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강의 운영과 쿨기배분을 적어두려고 합니다.

점성술사가 많은 상향을 얻음에 따라 솔직히 어느 컨텐츠에서나 메인힐러로서의 입지가 높아졌기 때문에
기존에 백마도사로 절바하를 즐겨 하시던 분들도 점성으로 바꾸려는 분들도 많고 하시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제 기준에서 결론내린 가장 효율적인 택틱을 기술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쓰는 아이템 세팅입니다.
무기 절 바하무트
모자 에우레카+2
상의 강엔종묘
장갑 강엔종묘
허리 보강 알라그
하의 강엔종묘
신발 에우레카+2
귀걸이 겐지
목걸이 강엔종묘
팔찌 강엔종묘
반지 보강알라그
반지 강엔종묘

활력쟈는 2개 장착
마테는 전부 심안을 박았습니다. 극대값이 낮아서 상대적으로 기대치가 낮기 때문이죠
적정량의 마나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강엔종묘 장비 중 신앙+극대가 붙은 장비를 2부위 채용했습니다.
파티보너스+도핑을 하면 39600대로 패치전 감잎초밥+활력쟈 4개때와 피통이 비슷합니다.
굳이 피통을 많이 맞출 필요가 하등 없기 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히 생존이 가능 합니다.

트윈타니아

시작 전 20초 자애, 10초 낮별헬리, 7-8초 지상별 5초 메인탱 별베네 스타트

2-3초 말레피가 컴버라(탕약) 말레피가 4회->성전<회오리> 컴버라 (안쪽들어와서 탱닿게 수레바퀴) 
나이트별베네(자각몽, 광속시전) 말레피가(반목, 나이트 시간지연) 이후 나이트 탱버까지 말레피가
보통은 학자가 심모나 결합 둘중에 하나만 걸어줘도 이 이상 케어가 불필요하긴 하지만, 위계 쿨도 남고 하기 때문에
곤두박질 맞고 위계 비워주거나, 아르카나 여왕의 날개를 상황봐서 써주면 됩니다.

컴버라는 저 구간에 쓰면 자동으로 리필탐이 속공에 맞춰지기 때문에 저렇게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트윈/넬은 꽤 오래 때리는 구간이기 때문이죠

지상의 별은 곤두박질이나 사형선고 화염구 광역뎀 등에 맞추면 좋기야 하지만 
어차피 평타커버도 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냥 저같은 경우는 쿨마다 설치하는 식으로 운영하는 편입니다.
2번째 지상의 별을 쿨이 와도 조금 놀렸다가 설치하면 메인탱 곤두박질에 자동폭파 시킬 수 있습니다

궁합의 사용처는 그냥 글쿨힐을 사용해야하는 시점 직전에 써주시면 됩니다.
트리니티나 금바하를 제외하곤 멀티타겟 힐을 해야 할 일이 따로 없기 때문이죠

2번째 구속구 구간이 지나면 음/기에게 별베네 하나 던져주고 자리를 잡습니다.
이때 불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타이밍에 넣어주면 대상자가 되어도 추가힐을 안 해도 되기 때문에 편할겁니다.
연성이 지나고 첫 화염구를 맞기 전에 들어오면서 신속마 별헬리로 약간씩 깎인 피를 채워줍니다.

화염구를 맞고 나서 메인탱 체력을 보고 논글쿨힐을 우선으로 비워주고 사형선고에 수레바퀴로 뎀감을 넣어줍니다.
이후 곤두박질 피하러 자리를 잡으면서 나이트에게 별베네+시간 지연을 해 놓으면 
글쿨 힐이 오랜시간 안 들어가도 충분히 생존이 되기 때문에 저는 이 방법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3구속구 회오리 부근 120초 쿨기들이 돌아오는데 마나가 없는 구간이기 때문에 전부 다 묶어서 사용합니다.
자애도 이 구간에 그냥 써주고 반목으로 늘려주는 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컴버라 리필탐과 겹쳐서 성전컴버라 하면서 자동으로 회오리가 빠지고, 오프닝과 같이 스킬을 묶어써주면 됩니다.
화염구전 풀피를 만드는건 광속시전 유지상태이기 때문에 상황봐서 광힐을 쳐주면 됩니다.



넬 페이즈

천지붕괴에 예측힐or 신속마로 풀피를 채워두고, 유성폭풍 2회가 끝난 후 중앙쪽에서 낙하전에 별헬리를 감습니다.
이후 메인탱 별베네, 2글쿨 공격스킬을 사용한 이후 지상의 별을 사용하면 첫 대사 힐업에 쓸 수 있습니다.
이후 지상의 별은 카탈라이즈 이후에만 조금 미뤄쓰는걸 제외하고 쿨마다 사용하면 전부 유용한 구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딜 컷이 많이 남는 페이즈기 때문에 물병을 보류하거나 쓰거나 학자한테 주어 자원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쿨기들이 많이 없어 글쿨힐을 많이 쓰게 되기 때문에 120초 쿨기들이 돌아올때까지 사고가 난다면 자원이 좀 빠듯합니다.
공격 카드를 버스트에 맞춘다기보단, 세계수, 물병 등의 카드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플레이 하는 편이 좋습니다.

1번째 대사에 지상의 별을 쓰기 때문에 자애 타이밍은 2대사 힐업에 써 주시면 됩니다.

120초 쿨기들이 다시 돌아오는 타이밍은 흉조강하 이전 불쉐어를 맞을 즈음에 돌아옵니다.
이 때 수레바퀴를 메인탱한테 꼭 묻혀주고, 트윈타니아 때와 동일하게 120초 쿨기들을 전부 털어주고 
별베네+시간지연을 사용해 줍니다.
메인탱커가 전사인 경우 이 이후 1:1로 탱버스트를 처리하는데, 이동구간에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이 구간에 수레바퀴 별베네 시간지연을 쓰면 글쿨힐을 안 해도 되서 백마도사에 비해 굉장히 편해집니다.
대사를 다 돌 때 쯤 지상의 별도 폭파 임박이기 때문에, HP를 보고 폭파시기를 결정해 주면 됩니다.

이후는 별 다른거 없이 7재해 대비 자원관리를 어느정도 해주면서 페이즈 전환을 준비하면 됩니다.
카탈끝나고 돌아오는 지상의 별은 남은 2개중 첫번째 대사 처리에 쓸 수 있게 살짝 늦춰서 까는게 좋다고 봅니다.


바하무트 페이즈-진군의 삼중주

7재해 때 힐업 같이 하지 마시고, 실드없이 풀피만 채워달라고 요청합니다. 
야전만 깔아달라고 요청하고 자애를 쓰고 2번째 틱뎀 들어오자마자 칼같이 헬리->헬리->신속마 별헬리 하면
손쉽게 3단 LB를 채울 수 있습니다.
성전은 이 구간에 사용해줍니다.
이후 메인탱 별베네, 브레스 짓뭉은 버스트탐이기 때문에 최대한 위계나 아르카나 여왕의 날개로 해결하고
HP가 브레스 피격 이후 80%미만인 경우, 아무것도 안감겨있거나 논글쿨힐이 없는 경우에만 추가로 글쿨 힐을 해 줍니다.
진군 들어가기 직전에 중앙에 지상의 별을 설치하고, 별헬리를 감아줍니다.

트위스터 처리 이후, 중앙쪽으로 가서 데미지를 받은 이후 별폭발로 힐업을 합니다.
글쿨이 남는데, 별헬리 한번 감고 빠져도 되고, 그냥 보스 팝업되면 말레피가 무빙캐스팅 하셔도 무방합니다.
템페스트 줄 터짐과 동시에 메인탱에 별베네, 피가 많이 안 차있는 경우 자리잡으러 가면서 위계나 여왕의 날개
피가 많이 차있는 경우엔 그냥 여유롭게 자리잡고 별헬리 써주고, 짓뭉에 논글쿨 힐을 써주면 됩니다.

바하무트 페이즈-흑염의 삼중주

캐스팅바 올라가기 전에 중앙에서 수레바퀴를 펴줍니다. 끊지 마시고 불장판 떨어질때까지 틱 들어오는거
최대로 갱신해주셔야 본인이 편해집니다. 이후 불 장판 빼러 앞으로 가면서 자각몽 키고
열전자광선 피격후 광속시전 별헬리, 천궁의 반목으로 시간을 늘려주고 나이트에게 시간 지연을 꼽아줍니다.

초신성이 계속 떨어지고, 고리징 처리를 하는 와중에도 광시가 유지중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굉장히 안정적으로 힐업이 가능합니다. 
수레바퀴 자체 도트힐량도 엄청 크기 때문에 학자에게 그냥 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쾌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속마를 킵할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난 경우 힐 다 하고 바로 부활 땡기시면 됩니다.

초신성 빼면서 지상의 별도 쿨타임 오는 대로 설치해주면, 나이트 3브레스에 글쿨 힐을 한 방도 안 할 수 있습니다.
위계랑 별이 전부 살아있기 때문에 타수 보면서 상황에 맞게 논글쿨 힐로 해결해주세요.


바하무트 페이즈-재앙의 삼중주

캐스팅 완료될 시점에 전원 풀피를 채워놓습니다. 메인탱커의 피가 살짝 깎여있을 텐데 필요하다면 글쿨 힐을 해줍니다.
대사 전에 별헬리를 감아주고, 대사가 나오면 메인탱커에게 별베네를 한번 넣어주고 자리를 잡습니다.
구속구에서 정확한 타이밍에 자애를 켜고 헬리오스+신속마+별헬리를 해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흉조강하 대상자가 마딜, 캐스터일 경우 학자가 사기고양책을 대사 직전에 한 번만 감았을 경우엔
급사확률이 조금이라도 있기 때문이죠. 

점성술사의 헬리오스는 자애를 쓰더라도 케알가보다 광힐량이 적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신경을 조금 써줘야 합니다.
이후 풀피가 될 때까지 쉬지 말고 헬리오스를 써 주고, 풀피가 된 경우 기가플레어 피격후 메인탱 브레스가 오니
메인탱부터 최우선으로 힐업을 봐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메인탱커를 플레이 할 때도 이 구간이 가장 아팠습니다.
궁합도 글쿨힐을 많이 하는 구간이기도 하고, 쿨이 남기 때문에 이 구간에 쓰시고
신경써서 첫 브레스, 짓뭉, 후속타 브레스까지 글쿨힐을 많이 쓰더라도 힐업을 잘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지상의 별 쿨 타임이 돌아오지만, 사용하지 않고 그냥 별헬리를 감아 풀 피를 채우고 다음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마나를 굉장히 많이 쓰게되는 구간이니, 물병 사용도 고려해보세요.


바하무트 페이즈-천지의 삼중주

캐스팅바 나오고 카탈 산개 직전에 벨헬리를 감습니다. 카탈 산개 끝나자 마자 중앙에 지상의 별을 설치해줍니다.
기둥 8개 처리가 모두 끝나고 피자장판을 처리하고 중앙쪽 합류해주면서 광속시전 켜고 헬리오스 한방 치면서 진입

화염구 피격 직후 별헬리+지상별폭파+수레바퀴 이후 메인탱 별베네+시간지연을 넣어주면서 120초 쿨기+성전등을 전부 돌려줍니다. 광속시전 끝나기 전에 모든 행동을 해 주는게 좋긴 합니다. 도트힐량이 크기 때문에 상황봐서 위계 한방정도만 넣어주면 3브레스 힐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구원이나 중재가 정상적으로 들어간 경우라면 글쿨힐이 한 방도 필요 없을 정도로 편하게 넘어갑니다.


바하무트 페이즈-연격의 삼중주~군룡의 팔중주

캐스팅바 나오면 자애를 켜고 별헬리를 전부 닿게 감아줍니다.
구슬, 유성폭풍 처리를 전부 마치고 어스징 처리 전에 중앙에 가서 빠르게 신속마 헬리오스 한 번 돌려줍니다.
어스징 처리하면서 지상의 별 쿨 타임이 돌아오는데 바하무트 배밑에 바로 깔더라도 큰 별이 안 됩니다.
어스징 2회 처리하고 헬리오스1회+작은별 폭파로 기가플레어 대비 풀피를 채워준 이후, 기가플레어맞고 별헬리를 한 번 감아줍니다. 상대적으로 이 이후엔 노는 구간이니 메인탱이 죽지 않게 HP관리만 잘 해주시면 됩니다.

군룡 전엔 풀피만 채워주시면 됩니다. 굳이 마나 말라가면서 도트힐 감고 할 이유는 없다고 봐요



트리니티 페이즈

군룡 기둥을 전부 처리하고 hp가 많이 줄어있을 텐데 자애+별헬리, 팝업전에 MT->ST 순으로 별베네를 감습니다.
주차위치에서 미리 수레바퀴를 피고 MT ST에게 틱이 들어오는걸 확인하는 즉시 자리를 이탈합니다.
성전 키고 양쪽에 컴버라를 사용하면서 지상의 별을 설치하고 MT에 시간지연, 광속시전+자각몽+반목을 켜줍니다.
1:1을 쓰는 경우 곤두박질 모션 보고 베네피라+위계, 안 쓰는 경우 힐을 안 해도 됩니다.
광속시전이 첫 회오리 뺄때까지 유지되는데 2타겟에 끝날때까지 그라비데를 신나게 쳐 주고, 대사 즈음 깎인 HP를 복구하는건 미리 설치해주었던 지상의 별로 완료됩니다.

이후엔 컴버라만 양쪽에 유지하면서 대사기믹 처리를 할 때 트윈탱 HP 위주로 채워줍니다.
궁합은 첫 탱버스트때 전사에 걸고 나이트 힐 우선으로, 일단 탱버/대사빔 전에 풀 피는 무조건 채워주는게 안정적입니다.
글쿨 힐을 많이 하더라도 초반에 딜을 할만큼 했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별헬리, 별베네, 항상 양쪽에 무조건 유지해 주시고, 모자라는 경우 추가로 베네피라, 피크를 당겨주세요
어차피 MP가 없어도 어떻게든 힐은 할 수 있기 때문에, 딜을 쉬더라도 무조건 별베네 별헬리 유지해주시는게 편할겁니다.
처음 버스트 구간을 제외하면 거의 도트유지하면서 힐만 본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도트힐은 별헬리라도 상시지속이기 때문에 힐을 못 보는 구간에도 도움이 되므로 상시유지를 하는 겁니다.
지상의 별도 쿨마다 굴려주시고, 돌아오는 수레바퀴도 묻힐수있다면 빠르게 묻혀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탱커가 튼튼하고 마나도 남고 그러면 딜을 하면서도 할 수 있긴 합니다만, 그런 경우는 정말 드물어서..

2대사 때 해방 돌아온다고 파태 키는 전사들이 가끔 있는데, 이런 경우 많이 힘들어집니다. 신경써주세요


금바하 페이즈

여러모로 점성하시는분들이 많이 난제를 겪는 곳입니다. 학자랑 조율만 잘 한다면 생각보다 어렵진 않다고 봐요

도입부는 기본적인 오프닝과 비슷하게 시작하는데, 별헬리 감고, MT에 별베네 넣고
팝업 전에 울부짖는 시점에 지상의 별을 설치합니다
광속시전을 살짝 딜레이시켜서 켜주는게 좋습니다. 엑사플레어때 최대한 자유롭게 무빙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요
성전을 반목으로 연장킬 수 있는 선에서 딜레이시켜주시면 됩니다.

수레바퀴는 이후 2번째 아크몬 힐업에 사용되므로 처음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1번째 아크몬 3타를 맞고 베네피라+위계+큰별 폭발을 사용해줍니다.

첫 번째 엑사플레어를 광속시전으로 빼면서 MT를 잘 쫒아갑니다. 광시 유지중이기 때문에 평타 데미지 보고 힐업을 해야 할 경우 주저하지 말고 베네피라를 땡겨주도록 합시다.
아크몬 직전에 ST에 별베네, 수레바퀴를 MT, ST에 묻히면서 캐스팅바 보고 MT에 별베네 넣으면서 시간 지연 넣고 
궁합을 ST에 사용합니다. 이후 MT 위주로 베네피라 2-3회정도 써주시면 손쉽게 힐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학자의 불요불굴책을 2번째, 4번째 쉐어 아크몬 첫 타에 써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트에 심모가 안 들어가거나, 케어가 안 되서 힐이 빌 경우는 여왕의 날개, 정말 급하면 별베네를 다시 감아서 살려놓던가 해야 하는데. 대부분 수레바퀴+별베네까지 감는 경우 그렇게 힐이 비었던 적은 없는 것 같네요 

2번째 몬아파에 지상의 별을 중앙에 깔고 별헬리를 감으면서 다음 엑사를 준비합니다. 
이번에 설치하는 별은 큰 별이 되자마자 수동으로 터뜨리면 됩니다.
자리밑이 아니라 중앙에 까는 이유는 다음 엑사를 빼러 무빙을 쳐야 하기 때문이죠
이구간에 평타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는데 지상의 별 힐량이 크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몬아파 대비 풀 피를 채워놓는 용도로도 사용되구요

2번째 엑사를 빼고 나서 3번째 몬아파를 맞고 나이트 베네피라 한번 먼저 해주고, 별헬리를 감아 줍니다
불요불굴책도 이 구간에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아르카나 여왕의 날개나 위계 쿨이 있다면 급할 때 항상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평타 데미지를 생존기 없이 천무 아크몬까지 몇 회정도 맞기 때문에 의외로 급사가 잦은 구간이니 신경써줘야합니다.

4번째 엑사를 빼고 지상의 별 설치 후 몬아파를 맞기 직전에 수레바퀴를 사용해줍니다.
2번째 아크몬때와 동일하게 아크몬 힐업 용도로 쓰는 거라, 뎀감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므로 
사용 시기와 접는 시기는 본인이 알아서 판단하면 됩니다. 오프닝에 사용한 120초 쿨기들이 전부 돌아오므로
이 구간에 수레바퀴를 피자마자 전부 묶어서 사용해주면 됩니다. 나이트에 궁합을 걸고, 
MT 힐 위주로 아크몬 힐업을 하고 타수를 계산해서 나이트에 추가힐을 해주면 됩니다. 광속시전 유지상태이므로 판단하는 즉시 힐을 하면 되는데. 아래에 지상의 별도 있기 때문에 크게 힐업이 어렵진 않습니다. 

이후 마지막 엑사를 피하고 묘수로 카드가 잘 뜨길 기원하면서 클리어를 하시면 됩니다.









위1개 탱리밋사용/중간 리밋사용x/맨아래 딜리밋2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