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시즌만에 프로에서 챔피언스로 승격한 피파4유저입니다

인증은 사진에 프로 클럽마크가 있습니다.

 

물론 랭크 패치 이전에는 챌린지도 몇 번 찍었었는데

패치후부터 오랫동안 피파를 안해서 프로부터 시작을 했네요.

 

원래는 원창연님의 4231을 그대로 배껴서 다시 챌린지까지는 갔었는데

아무래도 카피전술은 챔피언스까지 가기는 힘들더군요. 그래서 저에게 맞는 전술을 짰습니다.

 

 

 

 

1. 득점 루트

1. 풀백과 윙어의 크로스에 의한 득점(50%)

2. zw패스로 3스트라이커가 침투 후 득점. 주로 st가 득점(35%)

3. 2중미의 중거리슛 (15%)

 

 

2. 이 전술의 장점

1. 풀백이 꾸준히 오버래핑하기 때문에 노마크 크로스가 자주 발생

2. lw,lam이 아니라 lf,rf기 때문에 두 윙포워드의 슛각이 훨씬 좋아짐

3. cam,st로 둘 사이에서 일어나는 침투가 오짐, 침투 성공하면 1대1찬스

4. cdm 한명이 공격적이어서 중앙에서 공격할 때 전개가 훨씬 좋음

 

3. 이 전술의 단점

1. 역습수비시에는 3명의 수비수와(한명의 풀백은 전진해 있음) 수미 2명이서 막아야 하기 때문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미를 꼭 데려와서 상대방이 공을 멈추게 만들어야 합니다. 거의 모든 전술의 기본!

근데 지공 수비는 cam,st빼고 다 수비로 들어와서 큰 걱정 안하셔도 되요

 

4. 이 전술할 때 주의할 점

1. 가장 필수적인게 역습 수비시에 cdm을 커서로 끌어 놓고 수비해야 합니다. 가뜩이나 수비 숫자도 부족한데 역습시에 내가 커서로 잡는 선수가 수비수다? 그럼 이건 백퍼 침투로 골먹힙니다. 무조건 수미를 어거지로 커서 잡아서 직접 달려오게 조종해야 해요. 근데 가끔 커서를 잡을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긴 함.

 

2. 좋은 풀백을 써야 합니다. 풀백 크로스가 정말 많기 때문에 크로스 능력치가 아무리 못해도 풀레벨 95는 넘어야 해요. 그래서 제 전술의 풀백 급여는 각각 14입니다. 홍철 원래 18인데 크로스가 12나 높은 19로 바꿨습니다. 근데 풀백 공격안하시는 분은 홍철 18쓰세요. 크로스는 너무 체감나는데 수비력은 1도 체감 안남. 능력치는 그렇게 차이나는데 ㅠ

 

3. 키 큰 정발 포워드를 써야 합니다. 크로스의 세기에 따라서 st가 아니라 lf,rf가 헤딩을 해야하는 상황이 정말 자주 나옵니다. 또 윙포워들도 크로스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음바페, 메시 이런애들보다 쉬얼레나 베일같이 키크고 정발이고 빠른 애들 추천합니다. 원레 펠레 5강인데 키가 너무 작아서 쉬얼레로 바꿨는데 돈도 1억 벌고 만족감도 개꿀

 

4. 가장 중요한 포지션인 st는 헤딩과 침투 다 잘해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헤딩과 침투 둘 다 좋은 득접루트니깐요. 이 전술에서는 호날두와 크레스포, 클라위베르트가 좋은 것 같네요

 

5. lf, rf의 대각선 페널티박스의 슛은 d보다는 dd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골을 못넣더라도 세컨 볼을 다른 2명의 공격수가 받아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d슛 날리면 골 아니면 코너킥입니다.

 

5. 이 전술과 상관없이 랭크상승을 위해 주의할 점

1. 수비시에 수미를 직접 달라붙게 하거나 혹은 q수비(자동 따라붙기)로 중거리슛 각 안주기(중거리가 진짜 사기)

2. 공 뺏기는 선수 뒤에서 달려오면서 태클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3. 크로스 방향은 일직선 위, 아래보다 멀찌감치서 대각선 방향으로 크로스 하는게 훠월씬 득점성공률이 높습니다. 얼핏보면 멀리있는 공격수가 공을 못받을 것 같아서 주저하시는데 아닙니다. 한 번 해보세요. 오지게 달려갑니다. 그 상황에서 헤딩은 방향키->나 <- 하나만 누르고 d 누르시면 골입니다.

 

4.먼 침투는 zw, 가까운 침투는w!

zw를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zw를 해야할 상황만 잘 아시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zw가 공을 빈 곳에 패스하고 공격수랑 수비수를 준비 시작! 달리기 싸움이기 때문에 공격수가 골키퍼와 멀 수록 w보다 성공률이 높아요. 대신 수비수가 공격수랑 딱 달라붙어있거나  무엇보다 공격수가 침투준비(이미 뛰고 있거나 우리팀과 골대쪽을 살랑살랑 보는 행위)가 되지 않았을때 하면 그냥 공격권 넘겨주는 겁니다.

 

5. 상대방의 어지간한 전술은 윙이 침투를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 윙이 침투시에 풀백을 커서로 잡아서 패스를 안하더라도 따라가줘야 합니다.

 

 

선수 대체나 선수 평가 그 외 궁굼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