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이널 판타지 14 프로듀서 요시다입니다.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새 컨텐츠인 이슈가르드 재건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두 가지 부분에 대해 코멘트하고 싶습니다.


월드 방문 시스템과 인스턴스 입장 인원 수 제한에 관해.

공동 작업이 발생했을 때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월드 방문 시스템을 사용해 다른 서버를 방문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때문에 이슈가르드 재건 인스턴스의 입장 가능 인원 수가 초과되어버려 자신의 서버임에도 불구하고 공동 작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 문제는 이슈가르드 재건 컨텐츠를 개발 중일때 이미 지적되었던 사항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월드 방문을 묵인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서버마다 제작자나 채집자의 인구수가 많게는 4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따라서 제작자나 채집자의 인구수가 적은 서버에서는 공동 작업을 완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었고, 따라서 이슈가르드 재건 컨텐츠를 제대로 즐기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제작자/채집자의 인구수 차이는 현재 로드스톤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 서버별 이슈가르드 재건 진행도의 차이만 보아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이 인구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른 서버에 방문해 이슈가르드 재건을 도울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슈가르드 재건은 저희가 처음으로 기획한 크로스-서버 컨텐츠이며, 따라서 위 문제점들을 미리 시정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위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은 지금부터 며칠간 이슈가르드 재건 관련 플레이어들의 동향을 주의깊게 관찰한 후에 결정될 것입니다.

자신의 서버에서 발생한 공동 작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이 매우 화가 나는 경험일 것이라는 점은 개발진 모두 인지하고 있으며, 그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저희 개발진은 현재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응급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좀 더 컨텐츠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참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채집/제작 엔드 컨텐츠.

예전 레터 라이브에서 공개된 사실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이슈가르드 재건을 채집/제작 엔드 컨텐츠라고 오해하고 계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이슈가르드 재건 컨텐츠가 패치된 이후 엔드 컨텐츠라고 하기에는 난이도가 너무 쉽다는 문의사항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예전 레터 라이브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슈가르드 재건은 여러 메이저 패치를 통해 계속 추가적으로 컨텐츠가 더해질 예정입니다. 추가 컨텐츠 중 채집/제작 엔드 컨텐츠 역시 고려되고 있지만 패치 5.11에서 공개된 이슈가르드 재건은 입문 컨텐츠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슈가르드 재건의 컨셉을 여기서 재확인하고 넘어가고 싶은데요, 이 컨텐츠는 메인 시나리오에서 일어났던 스토리와 밀접하게 이어지기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슈가르드 재건을 개방하는 첫 퀘스트 역시 전투직으로도 완료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레벨이 낮은 채집/제작자로도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있습니다. 패치 5.1에서 진행되었던 채집/제작 리뉴얼 역시 이슈가르드 재건의 컨셉과 연관되어있습니다.

저희의 최종적인 목적은 채집이나 제작을 전혀 건드려보지 않았던 플레이어분들이 채집/제작에 입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으며, 그 때문에 입문 컨텐츠는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 작업 등의 경우에도 난이도를 최대한 낮춰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패치 5.11에 추가된 이슈가르드 재건은 해당 컨텐츠의 가장 최초 입문작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참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점점 발전되고 진화되어 나가는 컨텐츠를 보여드리고 싶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개발진이 "채집/제작 엔드 컨텐츠"로 만들기 위해 고려하고 있는 점들은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고 진입 장벽 역시 최대한 낮추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추가될 이슈가르드 재건 추가 컨텐츠는 채집/제작에 대해 더욱 심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엔드 컨텐츠" 급 난이도의 컨텐츠 역시 5.2 이후부터 추가될 것입니다.

이슈가르드 재건이 완벽하게 새로운 엔드 컨텐츠일 것이라고 예측하셨던 제작자분들과 채집자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이슈가르드 재건은 이후에도 랭크 시스템, 고난이도 제작법, 복권 등 수많은 컨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니 기대바랍니다.

추가 컨텐츠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차후 레터 라이브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