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마베리어 마법장벽 에테르이동 위 4개의 스킬은 흑마도사의 꽃이며, 필요할 때 빠르게 쓸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구원 b 마베리어 c 마법장벽 v 에 놓고 쓰고 있습니다.


어떤 단축키든 상관없고 필요하다 생각이 들 때 1초안으로 실행가능하면 됩니다.


에테르 이동의 경우 극리바에서 정말 좋은 스킬이며 (생존뿐 아니라 배꿍 타이밍에 맞춰 잘쓰면 딜타임도 더 뽑을수있음)


파티원을 지정해서 써야하는 스킬이라 빠르게 사용하기 힘든경우가 많은데


팁이라면 휠클릭으로 이 스킬을 쓰는데 파티창을 클릭하고 바로 휠을 누르면 빠르게 쓸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에테르 이동은 상황적 변수가 많기 때문에 매크로 사용는 비추천합니다.


또한 구원도 메크로로 쓰시는분이 많은데 저는 구원이 상황적 변수에 따라 더 잘 써야 한다고 봅니다.


부활한 유저, 마방이 낮은 용기사 혹은 마댐피격을 무조건 받아야 하는 탱커 등에 따라 대상이 달라야 합니다.


구원과 에테르이동, 두 스킬은 손에 가까운 단축키로 두시고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익숙해 지셔야 합니다.


구원에 대해 저평가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무시했었고요)


하지만 죽을 파티원도 살리는 파판내 최고의 방어버프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정도로 좋습니다.)



딜사이클의 기본핵심은 파이어 횟수를 최대화하고 냉기시간을 최소화 하는게 관건입니다.


시작은 선더가로 하셔도되고 선더로 하셔도 되고 상관없습니다.


저는 보통 신마 파이가 파이어 반복으로 하다 냉기타임에서만 선더를 써주는데


시작의 첫 사이클을 어떻게 돌리던 전체 DPS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냉기로 넘어가서 썬더+블리자드 (혹은 선더가+블리자드) 로 최단시간 마나를 풀로 만드는 스킬조합을


만드는게 좋습니다. (개인마다 시전속도가 달라 최적의 스킬배합이 다릅니다.)


추가로 레이드가 익숙해 지신다면 보스 패턴에 맞춰 스킬타이밍을 잡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프록파이가에 대해서 캔슬하고 말고에 대해 케바케가 많이 나눠지는거 같은데


프록파이가는 스킬바에 가장 먼저 나타나고 항상 미리 다음스킬을 시전하면서 


프록이 떳는지 안떳는지 바로 보고 빠르게 캔슬시키는 것이 더 높은 딜링을 위한 필수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귀찮음을 감수하지 않으면 상위딜링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보통 마지막 파이어이후 블리자가를 쓸때 프록이 뜨면 너무 짧은 캐스팅이라 캔슬을 못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럴때 썬더에 블리자드 한두방 넣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블리자드가 은근히 데미지가 나옵니다.)


이후 풀마나가 되면 동시에 프록파이어로 바로 불3으로 넘어간 후 딜링해주시면 됩니다.


3중첩은 항상 유지하세요


불3<->냉3 서로 오가는데는 1초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불1->불3 으로 넘어가는건 프록운빨이 터지지 않으면 꽤나 긴 시간이죠


또한 불증댐버프도 순차적으로 받기 때문에 중첩이 올라가는 동안 딜로스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나가 많더라도 보스패턴에 따라 불3을 유지하기 힘들다면 냉3넘어가서 바로 불3으로 센스있게 


중첩관리를 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캐스팅이 끝나기 0.5초 이전에 움직이는 습관을 키워주세요. (0.5초 이전에는 캔슬되지 않습니다.)


이게 별거 아닌거 같은데 극타같은 곳에서 장판 산사태 타이밍이 어느정도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


캐스팅 캔슬없이 계속해서 딜링을 할수 있습니다.


(극타랑 극리는 흑마컨 항샹을 위한 레이드라 봐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어를 잘쓰셔야 합니다.


2연 3연 플레어가 아니라면 대부분 신마 플레어를 많이 쓰실텐데


마나가 0이되는 플레어 특성상 이후 대처를 빠르게 해주는게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생전을 이후 대처로 많이 쓰시는데 생전이 쿨인 경우에는 마나물약으로 빠르게 냉3으로 넘어가시면 되고


위 두가지 방법이 막혔다면 속변해주고 블리자드 2번써서 냉3만들어서 빠르게 파이가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연속 플레어의 경우 매우 긴 시전속도 때문에 단일보스의 경우 비추천이며


순간 극딜이 필요한 상황에 맞게 신마 플레어를 딜싸이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무력화 + 바이러스 즉시시전 스킬의 꽃


바이러스는 비술사에서 빼오는 보조스킬인데 파티에 학자가 1순위로 걸고 2순위가 소환사입니다.


(보스의 스탯을 %로 감소시키는 능력치기 때문에 힐러 포지션인 학자가 가장 상황을 잘 본다고 생각해서


학자를 1순위 소환사를 2 순위로 두는 것으로 압니다.)


학자가 있더라도 안 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흑마가 패턴을 보고 무력화랑 바이러스를 동시에 걸어주면 


보스가 상당히 약해집니다.


무력화의 경우 30초의 짧은 쿨다운과 함께 20% 둔화(캐스팅지연 20%증가)가 정말 알짜배기 스킬입니다.


일반몹은 거의 다 걸리고 보스마다 저항이 있는데, 특히 극가루다는 둔화가 걸리는 보스중 하나입니다.


잘 쓴다면 몹의 딜로스를 최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무력화와 바이러스를 한번에 쓰는 매크로입니다. 


(무력화 쿨 30초에 바이러스쿨 90초로 무력화 3번마다 바이러스랑 같이 사용됩니다.)



/매크로오류 끄기
/아이콘 "무력화"
/시전 "무력화"
/wait 1
/시전 "바이러스"  
/매크로잠금



-----------------------------------------------------------------------------


인증글이 되서 문맥을 좀 다듬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