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래 글( http://www.inven.co.kr/board/ff14/4485/9773?iskin=ff14)의 공대장인 초코보 서버에서 주직 학자로 플레이하고 있는 루나''입니다.

6월 22일 금요일,  공대 트라이 이전 전사님의 사정으로 인하여 공석이 생기게 되어 곤란하던 차에, 지인분이신 이전 글의 작성자신 전사님께서 저희 공대 대타로 와주셨습니다. 먼저 공대 대타를 선뜻 와주신 전사님께 안좋은 기억만 남겨드리게 되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해당 트라이가 끝난 후 사무라이님께서는 다짜고짜 단톡방에 통보식으로 대타를 새로 구해달라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처음에 저 카톡을 봤을 때 너무 당황스러웠습니다. 
공대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제가 나서서 구인을 하는 것이지 제가 반드시 구인을 해야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공대원 분들도 구인을 해주실 수 있는 일이구요. 
특히나 이 경우 전사님이 맞지 않는 거 같아서 다른 분을 모셔오고 싶으셨던걸텐데, 그렇다면 본인이 구인을 해오시겠다고 말씀하시는게 맞습니다. 저한테 구인 맡겨두셨습니까?

어찌됐든 사과를 하셨기에 어제 그 일로 예민하셨다고 생각해 이해해 보려 하며 답변을 드렸습니다. 

저 대화가 있었던 시점 후에 전사님께서 트윗을 발견하시고 본래 월요일 일정까지 대타로 참여해주시기로 하셨으나 앞으로의 일정에 대한 불참 의사를 밝히셨습니다. 

저는 본 트윗에 대한 이야기를 전사님이 말씀해 주시기 전까지는 몰랐습니다. 전사님이 저격 트윗을 발견하시고 제게 말씀을 해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전사님께서 사무라이님께 차단을 당했는데 이야기좀 했으면 한다고 블락 해제를 해주길 원하신다고 하셔서 말씀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저는 공대에서 발생한 일이 그 이후로도 불거지고 있으니 서로 대화를 해서 해결하는 게 좋다 생각했고, 사무라이님께서 당사자가 보면 뻔히 알 수 있는 트윗을 남겨두신 것은 분명히 잘못이라 생각되어 사과드리는게 좋지 않겠냐 권해드렸습니다.

그 대화의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약

1. 저격트윗에 대한 사과 요청을 거절함
2. 제가 사과하라고 말씀드린 것에 대한 불쾌감을 표현하시고, 제게 사과를 요구하심
3. 전 사과 요청을 거절했고, 그 결과 공대에서 나가게 되심


전 사과 요청의 거절은 본인이 할 생각이 없으시니 더이상 말씀드릴 생각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저한테 사과를 요구하시니 너무 당황스럽더군요. 

공대에서 발생한 일로 그 외부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저는 공대를 유지하고 이끌어가는 입장에서 충분히 의견을 말씀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강요를 한것도 아닙니다. 이게 오지랖이라고 생각하실줄은 몰랐네요. 그럼 공대에서 발생한 일이고, 공대원분들이 관련되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게 공대 자체에 영향을 줄수도 있는데 가만히 있어야하나요? 

저한테 사과 요청을 하시는 것을 보고 이분과 더이상 함께 공대를 유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더이상 함께 공대를 하고 싶지도 않았고요. 

무엇보다 디엠의 마무리에 말씀하시는 게 너무 웃겼네요. 애도 아니고 자기 기분이 나쁘다고 저렇게 대응하시는 거 전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자존심 세울 곳, 고집 부리실 곳 잘 구별하세요. 

저희 공대가 출발할 때부터 같이 하신게 아니고, 중간에 근딜 결원이 생겨 구인에 고생하고 있던 찰나에 들어오신 것까지는 감사합니다. 하지만 진도를 나간건 공대원 전원이 노력해서 나간 것이지 단지 리을님이 오신 것만으로 진도를 뺀 것이 아닙니다. 

절바하가 한명이 잘 해서 되는 레이드인가요? 모두가 자기 몫을 해야지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단체 줄넘기인 이상 그 중에 단 한명이 못하면 진도를 빼는 데에 이상이 있습니다. 

평소 공대에서 피드백을 부드럽게 하는 편이라서 직설적인 피드백에 기분이 나쁘셨나본데. 
아, 본인은 자기 잘못도 아닌데 자기 탓 하는게 피드백이라고 생각 안하신다고 하셨죠?
그때 그 상황은 분명 사무라이님만의 잘못이 아니라 전체적인 산개의 문제가 원인이었던게 맞습니다.
그런데 사무님과 부딪혀서 사고가 나서 이야기하다보니 사무님 탓만 한다고 느끼셨던 거 같은데 그럼 생각하시는대로 직접 주장하세요. 사람들은 독심술사도 아니고 대리인도 아닙니다.  
뭐가됐던 문제가 발생했으면 앞에서 이야기하고 풀어야지 혼자 꽁해있는건 전체적인 진행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도리어 더 독이 됩니다.  

공대하신다는 분이 직설적인 피드백에 쉽게 기분 나빠하시고, 앞에서 풀진 않고 저격 트윗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계시다는게 정말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어떤 파티를 가던지 간에 불만이 있고 아니라고 판단 되면 앞에서 이야기하세요. 

저 이후 저도 사무라이님을 차단했고, 다시는 만나고싶지 않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