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케 세티엔의 전술적 특징
cdm이 두 센터백 사이로 내려오고 양 윙어들이 중앙으로 들어가서 발생하는 측면공간을 풀백들이 채워주는 라볼피아나 형태로 점유율을 높이며 경기를 운영함. 전진한 풀백을 이용하여 경기장을 최대한 넓게 사용하고 공을 뺏길시 높은 수비라인과 강한 압박으로 공을 다시 가져옴.




포메이션 설명
1.메시가 cf 이고 수아레스가 rf인 이유는 메시를 최대치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빌드업을 도와주고 그리즈만과 수아레즈에게 양질의 패스를 배급 해 줄수 있습니다.
2.lf st rf가 아닌 이유는 lf st rf로 두게되면 공격패턴이 단조로워지고 미드필더와 공격수 사이 공간이 발생해서 안정감이 떨어집니다.. 메시가 cf로 감으로써 중원싸움이 편해지게 됩니다
3.부스케츠가 cdm이 아닌 센터백인 이유는 그냥 피파4 엔진이 부스케츠같은 홀딩역할을 구현할 수 없게 만들어놨습니다. cdm에 놔두면 옵뚫마냥 침투해버리더라구요;

다음은 개인전술입니다.
lf:그리즈만도 빌드업에 참여시키기 위해 수비라인 압박은 걸지않았습니다.
cf:이 자리 엄청 오랜시간 고민하고 실험한 결과 뒤침을 걸면 안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뒤침을 걸면 이도저도 아닌 느낌이 강해집니다. 수비라인 압박만 겁시다.
rf:넓은지역 절대 걸지마세요 수비라인압박이 최곱니다. 수아레즈에겐 침투와 라인브레이킹을 맡겨줍시다. 메시와 2대1 패스는 중요한 골루트입니다.


lcm::메짤라 역할입니다. 패침걸고 다해봤는데 공격가담에 자유역할이 재일 메짤라스럽더군요 패침은 굴리트같은 헤더 좋은놈들한테 박아야합니다.
rcm:같은 메짤라지만 조금더 빌드업에 가담시키고 연결고리 역할을 위해  그대로둡시다.
cb:라볼피아나를 만들되 센백과 동선이 겹치지않게 공격가담을 겁니다.


lwb,rwb:lf rf가 만들어준 측면공간을 활용해서 윙처럼 쓰면 됩니다. 


전개는 조직적으로 삼각패스를 하며 점유율을 유지하되 공격은 자유롭게 창의성을 불어넣어줍시다
바르셀로나하면 컷백인데 왜 크로스수치가 75냐? 크로스를 낮게하면 컷백을 줄 선수가 눈치(?)룰 보며 안들어오더군요. 그래서 수치를 높여봤더니 za땅볼크로스라는 선택지도 생기고 답답함이 사라졌습니다.
수비는 바르샤의 압박을 살리고싶었으나 게임이라는 현실과 타협하여 저정도만 했습니다.
자신이 패드고 수비 원창연급이다 하시면 압박 적극성 높여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득점, 빌드업 루트
1.윙백이 qs로 중미에게 주고 침투 중미가 윙포워드에게 패스후 패스결 살리면서 윙백에게 스루 그 후 윙백이 중앙으로 컷백이나 땅볼크로스
2.메시가 수지나 그리즈만과 2대1패스 침투
3.빌드업은 최대한 삼각형을 만들어 수적우위를 유지




첫 공략이라 저퀼 죄송합니다ㅠㅠ 이번 전술 정말 잘나온 것 같아서 꾸레형님들 재밌게 게임하시라고  처음 써보게됬습니다..!
제 닉네임은 도파고
+3백으로 수비가 도저히 안되겠다 하시는 분들은 제 포메 B번에 2번전술 사용하시면 됩니다