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르마이어님과 부란다님 등이 홍련 신 제작 기술에 대한 글을 이미 올렸습니다만...
이번에 제가 홍련 2성 제작법을 정리하면서 느낀 점을 포함해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제작법을 쓰기 전에 제작 기술 설명을 해야 하는대 ...
제작법을 모르면 제작 기술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마지막에 작성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글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작성한 설명도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급한 손길 2 (Level 61) CP 5

품질 효율 100 안솜2를 쓰면 성공률 90%가 됩니다. 처음에는 성손을 대체하고 정말 많이 쓸 것으로 예상을 했습니다.
실제로 제작법을 만들어보니 다른 품질 가공 스킬을 써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생각보다 쓸 일이 적습니다.
제작법에 따라서 전혀 안 쓰기도 하고 5번 정도 쓰면 많이 쓴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크로에서 Prudent Touch 의 사용이 늘면서 홍련에서는 성손 시대가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66레벨까지는 성손 II를 대체할만한 기술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61을 만들어서 배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범 작업 3 (Level 62) CP 7

작업량 효율 150 성공률 100%입니다. 이것을 배우고 나면 중급작업을 쓸 일이 전혀 없습니다.
작업량에 따라서 모작2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에 모작2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모작2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노동요 중첩 3배수에서 써 주면 효율이 더 좋아지며, 마무리 구간에서 독발2와 함께 많이 사용합니다.
노동요 중첩 3배수에서 사용하면 관찰 + FS 효율이 나옵니다.
하지만 가끔 작요 버프 리필 문제 때문에 관찰 + FS를 쓰는 것이 좋은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용 예] 안솜2 + 독발2 + 혁신 + 가공 + 장족 + 비레고 + 모작3


 강행 작업 2 (Level 62) CP 12 

작업량 효율 300 성공률이 안솜2와 함께 쓰면 90% 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많이 쓰는 대세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4.05 패치까지 나오는 제작 레시피는 난이도가 너무 낮아서 매크로로 가능하고
4.1 패치에 나오는 제작 레시피는 작업량이 너무 늘어나서 꾸진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성공률이 100%가 아니라서 매크로에서는 못 쓰고, 4.1패치 2성 제작에서는 꾸진에 밀리고... ㅎㅎ


 Patient Touch (Level 64) CP 6 / 전념 가공

품질 가공 효율 100 성공률 50% (안솜2와 함께 쓰면 80%) 입니다.
성공하면 정신집중 +1 실패하면 현재 정신집중 중첩이 1/2 됩니다.
예를 들어 정집 3에서 PaT를 쓸 때 성공하면 정집 5가 되고 실패하면 정집 2가 됩니다.

다른 품질 가공 기술을 사용하기 전에 1-2번 정도 쓰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정집이 4 정도 된다면 절대로 사용하면 안되는 기술입니다. 3 에서 2로 떨어지는 것도 가슴이 아픕니다. ㅋㅋ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실패하면 쪽박입니다. ㅎㅎ

다른 품질 가공 기술로도 정집 11을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무리하게 PaT를 여러 번 쓸 이유는 없습니다.
현재 저는 노동요를 이용한 전문장인 제작에서만 사용할 생각이며, 첫번째 성공하면 두번째는 안 쓸 것입니다.
모험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조금 더 활용하셔도 됩니다.


 교묘한 손놀림 2 (Level 65) CP 96

다음 제작 공정 8번 동안 내구도를 5씩 회복합니다. (총 내구도 40 회복)
처음 예상했던대로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내구도 회복 / 감소 기술 천하통일입니다. 홍련 최고의 신기술 !!

근검2는 비결 사용 제한이 있지만 CP 효율이 괜찮아서 창천까지는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교손2는 근검2 보다 CP 효율이 좋고 비결 사용에도 전혀 제한이 없습니다.
내구도 관계없이 대부분의 제작법에서 1번 또는 2번 사용합니다.

[참고] 65레벨 직업 퀘스트를 해야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Prudent Touch (Level 66) CP 21 / 절약 가공

품질 가공 효율 100 성공률 70%입니다. (안솜2와 함께 사용하면 100%
CP 소모량은 약간 높지만 내구도를 5만 소비하는 품질 가공 기술입니다. 근검(근검2)와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항상 홀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einforce 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처음 생각은 내구도 5 소모라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CP 소모량이 많아서 1번 정도 쓰면 되겠구나 했습니다.
하지만 PrT를 여러 번 쓰면 교묘한 손놀림 II 를 한 번 적게 쓰고 제작이 가능합니다.
교묘한 손놀림 II 와 함께 매우 중요한 홍련 신기술입니다. !!

예를 들어
[1] 교묘한 손놀림 2를 사용하고 안솜2와 성손 II (성공률 90%)를 8번 쓰면 내구도 소모 40 CP 186
[2] 안솜2와 Prudent Touch (성공률 100%) 7번을 사용하면 내구도 소모 35 CP 197
저는 [2]번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대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매크로에서 매우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며, Specialty: Reflect 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Specialty: Reflect 를 쓰고 PrT  7번을 하면 11중첩이 됩니다. 2 버튼 매크로에서 최고의 선택입니다.


 Focused Synthesis (Level 67) CP 5 / 주시 작업

작업량 효율 200 성공률 50% 기술입니다. 경과 관찰과 함께 사용하면 성공률 100%가 됩니다.
작업량 효율이 매우 좋을 뿐만 아니라 경과 관찰과 함께 쓰면 어디에서든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제작 중간에 작업 요령 / 교묘한 손놀림 II 버프를 리필해야 하는대 애매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 혼] 구간에서 고품이 안나왔을 때 경과 관찰과 함께 사용해도 좋은 기술입니다.

제작 공정을 약간 늘려서 고품이 뜰 확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1~2번 정도는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크로에서도 작요 버프 때문에 1~2번 정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Focused Touch (Level 68) CP 18 / 주시 가공

품질 가공 효율 150 성공률 50% 기술입니다. 경과 관찰과 함께 사용하면 성공률 100%가 됩니다.
경과 관찰과 함께 써도 CP 25 소모 기술인대 효율은 고급 가공이며 성공률 100% 입니다.

Prudent Touch 의 효율이 좋다보니 글섭에서는 별로 활용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노동요를 이용한 전문장인 제작법에서 항상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CP 제약 때문에 여러 번 사용할 수는 없지만, 마지막 비레고 구간 전에 2번은 쓸 수 있습니다.
정신 집중 중첩을 어느 정도 쌓은 후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독발과 함께 쓰면 더욱 좋습니다.
정신 집중 중첩을 8 ~ 9 정도 쌓은 후에 독발과 함께 쓰면 폭발적인 품질 증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고품이 어느 정도 나오지 않는다면 CP 부담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사용 예] 독발1 + 경과 관찰 + FT + (비결 or 작요) + 경과 관찰 + FT

조금 더 설명을 드리면 ...
비레고 전에 품질 가공 가능한 내구도가 20 정도 남았습니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1] 안솜 2 + 성손2 2번 [CP 35]
[2] 독발1 + 관찰 + FT + 관찰 + FT [CP 74] 가숙 1220 기준 품질 2300 ~ 2530 정도 가능
[3] 안솜 2 + PrT 4번 [CP 109] 가숙 1220 기준 품질 2800 ~ 3000 정도 가능

[3]번이 제일 좋겠지만, 비레고 전에 CP 109 를 사용할만큼 여유가 없습니다.
[1]번 보다는 약간 CP를 더 써서 [2] 번 작업으로 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운 좋으면 고품이 나와서 비결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Initial Preparation (Level 69) CP 50 / 첫 준비

제작 공정 처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프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일정 확률로 제작 기술의 CP 소모를 30% 줄여줍니다.
즉 기술을 사용할 때 발동할 수도 있고 발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작요나 교묘한 손놀림 II 를 쓸 때 발동하면 대박이지만, 꾸준한 진척에서 발동하면 CP 4 줄어듭니다.

운이 좋으면 사용한 CP를 돌려받을 수도 있지만, 자체 효율만 놓고 보면 그렇게 좋은 기술은 아닙니다.
하지만 뒤에 나오는 전문장인 기술 3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술이므로
전문장인 기술 제작에서는 항상 사용하는 기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Specialty: Reinforce, Refurbish, Reflect (Level 69) CP 0 전문장인

Initial Preparation 버프가 있을 때에만 사용 가능한 전문장인 기술입니다.
3R 기술을 사용하면 Initial Preparation 버프는 사라집니다.

Reinforce : 내구도를 25 회복합니다.
내구도 20도 아니고 30도 아닌 25. PrT 와 궁합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제작에서 내구도와 함께 CP는 매우 중요한 자원입니다.
내구도가 확보되어도 CP가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Reinforce 를 제대로 활용할려면 CP를 최대한 아껴서 품질 가공을 몇 번 더 해야 하는대
CP를 아낄려면 홍련에서 새로 나온 품질 가공 기술이 아닌 성손을 활용해서 품질 가공을 해야 합니다.
전문장인 노동요에서 PaT, 성손과 함께 사용하면 제한된 CP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식보다 품질 가공을 몇 번 더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성손 실패를 고려한다면 ...
아직 글섭에서도 Reinforce 를 활용한 좋은 제작법은 보이지 않습니다.

Refurbish CP를 65 돌려줍니다.
노동요를 사용하는 전문장인 기술 제작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비레고 전에 CP를 회수해서 폭발적인 마무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Reflect 를 사용했을 때보다 더 높은 예상 품질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만
노동요와 함께 써야 효율을 최대로 낼 수 있기 때문에 초급자가 활용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Reflect : 정신 집중 중첩을 3 올려줍니다. (최대 11)
품질 가공을 여러 번 하지 못하는 매크로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rudent Touch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Reflect 쓰고 PrT 7번 하면 11중첩이 됩니다)
Reflect 를 사용하면 Initial Preparation 버프가 종료되기 때문에
작업량을 먼저 채우고 본격적인 품질 가공을 하기 전에 Reflect 로 정집을 올리고 품질 가공을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품질을 약간 포기하고 PrT를 한번 사용한 후에 중반에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집이 낮을 때에는 품질 가공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품질가공 1번 정도 하고 쓰는 것은 괜찮습니다.
Reflect 를 사용하면 제작 공정이 단순해지고 사용법이 매우 쉽습니다.
예상 품질은 중간이지만 제작 초급자나 스펙이 매우 좋은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매크로에서는 불확실한 CP 소모 감소에 의존할 수 없기 때문에 공정 초기에 바로 사용합니다.

 70레벨 2성 전투직 장비 제작 매크로 [작숙 1320 가숙 1220]

[CP 527] 예상품질 17811 / 15837 [HQ 100%]
[CP 503] 예상품질 15969 / 15837 [HQ 100%] 독발1을 사용하지 않을 때

/ac "Initial Preparations" <wait.3>
/ac "Comfort Zone" <wait.2>
/ac "Inner Quiet" <wait.2>
/ac "Specialty: Reflect" <wait.3>
/ac "Steady Hand II" <wait.2>
/ac "Piece by Piece" <wait.3>
/ac "Piece by Piece" <wait.3>
/ac "Prudent Touch" <wait.3>
/ac "Prudent Touch" <wait.3>
/ac "Observe" <wait.3>
/ac "Focused Synthesis" <wait.3>
/ac "Observe" <wait.3>
/ac "Focused Synthesis" <wait.3>
/ac "Comfort Zone" <wait.2>
/ac "Manipulation II" <wait.2>

/ac "Steady Hand II" <wait.2>
/ac "Ingenuity" <wait.2>
/ac "Prudent Touch" <wait.3>
/ac "Prudent Touch" <wait.3>
/ac "Prudent Touch" <wait.3>
/ac "Prudent Touch" <wait.3>
/ac "Steady Hand II" <wait.2>
/ac "Ingenuity II" <wait.2>
/ac "Innovation" <wait.2>
/ac "Prudent Touch" <wait.3>
/ac "Great Strides" <wait.2>
/ac "Byregot's Blessing" <wait.3>
/ac "Careful Synthesis II" <wait.3>
/ac "Careful Synthesis II" <wait.3>
/ac "Careful Synthesis II"

※ 모작 II 한 번을 독발1 구간으로 옮기면 작업량이 늘어나지만 지금 상태로도 많이 남아서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홍련 4.05 패치 2성 iLvl 320 전투직 장비 제작까지 전문장인은 이 매크로 하나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4.1 패치용 전문장인 매크로 & 전투직 장비 비전문장인 매크로  http://www.inven.co.kr/board/ff14/4467/7937?p=2 

 Stroke of Genius (Level 70) Passive / 명인의 발상

첫 제작 공정 이후에 발동하는 기술로 현재 CP와 최대 CP15 올려줍니다.
전문장인의 경우 100% 발동하며, 전문장인이 아닐 경우 발동률은 50%로 추측됩니다. (시뮬레이터 정보)


■ 변경된 기술

 비레고의 기적 (Level 58) CP 10 전문장인

품질 가공 기술로 정신 집중 중첩 수에 따라 효율이 달라집니다.
기본 효율 100 + [정신 집중 중첩 수 x 15] (10에서 15로 버프되었습니다.)

성공률이 70%라서 안솜2가 필요합니다.
사용 후에는 정신 집중 중첩이 1/2 됩니다. 11에서 사용하면 6이 되므로 홀수에서 사용하는 것이 이익 !

처음에는 정집을 올려서 비레고의 기적을 쓰고 다시 품질 가공으로 정집을 올려서 비레고의 축복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비레고의 기적[축복]이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독발 + 혁신 + 장족 버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버프를 2번 쓴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ㅠㅠ

최근에 비레고의 기적과 기교를 이용한 새로운 마무리 기법이 나왔습니다.


 비레고의 기교 (Level 51) CP 18

창천까지는 고품질일 때에만 사용가능했지만 홍련부터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효율 150 + [정신 집중 중첩 x 10]
정신 집중 중첩이 낮을 때에는 (5 이하) 비레고의 축복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정집 6에서는 효과 같습니다)
기본 성공률 70%이지만 전문장인이 사용하면 성공률 100% !!
고품 제한 때문에 창천에서는 거의 못쓰는 기술이었지만, 홍련에서는 저렙 매크로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장인의 손재주 (Level 59) CP 16 전문장인

작업량과 품질을 동시에 올려주는 전문장인 기술입니다. [중급 작업과 고급 가공을 한번에 !!]
노동요 중첩과 정신 집중 중첩이 같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홍련에서 패치되면서 CP 소모가 줄어들고 성공률이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저는 요즘 장손에 독발1을 활용해서 효율을 최대로 하는 방법을 고민 중입니다.

 경과 관찰 (Level 13)

버려진 기술이었는대, 홍련에서 콤보 기술이 나오면서 살아났습니다.
소모 CP도 14에서 7로 줄어들었습니다.
Focused Synthesis, Focused Touch 와 콤보 기술로 사용하며
작업 요령 버프가 1개 남아서 애매할 때 경과 관찰을 사용하고 작업 요령을 리필할 수도 있습니다.
[~의 혼] 구간에서 고품이 안나왔을 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작 기술을 정확하게 알아야 제작법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기술 설명이 아니라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위주로 설명드렸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 있으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마지막으로 홍련 제작 관련 글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아직 2성 전문장인 제작법이 완벽한 수준은 아니지만 더 좋은 방법은 직접 제작을 해 봐야 나올 것 같습니다.


초코보 L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