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 4주차에 연습겸 간 영상입니다. 


3층부터는 용기사로 많이 안 가서 최근영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효율적이지 않은 처리법이 있다는걸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데미지는 전부 마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타, 광역 = 마뎀

물뎀을 굳이 따지자면 맵 바깥에서 새가 돌진하는 기믹들이 물뎀입니다.
강습 4/4쉐어도 물뎀이고, 야습 빛,어둠 돌진들도 물뎀입니다.
그런데 로그상에선 시전 대상이 보스가 아니라서 견제가 적용되진 않을거에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마지막 페이즈의 대각으로 밀리는 넉백데미지도 물뎀입니다.

물뎀기믹은 뎀감을 하기 위해서라기보단 
이 기술들에 마뎀감 외생기를 쓰지 않기 위해서만 알아두면 됩니다.

그 외에 알아두면 좋은 점들


1. 
처음 새 돌진에서 뒷쪽에 뜨는 포탈 색은 왼쪽이 빨강, 오른쪽이 파랑으로 고정입니다.

익숙해지면 뒤 안돌아보고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근딜은 앞에 주황색 박스 칸 두개 (1,2번) 에서만 피하면 됩니다. 원딜이나 힐러는 그림에 위치한 대각선 뒤칸을 이용하면 되구요.

근딜이 뒤에서 처리하려고 하면 돌진할 때 앞쪽칸으로 붙게 되서 불편합니다.
파란색에서도 피할 순 있지만, 본진에서 멀어져야 좋을게 없는데다가 귀찮아요.




(제가 다른 공략글을 참고한게 많이 없어서 아래에서 설명하는 기믹은 훨씬 쉬운 처리법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어서 연계되는 포탈 기믹은 2연돌진이 총 세번 오는데, 
정면만 바라보고도 안전지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첫 돌진은 위에서 말한 기믹을 먼저 확인 후 안전지대를 찾아야 합니다.

1번칸은 빨간색 포탈로 들어간 새들이 지나가고
2번칸은 파란색 포탈로 들어간 새들이 지나갑니다.

어디로 먼저 들어갈진 알 수 없어도, 어디로 나올지는 미리 알 수 있으니까
안전지대 찾는것도 쉽고 찾을 시간도 너무 많습니다.

맨 처음 새 돌진에서
빨강>파랑순으로 들어가면 안전지대가 2번>1번,
파랑>빨강순으로 들어가면 안전지대가 1번>2번입니다.

얼마든지 쉽게 응용이 됩니다. 
가령 회피위치가 중앙기준 오른쪽>왼쪽인지, 왼쪽>오른쪽인지만 갖고도 1번돌진의 안전지대가 나옵니다.

연달아오는 두번째, 세번째 돌진만 제대로 처리하면 되는데 12시 방향 포탈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규칙성은
기믹 처리 전에 12시방향에 빨간포탈과 파란포탈이 생기는데 (3번과 4번으로 표시한 포탈)
다음에 생기는 포탈은 항상 위치가 반대입니다.

예를들면 
첫번째는 3=빨강 4=파랑 이었다면
두번째는 3=파랑 4=빨강이 되요.

핵심은 1번이 안전지대일 때는 4번포탈로 새가 들어가지 않고
2번이 안전지대일 때는 3번포탈로 새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글로 설명하자니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첫 돌진 회피순서가 2번>1번이었다면
2번칸 정면에 위치한 3번 포탈로는 처음에 새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2번이 안전지댄데, 2번을 경로로 타고 들어오는 3번포탈에는 들어갈 수가 없죠.
무조건 4번>3번순으로 돌진이 들어갑니다.

반대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회피순서가 1번>2번이라면
새는 3번>4번순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니
2연돌진을 회피할때 안전지대의 시작점에서 정면에 위치한 포탈이 빨간색이면
다음 2연돌진 회피지점이 1번>2번이 된다는 소리고

반대로 회피 시작지점에서 정면에 위치한 포탈이 파란색이면 
다음 2연돌진 회피지점이 2번>1번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제가 봐도 설명을 너무 못해서 이해가 안되는게 당연할거라고 생각해요. 



결론은
위의 1돌진과 2돌진에서 나오는 12시방향의 포탈 색깔은 항상 반대인 점을 이용해서 기믹을 공식처럼 외울 수 있습니다.

첫번째 돌진의 안전지대와 두번째 돌진의 안전지대 순서가 같다 = 두번째와 세번째는 다르다.
첫번째 돌진의 안전지대와 두번째 돌진의 안전지대 순서가 다르다 = 두번째와 세번째는 같다.

그러면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얼마 안됩니다.
회피위치 기준으로 

i) 
첫번째 1>2
두번째 1>2, 2>1 아무거나 가능
세번째는 항상 2>1

ii)
첫번째 2>1
두번째 1>2, 2>1 아무거나 가능
세번째는 항상 1>2

첫번째와 세번째돌진은 항상 순서가 반대라는 것 보단
두번째 돌진을 직접 확인해야 한다는게 중요합니다.






2. 
마인드잭은 시선처리가 중요합니다. 
이것도 시선고정해놓고 글쿨 돌리는 방법을 따로 올리려 했었는데, 팁게에 세계여행님이 먼저 올려주셨더라구요. 
그 게시글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미리 알고계시는분들도 있겠지만 모르는 분들도 많을거에요.

캐릭고정은 우클릭으로 카메라 고정 후 좌우 흔드는걸 많이 사용하고,
카메라고정은 좌우클릭+후진 사용을 많이 합니다.

보통 마잭 1초남기고 
마법사계열은 신마, 삼연마 등 즉발스킬을 사용할거고
투사는 글쿨 한대 더 치려고 할텐데

보스를 치는 순간 시선이 보스중심방향으로 돌아갑니다.
위에서 말한 방법은 시선을 돌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해주는 것 뿐이지

매우 짧은 순간일지라도 보스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게되니까
그 돌아가는 순간과 기믹판정 순간이 겹치면 처리에 실패하는겁니다.

분명 글쿨치고 마인드잭 0초되서 스턴먹을때까지 시선이 내가 원하는 방향이었는데
갑자기 보스쪽을 바라보더니 이상한 방향으로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그런경우겠죠.
물론 글섭 핑 문제일수도 있어요.


근딜같은경우 보스 풀링시간에 따라 글쿨시작시점이 0초, 0.5초, 1초 등 다양하니까
분명 언제는 기믹처리가 제대로 됐는데, 언제는 제대로 안된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풀링부터 변수가 있는 만큼 마인드잭에선 처리가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다면 한대 포기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처리법은 영상과 다르게 딜러들이 외곽으로 나가고, 탱힐이 중앙에서 쉐어를 맞는게 좋아보입니다.





3.
쫄페이즈

일단 쉐어가 나오는 기준을 아직까지 잘 모르겠는데
정확한건 아니지만, 쫄에 들어간 딜량순으로 줄 세워서 탱커제외 한명에게 주는것 같기도 합니다. 

용기사는 멀티도트를 해봐야 2마리가 끝인데,

사무라이나 몽크는 3마리 전부 가능하기때문에, 
쫄과 쫄 이동사이에 돌진기가 돌아올때까지 한쪽 쫄을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를 4/4로 나눴는데 반대쪽 쫄에 딜을 많이 넣다가 같은조 인원 두명에게 쉐어가 뜨는 경우도 있는데
만약 이것떄문에 사고가 나면
쫄을 중앙쫄 포함 두마리만 때리던가 처음부터 반대쪽 쫄에 도트를 넣고 본진쫄을 최대한 많이 때려달라고 콜해주시면 됩니다. 정확히 딜 기준으로 쉐어를 주는게 아닐수도 있으니까 판단할때 참고만 해주세요.

쫄에서 쉐어는 4/4로 나눠맞을 수도 있지만
중앙에 모여서 6~7명이 한꺼번에 맞을 수도 있습니다.
각성3층의 대해일 좌우/우측처리 느낌이랑 비슷한데,

주차 난이도에서 공명이 좀 더 힘든것 같습니다. 
처음할땐 쫄끼리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요.

캐스터입장에서는 중앙에 모여서 쉐어를 처리하는게 정말 편하고 
힐러들도 중앙에만 있으면 되니까 무빙은 편할거에요.



영상은 4주차라 이것저것 많이 시도해봤었는데
그 중 하나가 꽃잎을 쫄페에 들고가는거였습니다. 
그래서 콤보도 고의로 끊었는데 이득은 아닌것 같아요.

이렇게하면
본인조 쫄에 한번 - 중앙쫄에 한번 - 반복으로
본진에서 쉐어처리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멀티도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상 4분타이밍에 본진에서 올찌콤을 사용하는건 
적대목록에서 반대쪽 쫄 HP가 너무 낮아서 피 조절을 하려던거라 어쩔수 없는 선택이지만,

4분타이밍에 돌아오는 척추강타와 화룡강타를 이용해서 빠르게 반대편으로 이동이 가능해서
반대편 쫄 HP가 적당히 많으면 중앙쫄에 가서 도트 넣고 와도 됩니다. 이 때 용눈 몇초 끊기는건 감안해야합니다.


중앙쫄을 때리는데 돌진기가 없어 딜로스가 날 것 같다면
계속 중앙쫄을 치다가 마인드잭에 방향만 조절하여 본진에 합류후 쉐어맞으면 됩니다.

멀티도트할땐 5번째 콤보에 생쇄를 묻혀주시면 되요.

쫄 사이 이동할때 스킬배분이 꼬여서 글쿨로스가 나면 
차라리 단일만 치는게 이득일 수 있습니다.

환영강타 2스택으로 쫄페가 끝날수도, 파밍하고 딜이 좋으면 1스택으로 끝날수도 있습니다.

쓸데없는 정보일 수도 있는데
중앙쫄을 먼저 잡으면 남은 쫄들이 전멸기를 사용합니다.







4. 강습은 첫번째와 두번째 색깔이 무조건 반대입니다.
그러니까 처음에 쉐어를 왼쪽에서 맞았다면 두번째는 오른쪽에서 맞으면 됩니다.
쉐어가 물뎀이지만 시전대상이 보스가 아니라서 견제가 먹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포위 기믹은 다양한 처리법이 있는데,
탱힐이 각각 하나씩 줄을 채가면 근딜이 두명일 경우

만약 같은 색상의 디버프라면 한명이 뒤로 가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탱커가 줄 3개/1개 가져가는 처리법은
근딜끼리 같은 디버프라도 앞에서 업타임을 챙길 수 있습니다.







5.
야습은 쿠루루식으로 처리하면 편한데 무조건 탱힐4/딜러4가 다른색 디버프입니다.
오른쪽 포탈은 아래 그림처럼 빨강 파랑 빨강 파랑 고정입니다.

이것도 12시쪽 포탈만 보고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고 얼핏 들은것 같은데 자세한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개인징은 꼭 4명이 같이 맞을 필욘 없습니다.


빛/어둠돌진 데미지가 쌘 것도 아니라서
아래 그림처럼 왼쪽으로 가서 처리해도 됩니다.
캐스터,원딜은 똑같이 오른쪽인데 맨 아래 3번째, 4번째 칸에서 처리해도 되요.

대신 이후 바로 광역이 오니까
힐러 입장에서 거리가 멀어서 힐업이 안된다고 하면 본진에서 처리해야합니다.

근딜은 피갈과 내단을 아껴가면 혼자서 따로맞을 수 있을거에요.







6.
각성3층은 1대격동 후 보스 재팝업에 점프-글쿨진입으로 쿨마다 점프를 사용하면

2대격동직전에 점프를 한번 더 사용하여 환영강타를 2스택 채워갈 수 있었지만,

공명3층은 3페이즈가 2:30초보다 살짝 짧아서 그게 불가능합니다.



7.
마지막 페이즈는 기믹은 너무 쉬워서 따로 설명은 안해도 될것 같아요.

구슬은 가끔 피탄이 안될때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으니까 터지는걸 정확히 봐야 합니다.

이때 구슬처리가 제대로 안되면 전멸이니까 조금만 신경써주세요.



8.
버프 정렬 타이밍은
클탐에 따라 다양합니다.

쿨마다 필각을 사용해도 되고,
마인드 잭 이후 두번째 나스트론드에서 용의시선과 필각을 같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쫄페이즈 때문에 어차피 3분에는 버프기를 사용할 수 없으니 필각을 칼같이 돌릴 필요가 없어요.


두번째 전투기도는 쫄페 진입에 필각과 같이 켤 수도 있고,
쫄페가 빨리끝나서 필각을 한번밖에 못 사용한다 싶으면
4분대에 전투기도 + 용의시선과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쉐어를 4/4로 나눠서 처리할 경우 중앙까지 와서 기도를 사용해야 하는데,
주차 상태에 따라 딜러나 탱커가 버프를 못받을 수도 있습니다.

3페이즈에선 많아봐야 필각 두번밖에 사용할 수 없으니 쿨마다 사용해 주시고

세번째 전투기도(6분 이후)는
2번째 강습 처리 후에 모였을때 용의 시선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고,
두번째 기도를 4분에 사용했다면 야습 처리 도중이나 처리 후에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페이즈에서 전멸기까지가 약 3분정도라 전투기도는 한번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만약 필각, 용의시선을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면 구슬 처리 후 모였을때 기도와 같이 사용하고

스윙수로 이득 볼 것 같으면 먼저 사용했다가 이후에 알아서 재정렬 하시면 됩니다. 

전투기도는 모였을때만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타이밍을 아래중 하나로 잘 잡아야 합니다.
막페 보스 팝업 / 1운동회 후 모였을때 ~ 2운동회 시작전 / 2운동회 후 모였을때 ~ 전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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