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vP 게시판은 글 노출 빈도수가 적어서 팁게에도 작성합니다


제발 읽고 와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합니다.
한섭 공식 가이드는 컨텐츠를 내고도 공략을 안쓰네요.
기본적인 진행은 공식 가이드를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 들어오기전에 !!

PvP 는 PvE 와 스킬이 다릅니다
늑대우리 부두 가서 스킬 다 읽어보시고 나무인형 쳐보세요
PvP, 특히 전장에서는 강력한 공격이 집중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케알/베네피크 등의 약한 힐만 보시면 안됩니다


PVP 그냥 들어와서 이벤트 참여하고 11111 누르고 명점 받아가는 곳 아닙니다



!! 기본 시스템 이해 !!

게임 시간 : 20분

승리 조건 : 적의 중추 (핵, 넥서스) 의 HP를 먼저 0으로 만든다
 →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시, 제한시간이 다 될 동안 얼마나 중추의 HP를 많이 깎았는지로 판단


중추는 위와 같이 생긴 오브젝트를 의미하며, 시작지점과 매우 근접하게 있습니다.
처음엔 공격이 불가능하지만, 타워를 1개이상 부수면 공격이 가능합니다.



타워는 위와 같이 생긴 오브젝트를 의미하며, 각 라인 별로 1개씩 위치하고 총 2개 있습니다.
타워 근처에서는 HP 지속회복,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근처에서 교전이 일어났다면 꼭 장판을 밟고 전투에 임해주세요



남은 HP현황은 위와 같은 전광판 UI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2번은 각각 타워의 HP를 의미하며, 우측의 숫자 100은 중추의 남은 HP를 의미합니다.

좌측팀은 아직 타워를 한 개도 부수지 못하였기 때문에 중추를 공격할 수 없지만, 
우측팀은 1번 타워 (위) 가 깨졌기 때문에 중추를 공격당한 모습입니다.


기공전의 특징은 '기체' 를 탑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 파티당 1개의 기체를 탑승할 수 있으며, 기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순항추격기 (일명 순추) 입니다
순추는 HP는 낮지만 기동력이 매우 빠르며, 대인 데미지와 기체 데미지가 우월합니다.

1번 스킬인 회전 분쇄 공격은 기체에게 빠르고 탁월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심판자/억압자 와 같은 기체로 아군에게 위협을 하고있다면,
빠르게 순추를 뽑아서 상대방의 기체를 짤라주세요
대인 위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절대 플레이어에게는 쓰지마세요

2번 스킬인 레이저 회전베기는 부채꼴형 장판을 넓게 까는 공격입니다.
모여있는 적에게 광범위하게 위협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3번 스킬인 조준은 원형 장판을 원거리로 깔 수 있는 공격입니다.
기본적으로 캐스팅이 길고 장판 회피가 쉽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실력을 요구합니다.
타 순추와의 연계 공격에는 탁월하지만, 뒤에서 조준만 깔짝대는 것은 아군에게 정말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이 글을 읽고 있다면 기본기가 많이 부족하실 가능성이 높으니 조준의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아군 순추의 가장 바람직한 운영은, 
공격적인 돌진으로 상대 기체에게 회전 분쇄 공격을 가하여 빠르게 잘라줌에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중거리에서 레이저 회전베기를 사용하여 적이 회피할 수 없는 부채꼴 장판을 깔아주어 적의 진형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억압자 (억압) 는 건물철거에 특화된 기체입니다. 6파티 합쳐서 총 2기까지만 탑승 가능합니다.
기동력과 대인공격능력, 기체공격능력이 모두 없는 대신 건물을 매우 강력하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달라붙은 적은 1번 스킬인 증기 분사 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가 약하고 중거리의 넉백만 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대처하기는 어렵습니다.

2번 스킬인 초대형 미사일 은 건물 공격에 몹시 탁월합니다.
여러분의 공격스킬 위력 1000 의 250배에 해당하는 위력 250,000 의 공격 스킬입니다.
억압자가 보이면 우선적으로 제거 해 주셔야 아군의 타워와 중추가 날아가지 않습니다.


아군 억압자는 어차피 누군가에게 물렸다면 맞아 죽을 운명이기 때문에,
최대한 몸으로 밀고 들어가서 어떻게든 미사일 한 방을 날릴 생각으로 운영해야합니다.

이 말은, 가망 없는 라인에 무의미하게 개돌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아군 라인이 유리하게 밀고 있어서 견제없이 프리하게 들어갈 수 있을 때 들어가면 좋습니다.
또는 어그로로 돌진하여 상대방의 전력을 유도시켜 라인분산용으로도 사용합니다.



심판자는 타워가 1개 부서질 때 마다 1기체씩, 총 2기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매우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여 원래는 게임 중 최대 2회까지만 탑승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HP를 너프하는 대신 심판자를 게임 중 계속 탑승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빠르게 타워를 철거한 후, 다음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심판자와의 합공으로 도리어 아군의 라인이 쉽게 돌파당할 수도 있습니다.

1번 스킬인 양손 로켓 주먹 은 매우 작은 원형 장판 공격을 합니다.
기절을 걸기 때문에 대인전에도 탁월하며, 기체 공격 능력도 좋고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또한, 미니언에게도 5000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아군 라인이 많이 밀린다면 심판자의 1번 스킬로 미니언 정리를 도와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장판의 범위가 매우 좁기 때문에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스킬입니다.

2번 스킬인 대화염방사 는 레이저 교차베기보다 더 넓은 부채꼴 장판공격을 합니다.
약 1만 데미지와 화상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라인전에서 적에게 광범위하고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3번 스킬인 고출력 광선 은 폭이 좁고 거리가 매우 긴 (70m) 공격입니다.
적 심판자와 1:1 싸움을 할 때라거나, 멀리서 오는 순추의 견제 등에 사용합니다.
장판의 회피가 쉽기 때문에 스턴+@ 와 같은 연계 공격을 추천합니다. 



위의 기체를 탑승하기 위해서는 아군 기지에 있는 위와 같은 오브젝트를 눌러서 탑승가능합니다.


단말기를 접촉하면 위와 같이 설명이 뜨며, 원하는 기체를 눌러서 탑승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탑승할 수 없다면,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탑승할 수 없는 이유가 나옵니다.


기체를 탑승하기 위해서는 청린수 가 필요합니다.
청린수는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필요한 자원으로, 기체의 소환에는 50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기체의 스킬 리필에도 25가 필요합니다.

청린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바닥에 있는 청린수 줍기 (10 획득)

2. 미니언 처치 (최대 20 획득)

3. 탱크 처치 (최대 20 획득)

4. 중앙 지점의 '대용량 청린수 탱크' 획득 (50 획득)

5. 중앙 지점의 '고블린식 왕창세트' 획득 (50 획득)

보시면 알겠지만 굳이 바닥의 청린수만 주워야 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꼭 오브젝트 차지 및 라인 유지에 힘써주세요


추가적으로 아군 기지에는 증기포 라는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연사 속도가 빠르며, 기체에 탑승하지 않고도 훌륭한 수비를 할 수 있습니다.
아군 라인이 많이 밀려있다면 꼭 증기포에 탑승하여 수비를 해주세요.



미니언은 적의 타워/중추에 '자폭' 을 하며 강력한 데미지를 줍니다.
플레이어는 공격하지 않으며 오직 미니언vs미니언 전투만 진행합니다.
미니언이 없다면 적의 타워에 자폭을 시전합니다.

내가 50대 치는것보다 미니언이 자폭 1번 하는것이 강합니다.
절대 라인 유지에 힘써주시고 적의 미니언이 아군의 건물에 도달하지 않도록 꼭 신경써주세요.


숨겨진 고지에는 중앙 오브젝트를 차지하는 전투가 벌어집니다.


중앙 필드는 위와 같으며, 불이 들어온 네모 필드위를 일정 시간 이상 차지하고 있으면 플래그가 올라가며 4씩 점령도가 상승합니다.
100의 점령도를 차지하면 해당 팀이 오브젝트를 차지하며, 유리한 효과를 획득하게 됩니다.

오브젝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블린탱크 인증 열쇠 : 아군 라인에 2기의 고블린 탱크를 소환헙나더,

대용량 청린수 탱크 : 아군 전체의 청린수가 50 상승합니다.

고블린식 흥분제 : 아군의 아드레날린이 대폭 상승합니다.

고블린식 왕창세트 : 위의 3가지 효과를 모두 얻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오브젝트를 차지하면 아군의 기세가 상승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두 아군에게 유용합니다.
그나마 중요도가 떨어지는 오브젝트라면, 흥분제는 굳이 오래 교전하며 차지할 이유는 없는 오브젝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두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는 강력한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센터 오브젝트 등장 30초전에는 꼭 자리를 잡아주세요.

오브젝트를 통하여 등장하는 고블린탱크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미니언과 마찬가지로 적의 타워에 강력한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꼭 점사로 녹여주세요


전장 북부와 남부에 랜덤하게 용병이 출격합니다.


용병은 기본적으로 중립이지만 공격하여 아군의 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공격할 수 있으며, 기믹은 천동 영식 2층 (또는 피로스의 레임브릭스) 와 동일합니다.

아군의 편으로 만드는 데에 성공했으면


위와 같이 고블린 용병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적 타워에 강력한 공격을 하기 때문에 집중 마크해주세요.


기공전에는 '기세' 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적을 킬하면 쌓이는 스택으로, 이제는 죽어도 기세가 떨어지지 않으며 최대 20스택 까지 충전됩니다.


기세는 1당 주는 피해량 증가 / 받는 힐량 증가 가 스택 당 2% 씩 차며,
20스택이 되면 아이콘이 바뀌며 40%가 아닌 50%의 효과를 받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드레날린이 2배로 빨리 찹니다.

기세는 기본적으로 적을 처치하면 쌓입니다.

0~9스택의 적을 처치 : 1 상승
10~19스택의 적을 처치 : 2 상승
20스택의 적을 처치 : 3 상승
적의 타워 철거 : 1 상승
중앙 오브젝트 차지 : 1 상승
중앙 오브젝트 (왕창세트) 차지 : 3 상승

고스택의 적을 자를수록 기세가 많이 쌓입니다.
기본적으로 오브젝트와 미니언, 기체 싸움이지만 PvP 이기 때문에 적을 킬 할 수 있는 각이 보이면
적을 킬하고 기세를 쌓는 것도 팀 운영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기체의 소환 상황 등은 아래의 UI 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장과 동일하게 탱커/근딜 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근딜이 미니언을 공격하면 상대적으로 빠르게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 해 주세요.
 




!! 기본 게임 흐름 이해 !!


0. 시작하기 전에

PvP 는 전장이 끊임없이 바뀝니다.

싸우는 곳, 싸워야 할 곳이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늘 맵을 켜두고 먼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움직여야 합니다.

맵을 늘 켜두세요.

연합 채팅으로 백날 알림 해봐야 이미 늦습니다.

특히, 중앙 싸움은 미리 올라가서 선점하지 않으면 상대가 플래그를 먼저 올려버리기 때문에 절대 뺏을 수 없습니다.

25틱이 차기전에 상대를 모두 죽이고 땅을 뺏어야 깃을 내리는데...

이런 전투 능력이 되면 이미 30초 전에 올라가있을 사람들입니다.

제발 미리미리 행동합시다.


또한, 기체 뽑는 것에 망설이지 마세요.

안타봤다고, 모른다고 기체를 안뽑으면 전력이 줄어듭니다.

기체는 계속 굴려봐야 잘 쓸 수 있어요.

상대가 어떻게 무빙칠지 생각하고 내가 예측하여 장판을 깐다거나, 필요한 기체를 타이밍맞게 뽑는 판단 등...

기체를 잘 못굴리는 것 보다, 기체를 안 뽑는 것이 더 팀에 도움이 안됩니다.

제발 계속 굴려주세요.


그리고, 기체는 계속 쉴 새 없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청린수를 계속 유지 해 주세요.

미니언을 잡거나 청린수를 줍는 등, 자원을 유지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중앙 싸움, 라인 푸시 등을 끊임없이 하는 것입니다.

당장에는 큰 차이가 없을 지라도, 이런 오브젝트가 스노우볼이 굴러서 승리와 패배로 직결됩니다.

꼭 신경 써 주세요.


마지막으로, '우리파티만' 힐하지 마시고 연합 파티도 힐해주세요.

여긴 4:4 피스트가 아닙니다.

연합인원도 꼭 챙겨주세요.



1. 게임 운영

각 파티별로 라인 담당 / 기체 담당 / 물줍기 담당 을 정해두면 좋습니다.

라인 담당이 라인 유지력이 뛰어나다면 미니언으로 채워지는 청린수로도 충분히 기체를 뽑을 수 있지만,

그러지 못하다면 따로 담당 인원을 두어 물을 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우실 인원은 가급적 힐러가 되지 말아주세요.

힐러가 라인을 비우고 물을 줍고 있으면 라인전에서 딜러와 미니언은 힐을 받지 못하고 유지력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1) 물을 줍는 인원

기본적으로는 중심부에 팝업되는 청린수를 주워서 기체를 끊임없이 뽑아내는 원동력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만, 아군이 이미 기체를 타고 있고 이미 50 이상의 청린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굳이 물을 과하게 줍지 마시고 라인전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은 물줍는 스팟 근처에 퐁퐁이가 있는데, 이걸 타고 올라가면 빠르게 합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센터 타이머가 30초 내외라면 물줍기를 멈추고 센터 싸움에 힘써주세요


(2) 라인 미는 인원

기본적인 쩜사는 기체 > 미니언 > 사람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기체는 매우 공격적인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빨리 컷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니언은, 라인의 미니언이 타워 한대 치는게 내가 한대 치는 것 보다 훨씬 셉니다

힐러 > 라인의 미니언 체력을 유지 해 주세요
절대 상대 딜러에게 스톤쟈, 말레피가 박으면서 의미없는 짤딜 박지마세요

딜러 > 라인의 미니언을 공격 해 주세요
특히 기공사 화염방사로 뭉친 미니언 잘 잡습니다

그리고 아군 유저가 많이 보이면 플레이어를 쩜사 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PvP 입니다.

공격 할 사람, 힐 할 사람이 없으면 라인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무의미한 싸움을 하며 시간을 버릴 이유가 없기 때문에' 사람 대신 기체, 미니언을 먼저 치라는 것이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기세를 쌓고 상대의 전력을 꺾기 위해서는 사람을 쳐야합니다.

잊지 말아주세요.


(3) 기체 타는 인원

기체 타는 인원은 본인의 기체 스킬이 무엇이 있는지, 어느 라인에 어떤 기체가 가야 하는지 끊임없이 확인 해 주세요.

청린수 파밍이 필요하다면 중앙에서 빠르게 줍고 데존을 타서 탑승해도 좋습니다.

특히, 순추를 타는 인원은 본인의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주세요.



2. 전투 시작 ~ 1:30


우선 시작하고 1분 30초뒤에 중앙 오브젝트가 등장합니다.

시작하고 바로 중앙 싸움을 벌이는 것 보다는, 위/아래 라인전에 가볍게 임하고 센터에 돌아와주세요.

최근 유행하는 전략으로, 초반에 남들이 중앙에서 싸우고 있을 때 

 미니언 2웨이브 처치 → 모인 청린수로 억압자 탑승 → 중앙 싸움 진행할 때 프리하게 적 타워 철거

와 같은 전략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게임이 많이 보였습니다.

모든 인원이 중앙에서 싸울 필요가 전혀 없으며, 라인을 유지할 힐러/딜러 는 최소한으로 남아주세요.

라인에 아무도 없으면 빠르게 달려오는 억압자 + 미니언 추가공격 으로 타워가 빠르게 철거될 수 밖에 없습니다.



3. 첫 중앙 싸움


첫 중앙 싸움이 [대용량 청린수 탱크] 라면, 물 줍던 인원도 중앙 전투에 꼭 참여하여 우위를 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다량의 기체가 공격 해 오기 때문에 더욱 위협적이기 때문입니다.

중앙 싸움에서 본인의 직업이 기공사라면, 전기충격 → 화염방사 의 콤보로 상대방의 진영을 순식간에 붕괴시켜버릴 수 있습니다.

뒤에서 딱총만 1111 하지마시고 이런 강력한 공격을 꼭 주의해주세요.

이 전략을 파훼하기 위해서는 사람들끼리 뭉쳐있지 마시고 약산개를 하고 있거나, 또는 [집중] 액션 스킬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1징표가 찍힌 상대를 점사해야 하기 때문에 1징 선택 매크로를 꼭 활용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크로오류 끄기
/대상지정 <attack1>


이 간단한 매크로가 어려워서 1징이 어딨는지 모르겠어요 ㅠㅠ 안눌려요 ㅠㅠ 와 같은 소리 하는 인원이 없길 바랍니다.

만약 중앙 싸움에서 패배했다면, 빠르게 라인에 복귀하여 라인전에 힘써주시면 됩니다.



4. 중앙 싸움 이후


중앙 싸움 이후에는 용병이 곧 젠이 됩니다.

용병 싸움에는 많은 인원이 빠질 필요는 없지만, 힐1/딜3 정도의 인원은 참여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규모 전투가 벌어지기 때문에 딜러만 단독으로 참여할 시에는 적과의 싸움에서 쉽게 패배하고 용병을 내주게 됩니다.

라인전에 참여하고 있던 인원은 젠 30초 전 쯤에 자리를 잡아주세요.

북부 용병의 경우 라인에서 자연스럽게 참여가 가능하지만, 

남부 용병은 전장에서 이탈하여야 하기 때문에 라인 상황에 따라 참여 해 주세요.


용병은 라인이 밀릴 시 아군의 건물에 위협적인 데미지를 가할 수 있는 위험한 오브젝트입니다.

빨리 딜해서 컷하면 상관이 없지만, 아군의 라인이 양쪽 다 밀리고 있을 때 용병이 HP가 많기 때문에 

증기포와 심판자로 미리 라인을 방어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1타만으로 아군 중추를 5% 까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중앙 싸움과 라인 싸움이 최우선적인 것은 맞지만, 용병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전형적인 스노우볼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신경써주시고 이미 자리잡은 아군이 있다면 라인에 복귀 해 주세요.



이후 라인전을 끊임없이 유지하며 적의 기체와 용병/미니언을 견제하면서 다음 중앙 오브젝트 싸움에 참여하면 됩니다.

중앙 오브젝트는 특히 [대용량 청린수 탱크] 라면 놓치면 안됩니다.



5. 게임 시작 후 12분


게임이 중후반부로 접어들면, 중앙 오브젝트는 무조건 [고블린식 왕창세트] 로 바뀝니다.

청린수, 탱크, 아드레날린, 기세 모두 부여하는 오브젝트입니다.

해당 중앙 싸움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싸움이기 때문에 모든 인원이 집중 해 주세요.

아드레날린과 기세가 많이 쌓인 상태인데다가, 중앙 자체의 피해증가 버프 때문에 데미지가 정말 아프기 때문에 킬이 잘 납니다.

힐러 분들은 엄한 스톤쟈, 말레피가 던지지 마시고 힐에만 집중 해 주시고 딜러분들도 수비, 집중 잘 켜주세요


해당 싸움 이후로는 앞선 싸움의 반복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라인을 유지하며 용병, 중앙 등의 오브젝트를 챙기고 끊임없이 기체를 생산 해 주세요.


게임 중후반부로 접어들면, 라인에 집중하다가 상대 억압자/심판자 가 역으로 라인을 미는 흐름을 타고 아군 진영 근처까지 올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특히 유의 해 주시고, 맵에서 발견하면 연챗으로 바로 공유하고 컷하는 데에 주력 해 주세요.


6. ~게임 종료 전

게임 종료 3분 전 즈음에 나오는 오브젝트의 참여는 판단이 중요합니다.

가령 예를 들어, 아군의 라인이 밀릴 때에는 3분의 센터 싸움 보다는 깜짝 심판자 테러, 라인 수비 유지 등으로 전세를 뒤집을 생각을 해야 합니다

중추 HP를 깎아먹는 통칭 '개미'들이 러시를 하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증기포에 계속 상주하는 인원 배치도 필요합니다.

끊임없이 라인을 관리하며 미니언이 아군 중추를 때리지 않도록 전장에서 이탈하지 말아주세요.

적의 마지막 러시공세를 막으며 게임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 기타 주관적인 의견들 !!


1. 



억압자 포지션 못잡으시는 분들 많은데 이렇게 구석진 자리에서 집중공략 가능한 위치에 자리잡아주세요

굳이 오픈된 자리에 있을 필요 없습니다.


2.

제발 청린수 풀유지 해주시고 기체 끊임없이 뽑아주세요

기체 싸움이 밀리면 아무리 초반 싸움 잘 해놔도 끊임없는 상대의 기체러시에 아군은 수비적으로 막기만 해야하고, 

상대는 끊임없이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며 아군의 수비를 강요하게 되는 그림이 이어집니다.

이 중에서 한 번이라도 막지 못하면 아군의 중추가 5% 깎이기 때문에 금방 전세가 역전됩니다.



3.

보통 순추/심판 장판 판정이 좀 더러워서 캐스팅중에 조금이라도 들어있으면 앤간하면 다 맞습니다

아군 기체가 공격중이라면 주변에 계신 분들은 스킬 한두개만이라도 써주세요

기본적으로 사람끼리 싸우는 싸움이기 때문에 사람을 컷하게 되면 종합적으로 라인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4.

고블린식 흥분제에 너무 집착하지마세요

아드/기세 여서 중요도가 가장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아예 센터싸움에 참여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라인이득을 봐야 할 타이밍에 센터에서 시간을 낭비하면 종합적으로 손해를 볼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맵을 끊임없이 주시 해 주세요


5.

수비 할 때 증기포는 미리 타주세요

미리 쏘고있지 않으면 공격을 허용 할 때가 많습니다


6.

심판 1번 스킬은 정말 미니언을 잘 잡습니다

라인이 밀리고 있다면 심판자가 미니언 컷을 제발 도와주세요

또한 공성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억압자만이 아니라 심판자도 깜짝 철거가 가능하니까 공격적으로 활용해주세요


7.

의미없는 소규모 싸움 벌이지 말아주세요

힐러를 딸 수 있는 pvp 실력이 되지 않으면 괜히 무의미하게 시간만 허비하고 라인전력도 용병전력도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잡고 싶으면 1징찍고 점사를 유도하는 등의 플레이로 협공을 유도 해 주세요


8.

라인에 억압자가 있으면 우선적으로 먼저 달려가서 컷 해주세요

억압자를 자를 때에는 넉백기가 있기 때문에 벽을 등지고 싸우는 것은 기본입니다


9.

용병 공략입니다

초록색 = 내부로

빨간색 = 외부로


빙빙 도는 장판 = 계속 이동하세요


위로 총 3번 쏨 = 사람 대상 장판 (회피 가능)


적 기믹에 맞춰서 기절, 속박 쓰면 매우 위협적입니다




나머지는 더 생각나면 쓰겠습니다

피드백 환영 비판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