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탱커 모두 장비는 팔 빼고 알파 BIS로 시스이 궁 진행 / 전사는 주작도끼 들었으나 어차피 조율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음.
결론부터 요약하면 원초의 해방 없는 이상 셋 다 레벨링에선 또이또이하다입니다.



암기
1. 클리어 미터기



2. 보유 생존기 
철벽 방어 / 그림자 장벽 / 간파 / 불굴의 투지(안키면뒤질것같을때킴)

* 받은 데미지 / 평타 AVG 1706. 전사랑 비교 시 고무 1회정도 더 감겼으니 격려의 영향까진 아닌 듯함. 다만 힐이 암기에게 6만 정도 더 꽂힌 걸로 봐서는 딜딸을 노릴 시, 아픈 구간에 전사처럼 생존기 두개씩 겹치면서 효율적인 대응은 안됨.


3. 광 택틱
이동하면서 촉발로 애드 / 모아서 기교여행자 발사 후 생존기 킨 상태에서 불굴끄고 피칼키고 성게질 / 생존기 꺼지고 피 오르락내리락하면 불굴키고 흡수일격날리고 또 성게질 / 피칼켜서 모은 흑혈로 종지부돌림

* 가한 데미지 : 성게만으론 전사에게 밀리지만 여행자+감염지대 논글쿨의 힘으로 전사 뒷꿈치까진 밟을 수 있음.



4. 느낀 점
- 암기가 약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애정이 부족한 것입니다
- 광딜합의 경우 심갈과 감염지대=<압도+원초 광역기.
- 4.3 여행자 패치 후 기교 여행자가 쏠쏠한 딜을 선보임.
- 가장 빨리 끝내서 평타 AVG가 가장 낮긴 하지만 나이트랑 큰 차이 안나고, 방패 각성을 제대로 썼으면 나이트가 더 뎀감 잘했을 것으로 보임.





- 전사
1. 클리어 미터기 > 잘 굴리면 이보다 훨씬 높을 수 있을 걸로 보이는데... 아직 레벨링에서의 4.2사양 광폭화를 잘 못 굴리겠네요. 





2. 보유 생존기
철벽 방어 / 원초적 직감 / 보복. 수비 태세는 처음 어글 잡고 힐러 더 광치라고 강철 회오리 돌릴 때나 씀

* 받은 데미지 / 평타 AVG 1800. 다소 높긴 하나 시스이 보스가 평타 아프게 때리는데 전투시간 좀 더 긴 것도 감안해야 함.


3. 광 택틱
굳이 단일딜 쳐야하는 상황 아니면 적들 여럿 있을 시 폭눈 갱신 안하고 압도만 침. 압도도도도도도도도도도
함성은 광폭화에 한 번만 들어가게 굴렸는데 폭눈하고 연결시켜서 좀 더 생각하고 굴렸으면 훨씬 높은 딜을 뽑을 수 있었을 것 같음.

* 가한 데미지 



4. 소감
- 가장 쉬운 탱커. 철벽직감 / 보복 끊어쓰면 생존기 사이클이 부드럽게 돌아감.
- 4.2 패치 후 레벨링을 전사로 많이 안돌아봐서 게이지 관리 살짝 삐끗함. 광폭화 한 번에 원초게이지 기술 한 번만 쓰면서 진행했음.
- 전투 초반에 강력한 딜량를 선보이나 TP 떨어지면 현자타임 오면서 디피가 떨어지면서 암기랑 비벼버림. 현자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면 디피가 수직상승하며 실제로도 그럴 포텐이 있음. 4.2 이전에 천대 극후반까지 찍어본 기억이 새록새록...
- 수태에 의한 딜감소 > 처음에 수태로 압도 한 두번 치고 파태로 전환했으니 광딜에선 거의 안 먹었다고 봄




- 나이트
1. 클리어 미터기




2. 보유 생존기
철벽 방어 / 경계 / 방패 각성 / 천하무적. 기본 광딜 스탠스는 충의의 방패이며 천하무적 땐 충의의 방패 끄고 개기식 돌림.

* 받은 데미지 / 평타 AVG 1724


3. 광 택틱
플래시로 어글잡고 개기식. 오직 개기식 뿐



4. 소감
- 힐러 입장에선 가장 마음 편한 탱커지만 레벨링은 가장 구리다.
- 모두가 알듯이 가장 튼튼하다. 방각 도중에 보스전에 쓰는 실수했는데 잡몹전에 맞아떨어지게 굴렸으면 암기보다 덜아프게 맞음.
- 의외로 생존기 빠지고 TP 마르면 공격콤 치는 것보다 관용 쓰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상급 단일힐보다 약간 낮은 수준의 피를 채워주니 힐러가 광딜을 더 칠 수 있음.
- 강력한 생존기 성능을 가졌지만 쿨이 길어서 생각보다 뎀감이 안된 것 같음. 얻어맞은 DPS가 가장 낮은 걸 보면 그래도 튼튼!
- 관용을 많이 안쓰니까 전암보다 자힐량이 적음;







결론

1. 나이트 말곤 아프다.


2. 전사는 짧은 생존기쿨로 아픈 구간을 최대한 커버한다. 따라서 전사나 암기나 둘다 개복치다. 그리고 정말 세게 팬다. 하는 사람 입장에선 가장 편하고 성능 뽑기도 쉽다. 탱커 입장에선 레벨링 던전 돌릴 때 레벨 구애받지 않으니 가장 편하다.


3. 레벨링에선 나이트가 가장 구리다.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니고 힐러 입장에서 보면 암기하고 전사가 오히려 개복치다.


4. 암기는 딜생존 둘 다 못챙길 건 없는데 하는 사람이 불편하고 둘다 어중간하다. 하나를 챙기면 다른 하나가 땅으로 꺼짐


5. 원초의 해방 없는 이상 셋다 또이또이하니 어떤 탱커던 꾸준히 연마하십시오 부족한 건 생존기가 아니라 당신의 실력입니다





예상 반론

1. 전사나 암기나 둘 다 힐러가 학자인데 디피가 암기일 때가 더 구린데요?
답변 : 딜딸모드에선 암기가 맷집 더 구린 게 맞는 것 같네요. 받은 DPS는 덜아픈 구간에서 불굴로 맞았던 영향성으로 보임.
개인힐 꽂힌 횟수 확인 시
전사는 고무만 22회 심모 12회 생명활성술 3회
암기는 고무 23회에 치유술 1회 심모 12회 생명활성술 6회 꽂힘. 둘 다 같은 힐러였으니, 

암기가 13분대 기준 치유술 1개하고 고무 1개+생명활성술 3회 분량만큼 전사보다 맷집구림. 6만 정도 힐이 더 들어갔지만 대부분의 에테르는 생흡으로 사용된 걸 확인했으니 이 차이가 암기 물렁해요 소리 나올 정도로 엄청 크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 참피 > 다른 적절한 표현으로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