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판14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버전이 올라가면 무엇이 얼마나 바뀌는지 아직 알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에
파판14의 업데이트 방식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파판14의 버전 표기는 일반적으로 소숫점 둘째자리까지 표기하며
당연하지만, 윗자리가 바뀔수록 대규모 업데이트입니다.
이중 정수 자리가 올라가는 걸 "확장팩"이라고 부릅니다.





A-(정수 자리 업데이트/확장팩)



게임을 시작하면, 본편에 해당하는
2.0 - 신생 에오르제아 (A Realm Reborn)부터 부터 게임을 시작하게 되며, 이후 확장팩으로
3.0 - 창천의 이슈가르드(Heavensward)
4.0 - 홍련의 해방자(Stormblood)
5.0 - 칠흑의 반역자(Shadowbringers)
순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플레이도 이 순서대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줄여서 신생/창천/홍련/칠흑이라고도 부릅니다.

왜 처음 1.0이 아니라 2.0이 시작인지 의문을 느낄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설명했다간 배보다 배꼽이 커질 것 같아서
자세한 내용은 다른 글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디스이즈게임에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링크)

TMI: 대충 요약하자면 창천 이후 업데이트는 기존 스토리에서 이어지도록 내용이 추가된 반면
신생은 아예 초반부 스토리 자체가 전혀 새로운 것으로 변경되는 업데이트였습니다.

확장팩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의 최대 레벨(=만렙)이 10 증가합니다.
신생 때의 만렙은 50이었으며
창천에서 60
홍련에서 70
칠흑에서 80이 되었습니다.

TMI: 캐릭터의 스킬은, 레벨이 추가되는 만큼 스킬이 늘어나기만 할 뿐이면, 만렙 때의 조작이 점점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만렙 기준의 조작 난이도는 비슷해지도록 저렙 구간의 스킬이 단순해지고 쉬워집니다.

싱글 게임 한편 분량의 방대한 스토리가 추가됩니다.
때문에, 확장팩 메인퀘스트는 레벨링과 함께 진행하게 되며
메인 퀘스트의 요구 레벨도 기존 만렙부터 시작해, 신규 만렙까지 서서히 오르는 식입니다.
(예를들어 창천의 첫 퀘스트는 레벨 50을 요구하지만, 이후 요구 레벨이 점차 올라, 엔딩에 가까워지면 60레벨을 요구합니다.)
확장팩에 추가된 스토리를 클리어하면 한차례 엔딩 크래딧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레벨링용 던전과 토벌전도 다량으로 추가됩니다.

글로벌 서버 기준으로 2년에 한번, 6월에 업데이트됩니다.
(2015 창천/2017홍련/2019 칠흑)







B-(소수점 첫자리 업데이트)

각 확장팩 사이에 들어가는 중규모 업데이트입니다.
각 확장팩 사이에 총 5번에 걸쳐 업데이트 됩니다.

2.x 구간 - 제 7성력 스토리:
(신생과 창천 사이)


2.1 - 각성한 자들(A Realm Awoken)
2.2 - 혼돈의 소용돌이(Through the Maelstrom)
2.3 - 에오르제아의 수호자(Defenders of Eorzea)
2.4 - 빙결의 환상(Dreams of Ice)
2.5 - 희망의 등불(Before the Fall)



3.x 구간 - 용시전쟁 완결편/전후편:
(창천과 홍련 사이)


3.1 - 빛과 어둠의 경계(As Goes Light, So Goes Darkness)
3.2 - 운명의 톱니바퀴(The Gears of Change)
3.3 - 최후의 포효(Revenge of the Horde)
3.4 - 혼을 계승하는 자(Soul Surrender)
3.5 - 숙명의 끝(The Far Edge of Fate)



4.x 구간 - 해방전쟁 전후편:
(홍련과 칠흑 사이)


4.1 - 영웅의 귀환(The Legend Returns)
4.2 - 새벽의 빛(Rise of a New Sun)
4.3 - 월하의 꽃(Under the Moonlight)
4.4 - 광란의 전주곡(Prelude in Violet)
4.5 - 영웅을 위한 진혼가(A Requiem for Heroes)



5.x 구간 - 칠흑의 귀환편:
(칠흑과 ?? 사이)


5.1 - 하얀 서약, 검은 밀약(Vows of Virtue, Deeds of Cruelty)
5.2 - 추억의 흉성(Echoes of a Fallen Star)
5.3 - 크리스탈의 잔광(Reflections in Crystal)
5.4 - 또 하나의 미래(비공식 번역)(Futures Rewritten)
5.5 - ??



소수점 첫자리 업데이트의 특징은

각 확장팩 스토리의 사이를 잇는 후일담 스토리가 추가됩니다.
이때 추가되는 분량은 확장팩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스토리에 비해면 매우 짧은 분량이며
5번에 걸쳐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다 합쳐도 확장팩 스토리의 절반 수준입니다.
또한 확장팩과 달리 만렙이 확장되지 않으므로, 메인 퀘스트 요구 레벨도 쭉 같은 레벨이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4.1~4.5(해방전쟁 전후편) 구간의 요구레벨은 전부 70)

일반적으로 소수점 첫자리가 오를때 메인 퀘스트 스토리가 추가되고, 둘째 자리가 오를 땐 추가되지 않지만
예외적으로 x.55나 x.56때는 메인퀘가 조금 추가되고, 이로서 후일담이 마무리됩니다.

본편에서 마무리 짓지 못한 일들을 마무리 짓고, 다음 확장팩 관련 떡밥을 푸는 시기입니다.
이 후일담 스토리를 완료한 경우에도 한차례 엔딩 크레딧이 나옵니다.

TMI: 이 후일담 스토리는 해당 확장팩의 일부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창천의 이슈가르드 완료" 시점을 3.0 버전 스토리를 끝내는 시점 보는 경우도 있고
3.5 버전 스토리(용시전쟁 전후편)를 끝내는 시점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창천 스토리를 끝냈다고 하면 본편 클리어인지, 후일담까지 끝낸건지 확실하게 말하지 않으면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연대기 퀘스트를 통해 레이드가 추가됩니다.
연대기 퀘스트는 만렙용 외전 퀘스트로, 외전이기 때문에 진행하지 않아도 다음 메인퀘스트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TMI: 일반적으로는 그렇지만, 예외적으로 2.x 구간의 "크리스탈 타워 연대기"는 메인퀘스트와의 연결점이 많아진 탓에 5.3 업데이트 이후로는 꼭 클리어해야만 메인 퀘스트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연대기 퀘스트를 진행하면 레이드나 토벌전을 개방할 수 있습니다.
짝수 버전(x.0/x.2/x.4)에서 8인용 레이드 임무 관련 연대기가 추가되며
홀수 버전(x.1/x.3/x.5)24인용 레이드 임무 관련 연대기가 추가됩니다.
TMI: 단 x.0에서는 확장팩 본편 스토리 미느라 바쁠테니 첫번째 8인 레이드는 한박자 늦게, x.01에서 추가됩니다)

새로운 만렙용 던전/토벌전이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던전/토벌전은 메인퀘스트(후일담)를 통해 열릴 때도 있고
연대기 퀘스트나 부가 퀘스트를 통해 열리기도 합니다.

글로벌 서버를 기준으로 대략 3~4개월 주기로 업데이트 됩니다.




C-(소수점 둘째자리 업데이트)
가장 소규모의 업데이트입니다.
숫자가 1씩 오르는 위의 둘과 달리 번호를 건너뛸 때도 많으며, 각 중규모 업데이트 사이 몇번 소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질지도 그때그때 다릅니다. 추가되는 컨텐츠의 종류도 상당히 제각각입니다.
간지나는 표지 일러스트와 부제가 붙는 위의 둘과 달리 이쪽은 그런 것도 없습니다.

상술했듯이 첫번째 8인 레이드가 추가되는 x.01과 마지막 후일담 스토리가 추가되는 x.55/x.56등, 첫자리 업데이트에서 조금 시기가 늦춰진 요소들이 추가되기도 하고,
스토리/레이드/토벌전과 관련 없는 소소한 컨텐츠들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청마도사 컨텐츠 추가나, 창천 거리 부흥, 성장형 무기(통칭 고대 무기) 제작 등이 있습니다.

대략 보름~한달 주기로 업데이트됩니다.





요약

정수 자리에서 만렙이 확장되고, 대량의 스토리가 추가된다
소수점 첫자리에서 후일담 스토리, 새로운 만렙 컨텐츠(레이드/던전/토벌전)이 추가된다
소수점 둘째자리 업데이트는 그때그때 내용이 많이 다르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아이템 레벨에 대해

상술했듯이 만렙은 확장팩에서만 확장됩니다.
하지만 RPG 게임에서 "캐릭터의 성장"은 굉장히 중요한 동기 유발 요소이기에
x.1~x.5 구간에선 만렙은 오르지 않지만 더 좋은 장비(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가 꾸준히 추가됩니다.
이 때문에 각 버전별 만렙(50/60/70/80) 장비는 레벨링 구간 장비와 달리 착용레벨이 동일한 장비가 굉장히 많고 성능 편차가 심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x.0때의 만렙 장비와 x.5때의 만렙 장비의 성능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그래서 이 구간에선 착용 레벨이 아닌, 아이템 레벨에 신경써야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다음 확장팩이 추가되면 기존 확장팩에서 가장 좋은 장비는 알라그 석판: 시학으로 교환할 수 있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