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 장벽

1. 글로벌 서버 진입 초기 비용은 어느 정도 하나요?

첫 한달 이용 가격 : 59.99달러 컴플리트 팩 (글로벌 서버는 패키지 값을 따로 받습니다. 한달치 이용권이 포함됨.)
스토리, 레벨링 스킵 포션(모험록) : 25달러 + 25달러

→ 최소 60달러, 최대 110달러 (8만원~13만원)

* 실수로 19.99달러 ARR 패키지를 구매하셨어도, 39.99달러짜리 효월 확장팩도 구매하시면 동일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19.99 ARR 패키지 : 50레벨 컨텐츠까지 플레이 가능 (30일 정액권 포함)
$39.99 효월 확장팩 : ARR에 창천, 홍련, 칠흑, 효월 확장팩 기능 추가. 스타:브루드워랑 같은 역할.(오리지널 없으면 플레이 불가)



2. 글로벌 서버를 해도 괜찮을까요?

1. 완전히 글로벌 서버에 정착하는 경우

우선 생생한 경험담 : http://www.inven.co.kr/board/ff14/5055/7192

① 스토리 보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대부분 스토리 보는걸 중심으로 이 게임을 한다.
한국 서버 계속 하세요... 였는데 칠흑 출시 후 이 스토리는... 언어가 가능하시면 넘어오셔도 좋습니다. 저는 영어를 꽤나 하는데 스토리 이해가 잘 되네요.

② 스킵충이고 레이드 도는 것만 한다.
글로벌 서버 시작 추천합니다. 
>> 헤딩 공대를 들어간다면 일어 회화가 되는 경우에만 추천합니다. 북미 데센은 핑이 높아서 회화가 되도 비추. 핑이 헤딩할 여유가 안되요.
>> 공략보고 플레이하신다면, 번역기로 소통이 어느정도 됩니다. 이런 부분은 회화를 잘 못해도 알아듣기만 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큰 문제 없습니다. 북미 데센을 딱히 추천할 이유도 없지만 하지 말아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 공략을 알면 핑이 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③ 스토리도 보지만 그렇게 중요하게 보진 않고 파판 시간 대부분을 레이드로 보낸다.
둘 다(한섭/글섭) 하실 금전적 여유가 되시면 둘 다 하는 것도 좋아요.
금전적 여유가 안된다면, 한국 서버 쪽을 추천하고 싶네요.. 한국 서버 닫지 않는 이상 언젠가 할 수 있는 레이드니까요

④ 영어만 좀 하는데... 일본 서버에서도 소통이 가능할까요?
영어권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동남아, 호주 쪽 사람들이 영어를 써요. 일본인들과는 소통이 힘들지만, 게임을 즐기는데 지장이 생기는 정도는 아닙니다. 이런 경우는, 엘레멘탈 데이터센터를 추천하며, 특히 톤베리 월드(서버)가 영어권 인구가 많습니다. 북미 데이터센터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자동 번역 프로그램 링크. 이 프로그램으로 번역 말고도, 한국인들끼리는 한글이 보이도록 채팅할 수 있습니다. 한글이 표기가 안될 뿐이지 입력이 안되는건 아니라서요.

클라이언트 내부에서 한글이 표기되도록 하는 파일을.. 어느 분이 만드셨습니다.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다운로드는 여기여기 
이건.. 완전히 외부적으로 작동하는 프로그램과 달리, 게임 클라이언트 내부에 표기되는 내용을 바꾸는거라.. 계정 정지의 위험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파일 자체를 변조하는건 아니라 어떻게 될진 모르겠네요.)

월드별 언어 사용자 분포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2. 컨텐츠 업데이트를 먼저 해보려는 경우

할 의사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에게든지 추천합니다.

글로벌 서버 홍련의 해방자 오픈 당시 글로벌 서버에 입문을 했는데요. 스토리나 레이드 헤딩만 제외하면 플레이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게임 하는 느낌이라 너무 좋았어요.
나중에 한국 서버에 홍련의 해방자가 적용되고도 한국어로 하는 맛이 있어서 여전히 재밌었고요.

칠흑의 반역자 때도 다시 글로벌 서버 복귀했습니다.


3. 글로벌 서버의 핑 상태

각자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만, 최적 회선을 사용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일반적인 핑을 알려드립니다.

JP 서버 - 30~60ms
NA 서버 - 80~220ms

대충 100ms 아래의 핑이면 논글쿨 버프를 2.4초 글쿨 안에 2개 넣을 수 있습니다.

서버 IP
마나 - 124.150.157.156
가이아 - 124.150.157.157
엘레멘탈 - 124.150.157.158



4. 그래도 잘 모르겠어서.. 일단 어떤지 확인 해보고 싶어요.

모든 직업 60레벨까지 기간에 제한 없이 체험이 가능합니다. 지금 만들었다가 많이 못해보면 어쩌지?하는 생각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일단 해보세요. 만렙 경험도 중요하지만, 외국어로 하는 파판의 느낌, 서버/데센 분위기도 알아볼 수 있고 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참, 한국 서버 체험판과 제약 사항이 동일합니다. (외치기/귓말 불가 등)

체험 시작 사이트 : http://na.finalfantasyxiv.com/



5. 계정 생성

스팀 계정은 아주아주아주아주 비추천합니다. 모그스테이션 계정으로 만드세요. 

미국 계정으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일본 계정은 결제할 때, 일본 국적의 카드가 필요합니다.


계정과 클라이언트, 데이터센터 간 연동되는 언어 설정이 없습니다. 계정을 미국(영어)으로 선택하고, 클라이언트 언어는 일본어로 실행하고, 데이터센터유럽 서버로 이용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6. 결제

① mogstation 접속이 안되요.
→ 모바일 네트워크 Wi-Fi 핫스팟/usb 테더링으로 접속합니다. 이래도 안되면 VPN을 씁니다. 결제를 VPN으로 했다가 결제 차단을 먹을 수 있어서 최대한 VPN 없이 접속을 하도록 노력해봅시다. (IP 뚫려있는 피시방, 회사, 친구, 친적 집 등)

② 어떤 카드가 결제 가능한가요?
→ 체크/신용 관계 없이, VISA / Master Card / AMEX / JCB / Discover Card / Paypal 가능합니다. 다만, Paypal 결제는 크리스탈 충전시만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나옵니다. https://imgur.com/khc3Y7h
Paypal 결제를 추천합니다. (크리스탈 충전 후, 크리스탈로 결제)

③ 결제 관련된 다양한 이슈 (에러 발생)
→ 댓글 참고. (= 혹시 결제 안되는거라면 스쿠에니 스토어에서 60일 게임카드 결제하셔서 하셔야합니다 ㅠㅠ 제가 폰으로도 결제가 안되서 그렇게 하고 있어요)
위 빨간 글씨대로 안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올라가는 에러입니다. 처음부터 조심해서 발생하지 않도록 합시다.
모그스테이션에 Optional Items 선물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결제 안되시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같네요.


7. VPN이 필수인가요?

모그스테이션(링크)이 VPN 없이 들어가진다면, VPN이 없어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VPN 추천 등은 아래 진입 결정 후 1번을 참고.

기타
  • 친구 초대 이벤트는 한국 서버와는 달리, 링크를 통해서가 아닌, 이메일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확장팩에는 이전 확장팩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칠흑을 사고 홍련을 따로 사면, 돈만 날리는겁니다.
  • 글로벌 서버에는 정량제가 없습니다. (군인은 하지 마세요.) 청약철회 및 환불도 불가능합니다.
    패키지 구입해서 한 달 즐기신 다음, 6개월에 한 번꼴로 진행하는 복귀자 무료 접속 이벤트(4~7일 정액제 제공)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진입 결정 후

1. 런처 실행 에러




원인 : 네트워크 문제입니다. 서버 접속에 실패한 것으로, 서버에 접속이 제한된 IP로 접속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결 : 접속 가능한 VPN을 사용합시다. VPN을 쓰는데도 안된다면, 다른 VPN 혹은 다른 중계 서버를 써봅시다. 참고로 모바일 네트워크 핫스팟도 IP가 안막혀있는 것으로 압니다.

추천 무료 VPN

Softehter VPN (서버를 제공하는 건 아니고, VPN 서버를 중계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VPN 서버의 성능이나 안전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직접 좋은 서버 찾는 노하우를 익혀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TunnelBear (나름 괜찮은 서비스지만, 무료 이용자는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매달 용량 500MB 제한이 초기화되고, 매달 1회 트윗하면 1GB 용량을 추가해주고 있습니다. 로그인할 때만 VPN을 쓰겠다면 강력 추천하는 VPN.)

추천 유료 VPN

가성비 갑! 미꾸라지 (게임 서버 전문 VPN 서비스입니다. 게임을 할 때 핑이 밀리신다고요? 일단 와서 써보세요.)
월 990원 정액제 (정량제도 있습니다.)
설정법 나름 잘 설명된 내용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ff14&no=405643

WTFast베틀핑도 많이 쓰시더라고요.

* VPN 이야기가 나와서 그런데, VPN 안써도 접속 잘 되고 핑 문제도 없으면, VPN 없이 게임 하셔도 괜찮습니다.


2. 클라이언트 언어를 바꾸고 싶어요.

런처에서 로그인 전에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꾸세요. 지원 언어 :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3. 클라이언트 업데이트가 너무 느려요

파판 업데이트하는데에는 VPN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VPN을 끊으면,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로그인할 때만 VPN쓰고 싶어요. (게임은 VPN없이 하고 싶어요)

게임 서버 접속하는데는 VPN이 필요 없습니다.

① 다음 화면이 나왔을 때, VPN 접속을 끊는 방법



(아마도, 패치가 예정된 날짜 하루 정도 전부터는 Play 버튼 다음에 공지 확인 완료 버튼이 하나 더 나오는데, 
이런 경우에는 그 확인 버튼에서 VPN을 끊어야 할겁니다.)


② 게임이 켜지고 메인 화면이 나왔을 때 VPN을 끊는 방법

다음 화면에서 START를 누르기 전에 VPN을 끊고 START를 누르시면 됩니다.




정리
확인해본 결과,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부터, 게임 START 버튼 누르기 전 사이에 VPN을 끊으면 됩니다.


5. 핑이 너무 튀어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사용 중인 VPN이 최적 네트워크 경로를 잡아주지 못하는 경우
 각종 자연 재해로 인한 국가간 네트워크 케이블 단절
 한국/일본 내부 네트워크에 문제 발생

해결 : 1번만 우리가 어떻게 해볼 수 있는 문제인데요. 미꾸라지 / WTFast / 배틀핑 VPN 등을 이용해서 최적의 중계 서버를 이용하면, 할 거 다 한겁니다. (* 1번 런처 실행 오류 해결 참고) 그래도 핑이 심하게 튀면 어쩔 수 없습니다. 

기상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이 핑이 심하게 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6. 채팅을 치는데 채팅 채널이 바껴요. (Alt가 고정되요. 빠른 채팅 설정과 비슷한 상황)

한글 입력기 상태에서 영어, 혹은 다른 언어로 바꿀 때, 한/영키를 누르고, 왼쪽 Alt키를 누르세요.

한/영키와 Alt키가 합쳐진 키보드에서 (오른쪽 Alt키나 한/영키 둘 중에 하나가 없는 키보드)
한/영키를 누르면서 Alt키가 눌린 상태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참고로 이 상태에서 단축바에 있는 스킬 누른다고 1, 2, 3 이런거 누르면 전부 Alt+1, Alt+2, Alt+3으로 눌립니다. 조심하세요.


기타
  • 한국 서버 캐릭터 설정을 글로벌 서버에 복사할 수는 없나요? → 네 없습니다. 된다고 하네요. 댓글과 링크 참고
  • 미터기 업데이트 해야 하나요? → 플러그인 버전만 최신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최신 버전을 받으세요.
  • 로그인할 때, OTP에 가입한적 없다면, 비워두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글로벌 서버 클라이언트는 통으로 외장하드/usb에 넣어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 42.6GB (PC방 고민 해결) 새로 산다면, 64GB USB 추천. 다른 용도로도 쓴다면, 외장 SSD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