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이널판타지14 인벤팀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이 문을 연 지도 어느덧 3주년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게임 안과 밖에서는 수많은 이슈들이 있었고,
그때마다 파이널판타지14 인벤팀은 많은 회원분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답은 무엇일까 고민해왔습니다.

아시다시피 간밤에도 많은 고민과 논의가 필요한 이슈가 있었고,
이를 두고 본 게시판은 물론, 다른 게시판에서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이슈의 쟁점은 게임과 SNS의 활동 사이의 연관성을 핵심으로,
사건/사고 게시판의 성격을 어디까지 확장하여 볼 것인지 어려움이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게시판의 성격상 때로는 다소 과격한 발언도 올라오고,
그러한 부분이 2차적인 문제가 되기도 하기에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었네요.
예정보다 다소 안내가 늦어진 점, 넓은 마음으로 헤아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인벤팀은 이번 이슈에 대해 사회적으로 민감한 만큼 조심스러운 것도 사실이나,
회원분들께 더 나은 게시판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적절한 조치는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하여, 사건/사고 게시판 규정을 좀 더 명확히 안내해 드리고
이러한 혼란을 줄이고자 합니다.


■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사건/사고 게시판 이용 안내

1. 사건/사고 게시판은 게임과 관련된 내용이라면 포괄적인 부분도 다룹니다.

사건/사고 게시판의 취지는 게임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건/사고들을 제보하여 게임 내 비매너 플레이들을 지양하고, 혹여나 서로의 의사소통 결여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줄이고자 생성된 게시판입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게임과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어울리지 않다고 봐야 합니다. 다만, 최근 인터넷 문화의 발전과 함께 어떤 사안에 대해 한 측면만 볼 수는 없는 것도 사실이고, 어떤 논란이 발생하면 빠르게 여러 곳으로 전파되어 각각의 2차 이슈로 이어지곤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사건/사고 게시판은 게임 플레이에 기인해서 발생한 이슈라면, 게임 외적으로 진행된 부분도 연관성을 고려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파이널판타지14를 즐기는 유저가 게임 내 플레이 중에는 물론, 다른 방법으로도 문제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했다는 것도 포함이 되겠죠.

다만, 게임과 전혀 연관되지 않은 내용, 그 연관성이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단순 비방을 위한 글이나 박제를 위한 이미지 등록 등의 게시물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별도의 안내없이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협조 부탁드립니다.


2. 게임 닉네임을 꼭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RPG라는 특성상 자신의 닉네임을 밝히지 않으면 노골적으로 비방하는 게시물이 다수 작성될 우려가 높고, 실제 그런 사례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사건/사고 게시판을 이용할 경우 자신의 닉네임을 꼭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게임과 관련된 SNS 이슈를 작성하는 경우에도 작성자의 게임 닉네임을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탈주 관련 게시물은 자제부탁드립니다.

기존처럼 던전에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나가게 된 상황을 작성한 게시물은 통보없이 자동 삭제되며, 지속적으로 작성할 경우 제재 조치가 진행되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던전에서 자신이 탈주한 상황에 대한 게시물이 작성될 경우에는 댓글을 통해 해당 상황을 당사자와 파티원들에게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부분은 사건/사고 게시판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모험가 분들이 알아둘 만한 큰 사건들을 모아두는 공간으로 이용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안내해드립니다.


4. 증빙 자료가 없는 게시물은 자동 삭제될 수 있습니다.

해당 게시판은 사건/사고를 알리는 게시판인 만큼 증빙 자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게시물 사건에 대한 합당한 증빙 자료가 없을 경우 신고 여부에 따라 삭제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반복 시 제재 조치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5. 욕설, 비방, 분쟁 유발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 및 댓글 작성은 금지입니다.

최근 이슈로 분위기가 격해진 감이 있지만,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 욕설, 비방, 패드립, 음란물 등의 내용이 담긴 게시물 작성은 엄연히 금지입니다. 회원 간의 욕설, 분쟁이 심해진다면 건전한 커뮤니티 분위기를 조성하기 힘들며, 다른 회원에게도 불편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자제 부탁드립니다.


6. DPS/HPS 관련 비방, 분쟁 유도 게시물(댓글) 작성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DPS/HPS를 측정하는 외부 프로그램 ACT를 사용하는 모험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은 게임 내에서 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DPS 연구 및 측정 용도로만 허용하고 있죠. 해당 프로그램을 통한 노골적인 분쟁 및 비방 게시물은 파이널판타지14를 입문하는 모험가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관련 게시물 작성을 금지합니다. (어떠한 사건에 대한 증거 혹은 해명 글에 대한 참고 자료로 사용하는 것은 기존과 같이 허용할 예정입니다.)





기존 공지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는, 비록 '게임 관련'이라는 전제 조건이 붙지만,
게임 외적인 활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다루는 곳이 되었다는 부분일 것입니다.

다만, 기존에 올라온 게시글 중 단순 비방용, 혹은 박제 용도로 사건/사고 게시판에
관련 게시물을 올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치를 취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흐르고 이슈에 대한 유저분들의 커뮤니티 방법이 다양해지다 보니,
파이널 판타지 14 인벤 역시 어느 정도의 변화는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내린 결정인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회원님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이 될 것을 약속드리며,
시행착오를 경험 삼아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번 규정 정비와 관련해서도 많은 의견이 있으실 텐데요.
더 나은 의견,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