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일자로 내용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Waste Not 2(근검절약 2) 오프너를 사용합니다!



 
(자막을 켜고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음식없이 제작하는 영상



해당 글은 인벤에서는 가독성이 썩 좋은편이 아니라서

*개선된 오프너 정리글) https://succexjung.postype.com/post/6177708

이쪽에서 읽으셔도 좋습니다. 내용은 같습니다


가끔 인벤 채작 디스코드나 트위치에서 강의 방송을 하는데 디스코드는 https://discord.gg/j8zsy39
*방송은 끌리면 하는지라..딱히 링크 안걸어도 될 듯 합니다

우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완벽한 제작 로테이션을 유지할 수 없다



Reflect(진가) 오프너는 작업량 리스크가 있지만, 아래의 우선순위들을 따라주신다면 "매우 높은 품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스펙유저들은 중간/최고보상, 중저스펙 유저들은 최소~최고보상을 노릴 수 있게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숙련난이도를 요구합니다. 


*현재 글로벌서버의 손제작 로테이션이 왜 대부분 "Muscle Memory(확신) 오프너 또는 Reflect(진가) + 2 Patient Touch(전념 가공)" 인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스펙이 중요한가?

사이클 연구에 사용된 스펙: 전문장인[2539/2524/556 + Ajillo HQ]

해당 사이클을 정확히 운용했을 때 최고보상을 받았던 스펙들:
전문장인[2501/2250/556 ~ 2554/2485/556]


*음식미포함 3성 최저컷 도달이 가능하다면 GOOD(고품질)+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없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스펙이 좋으면 더 편한건 사실입니다. 가숙이 모자르면 가공 한번을 더 성공시켜야합니다*

해당 제작법의 특징, 장/단점 



<오프너 특징>
  • 극후반 '제작상태'를 제외한 모든 상태를 활용하는 방법
  • Patient Touch같은 고리스크 스킬 대신 리스크복구가 가능한 방법


<장점>
  • Inner Quiet(정신 집중) 스택을 쌓는 구간에서도 품질을 극대화시킴
  • 컨디션(제작 상태)에 맞춰서 스킬만 써주면 알아서 완성
  • 높은 최종 기대품질
  • 그 어떤 제작 상태가 나와도 상황에 맞춰서 대처가능함
  • 거의 모든 제작이 중간보상(소장가치 5100)이상 가능함
  • 기존 택틱에서 작업량 부담을 줄이고 확률스킬이 거의 다 실패해도 복구가능함


<단점>
  • Inner Quiet(정신 집중) 11스택 이후로는 '제작에 대한 경험'을 필요로함
  • 28~40공정 사이클, 스킬을 빠르게 눌러서 제작시간을 줄여야함
  • 확률스킬의 의존도가 존재함


기본적인 각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해당 택틱을 사용하기 위해 외워야하는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기존 택틱에서 Waste Not(근검 절약) 구간에서의 스킬택틱이 추가되었습니다
*Groundwork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NORMAL(보통 품질)
  • Waste Not(근검 절약) 4스택이상
    -작업량이 부족한 경우: Veneration
    -작업량이 충분한 경우: Innovation(혁신)

  • Waste Not(근검 절약) 4스택미만
    -작업량이 부족한 경우: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작업량이 충분한 경우: Hasty Touch(성급한 손길)

  • Innovation(혁신)이 없을 경우 -> Innovation
  • Innovation(혁신)이 있을 경우 -> Prudent Touch(절약 가공)

  • 오프너로 사용되는 Waste Not 2(근검절약 2) 이후에 작업량이 모자른 경우 -> Veneration

  • 내구회복스킬이 사용되지 않았고, 내구도가 11-21+@인 경우 ->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

    *NORMAL(보통품질)은 기본적으로 버프를 리필하는 구간이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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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작업량을 다 채우기 전  -> '무조건'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 더이상 작업량을 채울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 Hasty Touch(성급한 손길)



내구감소 50%(Sturdy)
  • Waste Not(근검 절약) 4스택이상
    -작업량이 부족한 경우: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작업량이 충분한 경우
    ㄴInnovation이 없는 경우) Hasty Touch(성급한 손길)
    ㄴInnovation이 있는 경우) Basic Touch(가공)

  • Waste Not(근검 절약) 4스택미만
    -작업량이 부족한 경우: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작업량이 충분한 경우
    ㄴInnovation이 없는 경우) Hasty Touch(성급한 손길)
    ㄴInnovation이 있는 경우) Basic Touch(가공)

  • 제작시 '단 한번에 한해서' Prudent Touch(절약 가공)을 사용함 (내구도가 0 또는 5 단위 이외로 만들기 위해 사용함)

  • Prudent Touch(절약 가공)를 내구감소50%에 한번 사용했다면 그 이후로는 Basic Touch
    (가공)을 사용함(내구도 단위가 2 또는 7이 되게 만들고, 사이클을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게함)

    *Innovation(혁신)이 없는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Hasty Touch(성급한 손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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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감소 50%(Pliant) 
  • 내구도가 11이상인 경우 ->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 1스택이하인 경우엔 리필해도됨

  • 내구도가 10미만인 경우 -> Master's Mend(능숙한 땜질)
    *해당 스킬 택틱은 되도록이면 해당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CP감소가 안뜨더라도 내구도 11-21+@ 상태에 미리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을 사용합니다

  • 남은 내구도가 많고,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 스택도 많은경우 
    -CP가 많은 초중반 -> Waste Not2(근검절약 2)
    -CP가 적은 중후반 -> Waste Not1(근검절약 1)

  • Inner Quiet(정신 집중) 11스택 이후라서 남은 CP가 적은 경우 
    ->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Innovation(혁신)과 같은 버프형 스킬, 또는 가공계열(Touch계열) 스킬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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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감소 50%(Pliant) 특수 케이스 
  • 작업량을 다 채우기 애매할 때 -> Delicate Synthesis(정밀 작업)
    *해당 스킬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 Waste Not1/2(근검절약 1/2)를 사용한 상태인데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 Master's Mend(능숙한 땜질) 모두 사용하기 애매할 때
    -일반적인 경우: Preparatory Touch(밑가공)
    -내구도를 추가로 회복하는 게 좋다고 판단될 때)
    *Waste Not 2(근검절약 2)이 2스택이하인 경우 다시 리필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이 2스택이하인 경우 다시 리필


    -후반부 작업량 부족상태: Groundwork
    *Groundwork는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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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고품질) 
  • 일반적인 경우) Precise Touch(집중 가공)

  • Precise Touch(집중 가공)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내구부족), CP를 수급해야된다 판단될 때
    -> Tricks of the Trade(비결)

  • 후반공정임에도 작업량을 채우지 못해서 부담이 심한 경우 -> Intensive Synthesis(집중 작업)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 정상적으로 제작을 했을 경우엔 해당 방법은 100번의 제작 중에 한번 쓰기도 힘듬
    *대부분은 Tricks of the Trade(비결)만으로 해결됩니다



스킬택틱 운용 방법 


해당 스킬택틱은 '현재 자신에게 걸려있는 버프'와 '컨디션(제작 상태)'에 따라서 제작스킬을 눌러주면 됩니다. 

어떤 스킬을 사용할려고 하는데 컨디션(제작 상태)가 바뀌었다면 그 상태에 맞춰서 쓰면됩니다.


Reflect(진가) 사용직후 
  • NORMAL(보통) -> Waste Not 2(근검절약 2)
  • GOOD(고품질) -> Precise Touch(집중 가공)
  • CP감소 50%(Pliant) ->Waste Not 2(근검절약 2)
  • 내구감소 50%(Sturdy) -> Prudent Touch(절약 가공)
  •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만약 Reflect(진가) 사용 후에 컨디션(제작상태)가 너무 잘 떠서 내구도가 크게 감소한 상태라면, Waste Not 2(근검절약 2) 대신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을 사용하세요

*내구도가 40미만인 경우 -> Manipulation(교묘한 손놀림)
*내구도가 40이상인 경우 -> Waste Not 2(근검절약 2)
*가장 좋은 상황은 내구도 41-50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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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 발동순서 

*기존 스킬택틱인 Veneration 과 Innovation(혁신) 중첩 사용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 버프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NORMAL(보통품질) 일 때만 사용합니다.

  • 작업량이 모자른 경우 -> Veneration

  • 작업량을 다 채우고 품질을 채우고 싶을때 -> Innovation
    *Innovation은 작업량을 다 채운 이후에는 컨디션(제작 상태)가 바뀐게 아니라면 계속 유지하시는걸 권장합니다


버프상태,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Veneration과 Innovation(혁신)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걸로 바뀌었기 때문에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보다 오히려 내용이 함축되어서 편합니다

작업량을 다 못채운 경우
  • NORMAL(보통품질)
  • -Veneration이 없는 경우 -> Veneration
  • -Veneration이 있는 경우 -> 내구도에 따라서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 -Innovation이 있는 경우 -> Prudent Touch(절약 가공)

  • GOOD(고품질) -> Precise Touch(집중 가공)
  •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 내구감소 50%(Sturdy) -> Groundwork
  • CP감소 50%(Pliant) -> [각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내용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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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량을 다 채운 경우 
  • NORMAL(보통품질)
    -Innovation이 있는 경우 -> Prudent Touch(절약 가공)
    -Innovation이 없는 경우 -> Innovation(혁신)

    *Waste Not(근검절약) 구간에서는 Prudent Touch(절약 가공)은 Basic Touch(가공)으로 대체*Hasty Touch(성급한 손길)는 Waste Not(근검절약) 구간에서도 동일합니다

  • GOOD(고품질) -> Precise Touch(집중 가공)

  •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Hasty Touch(성급한 손길)

  • 내구감소 50%(Sturdy) 
    -Innovation이 있는 경우 -> Basic Touch(가공)
    -Innovation이 없는 경우 -> Hasty Touch(성급한 손길)

  • CP감소 50%(Pliant) -> [각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내용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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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er Quiet(정신 집중) 11스택 이후 
*11스택 이후의 제작은 난이도가 있습니다. 11스택 이전과 다르게 애드립이 좀 많아야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택틱은 그대로 따르고 있고, 이전보다 운용난이도가 많이 낮아져서 편합니다




작업량을 다 못채운 경우 
  • NORMAL(보통품질)
    -작업량을 추후에 채울 경우) Innovation(혁신) 사용
    ㄴ이미 Innovation(혁신)이 2스택 이상인 경우: Focused Touch(주시 가공) 콤보
    이미 Innovation(혁신)이 1스택 이하인 경우: Prudent Touch(절약 가공), CP부족시엔 Hasty Touch(성급한 손길)

    -작업량을 지금 채울 경우) Veneration 사용 후 Synthesis계열(작업계열)스킬을
    사용하거
    나 컨디션에 따라서 Synthesis계열(작업 계열)스킬 사용

  • GOOD(고품질)
    -일반적인 경우) Precise Touch(집중 가공)
    -작업량이 절망적인 수준일 때: Tricks of the Trade(비결)
    *정말 왠만해서는 Precise Touch(집중 가공)를 씁니다.


  •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 내구감소 50%(Sturdy)
    -일반적인 경우)
    ㄴInnovation(혁신)이 있는 경우: Basic Touch(가공)
    ㄴInnovation(혁신)이 있는 경우: Hasty Touch(성급한 손길)

    -작업량이 급하거나 미리 채워야된다 판단된 경우)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 CP감소 50%(Pliant)->  [각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내용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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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량을 다 채운 경우 
  • NORMAL(보통품질)
    -Innovation(혁신)이 없는 경우) Innovation(혁신) 사용
    ㄴ이미 Innovation(혁신)이 2스택 이상인 경우: Focused Touch(주시 가공) 콤보
    이미 Innovation(혁신)이 1스택 이하인 경우: Prudent Touch(절약 가공), CP부족시엔 Hasty Touch(성급한 손길)

    *기본적으로 Focused 계열의 스킬들은 처음에는 차이가 적어도 사용횟수가 늘어날 수록 최종결과물에 큰 영향을 줍니다


  • GOOD(고품질)
    -일반적인 경우) Precise Touch(집중 가공)
    -추가적인 내구회복, CP가 중요하다 판단될 경우) Tricks of the Trade(비결)

  •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Hasty Touch(성급한 손길)

  • 내구감소 50%(Sturdy)
    -일반적인 경우) 
    ㄴInnovation(혁신)이 있는 경우: Basic Touch(가공)
    ㄴInnovation(혁신)이 없는 경우, CP가 모자른 경우: Hasty Touch(성급한 손길)


    -내구도에 비해 CP가 많아서 더 많은 가공이 가능하다 판단될 때) Prudent Touch(절약 가공)

  • CP감소 50%(Pliant)-> [각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내용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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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제작을 심하게 망쳤을 경우

-10-11스택까지 제작상태가 거의 뜨지 않음
-Waste Not 2(근검절약 2)오프닝에서 Rapid Synthesis(강행 작업)이 2회이하 성공
-CP가 200에 근접할 정도로 굉장히 낮음
-Inner Quiet(정신 집중)의 스택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 작업량이 안정적으로 될 때까지 Veneration 위주로 사용
    *작업량이 안정적인 경우엔 제대로 제작을 한 경우에는 문제없으니 기존과 동일하게 진행

  • Inner Quiet(정신 집중)스택이 모자른 일반적인 경우
    ->Inner Quiet(정신 집중)10-11스택까지 또는 Innovation(혁신) 스택을 전부 사용할 때까지 Prudent Touch(절약 가공)

  • Inner Quiet(정신 집중)10스택에서 Innovation(혁신)이 2스택이상인 경우
    -> 스택을 전부 소모할 때까지 Focused Touch(주시 가공) + Prudent Touch(절약 가공)


    *Innovation(혁신)이 발동되지 않은 상태 + 컨디션(제작 상태)가 내구감소 50%(Sturdy)확률스킬 25%증가(Centered)이라면 Hasty Touch(성급한 손길) 사용 


  • Waste Not 2(근검절약 2) 구간에서 작업스킬을 2회이하로 성공했을 경우

    -NORMAL(보통품질)
    -> Veneration이 없다면 Veneration 사용
    -> Veneration이 발동된 상태라면 작업량을 마무리하기 전까지 컨디션(제작상태)를 지켜보면서 스킬을 사용하거나, Rapid Synthesis(강행 작업)를 작업량을 다 채우기 전까지 사용

    -확률스킬 25%증가(Centered) -> 기존과 동일하게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내구감소 50%(Sturdy) -> Rapid Synthesis(강행 작업)

    -CP감소 50%(Pliant) -> [각 컨디션(제작 상태)별 스킬 우선순위] 내용을 참고

    -GOOD(고품질)
    -> 일반적인 경우) Precise Touch(집중 가공)
    -> 내구도회복, 또는 CP수급이 필요한 경우) Tricks of the Trade(비결)
    *진짜 왠만해선 Precise Touch(집중 가공) 사용하는 편입니다

외워두면 좋은 비레고구간 주력콤보 CP소모량 
해당 콤보는 숙지를 해두고, CP소모량도 외우시는걸 권장합니다.

74/92/99/131 라는 숫자만 외워두고 항상 비레고전에는 무조건 저 CP를 남겨놔야겠다! 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내구는 남지만 CP가 모자른 경우엔 Hasty Touch(성급한 손길)로 대체가능(50%확률)


일반적인 비레고 마무리 콤보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Innovation(혁신)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 CP 74필요  (가공효율 750)

Innovation(혁신) Basic Touch(가공)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 CP 92필요 (가공효율 900)

Innovation(혁신) Prudent Touch(절약 가공)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 CP 99필요 (가공효율 900)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Innovation(혁신) Focused Touch(주시 가공)콤보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 CP 131필요 (가공효율 1125)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Innovation(혁신) Preparatory Touch(밑가공)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 CP 146필요 (가공효율 1250)

*Preparatory Touch(밑가공) 사용시엔 내구도를 여유를 꼭 확인할 것



경우에 따라 쓰기 좋은 사이클 
  • 일반적인 경우) Innovation(혁신) Focused Touch(주시 가공)콤보 x2
    *만약 경과관찰 후에 CP감소같은 것들이 발동했다면 상황에 따라서 내구회복/Great Strides(장족의 발전)+Preparatory Touch(밑가공) 등으로 변경가능


  • 내구충분, CP부족) Innovation(혁신) + CP한도내에서 Basic Touch(가공)과 Hasty Touch(성급한 손길)을 상태에 맞게 사용
    *GOOD(고품질)인 경우엔 Precise Touch(집중 가공)이 베스트
    -하지만 Precise Touch(집중 가공)도 쓸 CP가 모자르다면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작업을 쓸 내구도와 CP(최하 74)만을 남기고 위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 내구부족, CP충분(내구도회복은 어렵지만 가공할 CP는 충분)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Innovation(혁신) Focused Touch(주시 가공)콤보(또는 Preparatory Touch(밑가공))
    *해당 콤보만으로 품질이 충분하다면 바로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까지 추가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을 쓰기에도 애매한 CP라면 Focused Touch(주시 가공)콤보와 Prudent Touch(절약 가공)으로 '내구도 대비 가공횟수'를 늘리는 것을 추천함


  • 10-11스택 이후, CP300+@ 권장

    <Waste Not(근검절약) 구간>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Innovation(혁신) Waste Not 1(근검절약 1) Preparatory Touch(밑가공)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Preparatory Touch(밑가공) 


    + 작업량에 따라서 Waste Not(근검절약 1)의 남은 버프1개를 작업스킬로 써도됨

    <Waste Not(근검절약)이 끝난 후>
    Innovation(혁신) 가공계열스킬(내구도에 따라 생략가능) Great Strides(장족의 발전)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

    *11스택기준 총 가공효율 1000, Byregot's Blessing(비레고의 축복)까지 포함시 추가가공포함 1900
    *해당 사이클은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드뭅니다
    *사이클이 길어보이죠? 써보면 사실 안깁니다

소소한 팁들 

  1. 초반 제작이 진짜 망한거같으면 아예 제작포기하던지, Patient Touch을 Inner Quiet(정신 집중) 5-6스택에 성공시키는게 제일 좋음(근데 사실 굳이 안해도 중간보상정돈 받음)

  2. 확률스킬 어지간히 터져도 최소보상은 노려볼만함. 그저 그것은 살릴 능력의 차이

  3. CP가 부족하고 내구가 충분하거나, CP를 보존할 필요가 있다면 Innovation(혁신)만 켜고 Hasty Touch(성급한 손길)만 난사해도 이득

  4. 최소/중간보상은 운빨과 제작실력 비율로 치면 2:8정도, 하지만 최고보상은 8:2 비율이라 생각함
    *하지만 현재 완성된 택틱은 최고보상까지의 운요소를 크게 줄인 상태입니다.

  5.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품질을 1이라도 끌어올릴려는 자세가 가장 중요함

  6. 우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완벽한 제작 로테이션을 유지할 수 없음






우리 모두 귀여운 라라펠로 양을 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