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4 새로 나와서 엔진도 확인할겸 월클까지 찍어보았습니다!



전처럼 승급때 2연승을 해야되는 부분이 사라져서 훨씬 쉽게 올라올 수 있었던것 같네요.







1. 사용 포메이션. 4-1-2-3


피파3 흔히들 말하는 몸싸움 엔진때부터 쭉 쓰던 포메이션인데요. 보통 쓰는 중미나 공미를 쓰는 4-1-2-3 이랑은

다르게 lm rm을 쓰는 포메이션입니다. 저한테는 딱 맞는 포메이션이에요.


토탈사커의 인게임 구현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공격때는 10명이 전부 공격에 가담하고, 수비때는 10명이 전부

수비를 합니다. 사이드에 윙포워드 측면미드 풀백. 3명이나 있어서 연계와 수비가 좋고. 중앙 연계는 살짝 쳐진

스트라이커와 체감이 좋은 수미가 책임집니다. 포메이션 스트라이커와 수미 사이 중앙의 비는 부분은 컨트롤로

채워줍니다. 역습 탠백 볼점유 압박 플레이가 모두 가능한 만능 포메이션입니다!






2. 개인전술


수미만 2/3이고 공격수는 3/1 수비수는 1/3 입니다. 측면미드는 자유로운 음직임을 사용해서 중원을 채워줍니다.






3. 팀전술


포메이션 자체가 모든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져서 한쪽에 치우지지 않게 균형잡힌 전술을 사용하여

모든 플레이에 용이하게 설정했습니다.






4. 게임 요령


이때까지의 엔진과 비교해봤을때 더 실제 축구와 가까워진것 같습니다. 선수들의 몸놀림과 게임템포가 조금

느려진것 같아요. 몸싸움 zd 헤딩 패스 처럼 시리즈마다 잘 통하는 기술들이 있는데요. 이번 엔진은 치달,중거리,크로스

플레이가 잘되는것 같아요. 직선중거리는 수비수에 가로막혀 잘안되니깐 zd가 잘 통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팀을 맞출땐 좌우에 zd를 할만한 선수들을 배치하는게 포인트인것 같아요. 그리고 전방엔 빠른 공격수.

태클 입력키가 스페이스바로 바뀌어서 c와 d 수비로 견제를 하면서 기회가 났을때 스페이스바를 누르는 방식으로

수비를 해야되는것 같아요. 공격은 선수들이 좀 느려졌으니깐 전보다 좀 천천히 점유율을 가져가면서 하면될것같습니다.


게임플레이 시간이 6분에서 좀더 늘어난것 같아요. 대신 연장전이 없더라구요.







5.선수 평가



가격은 낮지만 다들 꽤 하는 선수들입니다. 한명씩 평가를 해볼게요.



TT사라테1카

적당히 빠르고 적당히 체감이 좋습니다. 감아차기도 꽤합니다. 헤딩도 넣을만한건 넣어줍니다. 패스도 그럭저럭.

반대쪽 메시에 비해서 침투를 잘합니다. 메시는 좀 만들어가고 얘는 침투를 하더라구요.


TT발데다이오1카

전반적으로 괜찮습니다. 몸빵이 좀 된다는 점이 가장 좋았던것 같습니다. 5카정도 쓰면 좋을것같습니다.

예리한 감아차기 있어서 ZD 찰수있는것도 좋은것같습니다. 피지컬되고 속가도 되고 슛도 되고 체감도 좀 되는

스트라이커입니다. 헤딩은 살짝 부족한것 같습니다. 강화와 컨트롤로 극복해야합니다.


NHD메시2카

체감좋고 감차도 꽤 합니다. 몸도 은근히 단단한것 같습니다. 토메시1카 농메시5카로 하면 저는 속가가 빠른 농메시를

쓰고싶습니다. 슛이나 몸빵이나 이미 충분해서.


축협손흥민1카

오른발 중거리 감차 최강자입니다. 키도 183이랑 약간의 제공에서 도움이 됩니다. 몸은 약합니다. 하지만 ZD가 좋습니다.


NHD마라도나2카

농메시랑 비슷한 선수입니다. 약발3 문제되는 엔진이 아닌것같습니다. 3으로도 잘찹니다.


NHD차범근2카

수미에 체감이 되는 수미가 필요해서 데려왔습니다. 수비능력은 대인수비 60~정도로 부족하지만 충분히 잘합니다.

슛 몸빵 제공 패스 체감 스테미너 다 되는 만능선수입니다. 약간의 수비능력도 굿.


NHD카푸2카

빠르고 수비잘하고 제공도좀 되고 공격도 살짝되고. 좋은 풀백입니다. 근데 급여가 좀 높은것 같습니다.


축협홍철3카

빠르고 은근히 몸도좀되고 수비도 어느정도 합니다. 빠른게 가장큰 장점이겠네요. 제공은 좀 안되긴하지만

빠른 속가로 호나우두,셰브첸코,앙리 같은 공격수들을 잡는다는 장점이 더 커서 충분히 좋은 센터백인것 같습니다.

제공은 컨트롤로 극복해야될것 같습니다.


K차두리1카

홍철이랑 비슷합니다. 비싸서 강화하긴 좀 어렵지만 대신 몸빵이 홍철보다 좋습니다. 몸빵이 좋으니 제공싸움도

꽤 하는것 같습니다. 제공이 좀 약하긴합니다. 컨트롤로 극복해야합니다. 전엔진 차두리들과 다르게 수비능력치가

높습니다.


TB엑토르베예린1카

카푸랑 비슷한데 더빨라서 얘가 더 좋은것 같습니다. 급여도 12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키도 178.


17쿠르투아2카

무난합니다. 이번엔진은 다리사이 잘 안뚫려서 무조건 키큰게 좋은것 같습니다. ZD도 잘들어가는데 키가 큰게

중요합니다. 멀리던지기도 있습니다. 급여도 9로 아주 쌉니다. 5카 정도 쓰면 될것같습니다.



6.끝


예리한 감차가 없어도 감아차기를 다들 잘하는것 같습니다. 물론 예감 있으면 더 잘넣긴합니다.

EC드리블이 좀 좋아져서 치달하기 좋아진것 같습니다.

이 팀으로 챌린저 찍으면 또 후기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