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3/27 기준 해루봇의 Triggernometry가 작동됩니다. 야매틱 사용법도 한번 확인하세요.
- 제일 밑에 요약이랑 영상 있으니까 귀찮으면 그것만 보세요. <- 권장드림
- 몽크 최저 기시는 1015입니다. 질풍 4스택시 글쿨이 1.94가 되면 맞는것이며 이보다 낮으면 정상적으로 딜싸를 굴릴 수 없습니다. 글쿨이 1.94보다 빠르게 되면(1167 이상) 이 역시 후반부에서 홍극이 꼬이므로 되도록이면 글쿨 1.94을 추천합니다.
- 사실상 https://docs.google.com/document/d/1BinBE0blUjt3z96MW5bbTA2_Pwgl9ET4UYJTaR6nMv8/edit 의 번역본 였습니다만 원본글이 터졌습니다. 자세한 원본글은 discord 의 the balance 방을 추천합니다.
- 5.3 패치 내용 반영되었습니다.
- 댓글로 태클 환영입니다.


칠흑 몽크는 총 두가지의 오프너가 존재합니다 : 무아 오프너 그리고 진각 오프너.
둘다 할줄 알아야 하며 두 오프너의 장단점을 이해해야합니다.

진각 오프너


무아 오프너 - 1 (기시 1015 이상 권장)



무아 오프너 - 2 (기시 1015 이상 필수, 핑 확인 필수)




- 다리 쳐내기는 무아로 끊킨 평타를 다시 활성화 시키기 위함입니다. 무아로 질풍 틱이 차는걸 보고 다리 쳐내기로 평타를 활성화 시켜 주세요. 자동공격키로 하셔도 됩니다. 미터기 triggernometry의 AutoAttack을 추천드립니다.

- 피갈은 논글쿨 미루는 용도로 실제로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글쿨 절반 이상이 지났을때 그 다음 논글쿨을 누르는 것을 추천 드리며 너무 늦게 누르면 그 다음 버스트에 밀릴 수 있습니다.


오프너 선택


 일반적으로 무아 오프너가 진각 오프너보다 RDPS가 1~2% 정도 더 나옵니다. 못 깰판을 깰 수 있게 만드는 차이는 아닙니다만 명백한 차이는 존재합니다. 가장 큰 차이로는 오프닝때 찍히는 미터기 DPS의 최댓값이 20%이상 무아 오프너가 더 높게 나옵니다. 확정 크리인 연격 프록 수가 이 차이의 가장 큰 비중을 담당하는데 이 확정 크리 연격은 말 그대로 100%로 극대이므로 다른 극대관련 직업군에게 극대관련 버프로 RDPS로 뺏기지도 않습니다.


 무아 오프너에서 가장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은 무아 활용법입니다.
서버틱을 계산해 제일 처음 파쇄권 직후 무아를 올려 글쿨이 오기 전까지 무아로 질풍 1스택을 쌓는것이 핵심입니다.
몇번 해보시면 금방 감 잡으실 겁니다.

 무아 오프너2와 무아 오프너1의 가장 큰 차이는 진각 쿨타임입니다. 진각 쿨이 진각오프너보다는 늦지만 무아2 보다는 빠르게 돌아옵니다. 레이드 구조에 따라서 분명이 이득이 되는 부분이 있어 생긴 오프너 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같은 음양 프록 수를 띄웠다는 가정하에 오프너 DPS자체는 무아2>무아1>진각 순입니다.
 또한 무아 오프너2의 경우 쌍룡 ()(진) 연쌍연쌍쌍룡 부분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진각을 충분히 미루지 않았다면 마지막 연격을 넣을 수 조차 없을 것이며 마지막 연격을 넣음과 동시에 연격 프록 버프와 쌍장 버프가 빠졋다고 글 이펙트가 나올겁니다. 이때 연격 버프가 쌍장 버프보다 먼저 빠져야 맞은것이며 쌍장 버프가 연격버프보다 먼저 빠질 경우 논글쿨 사용에서 틀렸거나 글쿨이 밀려 위빙이 일어난 상태입니다. 진각 버프가 끝난후 품새가 없기 때문에 쌍룡이 품새 없이 나갑니다. 품새가 없으므로 제가 의도적으로 분홍색이 아닌 검은색으로 표기하였으며 연격 프록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또한 품새가 없었으므로 이때의 쌍룡각은 연격 버프를 주지 않아 오프너의 마지막이 다시 쌍룡각으로 끝나게 됩니다.

 

*ACT의 triggernometry는 액트 가이드 글 정독 권장드립니다. 

하기 싫은 분들은 아래 야매 계산법 하시면 됩니다.


*야매틱 계산법
- 인던 진입 후 리제네를 받습니다.
- 리제네 힐 틱이 들어오는 순간 3n + 2초로 초읽기를 돌립니다. (17초, 20초 추천)
- 2초에 진북 쓰고 시작 글자가 뜨기 직전 나찰로 들어갑니다.
- 정 귀찮으시면 그냥 다 무시하고 무아 오프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포기하면서 까지 진각 오프너를 쓰는 이유 또한 명백히 존재합니다.
 진각 오프너의 경우 창천식 오프너를 기본 베이스로 삼아 ()(진)붕붕 인걸 볼 수 있습니다. 진각후 5개의 글쿨이 사용되며 기시에 따른 영향도 거의 없습니다. 진각 오프너의 단 한가지 이점은 두번째 진각의 쿨타임이 무아 오프너와 비교했을때 14초 정도 빠르게 돌아온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진각 글쿨에  후 쌍룡으로 딜싸를 이어가면서 프록 연격에 더 힘을 실어 줍니다.
보스 구조에 따라 저 14초가 분명히 이득이 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며 이는 레이드를 돌면서 스스로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기본 딜 싸이클
 모두다 기본 딜싸는  ( )입니다. - 링크 영상 참조

1. 쌍룡각와 연격은 무조건 1회씩 번갈아 가며 사용
2. 파쇄 1회당 붕권 2회.
3. 쌍장 1회당 정권 2회
 쌍장 1회당 정권이 2회씩 들어가야 하며 쌍장은 쌍장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리필이 됩니다.
위 영상의 20초 보시면 프록 연격 직후 쌍장 버프가 사라진 상태에서 쌍장 버프를 리필합니다.
위와 같이 프록 연격 직후 쌍장 버프가 사라지는게 정상이며 이를 위한 최소 기시가 1.94초 입니다.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이 타이밍에 음양투기참을 제외한 모든 대미지 논글쿨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대충 누르거나 서버 상태가 안좋거나 기본 싸이클 중 0.0X단위 위빙으로 인해 글쿨이 한번이라도 늦었다면 쌍장 버프가 있는 상태로 프록 연격을 넣지 못할것 입니다.

논글쿨 사용 가이드

 진각의 경우 진각 사용 후 총 6개의 글쿨이 들어갑니다. 즉 진각의 활용법이 이전 메이저 패치와 완전히 다릅니다.
홍련에서 투혼각을 날리고 질풍을 복구하거나 창천에서 정정정정를 했다면 칠흑에선 오프너부터 ()(진)연쌍연쌍쌍으로 위력 300의 확정 극대 연격을 최대한 띄우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6개의 글쿨이 끝나는 순간 쌍룡각 버프도 없고 쌍장타 버프도 없고 심지어 질풍 유지시간은 다 떨어져가고 있을겁니다. 6글쿨의 경우 ()(진) 순으로 미리 버프를 갱신하고 들어가는것이 제일 좋으며 최대 6개중 2개의 글쿨까지는 쌍장타가 없어도 위력 이득이 로스보다 큽니다. 2개 이상이 쌍장을 못받는 경우라면 미리 쌍장을 리필 하세요.
 중요한것은 어떻게 쓰시던 진각 도중에 프록 연격이 최소 3회가 되게끔 하시면 됩니다.
 *5.3 패치 이후로 쿨이 120초에서 90초로 줄었습니다. 

 투혼각이 오프닝과 딜 싸이클에 없습니다. 홍련의 경우 질풍의 극의로 인하여 나찰에 질풍 스택이 붙었으나 칠흑패치로 인해 이가 사라졌습니다. 즉 투혼각의 활용법이 완벽하게 이전 창천 시절로 돌아갔습니다. 실제 레이드에서는 보스가 사라지기 직전 글쿨에 GD (홍태) 육합성도각 (투혼각)을 날려 질풍을 빼고 기믹을 피하면서 자리를 잡은 후 (무아 - 질풍 4스택)(투기)(연무) 쌍룡각순 또는 (연무)쌍장타로 질풍을 다시 채울 겁니다. 타게팅 불가부터 재타게팅 까지 무아 3틱 이상(9s~11s) 또는 2틱후 호랑이품새의 여유가 있다면 베스트는 질태로 바꾼후 4스택을 다시 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럴 시간이 없다면 육성각만 사용 후 투기와 연무를 돌립니다.

 * 아무튼 기믹 피하면서 스택 쌓으시면 댑니다

 홍련의 극의의 경우 글쿨이 늘어지는 패널티가 삭제되었고 이에따라 진입 시점이 바뀌었습니다.
가장 좋은 진입 타이밍은 ()(홍극)로 시작하고 버프가 묻는 마지막 글쿨이 인 경우 입니다.
이렇게 진입해야만 홍극 타임동안 두번의 파쇄(처음과 마지막)를 묻힐 수 있으며 두 번의 홍극 파쇄 유무에 따라서 DPS가 상당한 차이를 보일겁니다. 업타임 100% 가정에 하에 90초 쿨기인 홍련의 극의를 미룰 이유는 없습니다. 설령 30초 후에 파티 시너지를 빨아 먹는 것이 그 당시에는 이득일지라도 6분에 오는 홍극 진각의 자체 버스트가 최종적으로는 훨씬 더 큰 이득으로 돌아옵니다. 물론 6분 버스트 타이밍을 늦춰 둘다 빨아먹는 방법도 있지만 그건 스스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사용후 보스가 10초 내에 사라지더라도 사용해야 합니다. 홍극은 항상 땡겨쓰는 것이 미루는 것보다 최종적으로 더 큰 이득입니다. 예시로 공명 4층 전반부가 있겠습니다.
  홍련의 극의와 도원결의가 5.3 패치로 90초 쿨기로 같이 돌게 되면서 가장 좋은 진입 방법은 ()(홍극)연or쌍()(진)으로 진각 6글쿨에 홍극도 버프가 전부다 묻어나오게 됩니다. 다만 품새를 미리 생각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진입할 수 없을것이며 전 홍극 타이밍에 홍극자체를 너무 늦게 누르셧다면 글쿨을 반글쿨 정도 밀린상태로 진입하시게 될겁니다. 연습중이시라면 품새 자체를 꼬아서 진입을 맞추기 보다는 3글쿨을 더 미루셔서 완벽한 진입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진각 오프너와 무아2 오프너는 진각과 홍도의 진입시 타이밍 자체가 오프너 부터 벌어져 있기 때문에 해당방법으로 진입 자체가 쿨 손해를 보지 않고는 불가능 합니다. 진각 오프너의 경우 진각을 먼저 쓰고 홍도를 나중에 올리는 건 경우에 없으므로 그냥 쿨 손해를 보고 쓰셔야 하며 무아2의 경우 ()(홍) 3GD (진)연쌍연 의 경우가 홍극이 마지막 파쇄도 묻어나오기때문에 베스트 입니다.

 도원결의의 경우 한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도원결의를 누르고 바로 음양투기참을 누르면 도원버프가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음양이 나갑니다. 도원을 누르고 0.2~0.3초 정도 (스스로에게 도원버프가 달리는것을 보고, 파티원중 제일 먼저 버프가 달립니다) 기다린 후 음양을 눌러주세요. 하지만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글쿨을 넘어가서도 안됩니다.

 육합성도각의 경우 홍련 투혼각으로 막타를 치듯이 막타를 치면 됩니다. 보스가 죽기 5.5초 전 홍련태세로 바꾼후 프록 연격이 있다면 최대한 쓰고 투기가 3개 이상이라면 투기를 눌러 채운 후 음양을 날린 다음 죽기 2초전 육합성도각 > 투혼선풍각 순서로 사용합니다. 아니면 육성각은 두개의 글쿨과 동일하므로 징을 빼러 갈때 처럼 두개 이상의 글쿨을 놓칠거 같을 경우 육성각으로 업타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음양투기참의 경우 GD(음양)()GD와 GD()(음양)GD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후자로 음양을 박으실경우 쌍장 버프를 든 상태로 원숭이 품새로 버프를 못 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음양을 박으실때는 되도록 음양만 박는게 좋고 박을때도 빨리 박는게 글쿨이 꼬일 확률이 적습니다. 오프닝 도중에는 확정적으로 GD()(음양)GD을 하게 되나 이때는 질풍 스택이 충분하지 않아 글쿨간 간격이 넓어서 문제가 없는것이니 혼동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나찰의 경우 홍도 극딜 타이밍중 무조건 한번은 넣게끔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쿨타임이 30초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자연스럽게 홍극타이밍때 하나가 남으실겁니다.

 결국 칠흑 몽크 딜 상승의 핵심은
1. 프록 연격을 얼만큼 많이 쓰냐 
2. 완벽한 홍극 진입 타이밍을 잡느냐
 이 프록 연격 수를 올리는 핵심은 90초마다 돌아오는 진각이며 완벽한 진입 타이밍은 연or쌍()(진) 으로 용 품새에서 진각에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완벽한 6개의 원숭이 품세를 하기 위해서는 진각 사용중 금강의 극의 프록을 띄워 질풍을 갱신해야 할 만큼 잔기술이 요구됩니다. 
 만약 완벽한 진입을 위해 진각 사용을 미룬다면 이는 지양해야하며 진각 타이밍에는 미리 버프를 갱신하여 최대한 땡겨써야 합니다. 
 완벽한 홍극 진입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몇초에 자신의 품새가 어느 품새인지 외우셔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홍극 쿨을 을 단 1글쿨이라도 밀리지 않고 ()(홍극)(도)(음)GD가 되게끔 품새를 강제로 맞추시도록 연습하셔야합니다.

 위의 글을 아무리 정독했더라도 측후를 틀리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업타임, 측후, 평타와 같은 기본기가 완벽해야 유의미한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평타의 경우 몽크딜 지분의 20퍼센트 이상을 차지 하기 때문에 보다 깊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처음 읽으시는 분이라면 기본기부터 다지시길 바랍니다.

요약

1. 기본 딜싸이클     

2. 오프너 3가지 다 할줄 알아야 합니다.
 - 진각 오프너
 진입전 - (5투 홍련태세 3연 진북) 
 진입- (나찰)()(진)붕붕(탕)(약)(질태)(홍극)(도)(음)쌍 (창)()쌍(나찰)()(나찰)()

 - 무아 오프너 1 
 진입전 - (5투 홍련태세 3연 진북)
 진입 (나찰)(무)()쌍룡(탕)(약)()(홍극)(도)(음)(질태)(진)(창)()(나찰)()연쌍연 (나찰)(나)

 - 무아 오프너 2 
 진입전 - (5투 홍련태세 3연 진북) 
 진입 -(나찰)(무)()쌍룡(탕)(약)()(홍극)(도)(음)(창)()(질태)()(나찰)()()(진)연쌍연쌍(나찰)()

9주차에 시민권이 다되어서 아쉽게도 영상은 없습니다 ㅎㅇㅌ.

* 한가지 오프너를 연습 하신다면 무아 오프너 2를 하세요.
진각 오프너만 하실꺼면 몽크 말고 다른 근딜 하세요.
* 무아 2 오프너의 마지막 프록을 핑이나 기시때문에 못 받는 경우 무아 1 오프너가 더 좋습니다.

 - By Vindictor@모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