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 영식 3, 4층 핵심 기믹 처리법 정리

이 글은 제가 복습하려고 쓴 글입니다만, 기재된 공략과 같은 공략법을 채택하신 공대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 공유합니다. 댓글로 추가 또는 보완하고 싶으신 내용 있으시면 편하게 적어주세요.
* 분량이 많은 것 같아 두 편으로 쪼갭니다. 오류가 있는 부분도 수정하였습니다.

공명 영식 3층: 어둠의 우상(The idol of darkness)

사용 공략: 야습 쿠루루, 1-3 왕복(대표적인 공략법이나 안전지대만 잘 확인한다면 어떤 방식이든 전혀 문제 없음)

< 기본 징 위치 >

1. Words of motion(강습의 호령, 비둘기 돌진 1) 때 6시 방향에 뜨는 차원문은 반드시 왼쪽이 빨강, 오른쪽이 파랑이다. 이후 안전지대는 왼쪽 위의 포탈 색 또는 12시 정면의 포탈 색에 따라 달라진다. 오른쪽은 빨 - 파 - 빨 - 파의 배열로 고정이다.

2. 강제 이동(Away with thee)은 디버프 사라지기 3초 전부터 바라봐야 할 방향을 보고 있어야 한다. 절대 한대충하지 말자.

3. Betwixt world(차원의 틈새) 이후 나오는 선 연결 비둘기 돌진 산개 시 외곽은 앞으로, 안쪽은 뒤로, 왼쪽은 오른쪽으로, 오른쪽은 왼쪽으로의 원칙에 따라 산개 방향이 정해진다. 이것만 기억하면 어떤 쫄에 연결되어도 쉽게 움직일 수 있다.
▲ 차원의 틈새 처리법

4. 장판이 깔리고 나서 딜러 쉐어징, 탱힐 개인징을 처리하는 타이밍 이후 소환사의 경우 대체로 피닉스가 돌텐데, 피닉스 꺼내자마자 쫄페이므로 꾹 참았다가 쫄페 때 꺼내자.

5. Idolatry(어글 잡힌 쫄)가 세로로 돌면 다이나모(보스 근처로), 가로는 채리엇(보스 밖으로)이다. 보스가 가로로 도는 상황이 아닌 이상 가급적 모든 무빙은 보스 발밑에서 하자. 쉐어 처리를 너무 앞에서 하려고 하면 Blasphemy(가운데 쫄)가 쏘는 직선 장판도 앞으로 향해서 불편해진다.

6. Words of entrapment(포위의 호령, 빛/어둠 2차)에서 딜러는 정가운데에 잘 모여있자. 그래야 탱힐이 쫄 빼기가 쉬워진다.

7. Words of night(야습의 호령, 빛/어둠 4차) 쿠루루식 처리법은 왼쪽으로 가는 사람은 뒤로, 오른쪽으로 가는 사람은 앞으로 가는 걸 먼저 기억해두자. 이후 12시 빨강이 왼쪽(왼쪽 위 포탈이 파랑)이면 처음 간 자리 그대로, 오른쪽(왼쪽 위 포탈이 빨강)이면 맞을 때마다 앞뒤 자리 교체이다.

8. 회오리 페이즈 진입 시 넉백 방지가 안 먹히므로 넉백 장판에 최대한 가까이 붙어서 대각선 방향으로 밀려야 한다. 2번 징이 찍힌 위치에 모여 힐업을 받고 처음에 빛(흰색) 디버프를 받는 사람이 옆으로 이동해야 한다. 탱커 두 명은 미리 C징 쪽으로 빠지자.

9. 회오리 페이즈에서 구슬 처리 시 H - D1 - D2 - D3 - D4의 우선순위를 꼭 지키고, 처음에 힐러 구슬은 뜨자마자 터트리므로 빛/어둠 디버프가 나뉘자마자 딜러들은 회오리 경계선까지 바짝 붙어야 힐러 구슬 폭발에 안 휩쓸린다.

10. 만약 이동이 늦어져서 다른 사람의 구슬을 맞고 디버프 색이 바뀌어버렸다면 우물쭈물하지 말고 자기 순서에 맞게 구슬을 터트리고 깔끔하게 죽자. 어떡하지 어떡하지 하다가 구슬 안 터져서 전멸한다.

공명 영식 4층: 시바

사용 공략: DD(다이아몬드 더스트) 외부, LR(빛의 폭주) 아야토리, 보용(Mirror, mirror 넉백) 적고정

< 기본 징 위치 >

< 오프닝 ~ DD >
1. Mirror, mirror 1에서 빨간 거울의 위치를 파악해서 움직이는데 Biting(후방 공격)의 경우 빨간 거울의 반대쪽 앞으로, Driving(전방, 측면 공격)의 경우 빨간 거울쪽 뒤로 이동해야 한다. 이동 후 녹색 거울의 거울상 공격이 끝나면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거 잊지 말자. Biting은 공격 범위가 사분원이라 회피 위치를 잡기 편하지만 Driving은 원호 모양을 회피해야 하기 때문에 Biting보다 조금 더 멀리 간다는 느낌으로 확실하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2. DD 종료 후 시바가 앞에 쓰지 않았던 공격(Biting 시작이면 Driving, Driving 시작이면 Biting)을 사용하는데 Driving으로 시작했을 경우 온탱은 주차 위치에서 시바 머리를 돌려서 반대편에서 자리잡고 딜하는 캐스터들이 무빙할 필요가 없게 만들 수 있다. 또한 12시 또는 9시에서 시바를 주차하고 있으면 반대편에 있는 캐스터는 빛의 폭주 진입 전 Axe(채리엇, 주변 공격)나 Scythe(다이나모, 도넛 공격) 중 뭐가 나와도 신경쓰지 않고 딜할 수 있다. 중간에 나오는 마안에 맞을 경우 기절에 걸리므로 주의.

< 빛의 폭주 >
1. 시바가 가운데로 이동해서 6시 방향을 본다. 근딜들은 반드시 A징이 12시 기준임을 기억하고 시바 정면 기준이 아니라 12시 A징 기준으로 모든 산개가 진행되는 걸 절대 잊어버리면 안 된다.

2. 아래쪽 기둥의 딜러 우선순위는 왼쪽부터 D1 - D2 - D3 - D4이다. 따라서 누가 대상자인지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미리 우선순위대로 위치를 정렬해두고 사슬 대상자를 확인하여 우선순위 + 모양대로 움직이면 편하다. 사슬 대상자는 기둥 안에서 칼끝딜하는 위치에 있으면 충분하다. 구슬 대상자들은 확실하게 보스 경계선을 밟고 살짝 안쪽에 서야 안전하게 부채꼴까지 처리할 수 있다. 남북 구슬 대상자들은 부채꼴 처리 후 도로에서 차량이 우회전하듯이 이동해야 안전하다. 동서 구슬 대상자들은 부채꼴 처리 후 도로에서 차량이 차로 변경하듯이 오른쪽으로 이동해야 안전하다. 구슬을 터트리고 나서 부채꼴이 나오기 전에 보스 근처로 가지 말고, 부채꼴까지 처리되면 빛 스택 3스택 대상자는 보스 밑으로 빠르게 들어가야 한다.
▲ 빛의 폭주 구슬 대상자 이동 경로 예시

< 빛의 폭주 종료 ~ 쫄페 >
1. 빛의 폭주 종료 후 앞에서 사용하지 않은 Axe 또는 Scythe를 Mirror, mirror와 함께 사용한다. 거울의 위치에 따라 +자 또는 X자이므로 산개도에 맞게 잘 위치하고, 시바 주변에 구슬이 여러 개일 경우 거울 처리 후 산개, 한 개일 경우 거울 처리 후 쉐어이다. 여기서 Scythe를 쓸 경우 근딜/탱커가 돌진을 할지 말지를 조율해서 원딜과 힐러가 그에 맞춰주는 것이 좋다.

2. 전후반 모든 기믹 처리에 완전히 익숙해진 상태에서 쫄페 진입 전 시바의 피가 72% 아래라면 딜이 모자라진 않을 것이다.

3. 유격대와 근딜은 반드시 역할 기술에서 기절과 침묵을 빼놓아야 한다. 쫄페에서 탱커와 돌아가면서 써야 하기 때문이다.

< 후반전 진입 ~ 아크 라이 1 >
1. 후반전 진입 시 멘탱조, 섭탱조 나뉘어서 아크 몬을 맞고 몬 아파를 처리하는데 정신 교란이 둘 중 하나에만 적용되므로 가급적 몬 아파에 넣자. 아크 몬은 6크몬부터 넣어도 무방하다.

2. Hallowed wings(맵 절반 날개 공격)는 시바가 12시를 보고 쓸 때와 6시를 보고 쓸 때가 헷갈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기본적인 처리법은 무색 거울의 위치를 확인하고 시바의 정면을 기준으로 빛나는 날개의 위치를 확인해서 피하는 것이다. 다음은 경우에 따른 안전지대 파악 방법이다. 모든 경우의 수를 따지기 어렵다면 이것만 기억하자. 12시를 볼 땐 첫 날개를 피하고 바로 이동, 6시를 볼 땐 날개를 두 번 피하고 이동이다.
▲ 시바가 12시를 볼 때 경우에 따른 안전지대

▲ 시바가 6시를 볼 때 경우에 따른 안전지대

3. Wyrm's lament 1에서는 탱힐/딜러 4명끼리 각자 빨강/파랑 디버프를 얻게 된다. 빨강 디버프는 외곽의 용머리에 닿으면 없어지고, 파랑 디버프는 용머리가 폭발한 위치에 남는 흰색 장판을 밟아야 없어진다. 빨강은 14 - 22 - 30 - 38초 순으로, 파랑은 20- 28 - 36 - 44초 순으로 기믹을 처리해야 한다. 용머리의 충돌 판정이 아주 기묘하기 때문에 탱힐은 반드시 용머리가 현재 위치하는 곳이 아니라 용머리가 잠시 후 있을 위치를 예측해서 살짝 앞으로 움직여야 정확하게 충돌이 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세 번째 폭발 처리는 조금 빠르게 하면 해당 순서의 딜러가 아주 편안하게 장판을 처리할 수 있다.

4. Wyrm's lament 1 처리 후 바닥이 얼면서 앞뒤/뒤앞 연속 공격을 하는데, 바닥이 얼기 전에 최대한 보스 측후 경계선에 서서 무빙할 준비를 하고 바닥이 얼었다가 풀리는 순간 정신을 바짝 차리고 공격을 피해야 한다. 바닥이 얼었을 때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낙사하니 주의(미끄러지는 길이는 필드 지름 길이 정도임)

6. 시바가 무장을 변경하면서 파티원의 위치에 아크 라이를 떨구는데, 날개가 펼쳐질 때 반대로 이동한다.

< 보용보용 Mirror(양날개 넉백 + 거울) 페이즈 ~ 용시 전 >
1. 보용보용 처리 전에 시바가 12시 또는 6시로 순간이동하여 양 날개를 펼쳐 넉백 공격을 한다. 위치를 파악해 빠르게 등 뒤로 이동한 후 넉백 공격이 나가는 순간 빨간 거울 앞으로 뛰어가면서 거리 유지를 켜고 순서대로 서면 적고정식 처리가 완료된다. 이 때 서브탱커는 반드시 위치 변경을 해야 하니 집중해야 한다.
▲ 보용보용 처리법

2. 보용 종료 후 거울이 뜨고 마안을 쓰는데, 무색 거울은 반드시 12시(A징)나 9시(D징) 중에 뜬다. 무색 거울의 위치를 확인하고 빠르게 그 쪽으로 이동하여 거울과 시바를 쳐다보지 않으면 처리된다. 여기서 마안을 맞을 경우 후속타인 내부/외부 연속 공격을 반드시 맞게 되므로 절대 마안을 맞지 말자. 마안 종료 후 시바가 주차된 위치의 반대편으로 캐스터와 원딜이 이동하면 내부/외부 연속 공격이 어떻게 나오든 회피할 수 있다.

3. 내부/외부 공격까지 끝나면 무장을 변경하면서 거울과 함께 아크 라이가 떨어진다. 시바의 아크 라이는 모션을 보고 피하면 되지만 거울의 아크 라이는 별도의 애드온을 쓰지 않을 경우 적대 목록의 시전바를 보고 타이밍을 맞춰 피해야 한다. 거울의 아크 라이를 피할 때는 아크 몬을 맞아야 하므로 해당 위치로 산개하자.

< 얼음과 빛의 용시 이후 >
1. 얼음과 빛의 용시(Icelit dragonsong) 페이즈에서 딜러들은 각자 산개 위치에 8갈래 장판을 떨구고 탱힐의 기둥이 처리되면 12시/6시로 이동해 넉백당한다. 넉백당한 위치에서 8갈래 장판을 피하고 전력 질주를 켜서 3연속 추적 장판을 외곽을 돌면서 버린다는 느낌으로 처리하고 보스 근처로 이동한다. 빛 축적 2스택 대상자는 보스 밑에 있는 기둥을 처리하고 바로 8산개 위치로 돌아와 부채꼴까지 처리하면 끝난다.

2. 용시가 끝나면 12시로 이동한다. 만약 이동이 늦어서 바닥이 얼었는데 12시에 있지 않았다면 얼음이 사라졌을 때 빠르게 12시로 뛰어가야 한다. 얼어 있는 상태에서 섣불리 이동했다가 낙사하니 주의하자.

3. Wyrm's lament 2는 멘탱조/섭탱조가 나뉘어서 진행되는데, D1과 D4의 위치는 고정이고 D2와 D3는 본인의 버프, D1(D4)의 버프에 따라 갈 방향이 달라진다. 만약 D1이 빨강인데 D3가 빨강이라면 D2가 왼쪽, D3가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용머리의 폭발 범위가 제법 넓으니 아크 몬이 끝나면 다른 파티원들은 보스 안쪽으로 조금 모여주면 안전하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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