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벙클서버에서 나이트 주직으로 플레이중인 아르뮤레입니다.


글을 읽기 앞서 다음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극대와 직격 수치에 대한 데미지 가중치는 다음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5263?name=subjcont&keyword=3500
http://www.eorzean.info/archives/20029162.html

(극대+직격 합이 3500이상일 경우 극대가 이득이지만, 창세 보강과 영식중 BIS가 아니더라도 먼저나오는 주스텟 높은 아이템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극대가 떨어질 수 있어서 거쳐가는 아이템은 직격작 추천)


2. 4.4 알파 영식 패치의 경우, 동시에 패치되는 극 주작 토벌전의 드랍 무기가 제작 무기보다 아이템레벨이 5 높고, 무기 공격력이 1 높으므로 무조건 제작 무기보다는 주작 무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3. 따라서 부스텟은 극대를 우선으로, 마테는 직격을 우선으로 맞춥니다. 1주차 출발이라고 하더라도 창세 석판은 주스텟 상승률이 가장 높은 상의와 바지를 먼저 맞춰야 하므로 출발 셋팅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렙기준 기본 극대와 직격은 각각 364/364(합728) 이므로, 나머지 장비에서 극직 합스텟이 2772 이상이 나와야 직격보다 극대가 효율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5슬롯 풀금단 기준, 1주차 최고 효율의 극직 셋팅시 합(의지, 기시, 불굴 최소화)이 2820 밖에 나오지 않으므로 앞으로의 영식 템 드랍에 따라 극대가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거쳐가는 단계의 아이템은 직격을 박는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최종 추천 셋팅은 극대를 우선(탱커템은 직격이 없음)으로 하며 2순위로 의지, 마테리아는 직격을 박아서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무기+제작>
무기-주작(대체불가)
모자-제작(극의)
상의-제작(기극)+대체불가
허리-제작(극의)
바지-제작(기의)+대체불가
악세-제작(귀걸이 빼고 제작금단 스텟 우세)

이렇게 셋팅시, 남은 알파템 선택지는 장갑/신발/귀걸이 3개가 됩니다.

장갑(알파-극불/제작-불의)
신발(알파-극의/제작-기극)
귀걸이(알파-극의/제작-의불)


여기서 귀걸이를 포기하고 제작금단을 쓰게되면 1, 2층에서 디딤판 / 3, 4층에서 크랭크를 획득해 장갑과 신발을 제작보다 극대직격이 높은 상태로 챙겨갈수 있어 금단에 대한 금전적 부담이 조금 더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최종 BIS에서 사용하는 목걸이와 반지2개의 직격금단을 제외하면 나머지 제작템은 거쳐가는 아이템이므로, 풀금단이 부담되신다면 직격으로 하이쟈까지만 쓰다 최종BIS에 맞춰 극대를 박으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최종 출발 셋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은 Shakshouka(에그인헬)를 드시면 됩니다. (활력+5%-max135, 극대+5%-max111, 직격+2%-max50)
다른 음식은 스텟 %를 맞추지 못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알파 영식 최종 BIS표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338/5237?name=subject&keyword=4.4


계산식에 오류가 있거나 더 좋은 셋팅이 있으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