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 게임 닉네임

작성자: [톤베리] Youth
대상자: [톤베리] 오늘도야근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019년 6월 19일 (약 1개월간)




* 사건 내용


: 안녕하세요 톤베리@Youth(적마)입니다. 먼저 한 달이나 지난 지금 사사게에서 다시 이야기를 꺼내게 된 이유는 톤베리@오늘도야근(사무)께서 사무 딜싸이클에 주의전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고, 사용했다고 거짓말 하신 부분에 대해 파티원들(적마,점성)에게 지금까지 사과하지 않았으며, 사건 당시 일방적으로 소통을 차단하셨기 때문에 이제서야 잘잘못을 가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건 내용은 읽기 쉽도록 존칭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6월 19일 (시스이 궁 사건 당일)


1. 점성, 적마(본인)의 레벨링을 도와주러 시스이 궁을 지인팟으로 진행함.

2. 사무가 주의전환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 사무에게 어그로가 튀었음.

3. 어그로가 튄 사무가 암기에게 템 지적을 하였으나, 당시 암기의 장비 문제는 없었음.

4. 던전이 끝난 이 후 링크셸에서 사무가 주의전환을 켰다고 했지만,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됨. (전투로그 첨부)

5. 어그로 억제 스킬이 아닌 스킬(다리쳐내기,거리유지)을 억제 스킬로 사용했다고 주장함.


6월 21일


1. 같은 파티였던 적마(본인)가 오픈카톡으로 당시 상황에 대해 정리하고자 대화를 시도함.

2. 사무는 적마(본인)가 어그로 억제 스킬에 대한 부분을 끝까지 의심한다며 손절하라고 이야기 하였음.

3. 그 후 본인에 대한 잘못 인정과 사과 없이, 이야기가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오픈카톡을 나가버리며 일방적으로 소통을 차단 시킴.


7월 15일


1. 암기와 적마(본인)는 사무 딜싸이클에 주의전환이 들어가는지 확인하였음.

2. 이야기를 나누다가 암기는 사무가 주전을 켰다고 거짓말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됨.

3. 암기가 적마(본인)에게 당시 링크셸 자료를 받아 닉네임을 가린 후 탐라에 글을 올림.

4. 하지만 인겜 내에서 사무의 해당 부대장이 암기에게 직접 찾아와 사무를 감싸는 모습을 보이며

"탱 미숙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만렙은 어떻게 찍으신거에여?" 라며 암기에게 무례한 언행을 함.

5. 암기는 사무와 직접 이야기 하고 싶다고 했으나 생각 정리를 하고 온다고 하셔서 기다린 후 대화를 나눔.

(이 후 제 3자 개입에 대한 부분에서 사과문을 요청하였으나, 역시 또 소통을 차단 시킴.)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 당일 파티챗과 링크셸 전문, 21일 적마(본인)와 사무의 오픈카톡 스샷 이미지 전부 첨부합니다.

(부대챗과 이번 일과 관계 없는 내용은 가려져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암흑기사 : 마카롱수인

- 사무라이 : 오늘도야근

- 적마도사 : Youth

- 점성술사 : 몔턈



1. 파티챗 스샷 첨부_에버노트(전문)

(https://www.evernote.com/l/AZZr4GtxCUJNJ6nq9j912Y9Le_SJowinrrM/)




당시 시스이 궁을 돌 던 도중 적마(본인)와 점성님, 사무님이 함께 있는 링크셸에 탱커님의 장비 레벨이 안 맞는다고 올리셨습니다. 그 이후에 어그로가 계속 튀는 상황에 전멸이 났고 암기님께서는 "생존기 분배를 잘못해서 (전멸이 났다)" 라고 바로 사과하셨습니다.

이때 사무님이 암기님께 직접적으로 템 지적을 하였는데, 당시 저도 사무님의 얘기를 듣고 암기님의 장비를 확인하였으나 63레벨 시스이 궁을 도는데 문제 없는 65레벨 포함 그 이상 70레벨 장비를 입고 계셨습니다.

당시 암기님이 입고 계신 장비에 대한 스샷 내용은 없으나, 레벨 조율이 되는 던전이니 템 지적을 당할만한 장비가 아니셨던 것은 확실합니다.




시스이 궁 2판을 돈  이후에 서로 수고했다고 인사를 주고 받았고, 링크셸에서 사무님이 다시 템 지적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셨습니다.

(링크셸 스샷 전문 첨부합니다.)




이 때 사무님은 적마(본인)의 질문에 다리쳐내기, 거리유지를 썼는데 어그로 관리가 안되서 암기님께 템 지적을 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암기님께서 70레벨이심에도 불구하고 65레벨 포함 장비를 입고 계셨던 것은 사실이나, 저희가 레벨링차원으로 돌았던 던전은 시스이 궁이며 63레벨 던전입니다.





이 후 또 다리쳐내기와 거리유지 기술을 사용해서 어그로 관리를 했다고 주장하셨으며, 주의전환에 대한 언급은 단 한번도 없으셨습니다. (기술 2개를 사용했다고 주장함.)





적마(본인)가 사무님께 주의전환을 사용하셨냐고 물어보자, 억제 기술을 3개 사용하셨다고 말을 바꾸셨습니다. 그리고 난 후 적마(본인)에게 주의전환을 사용했는지 물어보는 말이 듣기 거북하다고 하셨습니다. 당시 부대챗과 링크셸 내용으로 인해 사무님께서 미터기에대한 언급을 하셨던 건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스샷을 캡쳐하는 도중 확인하게 된 점 죄송합니다.



(21일 적마(본인)와 오픈카톡을 나누던 중, 6번이나 물어봐서 듣기 거북하다고 주장하셨으나 이 주장에 대한 사실은 적마(본인)가 링크셸에 주의전환이 있는지 물어보고 난 후 사용했냐고 여쭤본건 한 번이었습니다. 이 이후에 여러번 물어 본 것은 사실입니다.)





듣기 거북하다는 말씀 이후 사무님께서는 계속 암기님 템렙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하셨고, 시스이 궁에서 주의전환을 사용하지 않아도 어그로가 안 튄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적마(본인)는 주의전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확인 차 물어봤던 질문을 사무님께서 먼저 기분 나쁘게 생각하셨으며, 그 후 계속 똑같은 말을 반복하셔서 링크셸 대화를 중단했습니다.





링크셸 대화를 나눈 후 암기님과 전투로그를 확인하였으나, 시스이 궁 2번을 도는 내내 사무님의 주의 전환 사용 기록은 확인 할 수 없었습니다.

당시 전투로그 스샷이 올라간 에버노트 링크를 첨부합니다.



2. 전투로그 스샷 첨부_에버노트(전문)

(https://www.evernote.com/shard/s674/sh/602677fb-fc4e-4cc4-a1ba-12c3b843e2b8/598eeb08135f03babcc5347f05a6acf1)





그리고 6월 21일. 적마(본인)는 사무님과 대화로 다시 이야기 해보고자 오픈카톡을 보냈습니다.




사무님께서는 끝까지 본인은 주의전환을 사용했다고 주장하셨으며, 사무에게 어그로가 튀는 것은 나머지 파티원이 딜 구실을 못해서라고 하셨습니다. (7월 15일 암기님과 사무님이 얘기를 나누면서 사무 본인도 미숙해서 스킬을 잘 몰랐다고 하셨는데, 본인도 미숙하시면서 나머지 딜 지적을 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일절 사과는 없으셨습니다.)



또한 파티내에서 어그로와 암기님의 장비에 대해 연결시켜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어그로 이야기는 일절 하지 않으셨다고 말씀하셨으며 처음 링크셸에서 얘기했던 다리쳐내기와 거리유지가 아닌 주의전환과 다리쳐내기 스킬을 말씀하시며 말을 바꾸셨습니다.

그리고는 사무님 본인이 멘토 달고 주의전환을 사용하지 않고, 암기 템렙 지적하는 딜러 취급 당하셨다며 불쾌한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이 후 전투로그 확인했다는 말을 들으시고는 바로 손절 얘기를 꺼내시면서 오픈카톡을 나가버리셨습니다.






그리고 앞서 올린 사건 내용에서 사무님이 속해 계신 부대장님과 사무님의 언약자가 암기님께 찾아와서 따지며 감쌌던 부분은 당사자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스샷은 첨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요약 내용


1. 사무가 주의전환을 사용하지 않아 어그로가 튀었으나, 지속적으로 암기의 템 지적을 주장함.

2. 주의전환을 사용했다는 사무의 전투기록을 훑어보니 사용기록이 단 한번도 없었음.

3. 잘못된 템 지적에 대해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암기에게 바로 사과하지 않았으며, 적마(본인)과 점성에게 주의전환을 사용했다는 거짓말을 하고도 이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았음.

4. 한달 후 암기와 사무가 얘기 나누면서 사무가 본인도 미숙했다고 이실직고하였음.

(이미 파티원들에게 딜 구실을 못했다고 지적한 기록 있음.)







미터기 기록이 없는지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올 지인팟이었기 때문에 저는 따로 미터기를 켜지 않았고 암기님과 점성님은 원래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으셨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가 부족한 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리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