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인된 바위섬


 무작정 따라하기!◑




* 이 글은 순수하게 처음 봉바를 시작하려는 사람을 위한 공략이다.

** 봉바 새싹도 '이것만 하면 최소한은 한다' 라고 단정 짓는 글이니 참고만 하자.
(주변에 전장러 지인이 있다면 지인에게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자!)

*** 파판14를 처음 접한 새싹도 알 수 있게 생소한 용어들을 최대한 설명하였다.

**** 최근 "딸기" 님께서 쓰신 봉바 기초가이드가 훨씬 깔끔하니 꼭 참고 바람.
     (이 글은 기초 가이드가 없을때 써왔던거라 중복 내용이 있지만 쓰던대로 작성해서 올림.)







*세기말이란? 현존 컨텐츠가 다 소모되어 다음 패치 전까지 더 이상 즐길만한 것이 없는 일정 기간. 주로 큰 패치 직전 3~4달을 이야기한다.




<전체 공략 간단 요약>





0. 파판14의 PVP는?



  파판14 PVP는 특정 지역에서만 가능하다.

 - 사실상 대부분의 지역에서 PVP 불가능, 필드쟁 불가능.
 - 전장 혹은 피스트라고 불리는 던전에 입장해서 싸우게 된다.

 PVP 가능 지역에 들어가면 PVP전용 능력치로 캐릭터 능력치가 변경&고정된다.

 - 이 능력치는 자동으로 조정되며 장비와 영약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발가벗고 있어도 같은 직업이면 같은 능력치를 가진다.
 - 물약, 깃털등의 회복 아이템은 4.5v부터 사용 불가능하게 바뀌었다. (현재 사용불가) 


 따라서 30레벨 이상의 잡(직업)만 있으면 별 다른 준비없이 편하게 PVP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 다른 게임처럼 고인물과 장비나 능력치 차이가 나지 않으며, 물약 같은 소모품을 구매하느라 돈이 들지도 않는다.


*고인물이란?
새로운 유저의 유입없이 똑같은 유저가 장기간 머물러 있는 상황 일컫는 표현.
일반적으로 특정 컨텐츠나 해당 게임을 오래동안 한 유저 뜻한다.







1. 기공사 선택


 기공사가 없다면 이슈가르드의 기공사 길드에 가서 직업을 배우도록 하자.

 - 인벤 기공사 잡 퀘스트 (http://ff14.inven.co.kr/dataninfo/quest/detail.php?code=67645)

 - 아무 직업으로 50레벨 메인 퀘스트(http://ff14.inven.co.kr/dataninfo/quest/detail.php?code=65964)를 달성해야 이슈가르드로 들어갈 수 있다.

 - 새싹이라면 현재 직업 50레벨을 먼저 달성하자.

 - 말만 걸면 기본 무기를 받고 기공사가 될 수 있다. 






Why. 기공사를?

 현재 적폐 캐릭이라고 불릴 정도로 성능이 좋다. 

 원거리 딜러라서 미숙해도 티가 덜 난다.(팀에게 덜 민폐)

 즉발 딜러라 시야가 넓어 전장에 적응하기 좋다.  


But. 전 탱커, 힐러, 캐스터가 하고 싶어요.

 탱커는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전장에 적응하기 힘들다.
 
 캐스터는 PVE랑 달리 가만히 맞아주는 적(사람)이 없어 잘하기 힘들다.

 힐러가 미숙하면 팀의 전반적인 화력이 떨어진다.


 먼저 기공사로 10승 정도 채우고 전장에 익숙해지자.


* PVP에선 PVE와 달리 간소화된 별도의 스킬을 사용한다.
** 기공사를 배워야 된다는 부담은 갖지말고 편하게 봉바때만 기공사로 전직하자.
*** 과장 조금 섞어 봉바에서 기공사는 WASD(이동키)와 기술 2개만 써도 충분하다.







2. 늑대우리 부두로 가자.


  본인 소속 총 사령부에서 "격전의 늑대우리"라는 30LV 컨텐츠 퀘스트(파란색)를 진행해야 입장가능.

 - 에테라이트가 찍혀있다면 타고 이동하고

 - 없다면 림사 로민사 - 저지 라노시아 - 신의 손아귀 선착장 : 모라비 조선소 (X:26, Y:35)에서 선장과 대화하면 "늑대우리 부두"로 갈 수 있다. (에테라이트를 찍어두자) 



'늑대우리 부두'는 PVP가능 지역으로 들어가면 단축바와 스킬, 능력치가 PVP 전용으로 바뀐다. (직업별로 PVP단축바와 PVE단축바가 따로 존재한다.)

이곳에서 PVP전용 기술들을 읽어보고 PVP 단축바와 PVP전용 매크로, 게임 설정을 세팅하자.


* PVP가능 지역이라고 해서 누가 날 때리거나 하지 않는다. 1:1 PVP는 결투 신청을 받아서 내가 수락해야 하고 수락한뒤 결투에서 지더라도 내 아이템을 떨구거나 경험치가 떨어지거나 하지 않는다. 걱정하지말고 편하게 가자.

** 탈 것은 작은 것으로 하나 준비해서 단축창에 꺼내놓자.(기본 초코보 추천)
 전장에서 먼 거리는 탈 것을 타고 이동한다. 하지만 크거나(고래) 화려한(봉황) 탈 것은 아군의 시야를 방해 하여 좁은길에서 아군의 조작 미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작은 탈 것은 적의 눈에도 덜 띄니 센스있게 준비해가자!



 추천 PVP보조 기술특성은 다음과 같다
캐릭터 주메뉴 -> PVP 프로필 선택.


'질주'는 72봉바에서 필수. 정화와 수비도 좋지만 처음에는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집중'을 추천.

 특성은 역할군 별로 필요한걸 적당히 고르면 된다. 처음에는 스킬을 한번이라도 많이 쓸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추천.

 천천히 내용을 읽어보고 취향에 맞게 바꿔도 상관없다.  







3. 세팅과 연습은 5분이면 충분!


 전장은 PVE처럼 내가 때린다고 상대가 무조건 맞지 않는다. 상대는 도망도 가고 힐도 받으며 역습도 해온다.

 PVE에선 장시간 딜로스 없이 딜을 넣는게 중요하지만
 PVP에선 단시간에 많은 딜을 우겨 넣어 상대를 확실히 제압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 딜량을 포기하더라도 1~2 글로벌 쿨타임 안에 폭딜을 넣도록 하자. 

* '글로벌 쿨타임'(=글로벌 쿨다운)이란?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란 뜻으로 ' "쿨타임"을 공유하는 스킬들을 부를때 쓰기도 한다.
파판14의 기본 글쿨 시간은 2.5초

** 쿨타임 이란?
스킬을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까지 걸리는 일정한 시간

*** 글로벌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는 '능력' 기술은 '무기 기술'(글쿨 스킬)이 재사용 대기중일때 끼워넣어 사용하면 단시간에 더 많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폭딜의 기본.


전장에선 상대를 확실히 제압하기 위해 <1>번 공격 징표(이하 징)를 찍고 아군과 협공을 한다.  



* 징 이란?
징표의 줄임말로 아군, 적, 몬스터 위에 띄우는 특정한 표시.
파판14 에선 공격, 속박, 금지, 다각형 징표가 있다.

** 전장에선 CC를 넣을 수 있는 탱커가 주로 찍는다.


 <1>번 징이 찍힌 대상을 아군과 같이 공격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인원이 겹치기 때문에 마우스로 <1>번 공격 징을 조준하기 쉽지 않다. 편하게 매크로 단축키로 <1>번 공격대상을 조준하자. 

 - <1>징이 찍힌 적을 따라가는 매크로를 만들고 매크로 아이콘을 단축바에 올리면 된다.
 - 매크로 이름은 편한대로 적고 아이콘도 편한것으로 지정해주면 된다.
 - 상세한 매크로 사용법은 따로 검색해보거나 이 글을 참고.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5513)



/매크로오류 끄기
/시스템오류 끄기
/대상지정 <공격1> 


늑대우리 부두엔 나무인형이 있다. 나무인형을 때리며 간단한 점사 연습을 해보자. 



★ 먼저 적 탱커(앞쪽 네모징 나무인형)를 조준하고 스택을 쌓자. 

0. 가우스 총열 장착
1. 강열한 사격 
2. 강열한 사격            ..열기 50 위해
3. 신속한 장전 2회       ..열기 상승 억제위해 
4. (열)분열탄
5. (열)슬러그탄 
6. 신속한 장전 3회       ..TP 소진

여기까지 사용하면 기공사가 1글쿨에 넣을수 있는 최대 딜이 준비된 상태다.

 현재 상태 = 열기 50 / (열)정밀탄 차례/ 특수탄 3발 장전  => 버스트 준비 상태.

 여기서부턴 더 이상 딜을 하지 말고 앞뒤로 왔다갔다하며 1번징이 찍히는걸 기다리자.
 (TP/열기/무기기술/특수탄과 같은 자원 관리에 익숙해질 때까진 킬이 나오지 않는 딜은 자제하자.)

 단, 이후 10초간 분열탄 콤보를 사용하지 않으면 정밀탄은 다시 분열탄으로 돌아오며 콤보가 초기화 된다.
 10 초 동안 1번징이 찍히지 않았다면 다시 한번 분열탄 콤보 스택을 쌓고 준비하자.


* 버스트란?
폭발이란 뜻으로 순간적으로 강력한 데미지를 넣을때 버스트 한다라고 표현한다.




★<1>번 징이 찍히면 버스트를 넣자. (뒤쪽의 <1>징 나무인형) 

0. <집중> <전력질주> 사용. <1번징> 최대 사거리까지만 접근. 

1. 1번징 대상 지정 매크로 사용 (1번징 타게팅) 
2. (열)정밀탄(특수탄) - 저격      ..저격은 능력이라 무기기술 쿨 타임중 동시 사용가능 

  -- 이후 <1>번징이 죽거나 도망갈때까지 

3. (열)분열탄    - 특수탄 장전 
4. (열)슬러그탄  - 특수탄 장전 
5. (열)정밀탄    - 특수탄 장전(TP마를때까지)

  -- 반복

  -- <1>대상이 죽거나 도망가면 뒤로 와서 다시 반복





★ 항상 거리 조절을 하자.

 - 내가 적을 쏠 수 있으면 적도 나를 쏠 수 있다.
 - 적에게 노출 되지 않게 항상 최대 사거리에서 앞뒤로 왔다갔다 하며 거리 조절을 하자. 
 - 쿨다운 도중에는 뒤로 나왔다가 적을 쏠때만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가는 습관을 가지자.
 - 사정거리를 벗어나면 기술 아이콘 왼쪽 아래 X표시가 생긴다. 참고하자.

* 분열탄 콤보가 자꾸 초기화되어 정밀탄을 쓰기 어렵다면 편하게 눌리는 대로 분열탄을 써도 된다. 

** 조금 익숙해지면 "저격"은 <1번>징이 속박/기절일때 쓰도록 하자. (고정 대상에겐 3배 데미지 = 3000 = (열)정밀탄을 2번 쏘는 효과)

*** 익숙해지면 다양한 '능력' 기술을 분열탄 콤보중에 섞어 사용해 보자. (소이탄, 과중력 등등)



Why. 적을 안 때리나요?

 자원을 쓸데없이 소모하면 정작 중요한 '점사 타이밍'에 딜을 못 하기 때문.

 탱커는 아무리 때려봐야 힐 한방에 내 3글콤이 무력화 된다.

 잡지도 못할 적을 때리며 쫓아가면 나 또한 적에게 노출되고 이는 죽음으로 이어진다. 



But. 고수들은 딜 넣던데? 

 고수들은 ... 

 노출된 적 힐,딜러에게 딜 견제를 하며 CC를 넣어 점사 타이밍을 만들고 풀피 탱커도 '가끔' 때려 적 힐러의 마나를 소모시키며 동시에 지속적인 자원 관리로 점사 타이밍엔 "항상 버스트"가 준비되어 있다. 



 점사를 잘하는게 먼저!
    - 그 다음 자원 관리를 신경쓰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자.






4. 봉바 매칭을 넣자.


 전장은 봉인된 바위섬(쟁탈전), 영광의 평원(쇄빙전), 외곽 유적지대(제압전) 3가지가 있고 밤12시를 기준으로 하루에 하나씩만 번갈아 열린다. 

 초행자가 가기 편한 전장은 제압전이지만 매칭이 거의 되지 않는다.

 따라서 봉인된 바위섬을 가도록 한다. 가장 싸움이 많이 일어나고 살벌한 전장이지만 그냥 가면 된다. 



 한국 서버는 사실상 전장 = 봉인된 바위섬(쟁탈전)이다.

 3일에 한번씩 열리니 임무 찾기 창을 이용해 날짜를 확인하자.3일에 한번이라 3주 간격으로 로테이션이 돈다. 첫째 주, 둘째 주는 주말을 끼고 열리며 셋째 주는 주말 봉바가 없다. 


 매칭 인원에 따라 자동으로 8명씩 3진영이 싸우는 24인 봉바가 열리기도 24명(연합파티)씩 3진영이 싸우는 72인 봉바가 열리기도 한다.

 주로 새벽 0시 ~ 3시, 밤 8시 ~ 12시에 매칭 인원이 많아서 72인 봉바가 열리고 그 외에는 간간히 24인 봉바가 열린다. 


초행은 24인 봉바보다 72인 봉바가 열리는 밤 시간에 매칭 신청을 하면 된다.








5. 봉인된 바위섬에서


 던전과는 다르게 입장, 퇴장 인사는 잘 안한다. 다만 초행이라면 파티채팅(/파 '내용')으로 초행이라고 인사 정도는 해주자.

 연합채팅(/연 '내용')으론 오더나 콜 외엔 잘 안하니 잡담은 하지말자.
 (오더 확인을 위해 연합채팅에 개인 알람을 걸어놓는 경우가 많아서 잡담을 하면 시끄럽기 때문) 


 경기는 각 진영에서 2분의 대기(로딩) 시간을 가진 후 20분 동안 진행되며 결과에 따라 15분~20분 사이에 끝나게 된다. 

 최소한 20분의 여유 시간은 가지고 입장하도록 하자. PVE와는 다르게 급한일 있다고 잠깐 기다려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파티의 탱/딜/힐 역할군 인원이 맞지 않아 조율을 요청 받을때가 있는데 나와는 먼 이야기니까 모른척하거나 전장 초보라고 말하자. 

 보통 파티별로 (1탱 2힐 5딜 / 1탱 3힐 4딜) 조합을 맞춘다.


 경기가 시작되면 남들 따라 우르르 몰려 다니다가 싸움이 나면 싸우자.

 연습했던 대로 적 탱커를 쏘며 버스트 준비를 하고 1번징이 찍히면 대상을 열심히 쏘자.

 1번 대상자가 죽지않고 도망가면 쫓아가지는 말자. 포지션을 신경쓰고 항상 아군옆에 있을것!
 (아군 힐러에게 주시 대상을 찍어두고 위치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합 채팅으로 오더(명령)을 하느 사람이 있다면 시키는 대로 하자.
 (빠지라면 빠지고 <1>번징 공격하라면 공격하자)



 오더(명령)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고 길도 모르겠으면 그냥 남들 따라 다니면 된다.

 누구를 따라 다닐지가 중요하다. 항상 주변을 살피고 빠릿빠릿한 사람을 따라 다니자. 







6. 경기 규칙


 봉인된 바위섬은 죽지않고 적을 때려잡겠다는 마인드만 있다면 경기 규칙을 모르고 가도 큰 지장은 없다.


 그렇지만 규칙이 복잡하지 않으니 간단한 규칙을 이곳에서 확인하자.
  - 파판14 공식 홈페이지 전장 가이드. (https://guide.ff14.co.kr/pvp/sub04_2) -

 석탑 사진이 있는 "승리조건" 부분을 먼저 보고 나머지는 천천히 읽어보자.


 (*전장 중 경쟁의 날개(기공전)은 경기 규칙을 미리 알고 가자. 복잡하다.) 







7. 앞으로 목표(나만의 업적)


먼저 기공사로 봉바 10승을 달성해보자.

동시에 아래 목표도 달성해보자.


 1. 개인 리미트 브레이크 써보기(전장 리밋은 개인용이다. 다차면 쓰면 된다.)

 2. 리미트 브레이크 쓰고 안죽기 

 3. 4킬 0데쓰 달성하기(투쟁심 상승 버프 획득) 

 4. 리미트 브레이크로 적을 죽이기 

 5. 전기충격-화염방사 콤보로 상대 언덕을 밀어보기 

 6. 연합팀내 총 공격량 1위 달성하기 (경기 끝나고 전광판에서 확인가능) 

 7. 8킬 0데쓰 달성하기 (투쟁심 폭발 버프 획득)  





3진영이 겨루는 게임이다 보니 평균 승률은 33%고 30판 정도를 해야 10승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쯤되면 대략 10시간정도 봉바를 했다는 뜻이니 나도 이제 봉바맨!!
이제 본인만의 봉바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자.







8. 다른 직업은 ?




음유시인은 기공사와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조건부 스택에 주력 기술이 도트 데미지라 버스트에 약하고 광역 스킬도 없다. 기공에 비하면 한없이 모자라지만 기공과 더불어 유일한 즉발 원거리 딜러라 선호도는 기공 다음으로 높다.




캐스터는 1인분 하기까지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한 직업.
멀리서 캐스팅하면 적이 도망가버리고, 가까이서 캐스팅하면 적에게 타게팅 당해 죽는다. 
캐스터를 하겠다면 즉발 도트 데미지가 있는 소환사를 먼저 해볼 것을 추천하지만 그냥 흑마도사 해도 상관은 없다.
둘다 난이도에 비해 위력이 제한적이라 선호도가 낮다.



근딜은 최근 방어력 버프를 받아 관을 열고 나왔다. 닌자 선호도가 높은편
하지만 그동안 기공사를 하며 적 근딜을 봐왔겠지만 봉바에선 여전히 힘든 직업군.
딜을 넣으려면 진입해야하는데 들어가면 집중 공격 대상이 되니 치고 빠지는 타이밍이 생명.

근딜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꼭 탱커를 먼저 해보자.

탱커로 치고 빠지는 타이밍과 물고 물리는 상황을 최전방에서 겪어봐야 근딜을 잘 할수 있다.
근딜 뺨치는 딜링으로 수많은 딜러들에게 탱밑딜을 선사하는 고인물도 있다.
여차하면 딜탱을 하는게 근딜보다 안정성은 높을 수 있다.

물론 탱커도 녹이는 근딜 리밋은 근딜만의 비교할 수 없는 장점.



봉바에서 탱커는 팀의 주장과 같다. 주로 아군이 갈 방향을 리딩하고 <1>번 공격 대상을 지정한다. 
묵직한 CC와 돌진기 + 확실한 생존기가 있는 전사 선호도가 높다. 공격적인 스타일이라면 암흑기사를 선호하기도 한다. 반면 나이트는 돌진기가 없고 CC도 부족해서 72인 봉바에선 선호도가 매우 낮다. 비율은 전사5 : 암기4 : 나이트1 정도.



힐러를 하고 싶다면 백마도사 추천.
다만 PVE 주직업이 점성, 학자라면 해당 직업으로 먼저 시작하는게 편하다.

봉바에선 백마도사점성술사 2힐 조합이 가장 많이 쓰인다.
3힐러일땐 학자도 들어가곤 한다.(같은 직업 버프기술이 겹치지 않기 때문)

학자도 메인으로 꿇릴건 없지만 봉바에선 에테르 스택 쌓기가 힘들어 선호도가 높진 않다.
(점성 - 학자 / 점성 - 점성) 2힐 조합은 데미지 감소기술(버프기술) 부족으로 힐이 밀릴 가능성이 크다.




힐러는 눈치가 빨라야 한다.
기본적으로 캐스팅 직업인데 PVE와 달리 아군이 맞는걸 보고 대응하면 늦기 때문.

맞을것 같은 아군, 적에게 1징이 찍힐것 같은 아군에게 미리 캐스팅을 당기고 버프기를 넣을 수 있어야 한다.
적응될때까지 3힐 조합에서 힐러로 플레이 하는걸 추천.

힐러의 실력은 티가 많이 난다. 팀의 승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니 열심히 하자.
가장 어렵지만 잘할때 가장 짜릿한 직업군.





2019년 . 09월 . 23일
파판14 초코버 서버 ID : ' Tommybro '
트위터 : @tommybro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