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 전반적으로 다 바꿨습니다. 예전부터 텐하흐 감독 전술이 정말 맘에들어서 실현하고싶었는데 게임의 한계상 모든걸 담진 못했지만 그래도 발톱끝 정도는 따라갈 정도의 전술을 만들어봤어요 ㅎㅎ


  수비의 자유로운 포메이션 변경같은 텐하흐의 핵심 빌드업은 구현할 수 없더라구요... 대신 공격시 3격수의 공간창출로인한 중원의 침투, 풀백의 적극적인 공격가담 등등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전술입니다!


<팀전술>
<메인 전술>


제가 지향하는 플레이는 격수진의 창의적인 공간창출, 침투, 그리고 티키타카입니다. 하지만 중원의 가출은 최대한 막는 방향으로 만집니다.

 

 

속도와 패스의 간격은 11~22로 두었습니다. 

속도는 55로 두어 수비에도 안정을 주고, 공격에도 빠른 반응을 유도했습니다.
패스는 전개와 공격시 모두 33으로 둬서 티키타카, 속도와의 22차이로 인한 바른 반응속도와 연속적인 침투를 유도했습니다.
그리고 격수진들간의 간격을 조금이라도 매꿔서 중미가 심하게 앞으로 나가있는걸 막았구요.

크로스와 슛 수치는 너무 민감합니다.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가장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이길래 이렇게 정했습니다. 크로스 수치는 보통으로 두어야 중원의 공격 참여도가 올라가고 좀더 빠른 반응속도를 보입니다. 그리고 슛 수치는 낮음으로 두어야 격수진들이 너무 내려와서 중원이랑 교체하는걸 막을 수 있어요.

크로스를 55로 두어 자유로운 중미라인의 움직임을 유도했습니다.

슛은 33입니다. 공격시 패스 수치에 맞춰서 패널티 박스 근처에서의 유동적인 움직임을 유도했어요. 11로썼더니 3격수가 너무 멈춰있더라구요.

수비는 수치는 다시 돌아왔고, 개인전술을 만져서 디게 좋아졌어용

근데 수비수치는 워낙 취향을 많이 타서.. 특히 선수간격은 공격 플레이 스타일 까지도 바꾸는 수치인지라, 본인에게 맞는 수치를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반적으로는 자유롭게, 공격시에는 조직적으로 두면서 개인전술과 더불어 3격수의 위치 사수, 혼란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한 중원의 침투기회 창출을 유도했습니다. 풀백의 참여도도 높였구요.


<개인전술&선수유형 추천>



개인전술은 특정 선수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선수 모두의 움직임에 영향을 줍니다.

ST: 넓은지역으로 침투만 걸었습니다. 현 메타에서 ST는 자리를 지켜주고, 빈공간을 메워주고, 기회를 엿보면서 연계를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침투기회도 때때로 나옵니당.

몸싸움, 속가, 높은 골결, 밸런스를 가진 선수를 추천합니다.

Lf, Rf: 뒤에서침투와 넓은지역으로 침투를 걸어서, 중앙으로 너무 겹치지않게 유도하며 불규칙적인 루트창출을 유도했습니다.

속가, 민첩성,밸런스가 높은 선수를 추천합니다.

CAM: 공격과 수비, 그리고 기본적인 선수들의 위치의 핵심이 되는 기둥과같은 포지션입니다. 최대한 아무것도 걸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똑똑한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펄스나인격수와의 교차를 통한 골찬스 창출도 종종 보입니다. 페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를 걸어서 2중미와의 교차를 유도하는 공간허용을 줄이고, 위협적인 침투와 헤딩을 유도했으며, 자유역할을 통해 수비가담, 빈공간 침투를 더 확실하게 유도했습니다.
더 활발한 움직임과 똑똑한 침투, 그리고 안정적인 수비가담을 보여줍니다.

만능 육각형선수 추천합니다. 수비가담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LCM, RCM: 공격시 후방대기를 다시 걸었어요. 윙포워드 쓸때 이거 안걸면 뒤에 센터백 두명만 남습니다ㅎㅎ
이번에 자유역할을 걸어서 더 활발한 수비 지원과 기회가 확실하게 날때 둘중 하나가 침투를 해줄거에요.

육각형중에서 수비스탯이 높은 선수를 추천합니다.

LB, RB 아무것도 걸지 않았습니다. 적당히 올라오고 적당히 수비가담해요 ㅎㅎ

빠른속가, 높은 크로스 수치, 민밸을 가진 선수를 추천합니다.

LCB, RCB: 아무것도 걸지 않았습니다.

몸싸움, 가속도, 반응속도, 민밸 등등 기본적인 수비 스탯을 중요시 하세요.

<플레이 방식>

공격

루트 A: 중원으로 패스 -> 앞으로 드리블 -> 침투하는 3격수로 쓰루패스

루트 A-1: 동일하게 진행 후 -> 풀백으로 쓰루패스 -> 크로스 or 컷백 마무리

루트 B: ST등지기 -> 중원으로 패스 -> 쇄도하는 공미에게 QW or 쓰루패스

루트 B-1: 동일하게 진행 후 A-1과 비슷하게 마무리

루트 C: 중원 티키타카(수평으로) -> 침투하는 3격수로 쓰루패스

루트 C-1: 동일하게 진행 후 -> 컷백 or 중거리

수비

커서는 투볼란치 위주로 잡고 뒤로빠지면서 커팅하는 느낌을 유지합니다.

상대가 투볼을 뚫었다면 당황하지말고 패널티 라인 근처 중거리 존에 올때 튀어나갑니다.

풀백과 센백간의 교차를 유도하지마세요. 풀백은 풀백 위치에서, 센백은 풀백 자리로 튀어나가지 않도록 커서에 유의해주세요.

상대의 역습상황일때는 침착하게 공미에 커서를 두고 압박하여 라인을 천천히 내려주세요.

<자동화 설정>


<감독>
감독은 침투능력 있는걸 쓰시는걸 추천드려요. 대신, 퍼스트터치, 패스속도 이런 능력은 전술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쓰지 않습니다.

부족한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활발한 피드백과 질문 부탁드립니다!


ps, 선수추천은 뮌헨선수 한정으로 받습니다! 

감독명은: 빵빵빵빵빵빵빵빵 (빵x8) 입니다. 공식경기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한번씩 부탁드려요 ㅎㅎ

아래 라인으로 계속 수정되어 올라갑니다.

 

 

그리고 친구창 꽉찼습니다 죄송해요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