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쪽지로 문의를 주셔서.. 일일히 답변드리기도 힘들어 구체적으로 다시 써봅니다.

- 아래 골키퍼 고르는법을 기본적으로 참고해주세요-

※ 골키퍼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 중 숨어있는 2%는 무엇일까?

- 속력 , 가속력 , 민첩성, 점프 , 몸싸움, 침착성 이라고 봅니다.

1. 속력,가속력 : 골키퍼를 W로 컨트롤할때 체감중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2. 민첩성, 침착성 : 제일 샷건 칠때가 우당탕 상황일때 키퍼 멍때리는 경우일땝니다. 민첩과 침착성이 높은 애들은 이런 멍청한 AI상황에서 아크로바틱하게 계속 쳐내는 모습이 많이 발견됩니다. 이걸 소위 슈퍼세이브로 인식하는 유저들이 많을겁니다.

3. 점프 : ZD를 막을때 키와 더불어 점프도 영향을 끼친다고 봅니다. (관련 한달가까이 테스트)

4. 몸싸움 : 난전시 공격수 말뚝 밖고 S패스후에 다이렉트 슛때리는 경우 몸싸움이 높은 경우 버티면서 같이 우당탕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 기본적으로 공중볼은 키퍼가 몸싸움이 쌔면 버티면서 잡는 경우가 있는데 낮으면 펀칭을 우선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성과 별개로)



위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퍼 1대장인 토티 데헤아를 살펴보면 


퍼포먼스 5일 경우 속가 60대 민첩성은 무려 84, 점프 75, 침착성 55대를 보여줍니다.

속가는 평균이고 침착은 평균이하지만 나머진 넘사벽 수치를 자랑하죠.



이건 비슷한 가격대에 4카 라이브 데헤아입니다.

민첩 과 침착성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입니다.

호불호는 나뉘겠지만 저 같으면 토티 데헤아에 손을 들어줍니다. 일단 민첩에서 20차이는 넘사벽인지라..

갭을 줄이려면 라이브 고강을 하는 방법으로 줄여야하는데 최소 5강, 기본 6강을 해야 비슷한 체감을 느꼈습니다.


데 헤아의 경우를 바탕으로 아래 쓴글과 합쳐서 선수 추천을 계속 물어보셔서 콕 찝어서 하자면.. 모두 5~6강 기준으로 쓰셔야 합니다..(6급여 이하 6강 필수)

- 5급여 : A.베고비치, Y.펠레(개인적으로 정말 서민일때만 쓰세요)
- 6급여 : J.버트랜드 
- 7급여 : W.슈체스니
- 9급여 : T.쿠르투아
- 10급여 : 한다노비치
- 11급여 : 데헤아
- 12급여 : 노이어

입니다. 

급여가 높으면 전반적인 스텟이 높아서 잘막을 확률이 당연히 올라갑니다.
그래서 200제한이 없으면 저도 노이어 쓸겁니다.
하지만 200제한하에 골키퍼에게 니가 알아서 해라 나는 AI만 믿는다는 분이 아닌 이상 기본이상만 해줘도 된다고 보기에 5~12급여 구간은 본인이 하나씩 급여를 내려가면서 실력을 키운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장사꾼처럼 보이기 싫어서 선수명을 다 뻈는데 어차피 쪽지 질문이 계속 되는 마당에 그냥 풀어놨습니다.
장사로 꿀 드시는분들께는 죄송하고요.
저급여는 대부분 자체 강화하기도 간편해서 5카까진 직접 지르시는게 좋구요
6카는 4 5카 사서 4+5 넣고 지르는게 정신건강에 좋았던것 같습니다.

이상 골키퍼 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