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적인 계산에 불과하니 그냥 이런 것도 있구나 참고만!!!
 - 최하단 오차율 보완자료 추가

0. 뭘 하자는 것인가?

  딜이 안 나와요! 에 대한 해답은 여러 가지입니다.
   - 템렙이 떨어져서 공격력이 안 나온다.
   - 서브스탯 구성이 효율적이지 않다.
   - 딜사이클을 잘못 돌리고 있다.
   - 대충은 알 것 같은데 뭐가 문제인지 정확하게 찝을 수가 없다.

  보통 마지막 항목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고정팟이나 공대 내에 불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게다가 딜사이클을 잘못 돌리고 있다고 한들, 뭐가 어떻게 잘못됐는지는 본인이 찾아내기 전엔 아무도 모르죠.
  그냥 남 하는대로 똑같이 돌리는 것 같은데 나는 왜 딜이 안 나오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남이 하는 대로 똑같이 돌리고 있을까요?
  바꾸어 말하면, 나는 템 먹는다고 1등이 될 수 있는 사람일까요?
  더 나아가서, 정말 나만 문제일까요?
  그걸 확인해 봅시다.

  막연하게 님 딜 얼마정도는 해주셔야 해요, 가 아니고.
  님 템에 딜싸 똑바로 굴리면 이만큼 찍힐텐데? 라고 말할 수 있도록.


1. 어떻게?

  FFLOGS 사이트에는 많은 지표가 올라옵니다.
  DPS, RDPS, ADPS ... 도대체 뭘 기준으로 비교해야 하는 걸까요.

  장비의 부스텟과 공격력 차이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내가 1등과 차이나는 점을 확인할 방법이 있습니다.
  DPS 계열을 볼 게 아니라, 수작업으로 스킬 위력을 비교하면 됩니다.
  Potency Per Second, 줄여서 PPS라고 부르겠습니다.
  어떻게 했는지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죠.

 *에덴 각성 영식 1층, 작성자의 1주클 데이터와 3주차 로그 1등 데이터의 비교


  rDPS는 저렇게나 차이가 나는데, PPS는 별로 차이가 없네요.
  그럼 3주차 로그 1등이랑 비슷한 PPS로 결과가 어땠냐?
  1주차 클리어 당시 95%로 주딱이었죠. 아 그때가 좋았지.

  이걸 모든 층에서 반복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2. 이걸로 알 수 있는게 뭐냐?

  딱지 색엔 이유가 있다고들 합니다.
  그런데 이유가 뭔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심지어 모두의 템렙이 중구난방인 지금,
  누가 얼마만큼 못하는지 정확하게 찍어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더더욱 없습니다.
 1등과 비교할래도 뭘 가지고 비교해야 할지 알 수 없었습니다.
  내가 템파밍을 더 한다 해도, 얼마나 딜이 올라갈지도 몰랐습니다.

  PPS 계산해보세요. 세상이 달라집니다.

  단순히 우리 공대원의, 혹은 나의 파밍 수준이 뒤떨어져서 딜이 안 나오는 것인지,
  정말로 저 사람이, 혹은 내가 딜사이클을 놓치고 있는건지.


3. 그런 수준이면 XIVANALYSIS 사이트에서도 되지 않냐?

  용도가 다릅니다.

  어느 타이밍에 어느 콤보를 놓쳤다.
  너 무슨 스킬 안 썼다.
  도트 업타임 얼마 모자라다.

  이것들은 XIVANALYSIS 에서 알려줍니다.
  참고하면 딜사이클 약간 개선할 순 있겠죠.

  하지만 정작 중요한 목표지점은 안 알려줍니다.
  우리 공대원의 장비 수준에서 딜 기대값이 얼마나 되는가?
  나는 나 자신에게 딜을 얼마나 요구할 수 있는가?
  안정적으로 클리어하려면 얼마쯤 올려야 해요, 라고 수치를 제시할 수 있는가?

  XIVANALYSIS 에서는 안 알려주죠. 그냥 님 빨간딱지 많이 떴네요. ㅎㅎ. 끝.

  PPS 계산은 어느 정도 목표지점 설정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어떻게 가능하냐? PPS는 이렇게 저렇게 연산하면 대략적인 딜 기대값이 나오거든요.


4. 그거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봐라.

  위 표에서 rAtk라고 적힌 부분이 있습니다.
  이건 자기 캐릭터가 레이드에 들어가서 실제로 적용받는 공격력입니다.

  본인 공격력 x (1 + 탱/힐/근/원물/원마 각 1%)

  5직군 모두 있다면 5%, 근근원원 이나 근캐캐캐 근원원원 같은 조합이 되면 4%.
  탱힐은 항상 기본 충족이니, 딜러진 구성만 근원캐 달성되는지 보면 되겠죠.

  이 rAtk는 왜 필요하냐 하면, 해당 전투에 자신이 빨아먹은 부스텟 이득을 계산하기 위해서입니다.
  rDPS / rAtk 하면, 개념적으로 이 값은 PPS/100과 비슷하거나 동일해야 정상이겠죠.

  이제 위 표에서 노이기어가 달성한 rDPS / rAtk 값을 봅시다.

  rDPS 11,487.00
  rAtk 4,018.35
  rDPS / rAtk = 2.86

  ...어라?
  PPS/100 = 2.65477 과는 좀 다릅니다.
  비율적으로 따져 대략 1.077배네요?

  이게 바로 서브스탯으로 획득한 보너스입니다.
  우리 모두가 그렇게 좋아하는 극대, 직격, 극직, 의지, 기시 등.

  층마다 이 보너스 배율은 달라질겁니다. 전투 양상이 다르니 rD가 달라지거든요.

  이제 필요한 건 다 뽑았습니다. rA, rD/rA, PPS/100.
  이것만 있으면, 내가 1등처럼 딜하면 rDPS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어요.

  (노이기어의 rAtk) 4018.35 x (1등의 PPS/100) 2.66737 x (노이기어의 장비보너스) 1.077
  = 11,543.745

  어... 뭐 어금니 부서져라 이악물고 해봤자 rDPS 76 올랐겠네요.


5. 야 별로 차이 안나잖아 왜 하는 거야

  아 저는 PPS가 좋았잖아요

  농담이고.
  이렇게 본인의 PPS를 구하고, 1등의 PPS를 구하고, 둘을 비교해서 딜을 얼마나 더 끌어올릴 수 있는지,
  목표지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로지 그거 하나만을 위해서 눈아프게 여기까지 왔습니다.

  딜사이클 연습하는 건 알아서 하세요, 그건 XIVANALYSIS 에서 알려줄겁니다.

  다만 님이 정말 템그지라서 딜이 안나오는 건지, 딜사이클에 문제가 있어서 딜이 안나오는 건지.
  그건 PPS가 알려줄 수 있습니다.


6. 계산하기 힘든데 자동 시트 없나요?

  없습니다. 능력이 딸려서 못만들었습니다.
  만들 생각도 없습니다.

  FFLOGS 사이트에서 본인 피해량 내역을 CSV 파일로 받으면, 한글 스킬명은 모조리 깨져 나옵니다.
  그걸 자동으로 변환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못 만듭니다.
  심지어 로그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전투 시간을 참조해야 할 텐데 저는 그런 거 못합니다.
  아이고 내는 몬한다ㅏㅏ


저도 누가 만들어 주시면 좋겠네요.
그냥 이런 분석 방법이 있다, 라고 참고만 하십시오.
계산은 님들의 몫.



+보완 자료

시전속도 변화와 클리어타임 변화에 따른 PPS 변동의 사례
계속 사무만 잡고 말씀드리는 건 사무가 글쿨당 위력 기대값이 크기 때문에...

Case 1 - 2.00글쿨 사무라이, 9분 30초 
Case 2 - 2.14글쿨 사무라이, 8분 30초

이 경우 Case 1의 사무라이가 글쿨 2단계 빨라서 분당 2회 더 칩니다.
결과적으로 피안화 1분 (실제 30초지만 큰 덩어리로 잡아서),
9분이니 18글쿨 획득으로 난설2회+반전1회 더 치므로
총 포텐셜 9175가량 앞서며, 이로 인해 PPS 16정도 앞섭니다.
전체 PPS 270일때 6%정도 오차율이 발생하네요.

비교하는 두 케이스의 전투 시간이 모두 12분가량 되는 4층 같은 경우라면
2.00글쿨 사무라이는 PPS에서 12 가량의 이득을 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오차율은 더 줄어들겠죠.

1) 비교 대상과 클탐차이가 1분 내외이며,
2) 자신의 글쿨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빠르지 않고,
3) 아주 극단적인 스피드런 파티와 비교하는 게 아니라면,

공팟 대 공팟 정도의 비교로는 오차율이 3%이내이니,
적용할 만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