨(초)

515 ~ 580 : 2.47(4.4 BIS)

581 ~ 647 : 2.46

648 ~ 714 : 2.45

715 ~ 781 : 2.44

782 ~ 848 : 2.43

849 ~ 913 : 2.42

915 ~ 981 : 2.41(4.3 BIS)







Q. 마테는 뭘 끼워야 하나요?


A. [마테리아 장착] 창에서 아이템을 클릭했을 때

창 하단의 [마테리아 장착 가능한 능력치]의 최고치를 일정수준 넘지 않는 선에서

극대(무략) >> 직격(심안) > 의지(야망) 순으로 끼우면 됩니다.

나온지 얼마 안된 하드컨텐츠를 갈 경우

체력컷을 맞추기 위해 악세에 활력을 끼우기도 합니다.







Q. 여행신의 무곡 3스택 미만일때 절대음감을 사용해도 괜찮나요?


A.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되도록이면 3스택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버프가 끝나기 직전, 또는 이 끝나기 직전에는

3스택 미만이어도 소비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스택이 낭비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3스택이 아닌
2스택일 때 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몰이구간에서 2마리 이상의 몬스터에게

도트를 총합 4개 이상 묻힌 경우가 그렇습니다.







Q. 어그로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시간차를 두고 번갈아 사용하면 됩니다.

파티원의 MP/TP 상황에 따라 사용해주는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