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부캐로 챌린지 승격하면서 사용한 전술이나 팁등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챌린지 인증부터하고 시작해야겠죠?



부캐가 전시즌 프로라 세미프로부터 시작해서 판수가 많았습니다.
월클부터는 월클2에서 잔류한번 한거 말고는 계속 승격만해서 챌린지까지 달성했습니다.
참고로 승률은 51%정도로 낮습니다.
희한하게 프로구간에서 잘하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ㅠㅠ
그럼 제가 사용한 팀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1.사용한 팀



일단 제가 사용한 팀입니다.
취미로 유튜브 선수후기를 올리고있는중이라 GR시즌 출시후 GR시즌 위주로 팀을한번 구성해봤습니다.
같은맥락으로 황의조도 팬심조금 섞어서 원톱으로 사용했습니다.
운좋게 강화도 붙어서 은카 사용했습니다. 근데 성능은..
감독은 해골물이라 생각해서 신경안썼고 팀컬러는 돈이없어서 포기했습니다.
저는 못했지만 팀컬러는 여유가 있으면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4123 포메이션을 바탕으로 양쪽윙을 원톱보다 내리고 
중앙으로 최대한 붙혀놓은게 포인트입니다.

ST : 19축협 황의조
      키도 적당히 크고 속력이 정말 빠릅니다. 다만 수치상으로만!
      실제로 스탯만큼의 성능을 내주는지는 정말 의문인 선수였습니다.
      커브는 엄청낮아서 감아차기도 잘 안감기는것 같았고, 여러모로 아쉬운 선수였습니다.

LW : GR 자네
      정말 빠릅니다. 왼발한정으로 중거리,감아차기 박스안에서 마무리까지 모자란게 없습니다.
      다만 약발이 3이죠? 저는 약발3이면 열려있어도 약발로는 슛 안쏩니다.
      약발만 제외한다면 정말 좋은 선수입니다.

RW : GR 래시포드
      래시포드도 빠릅니다. 근데 그게 다인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골결은 정말 별로였고 한번씩 슛을 이상하게 날리더라구요
      침투는 잘해주는 편이였습니다.

LCM : GR 밀린코비치-사비치
       GR시즌 출시후 핫한 선수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쓰고싶었는데 속도가 너무 느려서 포기했습니다.
       이번시즌은 그나마 속도가 빠르게나와서 사용해봤는데 중앙에 이런 키큰 미드필더가 있는게 너무 좋았습니다.
       중거리가 정말 좋더라구요 감아차기도 준수하고. 근데 체감이좀 묵직합니다.

RCM : GR 에릭센
       다른시즌 에릭센은 속력이 너무 느려서 사용 못합니다.
       이번시즌은 속력이 좋게나왔죠? 거기다가 양발!
       양발은 믿고 사용합시다.
       감아차기 중거리 다 괜찮은데 한번씩 슛팅이 풍선처럼 날라가요!

CDM : GR 로드웰
        로드웰도 굉장히 핫하죠?
        양발에 키큰 수비형미드필더! 근데 제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급여만큼 해주는것 같습니다.
        급여가 12잖아요.. 그냥 선수만 놓고보면 아쉬운건 맞지만 급여대비 최고의 선수입니다.
        득점도 한번씩 해주더라구요 그냥 저냥 놓고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LB : GR 알라바
     알라바 스탯 굉장히 좋고 키도 적당합니다.
     근데 급여대비는 별로인것같아요.
     저는 풀백으로 공격하는걸 안좋아해서 장점을 못느낀것 같습니다.
     그래도 한번씩 공격나오면 박스안에서 슈팅은 좋더라구요

LCB : GR 바란
       가격도 비싸고 급여도 높지만 바란 참 좋습니다.
       말디니 생각 안나더라구요. 키크고 속력 빠르고 이런게 수비수구나 싶었습니다.
       미니페이스온도 이쁘고. 다리가 참 길어서 태클이 기가막힙니다.

RCB : GR 보아탱
       그냥 보이길래 산 선수긴 한데 기본적으로 키크고 속력빠른 수비입니다.
       수비 능력과는 별개로 개인적인 체감인데 공격할때 한번씩 와있습니다.
       왜 나와있는지는 모르겠는데 마무리도 잘해줍니다.
       공격능력이 참 좋은 센터백인것 같아요.
       수비능력도 준수합니다.

RB : GR 알렉산더-아놀드
     쓸거 없나 해서 산 선수입니다.
     몸싸움이 좀 아쉬운 선수입니다. 속력하나는 정말 빠르네요.
     리버풀만 사용합시다.

GK : 라이브 슈체스니
      급여 7중에서는 슈체스니가 최고인것 같습니다.
      두번쓰세요.


2.개인전술


ST : AR1(뒤에서 침투) / DP2(패스경로 차단)
     이 전술의 핵심인 원톱입니다. 뒤에서 침투를 걸어놓아서 상대 수비를 윙에게서 분산시켜놓게 해놓았습니다.
     원톱은 공격위주보단 등지기로 버텨주면서 침투해주는 윙에게 패스를 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다가 등지면서 기회가나면 슛팅을 해도됩니다!

(원톱이 등지기후 슛팅하는모습)



LW/RW : DP2(전방에 대기) / SR1(뒤에서 침투)
          중앙으로 옮겨놓은 이유에 대해서 전술과 같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전술은 크로스가아닌 지역공격과 침투가 주 득점 루트인 전술입니다.
          원톱이 버텨주고 윙이 침투를 해주는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래시포드가 침투해주는 모습)


역습을 좋아하진 않지만 전술의 특성상 기회가 오기때문에 정말 필요할때만 역습도 합니다.

(윙포워드한테 역습 기회가 온모습)


LCM/RCM : AS2(공격가담)
             중앙미드필더로 공격가담을 시켜줘서 1선 공격수들이 막혔을때 다시 공격을 풀어갈 수 있게 해놨습니다.
             지역공격시에 미드필더들의 공격가담이 큰 도움이 됩니다.
             공격가담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공격하다가 공을 뺏겼을시에 빠른 복귀를 위해서
             수비참여도를 3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중앙미드필더가 올라와서 중거리슛팅을 하는 모습)


(중앙미드필더가 올라와서 수비가담후 감아차기를 하는 모습)


이렇게 중거리슛이나 감아차기로 마무리 할 수 있으며
컷백도 가능합니다.

(중앙미드필더의 공격가담으로 컷백 기회가 생기는 모습)


CDM : AS1(공격시 후방대기)
        사실 어떻게 설정해 놓아도 올라올 선수는 올라옵니다.
        그마저라도 줄여보기위해서 후방대기를 걸어놓고 수비참여도를 3으로 설정했습니다.
        지역공격을 오래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올라올 수 밖에 없기때문에 공격 마무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비교적 수비에 더 치중하는 모습이 있습니다.

(공격하다가 공을 뺏긴 상황에서도 뒤에서 수비해주는 모습)



LB/RB : AR2(공격시 후방대기)
         윙포워드한테 전방대기를 걸어놓았기때문에 풀백으로 공격가담을 하지 않고 수비라인을 유지하기 위해서
         공격시 후방대기와 공수참여도를 각각 1,3으로 걸어놓았습니다.
         혹시라도 풀백으로 공을 잡았을시 무리하게 올라가지 말고 중앙미드필더에게 패스한 후 전개하시길 바랍니다.

3.팀전술



1. 전개

속도 : 40 - 전개에서의 속도는 공을 뺏었을시에 전개하는 방향 및 속도를 말합니다.
             저는 역습을 최대한 줄이고 지역공격으로 하기 위해서 비교적 낮게 설정했습니다.

패스 : 50 - 속도와 비슷한 맥락으로 전개시에 패스를 어느 위치에서 받을까 하는 수치입니다.
             무리한 역습을 자제하고 위치를 지키기 위해서 속도와 거의 비슷하게 설정했습니다.

위치 선정 : 자유로움 - 선수들의 자연스러운 위치 스왑을 위해서 자유로움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각자 위치를 지키고 플레이하는걸 원하시는분들은 조직적으로 설정해놓아도 무방합니다.


2. 공격

패스 : 65 - 공격에서 패스수치는 포지션의 기본 설정위치에서 얼마나 이동할 수 있는지하는 수치입니다.
             공격시에 윙포워드의 침투활성화와 미드필더의 움직임을 위해서 65로 설정했습니다.

크로스 : 65 - 크로스 수치는 선수들을 패널티박스 기준으로 어느정도에 위치시키는가 하는 수치입니다.
               쉽게말하면 수치가 높을수록 박스안에 선수들이 많이 들어갑니다.
               지역공격시에 선수들을 박스가깝게 위치시키기 위해서 크로스 수치를 65로 설정했습니다.

슛 : 45 - 슛 수치는 선수들의 기본 위치의 간격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간격이 좁아집니다.
          중간보다 조금 낮은 간격을 위해 45정도로 보통수준의 간격을 나타냅니다.

위치 선정 : 조직적 - 전개와는 다르게 공격시에는 각자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서 조직적으로 설정했습니다.


3.수비

압박 : 1 - 수치가 낮을수록 선수들이 수비라인을 최대한 내려놓고 수비합니다.
            저는 달려드는 수비를 하지않기때문에 최대한 낮춰놓았습니다.

적극성 : 1 - 수비수들이 설정해놓은 위치에서 어느정도까지 나가서 수비할 수 있는지에 관한 수치입니다.
              압박과 마찬가지로 달려들지 않고 기다리는 수비를 하기때문에 1로 설정했습니다.

선수 간격 : 45 - 너무 좁지도, 너무 넓지도않은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45로 설정했습니다.

수비라인 설정 : 자유로움 - 기본적으로 선수가 위치를 지키는 플레이를 선호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선수들이 자리를 비웠을때 커버해주기 위해서 자유로움으로 설정했습니다.

4.마무리하며

이 포메이션의 포인트는 원톱으로 얼마나 버텨줄 수 있는지입니다.
원톱이 공을 받고 다른 선수들이 침투해주길 기다려줘야 효과가 있는 포메이션입니다.
원톱이 공을잡고 버티고있으면 윙포워드가 침투를 합니다.
이때 상황을 보고 침투하는 윙포워드한테 패스를 하는것과 패스를 하지않고 돌아서 슛팅을 하는것
2선에서 들어오는 중앙 미드필더에게 공을 주는것등의 패턴이 있습니다.
완벽한 역습 기회가 아니라면 역습을 최대한 자제하고 원톱을 활용하는 지역공격으로 풀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한달전부터 취미로 유튜브를 하고있습니다!
선수후기와 팁같은걸 올리는 중이니 시간남으실때 한번씩 봐주시고 괜찮으시면 구독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튜브주소
궁굼하신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최대한 답글 남겨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