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파온라인3에서는 전설A에서 Golden디마테오로 활동했었는데, 
시리즈가 바뀌면서 BRo디마테오로 닉네임을 변경한 '디마'입니다.

이번에 피파4가 새로 오픈하면서, 저도 새로운 마음으로 플레이를 해봤었는데요, 챌린지까지 달성하면서 사용한 전술과 선수들에 대한 분석글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전 CBT때는 당첨된적이 없어서(무슨 기준으로 선정한건지는 모르겠으나...) 오픈후에 처음부터 적응하는데 조금 애를 먹었던 것 같아요 ^^;;

각설하고 챌린지까지 다이렉트(?)로 올라가는 동안 사용했던 포메이션과 전술들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챌린지 인증! 다이렉트로 달성하였습니다>


▶ 포메이션


<LF와 RF를 사용하는 형태의 4-1-2-3 포메이션을 사용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4-3-3 기반의 포메이션이며, 중앙미드필더를 CDM으로 내려서 사용하는 포메이션을 사용합니다.

1. LF와 RF의 사용
이번작의 측면 스루패스는 성공률이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공을 받는 선수가 너무 측면으로 빠지면 그 다음 공격으로의 연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 크로스 패턴에 대한 연구가 충분치 않아서, 크로스를 통한 득점은 전작에 비해 성공률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2. CDM의 사용
감독 포메이션 중에 4-1-2-3이 없기 때문에 4-3-3을 사용해야 감독효과를 볼 수 있지만, CDM이 없을 경우, 수비 상황에서의 4백을 보호해주는 역할이 많이 약해져 공간을 내줄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이번작의 경우 중거리 상황에서의 감아차기가 굉장히 위력적이기 때문에 수비와 미드필더간의 공간을 줄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전작에서는 포메이션상에서 수비라인을 완전히 내리는 형태가 효과적이었지만, 이번작에서는 수비와 미드필더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중앙 미드필더(LCM, RCM)
체력적으로도, 전체 밸런스 상으로도 만능인 유형의 선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박지성과 데브라이너를 짝으로 놓고 사용하는데 아직까지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활약들을 해주고 있습니다. 공수양면에서 활약이 있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부담이 크지만, 급여 시스템 때문에 후보군을 빵빵하게 채울수 없다는 점... 이점때문에 애초에 스테미너가 좋은 선수들 중에 전체적인 능력치 밸런스가 좋은 선수들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4. 공격 루트 & 슛팅 찬스
공격 상황에서 대부분의 피니시는 ST를 비롯하여 LF, RF, LCM, RCM 등 5명의 선수가 맡게 됩니다. 이번작은 전술에 따라서 LB, RB의 활용도 충분히 고려해볼만 하지만, 본 전술에서는 측면 풀백들의 공격가담보다 중앙 위쪽에 있는 선수들끼리 패스를 주고 받으며, 공격을 전개해나가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포지션의 선수들은 약발이 좋고, 슛팅 능력치가 좋은 선수들 위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 개인전술


<개인전술 및 공수참여도>

ST는 공격과 미드필더를 왔다갔다하며, 찬스메이킹을 하며, LF와 RF가 공간을 파고드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포메이션의 특성상 측면 미드필더 공간이 비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좌우 윙포워드들은 2선에서 위치하다가 침투하는 형태의 움직임이 많습니다.

중앙 미드필더들의 공수가담은 2/3으로 수비까지 적극적으로 가담하는 형태이며, CDM은 공격시에도 후방을 지키는 설정으로 두어 4백 라인을 계속적으로 보호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팀전술


<팀전술 설정 화면>

팀전술은 기본적으로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밸런스가 적절하게 맞는 형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번작은 얼리크로스에 대한 공격이 아직까지는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크로스 수치는 조금 낮게, 나머지 수치들은 조금 높게 설정하였습니다.

피파온라인3처럼 정형화된 공격루트가 나오기 전에라, 여러가지 공격방식을 실험하기에는 적절한 전술수치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계속 플레이를 해 나가면서 조금씩 다듬어 나가기에는 좋은 수준의 전술설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울러, 선수 사용체감 등은 별도의 선수추천글이나, 댓글에 Q&A식으로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술 하이라이트 영상

끝으로 실제 플레이 영상을 첨부하니, 전개방식이나 공격루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로~챌린지 구간 플레이 영상입니다. 가급적 큰화면으로 감상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덤입니다^^


피파온라인 시리즈가 새로운 옷을 입고 나온뒤 다양한 포메이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한명의 유저로서 반길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글 또한 공식경기에서 보다 다양한 포메이션을 사용하는 유저가 늘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음을 밝히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추천은 사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