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준비한팀은 역시 요청이 많이 들어왔던 코바치 감독의 바이에른 뮌헨입니다. 코바치 감독은 프랑크푸르트를 이끌며 작년 포칼컵 결승에서 뮌헨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고 그시즌 리그순위는 8위를 기록하며 중하위권에 머물던 프랑크푸르트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애상초 기대와 달리 뮌헨 부임 초기에 리그 성적 부진과 답답하고 보수적인 경기 운영, 챔스 16강 탈락이라는 수모의 영향때문에 시즌 말미까지 뮌헨 팬분들에게 그닥 좋은 이미지는 아니였고 경질설도 많이 나왔던 감독이었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포칼컵우승과 리그우승이라는 더블을 달성하며 그래도 여론이 좋아졌다고 들었습니다 중대장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이유는 아시는분 있으면 설명 부탁드립니다..ㅎㅎ 일단 코바치감독의 뮌헨의 관한 전술자료 첨부할께요

자료 순서는 코바치 감독의 전술철학과 뮌헨에서의 경기분석 내용입니다.



일단 첫번째 자료는  https://blog.naver.com/rlaals6859/221313678962 인데요




이 글을 읽고 정리해보면 점유율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빠른 공수전환과 역습을 통해 공격한다는것이 그의 철학이네요

이제 뮌헨에서의 경기 분석 자료입니다.


​해외사이트에서 가져온 전술 분석자료입니다. 지금 위치를 보시면 측면 윙포워드들은 상당히 벌려져 있고 오른쪽 풀백인 키미히는 오른쪽 끝선에 위치하여 전진되어 있습니다. 지금 주목하실것이 6번의 위치인데 저선수는 티아고 선수입니다. 윙백이 전진할시 저렇게 수비라인 근처까지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하비가 출전했을때에도 동일하게 공격이 진행됩니다.
 
​코바치 감독의 뮌헨에서 레반도프스키는 피파4에서 타겟터와 같은 움직임을 보입니다. 중앙에 위치하면서 선수를 끌고 내려와 볼을 받아주는 모습입니다.



​리베리가 인사이드포워드위치에서 왼쪽에서 드리블 돌파를 시도하다 왼쪽인 알라바에게 공을 주는 장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상대 수비를 분산시키기에 적합한 공격방식입니다.


코바치의 뮌헨은 볼을 뺏길시 4~5명의 선수가 달라붙어 압박하는 게겐프레싱과 같은 방식도 선보입니다.


당시 뮌헨과 슈트트카르 경기의 패스맵입니다. 개인전술 참고할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제 포메이션을 볼께요





포메이션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코바치 감독의 뮌헨의 좌우의 윙어들은 lw와 rw로 위치해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윙백또한 공격적으로 사용하기에 높게 전진해있고 하비 마르티네즈는 뮬러는 ram으로서 미드필더+공격수의 롤을 수행하는 포지션이고 lcm은 박스 투 박스의 역할로서 공격 수비 모두에 가담합니다. 







개인전술입니다. 레비에게는 타겟맨과 중앙에 위치가 설정되어 위사진과 같이 수비를 끌고 내려와 볼을 받아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뮬러(사진에서는 티아고로 되어있네여)에게는 자유역할과 패널티박스안으로 침투가 설정되어 레비가 끌어나온 빈공간을 침투하게 됩니다. LCM에게는 3/3을 주어 박스투 박스로서 공격수비 모두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윙포워드들은 수비수돌파등 인사이드컷터로서의 역할을 두선수 모두 수행하지만. lw에게는 전방에.대기가 설정되어 레비와 함께 역습시에 출발점이 되는 역할입니다 (양풀백은 밸런스를 위해 수비에 가담하는 오른쪽 윙어의 파트너인 RB에게 공격 참여도를 높게 주었습니다. (이는 개개인에 맞춰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20.01.06 전술 리뉴얼로 기존 3백 CB 공격가담에서 4백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를 제외하면 전체적인 전술은 같습니다. 플레이영상 보시고 전체적인 동선 참조하시면 됩니다.)

역시 평이 좋았던 전술이므로 복사아이디 첨부합니다. 

니여친워마드 클럽팀 A번 전술 

팀전술 코바치 뮌헨 전술입니다.




팀전술입니다 속도 패스 모두 높게 설정되어있고 그중에서 패스를 좀더 높은 수치를 주어 코바치의 점유율은 과감하게 생략하는 팀 철학을 표현했습니다. 공격부분은 역시 패싱게임보다는 좀더 과감한 공격을 위해 모두 높여놓았고 적극성은 65을 주어 수비시 2~3명이 달라붙는 협력수비를 표현하였습니다. 그외에 압박과 선수간격은 40으로 적당한 수치에 설정하여 팀 전체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코바치 감독의 수비에서의 특징을 나타냈습니다. (코바치 감독이 리버풀전 너무 안정성을 추구한 나머지 레비에게 비판을 받기도 했었죠..)








 



 

 
압박 부분은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적극성부분만 높였습니다


 

 

 

 

 




뮌헨 현역팀들 은근 많으신걸로 아는데 선수별 추천 드리자면 ram은 경기장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침투하여 득점까지 노리는 역할이므로 뮐러나 공격력 좋은 선수가 좋아요 헤나투 산시스도 저자리 괜찮을거같고 lcm은 밸런싱 유지에 초점을 맞추는 자리기 때문에 실축처럼 고레츠카 쓰시거나 티아고 쓰시면 됩니다. lw랑 rw는 실제처럼 역발 윙어 쓰시는걸 추천드려요 윙백들도 공격가담을 활발히 하기 때문에 주발로 접고 들어가면 측면 풀백에게 공간이 많이 생깁니다. 로번 리베리 쓰실분들이 많아서 하는 얘기이고 현역팀으로 나브리 코망쓰실거면 제 포매대로 저위치에 두세요



+ 전술 복사하실분들은 최강풋살꾼 클럽팀 B번 선택하시면 됩니다.(팀전술은 해당 안돼여)






실제 플레이영상











+ 보너스 추가(한국 국대)


 


한국 국대 독일전의 변형 쓰리백 요청이 많아서 분석을 위해 풀경기영상을 찾아보았는데 다 삭제된 마당이고 분석글도 페노님이 분석한 짧막한 영상밖에 남지않아서 생각을 하다가 한국 국대 스쿼드에 코바치의 뮌헨전술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술실험시 경기력 및 선수 움직임부분도 상당히 좋았고 선수 포지션별 특성 및 팀스타일도 당시 독일전의 한국과 비슷해서입니다. 이렇게라도 해서 도움이 됐으면 하네요
+여기에 쓰인 포메와 전술은 위와 같습니다

(대신 개인전술 부분에서 타겟터 뺴세요 황희찬 선수는 타겟터에 맞는 선수는 아니니깐요)
당시 한국의 전술 포인트가 (새벽의 축구 전문가 페노님의 영상에서 발췌하였습니다)




1. 빠른역습 및 단단한수비
2. 장현수 선수는 공격시 수미의 역할 수비시 센터백 자리로 내려가 5백형성

인데 이것은 제가 구현한 코바치뮌헨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내용입니다.
선수 포진을 보시면 최대한 당시선수들을 넣으면서 성능까지 잡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제에서는 손흥민이 원톱이었지만 피파4내에서 이선수를 원톱으로 쓰기엔 아깝기 때문에 왼쪽윙으로 돌렸습니다. 독일전에는 출전하지 않았지만 성능상 준수하면서 멕시코전에 선발출전했던 황희찬 선수를 원톱으로 넣었고요 오른쪽에는 당시에 주전으로 뛰었던 문선민 선수를 넣었습니다. 속가 및 공격수로의 능력치는 나쁘지 않더군요
그다음 미드진을 보시면 구자철은 ram으로서 공격형미드필더의 역할, 기회가 되면 공격수의 역할까지 하는 역할이 되겠고 이재성은 중미로서 좋은 평이 많아서 넣었습니다. 실제로도 주전이기도 했고요 정우영 선수를 넣으려 했는데 저위치에 쓰기에 속가 민밸이... ㅎㅎ 변형쓰리백의 CB위치에 기성용을 넣었는데 독일전에는 부상으로 오지 못했지만 전 2경기에서는 모두 주전이었기에 넣었습니다.

수비수에는 특별히 설명할거 없이 당시 주전 멤버들 + 성능까지 챙긴것인데 김민재선수는 이선수만큼의 능력치를 가진 센백을 찾기 힘들어서 넣었습니다.
키퍼는 당연 빛현우..
​(독일전)

(멕시코전)


독일전, 멕시코전떄의 실제 포메이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