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피파3 구엔진시절에 점수제로 2300정도고 


등급제로도 세자리는 한두시간이면 무난히 찍던 수준의 유저였습니다


그리고 느그엔진? 으로 불리는 신엔진을 하면서 너무 재미가 없어 피파온라인을 떠나 피파17에 시간을 투자했던 사람입니다.





처음 하자마자 느꼈는데 피파17과 꽤 비슷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도 어려움을 겪은 부분이 있고 그점에서


여러분들을 조금이나마 도울수 있지 않을까 해서 이글을 올립니다.




1.슛팅, 마무리가 다 막혀요~


일단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더라구요.


제가 분석해본결과로는 1:1찬스에서 기본 피파3처럼 보고있는 방향으로 슛을 차면 잘 안들어갑니다.


공격수가 보고있는 방향으로 키퍼가 방향예측을 잡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살짝 꺾어서 파포스트로 슛팅을 자주 날립니다.


물론 막히거나 밖으로 나갈확률은 생기나 키퍼한테 어이없게 막히는 장면은 상당히 적어질겁니다.





2.패스가 잘안됩니다 ㅠ


패스는 실제 축구하듯이 하면 안될이유가 없습니다. 기존 피파3이 말도 안되는거였죠.


사람이 180도 몸을 돌리며 패스를 하는데 혹은 뒷편으로 패스를 하는데 힘과 임팩트가 방향이 정확할수가 없습니다.


저는 패스는 선수가 보고있는 방향을 축으로 90도까지를 마지노선으로 봅니다. 그러니까 보고있는 방향 정면이나 양옆정도지요.


몸을 회전하면서 패스하는것을 삼가고 최대한 정면, 선수가 보고있는 방향위주로 패스를 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3.체감이 굼떠요...


체감이 굼뜨다기보단 아직 적응이 덜되셨다고 봅니다.


패스랑 원리는 똑같습니다. 몸을 확 뒤로 회전하거나 옆으로 꺾는데


그게 확확 움직여지면 그건 사람이 아니죠... 기존 피파3이 너무 게임을 이상하게 만들었어요.


실제 사람움직임을 생각하며 이건 무리한 동작이다 싶으면 조심스럽게 움직이면 됩니다.


공을 잡고 도는데 그게 확되면 사람이 아니죠. 천천히 몸을 돌리시면 체감에 문제는 안생기실겁니다.






4.공격루트는 어떤것이 좋나요???


아직 초반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데요. 저는 맨시티처럼 축구를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원투원투하면서 침투 침투 컷백컷백 쓰루쓰루 이런식이죠. 패스정확도를 먼저 키우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선수들 움직임이 많이 영리해져서 측면 윙어로 깊게 들어가면 수비수들 피해서 뒤로 빠지고 컷백유도하는 움직임도


간간히 나오고 오프더볼이 이전 피파3처럼 멍청하지 않아요. 적응하시면 맨시티같은 플레이가 가능하실겁니다.


크로스는 밀고들어갈때는 꽤나 정확하고 임팩트있게 들어가는데 수비수가 자리 잡고있을때는 글쎄요...


수비수한테 점프를 방해받으면 정확한 헤더가 안되서 먼산으로 날아가더라구요. 역시 코너킥도 그렇구요.








선수평가


제가 써본선수들과 겪어본 선수들 위주로 말씀드립니다.



공격수


B아게로  대체적으로 무난합니다. 속가도 좋고 침투도 좋고 몸도 딴딴한편이고 골결정력도 무척좋죠. 가성비 공격수로 대단히 좋을듯합니다. 


B이과인  어중간합니다... 속도나 피지컬이나 다 어중간해서 골결정력하나는 최강급이긴한데 저는 무난하게 썼습니다.


B리베리  몸빵빼곤 다 좋습니다. 체감도 완전부드럽고 가성비갑


B로번   의외로 엄청 부드럽진 않고 리베리보단 안좋게 썼습니다. 골결이 무척 안좋아요...


메시   엄청 부드럽고 능력치보다 훨배 빠릅니다. 메갓소리가 나오더군요.


살라   딴딴하고 빠릅니다. 잘키우면 사기될듯 능치가 낮아서 후보입니다.


마네   별로였습니다.



미드필더


쿠티뉴   3카달아서 쓰는중이고 레벨오르니 부들부들합니다만 체감외엔 딱히 장점은 없습니다.


B나잉골란   진짜 좋습니다. 중원 사령관이네요 ㄷㄷ


B마르키시오  가성비로 잠깐 썼는데 너무 체감이 각목이고 골결정력이 너무 안좋습니다. 대신 나머지는 무난한편입니다.


B비달   피파4초반 최고의 수미로 자리할것같습니다.



수비수


모레노   빠름 빠름... 빠름...


B산드로   단단하고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빠릿하진 않음 가성비가 좋더군요.


클라인    5카달아쓰는데 꽤 준수합니다.


B티실    수비신입니다... 대신 몸빵형 공격수들한테는 고전하는...


B페페    무결점 수비수입니다. B수비수들은 대체로 다 좋은듯합니다.







겪어본 선수 중 기억에 남는선수


B오바메양   최고의 사기 공격수같네요 한번 쓰루 빠지면 답이 없어요 ㅠㅠㅠㅠㅠ


B호날두    피파3 구엔진 즐라탄아시죠? 거기서 체감좋아지고 발까지 빨라진거 생각하시면 될듯하네요 너무 사기...


B레반돕    무결점의 공격수네요 몸도 잘버티고 슛팅력과 몸이 받아줘서 치달도 괜찮더라구요


B루카쿠    축구하러온게 아니라 싸우러온듯 한번 등지면 뺏을수가 없네요.


B즐라탄   즐라탄은 즐라탄이네요 좋습니다. 몸으로 버티고 연계해주는데 위협적이더군요.


B베일    우날두 좌베일이 이번 피파4 주 윙어일듯하네요


B아자르   그냥 전체적으로 ㅅㅌㅊ인듯합니다


B산체스   이런류의 윙어가 잘먹힐엔진입니다. 매우 위협적이고 딴딴했어요.


B이스코    제법 체격도 있게 나오고 공격적인 중미로 꽤나 훌륭해보입니다.


B포그바    피파4 굴리트


B훔멜스    벽 그자체


B보아텡    벽 2






포그바 비달 호날두 베일 이정도는 정말 공식일것같습니다 ㅠㅠ


꽤나 많은 경기해보면서 분석한 플레이와 겪어본 선수들에 대한 평가를 올려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