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데이터주의)후발주자를 위한, 알영전층에 대한, 센스있는 나이트가 되는방법.

후발주자를 위한, 알영전층에 대한, 센스있는 나이트가 되는방법.


게시글 작성날짜 기준, 알파영식이 열린지 7주차가 지나가고있습니다.

6주차때 나이트BIS를 전부 다 맞춘 겸 자료를 모아서,
많은 나이트들이 센스넘치도록 도움이 될만한 팁을 몇가지 제공하고자합니다.

이미 어디선가 봤거나, 경험해본적 있거나, 알고있거나 하는 팁이라면 전부 모으느라 고생했다 한마디면 고맙겠습니다.

[1층]

알영의 첫 만남, 네 팔 달린 근육 동네형 카오스

1층에서 소개할것은 사소해보이지만 분명히 영향이있는 주차방식입니다.

나이트는 섭탱으로써 1층에서는 '회오리' 페이즈와, '지진' 페이즈의 주차를 맡게됩니다.

따라서 이 각각의 페이즈때 최대한으로 딜러를 편하게 해주면 그만큼 클각이 더 잘 보이겟죠?

우선 회오리부터 봅시다.



화염직후 '구석으로 가는 주차방식' 이 방식은 근딜들이 너무 멀리멀리까지 가야하는 방식이기에
약 1~2글쿨정도의 딜로스가 발생하게되며, 주차를 시키는 나이트 본인조차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우리 나이트들은 아래와 같이 주차를 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화염직후 '북쪽으로 가는 주차방식' 을 사용하게되면 딜러, 나이트 모두 딜로스가 일절없어
 더할나위없이 좋은방법입니다, 이후 첫 회오리 광역기와 그림자 타격이 나올텐데.
앙갚음과 신성한 보호막을 잘 조율하여 둘러줍시다.

다음은 지진 패턴때의 주차입니다.



해일 직후 나이트는 보스를 '완전히 위로 끌고가지 아니하여' 지진2 이후 나오게되는 
착탄을 맞아야하는 근딜들에게 발생하는 딜로스를 없애줍니다.

정확한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 파란원 안에 서시면 되겟습니다.
또한 지진2때는 탱버를 맞고난 뒤이기 때문에 잘 모르는 맨탱께서는

'아, 왜 주차를 이렇게 내려놓으셧지? 내가 올려놔야겟다.' 

하고 올려버릴수있기때문에, 사전에 "맨탱님, 제가 지진주차한 곳에 잘 주차해주세요." 
라고 말한마디만 해줍시다.

이후 돌출하라 기믹이 지나고 나면, 추격하라를 피하기 위하여 위로 주차해도 상관없습니다.


1층에서 나이트가 할 수 있는것들 중
날개를 흑수정때를 제외하고 언제 쓸수있을까? 

바로  '해일 속성일때의 그림자 타격' 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1번징이나 혹은A징에 모여 날개를 펼칠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오직 1페이즈 해일만 가능합니다. 
흑수정 다음 페이즈가 헤일이라면 흑수정때 날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수정) 흑수정 이후 페이즈 전환 광역기시
 (뿌치+)사기+신보로 막대한 보호막이 가능하여 날개를 아꼈다가 3페이즈 해일에도 사용가능합니다.

신보타이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지진 전 주차를 하면서 올린후 터트리기.
2. 회오리 주차 후 신보를 올린후 터트리기
 or 회오리 광역기 피격 후 신보 올려 힐업에 의해 터트린후 그림자타격에 사용하기

마지막 페이즈 진입시 리밋브레이크를 채울 수 있는 마지막 단계이기때문에
나이트로써 최대한의 딜을 넣어봅시다.

[2층]

알파 영식의 수문장, 미드가르드오름.(자매품 미드가르드내림)


(사실은 투명드래곤이더라.PNG)

2층은 다른것보다는 탱기믹 처리가 확실해야하기 때문에
우선 따로 적어놓았던 생존기분배를 링크로 두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5369

2층에서는 간단하지만 잘 모르면 손해보는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아니, 근딜님 저걸 사네?" / "와, 님 칼끝딜 완전 잘하신다."
우리 나이트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눈여겨보시면 아주 살짝씩 위아래로 깔짝깔짝 움직임이 보이실 겁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말 완-전한 끝에서 칼끝딜을 하기위해' 공격가능한 거리를 최대치로 가늠하기위해 움직이는것입니다.

아이콘이 공격불능하다고 판정되어 붉어지는것과 가능하다 판정되어 다시 색이돌아오는것을 반복하여
완전한 칼끝딜 위치로 잡으시면 딜을 넣으시면서 첫 기믹을 회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첫 꼬리치기(탱버)가 맨탱을 공격할테고, 적당히 중재를 건네줍시다.



첫 꼬리치기 직후 재활+신보 활성화 후 보스의 정 중앙에서 학자가 고무전개를 해주는것을 기다립시다.

만일 첫 회전 직전까지 학자가 고무전개를 안해준다면 관용으로 빠르게 신보만 터트리고 산개위치로 복귀합시다.




2탱버를 감싸는 방법입니다.

철벽+방벽+전력질주를 미리켠 뒤, 탱버 캐스팅이 진행중일때 감싸기 후 이탈입니다.
또한 감싸기 거리는 되도록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감싸기를 하신다면 4페이즈 이후 5탱버 or 7탱버도 감싼 뒤 생존이 가능합니다.
전력질주가 핵심입니다.

2층의 앙갚음 조율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나이트or맨탱 둘중 한명이 주욱 '아크몬'에 앙갚음을 넣는다.
남은 한명은 아크라이and탱버 에 잘 조율해서 사용합니다.

신보와 날개는 번갈아가며 잘 사용하되 4페이즈 이후에는
아크몬-날개 / 아크몬-신보 / 아크몬-날개 / 아크몬-전멸기. 이런식이 될 수 있도록 합시다.


[3층]

입장만해도 제일 신나는 장소. 2층 클리어보상이 3층 BGM이라고 봐도될정도.(치킨텐더 마시업다.)

3층은 주로 블래스터와 관련된것과, 천무를 잘 사용하는법에대해 소개하겟습니다.


우선 스타트타이머가 5초남앗을때 신보관용으로 바로 터트린 후 진입합시다.
앙갚음은 '원자파동' or '화염방사'에 넣도록합시다.

나이트로써는 '화염방사'에 넣는것을 추천합니다.



진입이후 원자파동 > 겨자폭탄(1탱버) > 화염방사 > 좌우현 > 출력 > 2탱버. 이렇게 보게될텐데

이때 나이트는 2탱버를 '감싸기보단 천무처리'가 훨씬 좋습니다.
출력 캐스팅바가 보일 때 도발을 당겨 탱교대를 한 뒤 (좌우현이 끝난뒤에 해도좋습니다.)
철벽+방각+경각심으로 최대한 안아프게 맞으며 탱버가 보이면 천무를 올려 처리합시다.



천무를 이용하여 탱버처리후 경계가 남을 겁니다.
그럼 아끼지말고 경계를 하나더 붙여서 철벽+경계로 한층 강화된 중재를 맨탱에게 줍시다.

그럼 갑자기 단단해진 맨탱을보고 힐러들이 눈을 껌벅일겁니다.(완벽해)



이후 진행하시다가 탱버와 함께 '블래스터'가 튀어나올겁니다.

그럼 우린 파티의 원딜님을 믿고 맡기면 됩니다.
원딜 : 할 줄 모르는데요?
나이트 : 쒸익...쒸익....

블래스터는 사전에 원딜러에게 빼줄수있느냐 물어보도록합시다.
만약 뺄줄 모른다고 답변한다면 가차없이 뺨을 후드려쳐라 눈물을 머금고 직접 빼도록합시다.



저 무지막지한 딜로스가 보이십니까?
처량하게 방패를 던지고있는 나이트가 보이냔 말입니다.
여러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린 위의 이미지를 원딜러에게 보여준 뒤
"당신이 이렇게 해주면됩니다." 라고 교육시킵시다.

공팟이라구요?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물론 앞장서서 "블래 제가 뺄게요." 라고 말씀하시는 참한 원딜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럼 그분들에게는 사랑을 담아 D.Va 다음 원자파동 기믹을 감싸기로 보호해주시면됩니다.
원딜감싸기는 꼭 방벽과 같이 사용하도록합시다.


이후 대형로켓펀치 기믹을 지나 첫 전지전능에 도달할겁니다.
그럼 첫 전지전능 이후 다시한번 블래스터가 나오게 됩니다.



원딜님,진짜 한대만 때려도되요?사랑합니다.

이렇게 1,2 블래스터를 빼고난 뒤에는 2전지전능 대형징이 남아있겠군요.

여기서는 나이트가 대형징은 천무를 사용하지않고 빼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생각보다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대형징은 처음 생성된 후 발밑에 생기는것이 아니라 뒤따라오며 생기기때문에,
위의 이미지처럼 천무를 아끼고 뺄 수 있습니다.

하물며 이 행위를 나이트가 아닌 원딜러가 빼준다면 그것이야말로 금상첨화.
(아껴놨던 천무는 직후 탱커 부채꼴 파동때 사용합시다, 천무가 끝나는대로 경계+중재를 줍시다.)


※추가) 이렇게 잘 아낀 천무를 더 잘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탱커 부채꼴 파동포를 안정적으로 넘기기위해 사용할테지만,
'기왕 천하무적인데 더 쓰면 좋지않겠습니까?'
바로 힐러들의 파동포징을 천무로 두개다 빼주는것입니다.

우선 기존의 탱기믹 처리 자리에서 히트박스안으로 들어간 후,
머리위에 붉은 징이 뜨면 한박자 쉬고 천무시전 그상태로 나머지 붉은징까지 히트박스 안에서 한번 더 처리해주면됩니다.
(여기서 한박자는 작성자기준으로는 
붉은징이 상하운동을 할텐데, 붉은징의 첫 등장후 상하상'하'번째에 천무켭니다.)



그렇게 차차 진행을 하다가 '대소용돌이 이후 마지막 블래스터' 가 나옵니다.



마지막 블래스터는 반드시 나이트가 빼도록 합시다.
이유인즉슨 이것마저 원딜이 빼버린다면 이유는 모르겠는데 원딜을 급사시킵니다..


[4층 전반부]

3층이 원딜과의 추억으로 점칠된 장소였다면,
이곳은 파티원들과 손에 손잡고 골머리를 앓기 시작합니다. 

그만큼 기믹이 많고(탱커에게는 주차마저 기믹이다), 파티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파티가 터지기 쉽고, 멘탈이 터지기 쉽죠.

하지만 다르게 생각한다면 기믹만 제대로 처리할 줄 알면 확실히 클리어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기믹처리는 공략에 맡깁니다.

이 글은 센스있는 탱커가 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함이니.

징은 어떻게 찍을까요?



B,D징의 경우 1번징과 맵밖의 흰 선을 이용하도록합시다.



. . .

다음으로, 기믹에 대한 센스 제공에 앞서 우선 '중앙주차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위의 방법은 첫 방패연격을 맞은 직후 제자리에서 넉백직전까지 계-속 딜을하다가
넉백을 당하고 중앙으로 데려와 눈을 바라보게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이미지에서는 눈이 D징에 있어 그대로 주차햇습니다.)

이 방법은 넉백 직전까지 딜을 넣기때문에 정공식처럼 따로 주차할 필요가 없어 편하며, 딜로스또한 적습니다.
또한 맨탱은 넉백을 당한후 조용히 중앙에 주차시키면 되기때문에
넉백저항기가 없는 암흑기사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추가) 첫 방패연격후, 에너지투사(쉐어) 이후 맨탱에게 감싸기+생존기
감싸기가 끝나면 맨탱중재와 앙갚음을 잘 섞어서 넣어줍시다. 맨탱을 쵸큼이라도 덜아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중앙이건, 정공식이건 칼날연격이 나올 것 입니다.

넉백을 당한 후 재활을 올려 학자에게 고무전개를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며,
칼날연격이 나오기전에 미리 자리를 잘 찾아 날개를 펼 준비
이펙트가 보이면 날개를 잠깐 펼쳐주신뒤 딜로스없이 하던딜 마저하시면됩니다.

자리를 정확히 찾는 방법은 히트박스의 후측경계선을 잘 찾아 그 중앙에 캐릭터가 가도록 하시면됩니다.



저는 경계를 첫 탱 교대이전 광역공격직후 중재에 사용하여 평타뎀감을 기여하는쪽을 추천합니다.
경계는 40%뎀감이되 쿨타임이 180초로 굉장히 긴 쿨타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일 태양광선(탱버)에 경계를 사용하게되면 타임라인상 한번밖에 막질 못하니 그럴 바에는 아예 속편히
탱버는 철벽+방벽(캐스터가있으면 여기에 구원까지)처리를 합시다.

탱버를 맞은 직후 중앙으로 주차하시면서 재활+신보를 올려줍시다.
그럼 힐업과 함께 두가지가 모두 활용됩니다.


탱교대 이후 나이트는 F에서 M으로 교대가 되기때문에
M을 이용하여 주차방식을 살짝만 바꾸면 이 또한 근딜의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M의 어그로를 잡고 '칼날연격이 나왔을때의 주차방식' 입니다.
방패연격때는 불가합니다.

정확한 주차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선이 있는 나이테(맵바닥)를 기준으로 아주 살짝 나온정도로 이동하시면 M을 검은선쪽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다소 주차에 자신이 없고 미숙하시다면 연습이 어느정도 필요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주차를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되느냐?



위의 이미지처럼 칼날연격 기믹처리동안 쉴새없이 때릴 수 있습니다.

이를 본 사무라이님께서는 크게 감격하셧더군요.



네, 저는 흑우라서 4층 다시 다녀와서 찍었습니다.



[4층 후반부]

드디어 찾았다, 게살버거 잔뜬먹은 징징이.

4층은 징 찍는법이 살짝 까다롭다고 생각하시는분이 많던데, 이처럼 하시면 확실하게 찍으실 수 있습니다.

 →↙ 순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이미지에서는 수정용C징과 B,D징을 거의 근접해서 찍엇는데, 
좀더 멀리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징 반개들어갈만큼의 거리정도)

첫 1번 징은 중앙에서부터 나이테 3개만큼의 거리에 찍습니다.



작업을 마치고 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후 1번징을 지워주신 뒤 보스쪽에 찍어줍시다.




그럼 징작업은 완료입니다.

. . .


4층 후반은 순전히 대환장 기믹처리 파티이기 때문에 기믹처리우선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공략에 의지하도록 합시다.

감싸기는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감싸기(20%)+방벽입니다.
무엇보다도 맨탱을 잘 감싸되 자신이 맞지않게 거리조절을 하는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거리조절을 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인데.

1. 위의 이미지처럼 보스의 히트박스에 붙어서 조절
2. 거리조절에 자신있다면 눈대중으로 보스의 공격범위를 피해서 조절
3. 맨탱이 보스의 히트박스에 딱, 달라붙고 섭탱은 보스의 후방으로 가는것.

위 세가지 방법중 3번째는 사전 조율을 해두신다면 굉장히 편해지긴 합니다만,
맨탱이 혹시라도 히트박스에 제대로 붙지않았거나하면 그대로 맨탱을 암살해버릴 수 있습니다.


표적식별 후 영식파동포 처리방식은 맨탱이 누구느냐에 따라서 다소 바뀝니다.

- 전사 -
1. 일대일처리 or 천무
2. 감싸기+방벽 or 철벽+방벽
3. 일대일처리 or 충방+방벽
4. 감싸기+방벽 or 철벽+방벽
5. 일대일처리 or 천무


- 암흑기사 -

1. 송장처리 or 천무
2. 감싸기+방벽 or 충방+방벽
3. 철벽+방벽+중재
4. 감싸기+방벽 or 철벽+방벽
5. 송장처리 or 천무

보편적으로는 이런식으로 처리를 합니다.


※추가) 나이트가 파란징 대상자일때 맨탱보다 뒤에서 맞는 데미지의 원 데미지는 약 6만~6만5천입니다.
따라서 방벽(착용하고있는 방패막기성능의 따라 다름 -보통 1대짜리 철벽급- )만 올려도 살 수 있습니다.
감싸기(20%)+방벽했을때의 데미지가 42201 이더군요. 그래서 원데미지를 추정했더니 저 정도였습니다.


헬로월드 1313식으로 진행시 탱커는 이동경로가 동일하기때문에
기믹처리시 어떤 생존기를 어떻게 둘러야하는지를 확실히 알면됩니다.

우선 헬로월드 캐스팅바가 올라오는것이 확인되면 즉시 재활을 올려둡시다.
이전 기믹인 이온에플럭스가 끝나자마자 올려도 됩니다.
힐러와의 조율에따라 헬로월드에 재활+신보를 올리기도합니다.



나이트가 버그탱인경우, 디버프아이콘을 보자마자 도발>경각>방각 이후 디버프가 4초가남았을때 경계를 올립시다.
(만약 이때 생존기가 없다면 수태짜릿 전사가 아닌이상 8만에 육박하는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오며 폭사합니다.)
또한 맵 정중앙 흰 점에 있어야 1징과 C징의 디버프를 모두 받을수있습니다.

맨탱의 도발이 들어오는것을 이펙트가 아닌 어그로 수치를 보고 확인을 하도록하고, 직후 기피를 줍시다.



D징에 도달하고나면 서클과 쉐어 디버프가 3초정도 남았을때 맨탱에게 중재 + 본인에게 방벽 + 전력질주

버그탱커로써 서클탱커의 쉐어징을 처리해주려면 체력이 적어도 3만이상 남아있어야합니다.
만일 체력이 3만이하라면 맨탱을 혼자 맞게 두고, 관용을 쳐줍시다.

그 순간에는 힐러들이 바빠서 힐을 못줄수도있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서클탱커일 경우에는 학자가 고무전개를 하는것을 잠깐 기다렷다가 C징으로 내려갑시다.
시간적여유가 약 2~3초 정도 존재합니다.

C징에 도착하면서 경각>방각>전력질주 를 순차적으로 켜주신 뒤
서클이 터지면서 도발 > 2징도착후 경계 > A옆 1시쪽으로 가면서 맨탱에게 중재.

맨탱에게 중재를 잘 주어야, 체력적 여유가 남아 쉐어를 함께 맞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센스있는 나이트가 되기위한 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셧길 바라며, 많은 나이트들이 성공적인 알영라이프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
.
ps. 긍정적인 추가사항은 덧글로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EXP 5,244 (11%) / 5,601

Lv26 담배좀그만

레벨
Lv26
경험치
5,244 (11%) / 5,601 ( 다음 레벨까지 357 / 마격까지 336 남음 )
포인트

이니 4,882

베니 379

제니 373

명성
307
획득스킬
  • 2
  • 4
  • 2
  • 1
  • 1
  • 2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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